2024/04/02 18

교회(에클레시아, church)에 대한 정의 및 특징

교회(에클레시아, church)에 대한 정의 및 특징 교회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들의 성령에 의해 결합된 공동체를 일컫는 명칭. 신약에 있어서 교회로 번역된 그리스원어 [에클레-시아]는 신약에 112회 씌어져 있는 말인데, 복음서에는마 16:18, 18:17에 씌어져 있고, 사도행전 이하의 글에 등장한다. 이 [에클레시아]는 [에크 칼레오](불러내어 모은다)에서 온 말로서, 시민의 공적(公的) 목적으로 모이는 집회를 가리키고, [모임](assembly)으로도 번역되어 있다(행 19:32,41,에베소 시민들. 이 의미에서의 집회를 가리킨다). 구약에는 [교회]라는 말은 씌어져 있지 않은데, 칠십인역 그리스어 성경은 [에클레시아]를 히브리어 [카-할- (qahal)]의 역에 쓰고 있다. 그것은 집회(총..

모든 신학의 종착지

모든 신학의 종착지 성경의 통일적 주제는 구약에서 약속되었고 신약에서 완전히 계시된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구약은 예수를 위해서 준비를 하고 상징과 예언으로 예수를 예언한다. 복음서는 예수를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나신 구속자로 말한다. 사도행전은 그가 전파되시고 그의 복음이 세계에 전파되는 것을 묘사한다. 서신들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설명한다. 계시록은 그를 하나님의 모든 계획과 목적을 이루시는 분으로 계시한다. 낙원을 잃어버린후 약속된 “여자의 후손”에서부터 회복된 낙원에서 실현될 “알파와 오메가”(계22:13)에 이르기 까지 예수는 “시작과 끝”이시며 “처음과 나중”이시다.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감추어진 보물을 찾는 것 같이 성경을 상고한다면 각 책에서 우리는 인생의 보물인 그리스도를 발..

신학 2024.04.02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과 기독교 세계관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과 기독교 세계관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들이 과연 어떤 것이 있는지를 고찰하는 일은 매우 어렵고 복잡한 일이다. 더구나 그것들이 기독교 세계관과 어떤 관계성을 가져야 하는지를 논의하는 일은 더 어렵다. 그러나 어렵지만 이를 생각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을 깊이 분석하는 일은 동양 사상, 특히 한국 사상의 전문가들에게 맡기기로 하고, 이 짧은 글에서는 한국 사람들의 일반적인 전통적 세계관들이 어떤 것이며 그것이 지금 여기에 있는 그리스도인인 우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조금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 고찰의 목적은 될 수 있는 대로 이런 전통적 세계관의 영향 받은 요소들을 극복하고, 온전하고 성경적인 세계관을 잘 드러내도록 하려는 것이다. 1. 샤머니즘..

구약성서에서의 “쉼” 이해

구약성서에서의 “쉼” 이해 최 종 진 (서울신학대학교 교수/구약학) 스트레스 속의 현대인 오늘 우리는 급격하고 신속한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의학적으로, 변화가 있는 곳에는 스트레스가 따른다는 것이다. 이런 변화는 “위험”과 “위기”를 내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체 내부의 기능은 항상성(恒常性, homeostasis)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주어진 변화(스트레스)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대처하여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미묘한 하나님의 피조물이다. 그러나 이런 육체적, 정신적인 변화가 더욱 지나치면 ‘변태’나 ‘변이’가 될 수도 있다. 사실 암세포는 밖에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외적 내적 요인에 의해 내 몸의 정상 세포가 스스로 규제할 수 없는 암세포로 변화된 것이라 한다. 쉼의 필요 이런 변화가 주는..

구속사적 전통신학(Theology of Redemptive History)과 언약사적 성경신학

구속사적 전통신학(Theology of Redemptive History)과 언약사적 성경신학(Bible Theology)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 김규욱 목사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의 역사적 중요성 2. 새로운 대안 발견의 난점과 가능성 3. 연구 결과의 예상 Ⅱ. 구속사적 전통신학의 역사적 태동과 변고 1. 역사적 태동 2. 역사적 변고 Ⅲ. 대안으로서의 성경신학: 그 신학적 발상의 정당성 1. 새로운 신학적 발상의 난점과 필요성 2. 성경신학적 발상의 정당한 계기들 Ⅳ. 성경신학의 논리와 특징들 1. 성경신학의 논리 2. 성경신학의 특징들 Ⅴ. 양자의 구조적 차이점 분석 Ⅵ. 결론 Ⅳ. 성경신학의 논리와 특징들 --------------------------- 우리는 지금까지의 논의를 통해..

