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학

족장시대의 사회

하나님아들 2024. 4. 30. 20:42
족장시대의 사회



1. 용어의 정의




1) 족장(patriarchs)이란?

: 한 부족의 우두머리로서 성경에서는 주로 아브라함, 이삭, 야곱, 야곱의 열두 아들을 의미함(예: 홍수 이전 족장/홍수 이후 아브라함까지/이스라엘의 족장)/에돔의 족장(창36:15-19).



2) 족속(kinsmen)이란?

: 같은 종족의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로 가족보다는 큰 개념이며 부계혈족을 기준함(창16:11;25:12-16).



3) 지파(tribe)란?

: 종족과 같은 의미로서 구약성경에서는 야곱의 12아들부터 지파의 용어가 시작됨.



4) 가족(family)이란?

: 지파를 이루는 최소 단위(수7:16-18).



2. 족장시대 주변국의 사회법




1) 법의 배경

․그 시대의 사회구성원의 풍습과 인식을 반영하여 제정.
․양심과 도덕



2) 규정의 성격

․도덕성 강조
․불평등
  -왕과 백성(지배자와 피지배자)
  -강자와 약자
  -주인과 노예



3) 유물 발굴

․마리(Mari)와 누지(Nusi)의 토판(clay tablets)



4) 법전의 종류




(1) 우르남무(Ur Nammu)법전




① 우르남무: B.C.2050년경 우리 제 3왕조를 창건한 수메르(Sumer)의 왕.

② 반포 시기: 함무라비 법전(B.C.1750년경)보다 약 300년이 앞섬.
③ 반포 시기
가. 서문
․우르의 국신인 달의 신 ‘난나’(Nanna)가 우르남무를 왕으로 택하여 우르를 다스림.
나. 주요 규정
․고아와 과부 보호
․사회규범과 상거래 질서(정직한 저울과 계산)
․죄인의 물고문
․간음여인의 강물 익사형



(2) 에쉬눈나(Esh Nunna) 법전




① 우르 제 3왕조 말기부터 고대 바벨론의 함무라비 왕이 등극하기까지 시행된 에쉬눈나의 사회법

② 내용
가. 서문
: ‘티쉬팍’(Tishpak)이라는 신이 ‘에쉬눈나’를 왕으로 세움.
나. 주요 규정
․결혼, 이혼, 간음 등 혼인에 관련된 규정
․노무자의 임금과 상품 가격 등 고용과 상거래 관련 규정
․배등 교통수단의 임대료 규정
․모세의 율법과 유사 예(출21:35)



(3) 리핏 이스타르(Lipit Istar) 법전




① B.C.19세기말 고대고시 ‘이신’(Isin)의 5대 수메르왕 ‘리핏 이스타르’의 통치 법령

② 내용
가. 서문
․ 수메르의 신 ‘아누’(Anu)가 ‘리핏 이스타르’를 ‘이신’의 통치차로 세움.
나. 내용
․강의 배와 소의 임대 규정
․상속제도 규정
․결혼, 외도 관련 규정
․탈세에 관한 벌칙 규정
․손해 배상에 관한 규정



(4) 함무라비 법전(Hammuribi Code)




① 아모리인 함무라비가 바벨론 왕으로 통치한 제 2년(B.C.1750년경)에 제정한 법전.

② 내용
가. 서문
․함무라비가 신의 선택을 받아 세상의 공의를 이루는 왕으로 세워짐을 시 형식으로 선포.
나. 주요규정
․계층 구조 형성(자유인 귀족의 상류층․중간 계급의 평민층․노예 계급의 하류층).
․노예의 권리 인정(벌금제공, 노예의 자유인 기회 부여).
․동태복수법(동해복수법)․동종배상법(출21:23-25).
․아내의 이혼 요구권리(모세의 율법과 차이. 신24:1-4).
 -아비 구타 시 손의 절단(모세의 율법: 사형. 출21:15)



(5)헷 족속의 법전(The Hittite Code)




① 기록시기 : B.C.14세기경

② 내용
․배상제 위주의 손해배상 규정
  -눈을 멀게 하거나 이를 부러뜨리는 경우: 은 20세겔



(6) 족장시대의 삶




․족장들은 구약의 율법이 반포되기 전 가나안 땅에서 나그네로 우거하였지만 무법천지에 살았던 것이 아님.

