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5

104세 김형석 교수 "나는 고등학교 1학년에 인생을 출발했다"

104세 김형석 교수 "나는 고등학교 1학년에 인생을 출발했다" 입력2024.04.16. 2024 양구 인문학 토크 콘서트 ▲ 양구인문학박물관이 마련한 2024 인문학 토크 콘서트가 16일 양구문화복지센터 공연장에서 열려 김형석(104) 연세대 명예교수가 '나는 고등학교 1학년에 인생을 출발했다'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동명 "내가 내 길을 나 혼자 찾아서 끝까지 가게 되면 성공입니다. 그리고 1등 할 수 있습니다." 양구인문학박물관이 마련한 2024 인문학 토크 콘서트가 16일 양구문화복지센터 공연장에서 열려 김형석(104) 연세대 명예교수가 '나는 고등학교 1학년에 인생을 출발했다'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날 강원외고·양구여고 1학년생들과 서흥원 양구군수, 전창범 전 군수 등이 참석해 강연을 들었다. ▲..

어린 아이들, 코로나19에 멀쩡한 이유 밝혀졌다

어린 아이들, 코로나19에 멀쩡한 이유 밝혀졌다 입력2024.04.16. 사진=pixabay전 세계를 휩쓸고 지나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가장 큰 피해자는 노인층이었다. 반면 어린이들은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그 이유가 밝혀졌다. 어린 아이들의 코 세포가 바이러스와 더 잘 싸우기 때문에, 성인보다 중증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적다는 게 연구를 통해 확인 된 것. 유니버시티칼리지 런던(UCL)과 웰컴생어 연구소가 공동으로 진행해 네이처 미생물학 저널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노화 된 성인 코 세포는 감염 후 처음 며칠 동안 100 배 더 많은 바이러스를 함유하고 있었다. 이는 왜 노인들이 코비드19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어린이는 거의 아프지 않은지를 설명할 수 있다. 이..

“당선인 발언 진정성 의심돼”…챗GPT는 다 알고 있다?

[단독] “당선인 발언 진정성 의심돼”…챗GPT는 다 알고 있다? [AI묻답] 윤준호입력 2024. 4. 15.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인 271명 발언 분석 “반복적 주제” “수사적 전략 일환” 일침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비롯한 AI 기술이 일상에 깊이 파고들고 있습니다. [AI묻답]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난 궁금한 사안, 결론 내리기 어려운 주제를 인공지능(AI)에게 묻고 답을 들어보는 연재 기사입니다. 사진=AFP연합뉴스·뉴스1 선거가 끝나면 시작하는 것이 있다. 바로 당선인들의 인터뷰다. 지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가 마무리되고 당선인들은 다가올 임기 4년을 향한 포부를 밝혔다. 당선증을 받는 지역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유세차를 타고 당선 인사를 다니는 길 위에서, 개표 방송을 지켜보던 선거사..

암흑에너지 비밀 파헤칠 `3차원 우주지도` 나왔다

암흑에너지 비밀 파헤칠 `3차원 우주지도` 나왔다 이준기입력 2024. 4. 15. 천문연, 암흑에너지분광장비(DESI) 프로젝트 첫 성과 600만개 은하와 퀘이사 분포..암흑에너지 시간따라 변해 DESI 연구진이 만든 약 600만 개의 은하와 퀘이사의 거리와 방향이 찍혀 있는 우주의 3차원 지도퀘이사의 빛을 활용해 관측하는 이미지 상상도. 출처-DESI 한국을 포함한 국제 공동연구팀이 사상 최대 규모의 3차원 우주 지도를 공개했다. 지구로부터 110억년 전의 은하와 퀘이사 분포를 3차원으로 담은 지도다. 3차원 우주지도와 함께 기존 현대 우주론과 달리 암흑에너지가 고정되지 않고, 시간에 따라 변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결과도 제시했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우주 전체 에너지의 약 70%를 차지하는 암흑에너지 ..

조국의 ‘국회 입성’ 눈앞에 “국회의원 자격 없어” 뿔난 교육단체들…상고심 판결 촉구

조국의 ‘국회 입성’ 눈앞에 “국회의원 자격 없어” 뿔난 교육단체들…상고심 판결 촉구 김동환입력 2024. 4. 15.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등 교육시민단체, 대법원 앞 기자회견서 “상고심 즉각 선고해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5일 오후 비례대표 당선인들과 함께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김해=뉴스1 자녀 입시 비리 혐의 항소심 실형 선고에 상고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국회 입성 일보 직전을 보는 교육 시민단체들이 15일 “조국은 국회의원이 될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며 조속한 상고심 판결을 대법원에 촉구했다. 전국학부모단체연합과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등 국내 다섯 개 교육 분야 시민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