성경신학 2024.04.02

성경신학은 게르할더스 보스

성경 신학 은 게르할더스 보스(Geerhardus Vos)가 저술한 의 책 제목이다. 보스 박사는 1862년 네델란드에서 목사이신 부모님으로부터 태어났다. 여기서 중등교육을 마치고 미국으로 청빈받은 아버지를 따라 미국으로 이민을 가서 여기서 박사 학위를 받기까지 신학 공부를 하고 그랜즈 레피즈에 있는 기독교 개혁교회 신학교 교수로 취임을 한 후 얼마 되지 않아 프리스턴 신학교에서 교수로 봉직을 하면서 39년 간 보낸 후 은퇴를 하였다. 그는 1949년 87세의 고령으로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다. 본서에서 저자는 특별계시의 역사로서 성경신학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경에 있는 특별계시의 흐름과 그 발전 과정을 밝히며 하나님의 계시가 어떤 특성을 드러내는지 우리로 하여금 알게 하였다. 이 책은 개혁신학에 있..

성경신학 2024.04.02

성경신학 1장 (게할더스 보스)

성경신학 1장 (게할더스 보스) - 서론:성경 신학의 본질과 방법론 제 1 장 서론: 성경 신학의 본질과 방법론 신학이란? 1. 어원적 정의: 하나님에 관한 학문이다. 2. 종교학적 정의 1) 종교를 주관적으로 이해하여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종교적 현상과 경험들의 총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취하면, 신학은 이미 사람의 정신적인 삶을 다루는 인류학 분야 속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될 것이다. 2) 종교를 객관적으로 이해하여, 하나님이 제시하였기 때문에 사람으로서 반드시 따라야할 정상적인 의무를 뜻하는 것으로 이해하게 되면, 하나님이 어째서 다른 종교가 아닌 바로 이 종교를 요구하시느냐 하는 것이 의문이 들 것이고, 이 의문에 대답은 오로지 하나님의 본성과 뜻에서만 찾을 수 있을 것이므로, 결국 하나님을 다루게 되..

성경신학 2024.04.02

성경의 아멘

성경의 아멘 신약에 와서도 대부분의 구약의 경우와 비슷하게 사용되었으나 좀더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사용되었다. (1) 예배의 요소 중에 기도, 찬송 뒤에 또는 처음에 썼다.(마31회, 막14회, 눅16회, 요25회) 주기도문(기도)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나라와 권세와 영광아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6:13) 찬양 화답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도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을 지어다. 아멘(딤전1:17) 기도나 찬송 뒤에 아멘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드린 것이 확실합니다, 나도 동의하고 함께 찬양합니다, 그리고 그대로 이루어지기를 나도 바랍니다, 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하나님의 경배에 대한 화답으로 "나도 그렇게 ..

찬양이 축복(祝福)의 통로(通路)입니다! (엡 1:3-14)

찬양이 축복(祝福)의 통로(通路)입니다! (엡 1:3-14) ▶미국 뉴저지주의 프린스턴 신학대학에 신약학 교수가 계셨습니다. 그런데 그 분은 채플 시간에 전혀 찬송을 부르지 않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유인즉 본인이 음치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교수의 별명을 '음치'라고 붙여주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교수가 어찌된 일인지 채플시간에 찬송을 힘차게 부르고 있는 것입니다. 놀란 학생들은 음정도 틀리고 박자도 희한하게 틀렸지만 목소리만은 힘차게 나오기에 의아심이 생겼습니다. 강의 시간에 교수에게 물었습니다. '교수님 무슨 일이십니까? 찬송을 다 부르시고' 그랬더니 겸연쩍은 표정으로 고백하기를 '전날 밤 꿈을 꾸었다는 겁니다. 천국에 이르러 노크를 했더니 베드로가 누구냐고 묻더랍니다. 그..

찬양이란 무엇인가?

찬양이란 무엇인가? 1.찬양의 어원적인 뜻 찬양의 의미로 쓰이는 히브리어는 서너 가지가 있는데 성경에서 이들 단어들은 정확하게 다른 것과 구분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드물며 찬송, 찬양, 송축 등으로 해석됩니다. 송축 바락(BARAK, ) 무릎을 꿇는다. 하나님께 기원한다. 축복을 받거나 축복을 기원해 주는 것과 관계가 있다. 이 단어는 히필형으로 쓰일 때 낙타의 무릎을 꿇게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주인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무릎을 꿇는 것, 타인에게 축복을 빌기 위해 하나님 앞에 무릎 꿇는 것 바로 이런 것이 송축이다. 찬송 자마르[ZAMAR,] 손가락을 퉁기다. 연주하면서 시를 읊는다. 악기를 연주하면서 노래하는 것이다. 야댜[YADAH,] 던지다. 고백하다. 찬양하다. 구약에서 고백은 찬양의 성격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