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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한 음주, 심장에 좋다’는 연구에 찬물 팍!

‘적당한 음주, 심장에 좋다’는 연구에 찬물 팍!입력2024.04.30.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애주가들에게 슬픈 소식이다. 술이 건강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가 속속 나오고 있다.한 때 적당한 음주는 심장에 이로운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더 나은 연구로 인해 이 가설은 된서리를 맞았다.캐나다 브리티시컬롬비아에 있는 빅토리아 대학교의 캐나다 약물 사용 연구소 책임자인 티모시 나이미 박사는 “술을 적게 마시는 것이 더 건강해지는 좋은 방법”이라고 AP통신에 말했다.여러 연구로 술이 건강에 해롭다는 게 입증되면서 각 나라의 음주 권고안은 대개 술을 덜 마시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영국, 프랑스, 덴마크, 네덜란드, 호주는 알코올 섭취 권장량을 낮췄다. 아일랜드는 2026년부터 주류에 암 경고 부착을..

기독교와 역사발전

기독교와 역사발전 1. 하나님 중심주의의 문화적 방향 역사란 종국적으로 인간의 정신이 물질과 제도라는 수단을 통해 자기구현하는 결실이라고 볼 때 서구인을 그다지도 동적,활력적,미래지향적,성취의욕적,변화지향적으로 만든 정신토대, 정신풍토가 무엇이냐 하는 물음에서 먼저 주목하고 그 해답을 구한 후 여타의 요인들을 살펴봄이 더 생산적 접근방법인 것이다. 이 점에 있어서 기독교는 서구문명의 탄생기로부터 그 정신적 초석, 심리적 모태가 되었으며 르네상스기 이전의 서구인이 발전시킨 정치제도, 경제구조, 교회조직, 문학, 예술, 사상, 등에 기독교의 정신이 구현되지 않은 곳이 거의 없을 정도였다는 사실을 부인할 사람은 없다. 즉 성서의 가르침의 가장 기본적인 사상은 철저한 하나님 중심주의인바, 이는 개인의 구원뿐아니..

역사신학 2024.04.30

교회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열 가지 이유

교회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열 가지 이유1. 교회 역사를 아는 일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순종적 행위이다.“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길에 서서 보며 옛적 길 곧 선한 길이 어디인지 알아보고 그리로 행하라 너희 심령이 평강을 얻으리라”(렘 6:16)...2. 교회 역사 연구는 하나님의 계획을 알게 하며, 지혜를 제공한다.“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엡 1:8-10)3.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깊은 이해와 확신을 갖게 된다.“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

기독교 역사의식

기독교 역사의식역사란 시간과 공간 안에서 인간이 관계하여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의 기록을 문자로 기록한 것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자의 주관에 따라 당시의 사건들을 어떻게 이해하며 기록 했느냐하는 해석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역사는 사건의 연속만을 보여주는 'Historie'로서의 역사와 이를 해석하는 'Geschichte'로서의 역사로 나뉘는데 역사관이나 역사의식은 이 ‘Geschichte'에 관한 것을 말한다. 특히 역사를 해석하는데 있어서는 사건발생의 원인, 사건의 우연성과 필연성, 사건당시의 사람들의 이해, 후대 사람들의 이해와 해석 첨가 여부등 기록자의 객관적인 입장에 따라 갖가지 비판의식이 따르기 마련이다. 기독교 역사의식이란 역사를 비판하는 사람의 주관성을 기독교의 신앙원리와..

역사신학 2024.04.30

기독교 역사의식

기독교 역사의식역사란 시간과 공간 안에서 인간이 관계하여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의 기록을 문자로 기록한 것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자의 주관에 따라 당시의 사건들을 어떻게 이해하며 기록 했느냐하는 해석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역사는 사건의 연속만을 보여주는 'Historie'로서의 역사와 이를 해석하는 'Geschichte'로서의 역사로 나뉘는데 역사관이나 역사의식은 이 ‘Geschichte'에 관한 것을 말한다. 특히 역사를 해석하는데 있어서는 사건발생의 원인, 사건의 우연성과 필연성, 사건당시의 사람들의 이해, 후대 사람들의 이해와 해석 첨가 여부등 기록자의 객관적인 입장에 따라 갖가지 비판의식이 따르기 마련이다. 기독교 역사의식이란 역사를 비판하는 사람의 주관성을 기독교의 신앙원리와..

