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2

성경의 개요

성경의 개요 1. 성경의 권수 :구약 39권, 신약 27권 ? 도합 66권 2. 성경의 장수 :구약 929장, 신약 260장 ? 총 1,189장, 31,039절 3. 성경의 저자 : 약 40명 4. 성경기록 기간 : 약 1,600년 간 5. 성경의 인정 : 66권을 정경으로 서기 397년에 칼타고 공회에서 인정 6. 성경의 장과 절을 분류한 사람 1) 장분류 : 1228년 스테반 렘튼 2) 절분류 : 1560년 로버트스테반 7. 구약성경 1) 모세오경 (5권) : 창,출,레,민,신 2) 역사서 (12권) : 여호수아,사사기, 룻기,삼상,삼하,왕상,왕하,대상,대하,에스라,느헤미야,에스더 3) 시가서 (5권) : 욥,시편,잠언,전도서,아가서 4) 대선지서(5권) : 이사야,예레미야,예레미야애가,에스겔,다니엘..

기독교 교리 요약

기독교 교리 요약 1. 종교 1. 종교의 본질 성경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고 가르쳐 준다. 이 인간이 범죄하여 타락했다고 해서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자로서의 위치를 완전히 잃어버린 것은 아니다. 비록 인간의 죄된 성품은 종교를 끊임없이 반대하지 만, 종교의 씨앗만은 아직도 전 인류에게 남아 있는 것이다. 지구상의 모든 민족과 종족들에게는 각기 다른 형태이긴 하지만 종교가 존재한다는 것을 선교사들은 증거해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욕된 것으로 비난하지만, 종교야말로 인류에게 준 최대의 축복 중의 하나인 것이 다. 종교는 인간 생활의 가장 심오한 근원을 다룰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사상 과 감정과 욕망을 지배한다고 볼 수 있다. 종교란 과연 무엇인가? 종교는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말한..

예정 교리에 관한 진리

예정 교리에 관한 진리 베드로 사도는 벧전1:1-2를 통하여 예정에 대한 다섯 가지 주요 진리를 가르치고 있다. 1) 죄인들은 성부 하나님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선택을 받는다.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이는 공의로운 정죄와 저주로부터 누구를 은혜롭게 구원하실 지에 대한 하나님의 결정으로서의 법령적 미리 아심을 말한다. 하나님의 미리 아심은, 죄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따르게 만드는 하나님의 예정을 비롯한 그분의 주권적 계획과 목적으로부터 결코 분리되지 않는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롬8:29). 하나님의 지식은 택한 백성들을 향한 특별하고도 부성적인 사랑과 분리될 수 없는 지식이다. 2) 죄인들은 성경의 성화를 통해 거룩해지..

“재림의 징조와 준비”(마 24:1-14, 벧후 3:8-14)

“재림의 징조와 준비” (마 24:1-14, 벧후 3:8-14) 2000년 전 주님의 초림이 역사적인 사건인 것과 같이 주님의 재림이 역사적인 사실로 나타날 때가 심히 가까운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습니다. 신구약 성경의 1/5이 예언으로 되어 있고, 그 중에서도 1/3이 재림에 대한 예언입니다. 신구약을 통틀어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 333군데 나타나 있는데, 그 중에 109개가 예수님의 초림에 관한 예언이며, 나머지 224개가 예수님의 재림 때 성취될 예언입니다. 이는 예수님의 역사적 탄생과 그의 사역에 대한 예언보다 두 배나 더 많이 재림에 대해 예언하고 있어서 재림의 역사적 확실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주님은 자신의 재림을 앞두고 처처에 재난이 일어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요즈음 지진과 해일을..

설교가 전달되지 않는 18가지 이유

설교가 전달되지 않는 18가지 이유 박영재 1장 공감대 형성을 방해하는 요인들 1. 공감대를 형성하라 - 공감대의 형성은 청중의 마음을 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공감대를 이루지 못한 설교의 예들 1) 주입식 설교는 청중의 마음을 열지 못한다. 2) 흑백논리의 설교는 청중의 마음을 열지 못한다. 2. 공감대 형성의 원리를 사용하라 1) 중요성을 밝히라 2) 목적을 제시하라 3) 상식적이어야 한다 4) 문제를 제기하라 5) 칭찬하라 6) 접촉점을 만들라 3. 창문 너머 사물을 보라(깊이 있는 본문 분석은 깊이 있는 설교를 만든다) ◈ 창문 너머 진리를 보는 방법들 1) 본문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2) 본문은 어떻게 말하는가? 3) 본문은 처음의 독자들에게 무엇을 말하려 했는가? 4) 본문이 오..

