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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에클레시아, church)에 대한 정의 및 특징

하나님아들 2024. 4. 2. 23:29

교회(에클레시아, church)에 대한 정의 및 특징

 

 

 

교회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들의 성령에 의해 결합된 공동체를 일컫는 명칭.

 


신약에 있어서 교회로 번역된 그리스원어 [에클레-시아]는

신약에 112회 씌어져 있는 말인데,

복음서에는마 16:18, 18:17에 씌어져 있고,

사도행전 이하의 글에 등장한다.

이 [에클레시아]는 [에크 칼레오](불러내어 모은다)에서 온 말로서,

시민의 공적(公的) 목적으로 모이는 집회를 가리키고,

[모임](assembly)으로도 번역되어 있다(행 19:32,41,에베소 시민들. 이 의미에서의 집회를 가리킨다).

 

구약에는 [교회]라는 말은 씌어져 있지 않은데,

칠십인역 그리스어 성경은 [에클레시아]를 히브리어 [카-할- (qahal)]의 역에 쓰고 있다.

그것은 집회(총회assembly, 신 9:10,18:16), [회중](congregation, 왕상 8:14,65,대하 1:5,7:8기타)로 역되고,

주로 이스라엘의 종교적 회중을 가리키고 있다.

 

이 뜻을 따라 신약성서의 기자도 쓰게 됨으로써,

교회는 하나님께서 만민 중에서 택해 내시고, 불러 모은 바된 무리라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예수께서 자기의 주위에 불러 모으신 제자들의 단체는,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의 토대로 된 무리였다(마 16:18,눅 22:29,30).

사도행전은 예루살렘에 모여 있던 제자들의 단체에 성령이 주어져, 교회의 시발이 된 것을 전해주고 있다(행 2장).

 

그들은 부활의 주 예수 그리스도를 고백하고 , 회개하여 세례를 받은 무리들로서,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썼다](행 2:42).

이후 교회는 항상 성령이 인도되고, 능력이 주어져, 널리 세계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했다(행 2:18,마 28:19).

이같이 하여 교회는,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제와 사명으로써 부과된 복음의 선교에 의해,

구(舊) 이스라엘에 대신하여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담당하는 자가 되었다.

 

바울의 서신에 있어서도, 교회가 인간의 신념이나 상상에 의해 결합된 단체가 아니라,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전(집)] (고전 3:16), [성령의 교제](빌 2:1)로서, 성령에 의해 일치가 주어진 공동체인 것이 강조되어 있다. 그러나 특히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이해이다(롬 12:5,고전 12:27,엡 1:22,23,골 1:18).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이시고, 교회는 그리스도의 지체로 말해져 있다.

 

즉, 교회는 영에 있어서 현재 살아계시는 그리스도에 인도되고, 이 그리스도의 인격과 결합하여 존재해 있다. 그리스도인 서로는, 각자의 개성을 가지면서 하나의 유기적 통일체(有機的 統一體)로서 교회를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이 통일체는, [그리스도의 장성한(德의) 분량이 충만한데 까지] 이르기 위해 끊임없이 [자라게]하여 가는 것이다(엡4:11-16).

 

교회는, 현재도 그리스도와의 일치를 부여받고 있음과 동시에, 종말시에 있어서의완성을 지향하여 가는 희망의 공동체이다. 요한은, 특히 현재에 있어서의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사귐(교제)을 강조하여, 포도나무와 그가지의 비유를 써서 말하고 있다(요 15:1-11). 그리스도는 [참 포도나무]이시고, 그리스도인은 그 가지로서 다만 그리스도안에 거함에 의해서만, 풍성히 열매를 맺는다.

 

열매란 즉 그리스도의 말씀에 의해 살고, 사랑의 계명을 지키는 일이다. 서로 사랑하는 때,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안에 거하고 있는 것이다. 교회의 신약에 있어서 많은 것으로 비유되어 있다. 하나님의 피로 사신것(행 20:28), 하나님의 성전(고전 3:16), 하나님의 가족(권속-엡 2:19), 하나님의 집, 하나님의 교회(딤전 3:15), 예수 그리스도를 토대로 한 건물(고전 3:10,11,엡 2:20,22),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를 목자로 하는 양떼(요 10:11-16,벧전 5:2-4)등.

 

또 촛대(계1:20)로도 비유되는데, 그것은 이 세상에 대한 사명에서이다. (마 5:15,16).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지체로서의 교회(롬 12:4,5,고전 12:12,엡 4:3)로도 표현되고, 보이지 않는 교회(롬6:3-5,고전 12:12-13,엡 1:11-14)로도 표현되는데, 이는 보이는 교회에 대하여, 보이지 않는과거, 현재, 미래의 참 그리스도인에 의해 구성되어, 주를 맞게 될 것을 말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