역사신학 2024.04.30

족장시대의 사회

족장시대의 사회1. 용어의 정의1) 족장(patriarchs)이란?: 한 부족의 우두머리로서 성경에서는 주로 아브라함, 이삭, 야곱, 야곱의 열두 아들을 의미함(예: 홍수 이전 족장/홍수 이후 아브라함까지/이스라엘의 족장)/에돔의 족장(창36:15-19).2) 족속(kinsmen)이란?: 같은 종족의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로 가족보다는 큰 개념이며 부계혈족을 기준함(창16:11;25:12-16).3) 지파(tribe)란?: 종족과 같은 의미로서 구약성경에서는 야곱의 12아들부터 지파의 용어가 시작됨.4) 가족(family)이란?: 지파를 이루는 최소 단위(수7:16-18).2. 족장시대 주변국의 사회법1) 법의 배경․그 시대의 사회구성원의 풍습과 인식을 반영하여 제정.․양심과 도덕2) 규정의 성격․도덕성 ..

역사신학 2024.04.30

왜 기독교 역사를 배워야 하는가?

왜 기독교 역사를 배워야 하는가?  (Why Should Christian Study the History of Church?)‘성경으로 돌아가자’는 말의 허와 실미국의 텍사스(Texas)주의 휴스톤(Houston)에 있는 레이크우드(Lakewood Church) 교회의 조엘 오스틴(Joel Osteen)이라는 목사는 매주일 설교를 하기 전에 약 30,000명의 교인들을 기립시키어 성경을 손에 들고 다음과 같이 기도를 하고 설교를 시작한다고 한다.“이것은 나의 성경책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내가 나입니다. 나는 성경이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성경이 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게 됩니다. 나의 정신은 깨어있고 마음은 받을 준비가 되어 있..

역사신학 2024.04.30

헬레니즘시대의 역사와 문화

헬레니즘시대의 역사와 문화 I. Hellenism1. 어원과 의미'말하다', '그리스인처럼 행동하다'라는 뜻의 그리스어 hellenigein에서 유래함. 그리스 고유의 문화와 오리엔트의 문화가 융합하여 이루어진 세계주의적인 예술·사상·정신 등을 특징으로 하는 문화.헬레니즘은 헤브라이즘(Hebraism)과 구별되는 개념으로 헤브라이즘과 함께 유럽 문화의 근간을 이룬다. 헬레니즘은 1863년 독일의 드로이젠이 그의 저서 『알렉산더 대왕의 후계자의 역사(헬레니즘사)』 에서 쓰기 시작하였고, 그전까지는 단지 '소극적인 것', '타락', '몰락'을 의미했던 것이 '인류역사상 가장 깊은 의의가 있는 문화'로 둔갑했고 이 평가는 오늘날까지 이르고 있다.세계사 속에서 헬레니즘은 고대 그리스에서 연원된 독자성을 지닌 역..

교회사 서술에 대한 방법론적 시도

교회사 서술에 대한 방법론적 시도  1. 시작하면서 교회사를 서술하는 작업에 대하여 두가지의 중요한 기둥이 있는데, 그것은 역사에 대한 이해와 기독교에 대한 이해이다. 그리고 교회사 서술에서는 이 두가지 기둥과 함께 신학적 입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서술방식으로 나타난다.1)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역사이해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살펴야 할 것은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이다. 이 질문은 역사학에서의 가장 근원적인 질문이며, 동시에 역사학의 성격을 규정하는 전형적인 질문방식이다. 2500여년의 역사학의 흐름2) 속에서 이 물음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다양하게 답을 내어놓았으나, 21세기의 한국사회뿐만 아니라 세계속에서도 여전히 질문되고 또한 대답되는 내용이다. 결국 역사를 어떻게 정리하는가에 따라서 그 방..

세계 교회사!! 2024.04.30

케노시스주의 (Kenoticism)

케노시스주의 (Kenoticism)              케노시스주의 (Kenoticism, The Kenotic Theology, The Kenosis Doctrine)I. 역사적 발전 1. “Kenosis” 어의 출처“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빌 2:7)위 본문 중 그리스도께서 자기를“비어(ekenosen)"에서 동사 “kenoo”으로부터 명사형“kenosis”라는 말을 취하여 만든 이론이다. 2. 역사적 발전케노시스 신학은 독일 루터 신학계에서는 1860-1880에, 영국 신학계에서는 1890-1910에 발전하였다. 인성은 자라고, 배워야 한다. 신성은 배울 필요가 없는 전지 전능하다. 이 두 사이의 모순을 조화시키기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지상 생애 기간 중 신 ..

신학 2024.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