성경의 맥잡기

성경의 맥잡기 창세기 창조의 방법 식물 = 말씀으로(1:11) 짐승 = 말씀 + 흙으로(2:19) 사람 = 말씀 + 흙 + 생기로(2:7) 창조의 순서 1일 : 빛 --------- 4일 : 해,달,별 2일 : 궁창,바다 --- 5일 : 물고기, 새 3일 : 땅, 식물 ---- 6일 : 짐승, 사람 모든사람과 짐승에게는 씨맺는채소와 과일, 푸른 풀을 식물로 준다(1:29,30) - 이것이 신약의 새하늘과 새땅의 환경이다 그러나 노아홍수이후 사람에게 산 동물도 먹도록 허락하셨다(9:3) - 이로써 짐승과 인간은 서로 두려운 관계로 바뀌었고, 아마도 짐승들간의 천적이나 먹이사슬 같은 관계가 시작되었을 것이라는 생각 ? 그리고 짐승도 인간과 함께 언약을 약속받은 생물(9:17) 아브라함의 약속받은 이삭외의 아..

칼 바르트(Karl Barth)의 자유주의 신학

칼 바르트(Karl Barth)의 자유주의 신학 한종희 목사 차 례 Page 1 1. 바르트는 누구인가? 2. 바르트의 신론 Page 2 3. 바르트의 창조론 4. 바르트의 기독론 Page 3 5. 바르트의 종말론 6. 바르트의 부활론 1. 바르트는 누구인가? 칼 바르트(1886-1968)는 스위스 바젤 태생이고, 바젤에서 생을 마감했다. 목사요 신학교 교수였던 아버지는 보수신앙을 바르트에게 심어주려고 노력했지만, 바르트는 아버지의 뜻을 따르지 않았고, 1908년 22살 때에, 말북 대학교에서 자유주의 신학자 헤르만의 제자가 되었다. 헤르만은 자유주의 신학자 니출의 제자였고, 당대에 대표적인 교의학 교수였다. 바르트는 1909년 23세에 쥬네부 개혁파 교회 목사가 되었고, 쉬라이엘마허의 책을 읽었다. 스..

갈라디아서2장20절 (죽는 길 사는 길)

갈라디아서2장20절 (죽는 길 사는 길) 08.1.27 Ⅰ. 우리가 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혜를 믿고 구원받았습니다. 이렇게 권구원받은 우리에게 예수님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오라고 하십니다. 바울은 더욱 강조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그 정과 욕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내가 세상에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다고 까지 말씀합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에서는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고 합니다. 우리가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가요? Ⅱ. 우리가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것은, 1.이전의 나는 확실히 죽었음 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새사람이 삽니다. 이전의 나의 방식대로 살려고 하면 자꾸 강팍해집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도 힘들고 우리 안에 역사하시는 주님..

신약성경 요약정리

신약성경 요약정리 마태복음 1)마태복음서 개론 마태복음이 신약에서 첫번째로 위치한 것은 복음서 중에 연대기적으로 가장 먼저 쓰여진 복음서이기 때문이 아니다. 그보다는 다른 어떤 복음서보다도 구약과 신약의 예수님의 관계를 잘 연결해 주기 때문이다. 즉 마태복음은 예수님을 약속된 메시아적 왕이자 다윗왕가의 후손으로서 구약과 신약을 잇는 다리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약의 맨 처음에 놓여진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마태복음은 이방인보다는 유대인들에게 주신 말씀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특히 구약에 대한 인용과 언급을 신약의 다른 책들보다 더 많이 언급하고 있다.(약130회) 마태는 교회를 명시적으로 언급한 유일한 복음서이며(마16:18, 18:17), 유일하게 다른 복음서에는 등장하지 않는 “하나님의 나라”라는 구절이..

조건적 불멸설과 제2의 기회

조건적 불멸설과 제2의 기회 1. 중간 상태의 교리 이생에서의 죽음과 부활 사이에 우리는 어떠 상태로 있는 것일까? 그것을 중간상태의 교리라고 한다. 연옥에 대한 카톨릭의 가르침은 논하지 않겠다. 성경에는 그에 대한 증거가 없기 때문이다. 로마가톨릭이 추가한 교리들 중 하나이다. 2. 중간 상태에 대한 잘못된 개념들 1) 모호한 존재 상태로서의 중간 상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 문헌에는 영혼이 어떤 모호하고 불명확한 상태로 나아가게 된다는 믿음이 나타나 있다. 성경적 가르침과는 전혀 관계 없는 개념이다. 2) 공통 장소로서의 스올 두 개의 구획이 존재한다. 하나는 아브라함의 품이고 다른 하나는 고통받는 장소이다. 스올이라는 단어는 여러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단순히 ‘무덤’일 때도 있고, 죽음의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