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험증학
Ⅰ. 서론
1. 험증학의 정의 … 험증학은 역사적 증거와 사실성에 근거하고 기독교 진리를 방어하고, 파수하며, 증명하는 학문이아. 우리의 경험에서 확인되고 증명되는 하나님의 진리들, 특히 성경 말씀의 진실성, 신빙성과 구속사역의 증거들, 살아계신 하나님의 증거들을 설명하고,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험증학에서는 예언의 성취, 고고학적 증거, 이적, 현상적 사실들이 취급된다.
2. 험증학의 필요성 … 험증학은 객관적 사실들과 역사적 증거를 가지고 기독교를 변호하는 것이므로 신학과 목회, 선교사역 등에서 “입증”의 의미에서 중요하다. 험증학은 이론보다 실제적인데 주요 관심이 있으므로 신천신학적 요소가 많다. 또한 정확성과 논리의 구체성이 필요하다. 변증학과 함께 사용되어질 때 더욱 효과적이다. 과학적 사고를 가진 현대인에게 기독교를 변호하기에는 험증학의 필요성이 더 커진다.
3. 험증학의 방법론 (실제적 예)
(1) 통계자료를 제시하여 비교시켜 주는 방법
성경의 출판부수/ 번역본/ 사본/ 배포의 분량(변증학 참고)/ 기독교 영양권 내의 민주화/ 발전/ 범죄예방/ 교육 등
(2) 역사적 사실들과 실제적 현실을 증거로 취하는 방법
가이사 아구스도/ 네로/ 느부갓네살/ 바로/ 빌라도
(3) 현상학적 사건들과 실제적 현실을 증거로 취하는 방법
로마교회와 종교개혁의 결과/ 교회출석 상태/ 세계의 교파들/ 선교사들/ 부흥의 물결/ 기독교 선교 이후의 사회적 상승
(4) 체험과 이적에 의한 방법
신유/ 교회성장/ 특이한 간증들/ 유명인사의 개종
ex) CCC International과 김준곤목사/ Moody/ Muller/ Lincoln/ Francisco
Ⅱ. 성경과 간증학
1. 구약과 험증학
(1) 하나님의 계시 방법 (창 1:1)과 내용
하나님의 존재 주장보다 하나님의 사역(work)을 주장한다.
“창조”는 기독교 험증학의 중요한 내용이다.
“창조”는 변증학에서 Cosmological Argument (우주론적 논증)를 가능하게 하며
또한 Teleological Argument (목적론적 논증)도 세워준다. 험증학에 있어서 구약은 창조, 타락 구속의 증거들에 대한 기록이며, 근거가 된다.
① 창조 … 조화/ 일치/ 질서/ 균형/ 아름다움
② 타락 … 비참성/ 구조악/ 악의 경향/ 도덕성 상실/ 전쟁
③ 구속 … 구속받은 자의 변화/ 결과/ 복/ 관계변화/ 회복
(2) 출애굽과 시내산 언약
① 이스라엘의 존재와 사명
② 십계명과 일반 은총(윤리)비교
③ 모세의 이야기와 초자연적 사건들
(3) 선지자들의 활동과 그들의 예언
① 선지자들은 점쟁이, 무속인들과 다르다.
② 선지자들의 활동은 하나님의 존재와 뜻을 보여준다.
③ 선지자들의 예언성취는 신적기원을 증거한다.
④ 선지자들은 백성들의 문제를 하나님의 방법으로 해결한다.
2. 신학과 험증학
(1) 그리스도 출현과 구약 예언의 성취
① 이스라엘이 기다린 메시아
② 그리스도의 중심 메시지 (하나님 나라 : 영적 특징)
③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 교훈
(2) 사도들의 활동과 기독교 선교
① 구약도 세계적 성격이 있었다. (요나/ 룻/ 시117편)
② 신약에서 그리스도는 세계선교의 모범과 교훈을 주셨다.
(요 4장/ 마 28장/ 막 16장/ 눅 24장/ 행 1장)
③ 바울의 선교와 세계문명의 변화 (서양 사상 : 어거스틴과 바울에게 가장 큰 영향)
(3) 초대교회 신자들의 삶과 험증학
① 행 2,4장의 신자들의 삶
② 스데반, 빌립, 브리스길라 부부, 루디아
③ 초대교회의 특징 : 가정교회, 그리스도, 순교
3. 정경(Canon)형성과 험증학
① 성경 보존의 과정(사본/ 역본)
② 정경과 외경
③ 정경 형성의 원리와 하나님의 섭리
4. 성경고고학(Biblical Archaeology)과 험증학
(1) 구약과 성경 고고학
① 바벨탑
② 노아의 방주
③ 여리고 성
④ 니느웨
⑤ 출애굽과 홍해문제
⑥ 히스기야의 일영표
(2) 신약과 성경고고학
① 동방박사와 그리스도인 탄생
② 헤롯과 성전
③ 본디오 빌라도 총독
④ 벨릭스와 베드로
⑤ 영지주의 시몬 마구스
⑥ 베드로와 로마
⑦ 사도 요한과 에베소교회
※ 성경고고학은 성경의 기록을 뒷받침하고 역사적 사실에 의해 진정성을 강화해 준다.
