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변증학

하나님아들 2021. 10. 11. 22:54

변증학

5) 성경의 신빙성 (Reliability of the Bible)

 역사적 Text에 의한 확증

a. 성경 사본들의 권위

Philip Schaff  15만군데 중 400군데만 의심이 가는 정도 단지 50군데만 큰

차이를 보일 정도임(Greek English N. T. 비교)

Geisler & Nix  성경 Text 98.33%의 순수성 발견

A. T. Robertson  Latin Vulgate MSS 8000. (1,000 Early versions)

Greek MSS 4000 (But, Bruce Metzger 5000으로 본다.).

13,000 MSS copies of N. T.

b. 다른 고대 저술()와의 비교에 의한 증거

F. F. Bruce  Caesar's Gallic War(58-50 BC)의 경우 9~10개만이 상태가

양호. 가장 고대사본이라도 Caesar시대보다 900년 뒤져 있음.Roman History of

Livy(59 B.C. - 17 A.D.)의 경우 겨우 35권 잔존142권 중).

Tacitus의 역사서 14권 중(A.D. 100) 현존하는 것은 4권 반 뿐임.

Plato Tetralogies(400 B.C.) 7개만 현존(copies).

Herodotus History<480-425 B.C.) 8개만 현존(copies).

c. Chronology of N. T. MSS Authority.

John Ryland MSS(130 A.D.) 최고의 N. T. 단편 복음서 기록시기에 가깝다.

Chester Beatty Papyri (200 A.D.) - Beatty Museum

Codex Sinaiticus (350 A.D.)

Codex Vaticanus (325-50 A.D.)

Codex Alexandrinus (400 A.D.)

Codex Ephraem  (400's A.D.)

Codex Bezae (450 A.D. plus), etc.

다른 고대 사본들과 비교하면 성경의 고전성이 입증된다.


<기록 당시> <최고 사본 시기> <시간차>
Caesar 100-44 B.C. 900 A.D. 1000
Plato 427-347 B.C. 900 A.D 1200
Tacitus 100 A.D. 1,100 A.D. 1000
Pliny 61-113 A.D 850 A.D 750년 등

 

 

(상세한 내용은 J. McDowell, Evidence that demands a verdict, pp. 43-51을 참고 바람)

 성경은 100 - 300년 차이이다.

d. 구약 사본들의 보존 과정에 나타난 신빙성

서기관들의 기록, 보관, 보존 방식의 엄격성, 철저성

e. 인용의 빈도수에 의한 권위(N. T.)

Justin Martyr 330 / Irenaeus 1,819

Clement of Alex 2,406 / Qrigen 17,922

Tertullian 7,258 / Eusebius 5,176etc.

f. 수정률에 따른 비교 권위

Iliad - 5% (15,600 Lines에서 764 lines 의심)

Mahabharata(The national epic of India)의 경우 250,000 Lines 

26,000 Lines 수정 (10%) 성경 사본상의 차이는 0.5% 미만임

 성경의 유일성

a. Continuity  1,600년간 기록60세대40명 이상의 저자.

다양한 장소, 다양한 시대3대륙(Asia, Africa, Europe),

3대 언어(Hebrew, Aramaic, Greek). 그러나 주제의 unity가 있다.(그리스도 구속).

 Calvin 성경은 문체보다도 주제의 탁월성이 중요하다.

b. Circulation 

1804 409,000,000 Britain Bible Society

1928 88,070,068 National Bible Society (Scotland)

1932까지 1,330,213,815 German Bible Society

1966 87,398,961 American Bible Society

 한국의 경우 해외에 성경을 인쇄하여 보급하고 있다. 한 해에 2억부를 인쇄하는

경우도 있음

c. Translation : (세계 인구의 95%에 해당하는 변역 완료)

LXX (250 B.C.) = Heb  Greek

Encyclopaedia Britannica  1966 240언어

쪽복음까지 합하면 1,280개 언어로 번역됨.

1950-1960 사이에 3,000명의 번역자들이 성경 번역에 종사함.

d. Survival

시대, 핍박, 비평학을 통과하면서 건재하고 있는 성경

e. Influence, Power 

성경은 항상 새롭다(신문이나 과학 교과서와의 비교).

성경은 거룩한 감화력이 있다(주간지와의 비교).

