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4

역사신학과 설교

역사신학과 설교  역사신학(Historical Theology)과 설교(Preaching)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역사신학을 공부하는 학도들만 아니라 목회 하시는 목회자님들로부터 늘 받는 질문이다. 이 질문에 대한 대체적인 답변은 실질적인 예화들(illustrations), 즉 생생한 예화들을 교회사에서 제공받을 수 있다고 이해하는 듯싶다. 판에 박힌 예화들보다는 사실적이고 현장감 넘치는 예화들이 설교와 함께 전해지면 설교를 듣는 성도들이 보다 감동적이 아닐까 생각하기도 한다.그래서 교회사에 나타난, 특히 초대교회나 청교도 전쟁 때에 나타난 신앙의 선배들, 즉 영웅적 순교장면과 극적인 삶들을 수집하여 설교에 적절하게 예화들로 삽입하여 설교의 내용을 보다 감동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는 말씀들을 ..

역사신학 2024.04.29

역사신학 총론

역사신학 총론    1. 서론(序論)     기독교의 신앙과 역사는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그 순간부터 시작이 되었다. 그리고 그 역사는 누가 기록을 하든지 하지 않든간에 지금까지 기록되어 왔고 앞으로도 주님이 재림하시는 그날까지 계속 기록되어 질 것이다.또한 하나님의 예정된 구속의 역사는 그누구도 잡아 놓거나 중단시킬수 없으며 또한 뒤로 물러가게 할수도 없다.왜냐하면 하나님의 예정된 구속의 역사는 이 땅의 피조물들에 의하여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로 이루어 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태어난 이 세상의 모든 인간들은  하나님의 살아계심에 역사를 부인할수도 없으며 부인해서도 안된다.다만 피조물들은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속에 들어가 그의 살아 계심을 인정하..

역사신학 2024.04.29

매번 국물에 밥 말아먹었더니... 중년의 몸에 변화가?

매번 국물에 밥 말아먹었더니... 중년의 몸에 변화가?입력2024.04.26.  보건 당국의 잇단 권유 “싱겁게 먹고 국물은 남기세요”라면에 스프를 몽땅 털어 놓고 짠 김치까지 많이 먹으면 나트륨 과잉으로 고혈압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식사 때 국물 음식이 없으면 뭔가 허전하다. 한국인은 된장국에서 라면까지 평생을 국물과 함께 살아 간다. 오늘도 국물에 밥을 말아 먹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각종 병이 많이 생기는 중년이 되면 이런 식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도 필요하다. 왜 그래야 할까?중년에 급증하는 고혈압, 당뇨, 심뇌혈관질환, 위암, 신장병... 왜?왜 중년인가? 위암 등 주요 암 환자의 절반은 50~60대다. 고혈압, 당뇨병, 심장-뇌혈관질환, 신장병도 50~60대 환자들..

해적나라 덴마크와 성경

해적나라 덴마크와 성경  우리는 덴마크라는 나라의 역사를 잘 알고 있습니다. 국토는 남한의 반도 안 되는 땅이요 인구는 4-5백 만 명이니 서울시 인구의 약 삼분의 일이 되는 그런 나라입니다. 그러나 이 나라가 1600년대에는 그 유명한 바이킹족으로 유럽을 휩쓸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독일과 오스트리아 연합군에 의해 바이킹족은 패전하고 말았습니다.  전쟁 배상으로 가장 비옥한 땅인 '딕'이라는 지역과 '홀스타인'이라는 지역을 하나는 독일에서 다른 하나는 오스트리아 내주고 말았습니다. 남은 땅은 모래 땅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니 돌아온 병사들은 술 먹고 도박하고... 그냥 허송세월만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 땅엔 지하 자원도 없습니다. 자연 기후도 좋지 않습니다. 토지도 ..

예화 2024.04.29

WCC 부산총회 선교선언문, 그리스도 대신 성령과 그 보편성 강조

WCC 부산총회 선교선언문, 그리스도 대신 성령과 그 보편성 강조  WCC의 종교다원주의 동향에 대한 바이어하우스 박사의 입장(中)본지(크리스천투데이)는 지난 3월 22일 서울 양재동 횃불회관(온누리교회)에서 열린 바이어하우스학회 세미나에서 발표한이동주 교수님의 ‘WCC의 종교다원주의 동향에 대한 바이어하우스 박사의 입장’ 논문을 나눠 게재합니다. -편집자 주  ▲지난 2013년 WCC 부산총회에서 울라프 트베이트 WCC 총무(오른쪽) 등이 예배 전 물을 든 채 입장 순행을 하고 있다. ⓒ크리스천투데이 DB 3. 종교다원주의 WCC 전성기: 1990년대 WCC ‘타종교와의 대화분과’는 종교다원주의 선언문인 ‘바아르 선언문(1990년)’이 완성되기 20년 전에 이미 ‘타종교와의 대화’를 실습하였다. WCC..