․아브라함(B.C.2166-1991. 창25:7), 이삭(B.C.2066-1886. 창35:28), 야곱    (B.C.2006-1876. 창47:9), 요셉(B.C.1915-1805. 창50:26)등 족장들은 율법의 반포(B.C.1446)이전에 살았지만 당시의 사회와 문화 속에서 인간의 양심에 근거한 행위와 제도 규범 속에 살았었음(고고학적 유물 발굴로 족장시대 당시의 사회와 제도와 생활상을 알 수 있음, 창 31:39-40참조)



3. 족장시대의 관습




1) 고고학 발달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고고학의 발달로 성경 속 고대사회의 문화적 배경과 사건 장소, 사회관습 등을 기록한 토판과 유물발굴로 포괄적 해석이 가능해지고 있음




2) 누지 토판 발굴




(1) 이 토판의 내용에서 성경 속 후리 족속(창34:2;수9:6-7‘히위’ 족속과 같은 족속)의 생활 관습과 문화를 통하여 성경에 기록된 족장들의 ‘기사’(Narrative)가 주변국과의 사회적 영향과 배경 속에서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음.




(2) 주요내용




① 주인에게 친자식이 없어 후사를 이을 수 없는 경우 충성된 종을 양자로 삼음(창15:2).

② 주인의 본부인이 수태하지 못하는 경우 여종을 남편의 첩으로 주어 태어난 자녀를 본부인의 자녀로 삼음(창16:3, 창30:3).
․다른 예(룻4:17)
③ 주인의 본부인이 여종보다 나중에 수태한 경우 여종의 아들은 내어 쫓을 수 없음(창21:11-12).
④ 장자의 권한 매매양도(창25:31-32).
⑤ 일부다처제(창27:28-30).
․다른 예(족내혼:사라, 창20:12; 레18:9,11; 삼하13:13)
⑥ 오라비의 누이동생 중매 시 본인의 의사 확인(창24:58)
․다른 예(아비가 직접 결혼 상대자를 주선하는 경우 딸을 소유물로 여겨 본인의 의사를 확인하지 아니함. 창29:23,28)



4. 족장과 장자




1) 족장




(1) 족장의 성격




․창세기의 족장은 가장들의 대표이고, 가장은 가족의 영적인 책임자 역할을 함.

․족장시대에는 국가의 형태가 구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족장이 외부의 간섭을 받지 아니하고 가정을 다스렸으며 가족의 복지를 주관함.



(2) 족장에 관한 기사




① 가족의 생사를 주관(루우벤. 창42:36-37, “나의 두 아들을 죽이소서”),

② 가족과 집안내의 행동 반경을 결정(롯. 창19:8).
․‘남자를 가까이 아니한’
․‘~이끌어 내리니’
․‘내 집에 들어왔은즉~ 아무짓도 하지 말라’
․참조(창6:2; 유6:7)
③ 가족의 추방(창21:14).
④ 족장 권위의 율법 반영(출21:15,17).
⑤ 생활공동체-민족공동체(신앙공동체)로 승화.
․아간의 징벌(수7:24)
․베냐민 지파 징벌(삿20:1-2)



2) 장자




(1) 장자의 성격




․구약에서 장자는 사람의 맏아들(Firstborn)을 의미하며, 초태생은 동물(특히, 가축-육축으로도 표현됨)의 처음 난 수컷 새끼를 가리킴

․장자는 아비의 성품을 더 닮았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으며, 가정의 가장과 더 큰 단위의 족장이 될 수도 있어 장자에게는 더 큰 권위와 존경이 부여됨.



2) 장자에 관한 기사




① 재산 상속의 우선권 부여(신21:17).

② 아비의 기력의 시작(창49:3).
③ 장자의 권한은 은사의 개념에까지 확장(왕하2:9).
④ 장자권 박탈(대상5:1).
⑤ 장자권한의 이양(창25:23, 25:33-34).
․믿음 부재
․무디어진 영적 감각(창26:34-35, 이방인의 복수 아내/히12:16)



3) 장자에 관한 하나님의 계시




(1) 성도는 그리스도(맏아들. 롬8:29/ 예표와 그림자)에게 붙은 자(첫 열매. 고전15:22-23)됨

(2) 인간의 교만을 파쇄하심.
․가인 대신 아벨 등(에서와 야곱, 루우벤과 요셉, 므낫세와 에브라임, 다윗의 형들과 다윗, 아도니야와 솔로몬, 바리새인과 창기, 유대인과 이방인).
․육적인 이스라엘 후손이 아니라 영적인 이스라엘로서 믿음으로 난 아브라함의 후손을 택하심(롬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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