(eternal youth and authority)

 Lincoln  작가들  작곡가들  예술가들

 성경은 세상과 역사를 변화시킨 점에서 초자연적 힘을 보여준다.

 살아서 역사한다( 4:12-13).

 죄인을 변화시킨다( 8:1-9).

 교회의 부홍, 심령변화; Huss, Pietists, Wycliff, Luther, Calvin, Moravians,

Lollards, Zwingli, Knox, Augustine, Wesley, et al.

 사탄을 꺾는 힘이 있다( 10:1 16:15-20).

 사회를 변화시킨다(여성, 노예, 자선, 정책 등).

 성경고고학의 증거 (생략)

J. McDowell, Evidence , pp. 68-80을 참고 바람.

 이 방면의 참고도서

Albright, W. F. From the Stone Age to Christianity, Baltimore 

John Hopkins Press, 1946.

Kenyon, F. G. Our Bible and the Ancient Manuscripts, N. Y. 

Harper & Brothers1941.

Wright, G. E. Biblical Archaeology, Philadelphia : Westminster Press, 1957.

Albright, W. F. Hie Archaeology of Palestine, Middlesex : Pelican Books,

1960.

 Defenders of the Bible

Daniel Webster : If we abide by the principles taught in the Bible, our

country will go on prospering and to prosper.

Benjamin Franklin : Young man, my advice to you is that you cultivate an

acquaintance with, and a firm belief in the Holy Scriptures this is your

certain interest

Isaac Newton : I find more sure marks of authenticity in the Bible than in

any profane history whatever.

cf. 성경애독가들의 생애와 업적George Muller, D. L. Moody, 길선주.

6) 성경비평학에 대한 대처방안

 성경비평은 성경의 영감을 부인하는 불신앙에서 출발했다.

 양식비평 (Form Criticism)

E. B. Redlich : Form Criticism is a method of study and investigation

which deals with the pre-literary stage of the Gospel tradition, when the

material was handed down orally.

M. Dibelius : It tries to bridge the gap in the N. T. by setting forth the

common basis upon which both the doctrine of Jesus Christ and the

narrative of Jesus of Nazareth rests.

Vincent Taylor(방법론)

(1) Classification of material by form.

(2) Recovering of original form.

(3) Search for Sitz im Leben.

Farm Criticism의 문제점

a. 자료 분류법의 불일치 b. 분류되지 않는 자료에 대한 문제

c. 연대기 가치의 전도 d. 초대교회 공동체의 보수성 불신

e. 목격자에 대한 경시 f. 2C 작가의 중언을 무시

g. 신화에 대한 오류 (Bultmann의 사고)

 편집비평 (Redaction Criticism)

Norman Perrin : It is concerned with studying the theological motivation of

the author as this is revealed in the collection, arrangement, editing, and

modification of traditional material, and in the composition of new material

or the creation of new forms within the traditions of early Christianity.

 편집비평은 양식비평보다 저작권을 옹호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여전히 성령의 영감을

신뢰하지 않으며 저자의 신학적 의도가 착색되어 있다고 보아 "역사성을 약화시키고

있다.

 

 Sitz im Leben에 대한 문제점 

양식비평이나 편집비평 및 성경비평학에서는 "삶의 정황을 중시한다. 그러나 그 것이

성경해석에 보조수단과 참고가 되어야 하는데 본문과 맥락의 명백한 교훈보다 역사적

배경과 정황 속에서 메시지를 찾으려 한다면 큰 잘못이다. G. Ladd가 지적 한 대로

신약 메시지는 초대교회 당시의 사회적 정황에서 나온 메시지가 아니라 하나님

메시지임을 알아야 한다.

 

 본문비평 (문학비평)

과거에는 성경비평에 있어서 하등비평(TexO과 고등비평(Literary Criticism) 으로

분류했으나 오늘날에는 구분없이 시용된다. 다만 원문비평 외에 소위 문학형식을 연구

하는 문학비평이 문제이다. 문학비평은 성경의 문학적 특성과 구조를 연구하는데 이것

역시 참고사항이어야 한다. 대다수의 구약 및 신약학 연구가들 이 문학비평에 관심을

기울이다보니 오늘날에는 주류를 이루고 있다.