신약 성경 맥 잡기 [27권,260장]

신약 성경 맥 잡기 [27권,260장]이창국 목사(순신원 교수) 1. 신약성서 (New Testament)는 어떤 책인가? A. New Covenant: 남 유다가 멸망할 때 예레미야의 예언--이것이 나와 내 백성 사이의 계약의 마지막이 아니다. 언젠가 나의 백성과 새 계약을 맺겠다. (예 31:31-33).이 구절이 반영된 신약 구절들: 고후 3:6; 갈 4:24-26고후 3:6이하에서 바울은 옛 언약과 새 언약을 대조하면서 출 34: 29-32을 강해바리새인이었던 바울 (수건으로 얼굴을 가렸던 모세) vs. 새언약의 직분을 받은 바울교회는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백성과의 계약을 갱신했다 혹은 새로운 계약을 맺었다고 처음부터 믿었음. 기독교인들은 새 계약이 옛 계약을 대체했다고 믿었지..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힘을 얻으리니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힘을 얻으리니/이사야 40 : 27 - 32 출처/허창수목사  제 2차 세계대전 때에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특기할 만한 사실은 전쟁 중에 직접적으로 총칼에 맞아 죽은 사람도 많았지만 자연 사망률도 많았다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연구하던 한 한자는 많은 자연 사망자의 병명을 ‘낙심’이라고 단정지었습니다. 전쟁에 대한 염증, 자신도 죽을지 모른다는 공포감, 미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인해 너무나 크게 낙심한 결과 죽음에까지 이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실로 낙심은 생의 의욕을 빼앗아 버리는 무서운 병입니다. 월남파병한 군인들에게 연애인들이나 가수들이 찾아가서 만담과 노래로 위문공연을 해 주었습니다. 죽이고 죽어가는 위험한 전쟁터에서 싸우는 군인들에게 위문공연을 ..

그날을 예비하라 휴거

그날을 예비하라    살전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After that, we who are still alive and are left will be caught up together with them in the clouds to meet the Lord in the air. And so we will be with the Lord forever.) ♦ 종말론(終末論 Eschatology)의 이해➜ 오늘은 휴거로 가는 신앙에 관한 두 번째 시간이다.지난..

몸속 망가뜨리는 염증... 가장 나쁜 식습관은?

몸속 망가뜨리는 염증... 가장 나쁜 식습관은?입력2024.04.29.  기름진 음식, 설탕의 과잉 섭취도 염증 원인염증 예방을 위해 고기 비계-내장,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를 내는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를 자주 먹는 게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저는 70대입니다. 최근 온갖 질병이 생겨서 고생하고 있는데, 염증이 원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젊었을 때부터 기름기 많은 음식, 설탕이 많이 든 음식, 탄산음료 등을 즐겨 먹었습니다. 이것들을 끊고 나서 몸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젊을 때부터 이런 음식들을 절제해야 노년에 덜 고생합니다."이 글은 한 독자가 댓글 형식으로 의견을 보내 주신 것이다. 음식을 가려 먹어야 노년에 덜 고생한다는 말씀은 후배들에 대한 진심 어린 당부가 담겨있다. ..

'이 맛' 좋아하는 사람, 노화 빠르다

'이 맛' 좋아하는 사람, 노화 빠르다입력2024.04.29.  설탕이나 소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즐겨 먹으면 체내 염증 반응이 증가해 노화를 가속화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요즘 건강 트렌드는 단연 ‘저속노화’다. 노화를 피할 수는 없지만 되도록 느리고 건강하게 나이 들자는 움직임을 말한다. 유전 등으로 인한 선천적인 노화 요인은 피할 수 없지만 생활습관은 충분히 개선 가능하다. 저속노화를 방해하고 오히려 빠른 노화를 부추기는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본다.흡연흡연은 신체를 해로운 화학물질에 노출시켜 노화를 가속화하고 기대수명을 줄이는 행동이다. 영국 공공 보건단체 ASH 연구에 의하면,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기대수명이 약 18년 더 짧다. 담배를 피우면 체내 산소 공급량이 줄어들고 콜라겐이 분해되며 산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