 

 Higher Criticism : H. C. consists in the exercise of the judgment in reference to

the text, on grounds taken from the nature, form, method, subject, or arguments

of the differnt books; the nature and connection of the context; the relation of

passages to each other; the known circumstances of the writers, and those of the

persons for whose immediate use they wrote.

 

 문서설 (Documentray Hypothesis)

모세 5경이 모세에 의해 기록되었다는 전통적 견해가 있으나 그게 아니고 사실은

독립된 저자들에 의해 대략 400년간에 걸쳐(850 B.C. 부터) 모아져서 대략 400B.C.

무명의 편집자가 점차 모아놓은 것이라는 학설이다. 그 중요한 자료는 4가지의 문서

라고 하는데 이후 여러 학지들에 의해 몇가지 문서가 추가 되었다.

J. Wellhausen(1878)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Julius Wellhausen in 1895 added the finishing touches to a hyothesis which is

prevalent in modern biblical circles, the hypothesis is known as the Documentary

Hypothesis(JEDP hypothesis). Using literary criticism as its basis for argument,

this hypothesis sets forth the idea that the Pentateuch was not written by Moses,

as the Bible claims, but was completed years after Moses died.

 

 문서설에 대한 비판은 E. J. Young M F. Unger의 구약총론(개론)을 참고바람.

기본적인 관점에서 보면 문서설은 하나의 "가설이며 학자별로 다 다른 주장을 하는

것이 문제이다. 보다 상세한 비평은 Josh McDowell, More evidence that demands a

verclict, pp. 25-167을 참고바람. 특히 pp. 163-169. 여기에서 문서설의 문제점이

명확히 지적되고 있다. 동방문학의 성격 / 객관적 증거의 부족 / Harmonistic

Approach에 대한 Disintegrative Approach / Original Documents 의수 / Irresponsible

Logic .

 Authorship에서 출발한 문서설은 Divine Author에 대한 불신으로 Human Writer

대한 성령의 인도를 부인하고 성경의 본래 목적과 기능에는 무관심하여 교회에

영적침체를 가져오는데 공헌하였다.

 

 

 

3. 유신론 (Theism)

 

1) 유신논증

(i) 인간의 본성에 근거한 논증.

 존재론적 논증

 도덕적 논증

(ii) 우주의 원인과 목적에 근거한 논증

 우주론적 논증

 목적론적 논증

(iii) 역사와 경험에 의한 논증

 역사적 논증

 특별한 사건에 의한 논증

 존재론적 논증(본체론적 논증  Ontological Argument)

a. Anselm Proslogion (대표적 주장)

은 그 이상의 더 위대한 ()분을 상상할 수 없는 완전한 존재라고 할 때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는 것.

God(Deus) = id quo maius cogitari non potest,

b. Rane Descartes 

We have ttie idea of an infinite and perfect Being. This cannot be derived

from imperfect and finite things or beings. Therefore, there must be an

infinite and perfect Being who is its cause.

 도덕적 논증(Moral Argument)

Kant 의 존재가 논리적으로는 중명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오직 그 존재는

도덕적으로만 요청된다고 보았다. 의 존재가 전제되어야 도덕이 성립된다는 것이다.  윤리의 구성요소 = 영혼불멸(내세)자유, 의 존재(보증인). 결국 은 실천이성의

요청으로서만 논증됨.

 우주론적 논증(Cosmological Argument)

이 논증은 제일원인, 또는 무원인적 원인으로서의  존재를 증명한다. 원인을

무한소급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생각조차 할 수 없다.

St. Thomas  운동에서 부동의 동자(Unmoved Mover)

인과관계에서 제일원인으로(Prima causa)

가능(may be)에서 필연(must be)으로

보다(more)에서 가장(most)으로

설계에서 설계지<궁극 목적)

 목적론적 논증(Teleological Argument)

우주의 질서와 조화가 어떤 설계자를 필요로 한다.

Wm. Paley의 자연신학  () 시계의 비유

 역사적 논증(Historical Argument)

역사적으로 볼 때 모든 종족은 m 관념을 항상 가지고 살아왔다. 제민족의

공동관심사가 종교이다(Calvin  종교의 씨앗). 선교사들의 보고 / Berkhof,

"인간은 숙명적으로 종교적

 특별한 사건에 의한 논증(The Argument from Special events)

기적이나 기도의 응답 같은 여러 사람이 공공연히 목격할 수 있는 특별한 사건들이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한다는 논증이다.

2) 반 유신논증(무신론  Atheism)

 철학적 무신론  Materialism / F. Nietzsche / Hume

a. Argument from Evil and Suffering(Hume & Russell).

b. Argument from the Impossible Mature of God(Sartre, Mil, Russell).

c. Argument from the Nature of Freedom(Sartre).

d. Argument from Defects(Sartre).

e. Argument from the Heathens(Unfair?)

f. Argument from the Severity of God.

 신학적 무신론 : Radical Theology.

(ex) The Death of God Theology.

Thomas Altizer, Paul van Buren.

 정통기독교의  개념 파괴자들  Barth / Moltmann / Liberation Theology /

Feminists

 사회학적 무신론  E. Durkheim

사회가 개인의 사고와 행위를 지배하기 위해 조작한 것이 이다. 인간의 자기 존속을

위한 허구라는 주장이다.

 심리학적 무신론  S. Freud

자연의 위협(지진, 홍수, 폭풍, 질병, 죽음)에 대한 심리학적 방어기제가 이다.

아버지 하나님도 인간적으로 투사시킨 하나의 환영이다. 현실을 직시하면 사라진다.

 과학적 무신론  현대 과학에 비추어 볼 때 성경기록은 모순에 가득차 있고 비과학적

이다. 신의 존재는 무지한 고대인들에게나 통하는 것이다. 무지한 종교가들에 대한

반동.

 실천적 무신론  외식하는 신앙인들과 명목상의 종교인들. 입으로는 하나님을

말하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불신자로 사는 경우.

3) 불가지론 (Agnosticism)

 Kant = 세계 : Phenomena / Noumena

Agnosticism is the refusal to believe either that God exists or that He does

not exist, usually on the grounds that there can be no sufficient evidence for

either belief.

But it is in reality Atheism  because it does not want to participate in any

religious group. It is a relative ethics(Not certain as to what is good and evil;

not certain as to the existence of God).

 

. 철학적 변증학 (Philosophical Apologetics)

 

1. 형이상학 (Metaphysics)

 

Reality 의 문제: God = (he ultimate reality

1) Christian Theism = Monotheism (Trinity)

2) Hinduism = Polytheism & Pantheism

3) Buddhism = Pantheism or Atheism

4) Islamism = Monotheism

5) Confucianism = Chinese polytheism

6) Shintoism = Polytheism / Syncretism

 

2. 인간론 (Anthropology) : Doctrine of Man

 

1) Christian Anthropology = Imago Dd / Sin Covenant with God Cultural Mandate

 Imago Dei (Image of God)

 Traditional View

 J. Calvin

 St Bernard

 Barth

 HI Bavinck

 E. Brunner

2) Hindu, Buddhist, and Shinto

Low view of woman Caste System Potential Buddha(Nirvana)

3) Naturalism = an accidental creature

4) Islam & Judaism = similar views as Christian

 Monism / Dualism / Evolution / Gnosticism /

(ex) Aristotle  social, reasonable animal

Pascal / Franklin / Leibniz / Schopenhauer / Frankl / Scheler / Huizinga

 

3. 죄론 (Hamartiology)

 

1) O.T. ( 3:1-21) cf.  5:12-21 = Original Sin.

2) Judaism = TTie outward transgressions, not inward corruption.

3) Islam = Adam the first exanple of sinners No corruption of his nature.

4) Hinduism = Sin is not real.

5) Buddhism = All desires are evil, desireperse is evil.

6) Confucianism = Man has a good nature.

7) Naturalism = there is no such a thing as sin. Better or worse.

 

4. 구원론 (Soteriology)

 

1) Judaism = A man mast save himself(Law).

2) Hinduism = God may arbitrarily cancel sin apart frran the sinner's repentance.

Alms atone for sins.

3) Buddhism = Nirvana

4) Confucianism = No doctrine of salvation only Earthly Ethics.

5) Christianity = Eph. 2:8; Jn. 3:16

 Universalism(recently R. C. ; Barthians)

 

5. 가치론 (Value Systems) ; Sanctification

 

1) Judaism (alms and prayer)

2) Islam (Fasting, Pilgrimage, Recitation)

3) Hinduism (Immorality amon their gods. Confused value system.)

(ex) sacred cows.

4) Buddhism (Condemn life and flee it)

5) Confucianism (Excel in matters of ethics)

6) Christianity ( 220 / progressive sanctification / Immanuel)

 

6. 역사관 / 세계관 (World - Views)

 

1) Hinduism = Circular view of Kstory(Greco-Roman World-View also)

2) Buddhism = Pantheism  No eschatology(윤회설  인간운명에 대한 순환설)

3) Homer / Hesiod = Fatalism

4) Marx = Dialectic Materialism

5) Neo orthodoxy = Existential View

6) Cullmann = Salvation History

 

 Biblical View 

 직선적 / 창조~종말

 섭리론적 (하나님의 주관)

 목적 / 의미있는 역사

 

7. 종말론 (Eschatology)

 

1) Plato (Socrates) = Immortality of the Souls.

2) Stoics = No eschaton / successive circulation

3) Spinoza = Pantheistic View / No eschaton

4) Hegel = Absolute Idea  Self-Realization

5) Existentialism = Vertical Eschatology

6) Islamism = Paradise (Not Biblical)

7) Buddhism = No eschatology (quas  Hell)

 

8. 인식론 (Knowability)

 

1) 합리론 / 경험론 / Kant

2) 지식의 요소 = fact / belief / evidence

3) 법칙(law) / 가설(hypothesis) / 이론(theory)

4) 언어의 의미와 분석의 문제  Russell / Wittgenstein

 Russell, Carnap, Ayer 등은 일상언어의 부정확성에서 벗어나 논리적 형식에

맞춤으로써 세계에 대한 지식과 언어를 개혁하려 함. Formal logic  quantitative

sciences의 언어를 강조했다.

 Moore Wisdom 둥은 일상언어가 오히려 바른 인식을 형성하게 한다고 하였다.

 Wittgenstein Tractatus(1921)에서 logical atomism ideal language Russell

영향 받았으나 Philosophical Investigation(1953)에서는 Moore의 영향으로 common

sense ordinary language의 분석을 강조한다.

5) 신인식론{지식론)의 두 입장

 가능론  초대교부 / 스콜라시대 / 개혁자들

 불가능론  Kant / Huxley / Hume / Comte / Spencer

6) 신지식의 종류  본유적 / 후천적 지식

7) 신지식에 대한 Calvin의 견해와 해석의 차이 

 Brunner - Dowey, Jr.

 Barth - Parker

8) Biblical View of "The Knowledge of God"

 Westminster Confession of the Faith.

 Pure Spirit / Personal God / Perfection / Unity of Nature and Attributes

 

 

. 역사적 변증학 (Historical Apologetics)

 

1. 이적 문제 (Miracles)

 

1) Liberal View = Legends

2) Neo-Orthodoxy = Myths / Symbol / Saga

3) Naturalistic View = Scientific Interpretation

4) D. Hume

5) Biblical Argument for the Miracles

 Special Providence

 Historical Evidence

Exodus / Elijah / Elisha / Christ / Paul

 Reliability of the witnesses (Apostles)

 Attitudes of Bible Authors and the People of that Time.

 

2. 그리스도의 성육신 (The Incarnation of Christ)

 

1) O. T. Prophecies

 7:149:6-7 5:2

2) N. T. Eye Witnesses

3) Josephus / Tacitus / Pliny the Younger

4) Philosophical Impossibility

5) Barthian Interpretation

 

3. 그리스도의 부활 (The Resurrection of Christ)

 

1) Hie Historicity of Christ's Resurrection

 Testimony

 Pre-resurrection scenes

 Post-resurrection scenes

 Pannenberg's Theology

2) Inadequate Theories

 Swoon theory

 Theft theory

 Hallucination theory

 Wrong tomb theory

 Myth

 Plot

3) Phenomena of Christian church (Presence of Christ)

 

4. 에언 성취 (Fulfillment of Prophecies)

 

1) 예언에 대한 성경적 의미와 연구의 중요성

 계시로서의 예언과 은사로서의 예언

 Christian Evidence로서의 중요성

Prophecies - fufillment (언약의 하나님)

 성경의 권위성 입증  Impossibility of its human origin

  3:7 /  1:3 / 딤후 3:16 /  16:4

2) 실제적인 예증

Tyre / Sidon / Egypt / Babylon / Greece / Rome

 특히 Messiah 예언

 

V. 과학적 변증학 (Scientific Apologetics)

 

1. 창조와 진화 (Creation or Evolution)

 

1) 두 개의 세계관의 대결  Evolutionary Humanism vs. Theistic Creationism

2) Impossibility of "Proof" (Creation not observable, Evolution not observable,

by Time Limitation)

3) Compromise Theories

 Theistic Evolutionism

 Progressive Creationism (Day-Age Theory)

 Partial Evolutionism (Carnell)

4) 진화론의 문제점

 과학자들 사이에도 상충되는 주장

 Missin link의 문제

 Darwin의 만년과 그의 후회

 과학의 법칙들에 위배되는 가설

5) T. de Chardin의 사상과 문제점

 

2. 과학성의 문제 (What is Science?)

 

1) 과학은 하나님이 세우신 법칙에서 나온다.

2) 참된 과학의 특성

 객관성(사실성}

 엄격성(엄밀성)

 검증성(실험성)

 대상 취급의 공정성

3) 과학적 신학에 대한 비교

 IC Barth 의 주장

 J. Calvin의 신학

 

3. 법칙들 (Scientific Laws)

 

1) Laws of Science (Knowledge)

 Law of Causality :

 First Law of Thermodynamics :

 Second Law of Thermodynamics :

 

4. 연대설정과 계산의 문제 (연대기 / 인구계산)

 

1) 인류의 역사와 지구 연대 계산, 인구 계산의 변증학적 중요성

2) Usher 연대기의 문제점 / 맛소라 본문에 의한 계산

3) 진화론의 수백만년대 이론은 계산상으로 불가능한 오류임

() 6가족 모델의 경우 

2 (父母) - 4자녀

그중 두명씩 25세에 결혼을 가정

35세에는 4자녀가 됨 / 70세에 손자가 있음

1세대 = 3530 X35 = 1,050

32억의 인구가 되는데 1,050년 걸린다<현 인구 50).

 5가족 모델 = 1820 (44)

4) 만약 첫 번 부모가 100만년 전에 살았다면 28,600세대가 되어(최소한) 현 인구보다

5,000배 더 많아야만 한다. 그리고 그러한 인구가 살 공간은 없다.

cf. H. M. Morris, The Bible Basis for Modern Science, Grand Rapids :

Baker, 19S4, pp. 414-436.

 

 Millions years theory보다 Thousands가 더 합리적인 주장이다.

 

 

. 실천적 변증학 (Practical or Pragmatic Apologetics)

 

1. 생명 존중(경외) (Reverence for life)

 

 Infanticide

 Gladiators

 Cannibalism

 Animal slaughters

 

2. 노예제도 (Slavery) 

Wiberforce / Lincoln / Carver / King

 

3. 자선 (Charity) 

 Hospital

 Insane Asylum

 Hospice

 Orphanage

 

4. 교육 (Education) : Rousseau vs. Christian View.

(ex) Harvard / Princeton / Pen. U. / 연세대 / 이대

 

5. 환경 (Environment)

 

선교 = 선 복음, 후 문명 / 창조보전과 신학

 

6. 교회생활 (Christian Life)

 

1) God - Centered Life

2) Being for other man

3) Peace, Joy, Hope, Love (Faith)

4) Serving Position of the Church

 

 

. 결론

 

1. 기독교회사의 변증학의 공헌

 

1) 초대교회 (교부시대)

2) 중세교회 (수도사)

3) 종교개혁시대 (개혁자들)

4) 근세 / 현대 (신학자전도자, 목회자)

 

2. 현대 기독교의 변증학적 과제

 

1) 불신앙의 구조

2) 불확실성의 시대

3) 서구인들의 기독교에 대한 권태감

4) 기독교의 본질 이해의 문제

5) Communication의 문제

 

3. 변증학의 전도신학적 도움

 

1) 선교변증학의 연구 필요성 (Elenctics)

2) 변증학 방법론의 확립

3) 접촉점의 문제

4) 복음화에 기여하는 변증학

[출처] 변증학(강의 자료)|작성자 창조의 작은 언덕

'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신학과 성서해석  (0) 2021.10.26
기독교 험증학  (0) 2021.10.11
조직신학 신론 강의안(신학 서론과 신론)  (0) 2021.10.11
벌코프 조직신학 신론 2  (0) 2021.10.11
벌코프 조직신학 신론 1  (0) 2021.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