Albright, Kenyon, Wright 등이 유명
※ Qumran 동굴과 사해사본의 발견, 시내산 사본등은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구약의 경우 Mari, Nuzi, Text 등이 중요한 발견이다. 바벨론 창조신화(Enuma Elish)와
고대 근동의 여러 가지 신화 들이 성경과 비교된다.
Ⅲ. 기독교 세계관과 험증학
1. 성경적 우주론과 세계관
(1) 다신론/ 순환론/ 마술의 힘/ 인간 무시 …… 고대근동 우주론
※ 이집트, 가나안, 메소포타미아인들
(2) 일원론/ 이원론/ 다원론 …… 헬라 철학자들
① 탈레스 …… 순환론 극복, 합리적 질서 강조, 관찰
② 헤라클레이토스 …… Becoming
③ 파르메니데스 …… Being
④ 아낙사고라스, 데모크리투스, 엠페도클레스(흙, 공기, 불, 물, 사랑)
⑤ 플라톤/ 아리스토델레스(이원론)
(3) 성경적 우주론
① extra cosmos 와 intra cosmos(God)
② 우주 발생의 기원 (ex nihilo) (bara)
③ 3층 구조인가? (출 20:4; 볼트만의 공격)
④ 중요한 문제 …… 세계구조와 하나님
그리스도와 우주
※ C.S. Lewis, Miracles
⑤ 창조와 섭리와 종말
(4) 성경의 세계관
① 창조자의 청지기 개념
② 창조자와 의존자
③ 창조자에로의 복귀
④ 심판과 윤리적 행위
2. 역사관과 험증학
(1) 그리이스 - 로마 역사관 : 순환사관
(2) 코머 - 헤시오드 : 숙명론
(3) 에피큐러스 : 우연론
(4) 헤겔 : 발전/ 진보론
(5) 마르크스 : 변증법적 유물론
(6) 트렐휘 : 상대주의 역사관
(7) 콜링우드 : 인간의 본질과 같다.
(8) 신정통주의 : 신졸론족 역사관
(9) 쿨만 : 구속사학파
(10) 토인비 : 도전과 응전
(11) 성경의 역사관
① 직선적 역사관 : 창조 - 종말
② 섭리론적 역사관 : 하나님이 주관자
③ 목적과 의미를 가진 역사관 : 하나님의 계획 완성
※ 주의 : 구속사학파의 문제점
보편사학파의 문제점
전승사학파의 문제점
※ 역사주의는 성경관이 잘못되어 있다.
※ 역사이해가 바로 되어야 기독교진리를 더 깊게 깨닫게 된다.
cf. Augustine. City of God
K. Lowith, Meaning in History
R. G. Collingwood, Idea of History
E. H. Carr, What is History?
3. 하나님의 섭리와 험증학
(1) 섭리의 정의 …… 하나님께서 통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세운 규정, 또는 모든
피조물들을 위하여 나타내신 돌보심에 관계되어 있는 제반 역사이다.
(2) 섭리곤의 주의사항
① 범신론(Pantheism) …… 하나님과 세계의 혼동
② 이신론(Deism) …… 초월과 내재의 혼동
③ 범신낸주의(Panentheism) … Becoming으로 범신화
(3) 기독교의 유일성과 섭리론
① 불교 …… 기도의 무의미
② 유교 …… 소망의 무의미
③ 무속종교 …… 근거의 무의미
④ 기독교 …… 참 하나님께로 “근원(Source)”을 둠.
(4) 섭리의 구별
① 일반섭리 (Providentia Generalis)
② 특별섭리 (Providentia Specialis)
③ 최고특별섭리 (Providentia Speciaslissima)
(5) 섭리론과 험증학의 관계
① 우주섭리와의 관련
② 인류섭리와의 관련
③ 구원섭리와의 관련
(6) 섭리론과 기독교의 실제적 중요성(유익)
① 개인
② 가정
③ 사회, 국가
④ 세계운명
4. 세속화와 기독교의 가치관
(1) 세속화의 배경
①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② 계목사상과 인본주의
③ 진화론 사상
④ 유물론의 영향
⑤ 매스컴의 힘
⑥ 비 성경적 세계관의 유행
(2) 세속화 신학과 상황윤리
① 세속화 신학자들(급진신학)
Bonhoeffer/ Fletcher/ Robinson/ Altizer/ Solle/ Van Buren
② 그리스도의 Work(사역)에 치중하는 신학
a. Work → Person으로(From below)
b. 인간의 성숙/ age of mature
c. Text보다 Context위주
d. 윤리신학적 그리스도 상(像)제시 (imitatio Cherti의 새로운 이해)
(3) 상황윤리와 험증학
① 상황윤리는 기독교 변증에 도움이 안된다.
기독교를 오해시켜 준다(하나님의 권능을 전제하지 않는다).
② 상화윤리는 성경의 윤리학이 아니다.
신자들의 경험은 성경의 원리에서 진리를 발견한다.
기도의 응답은 “주어진 상황(Given context)”에서 초월자 하나님의 관여를
체험하는 것이다
③ 상황윤리는 기독교 가치관을 혼란시킨다.
사랑만이 모든 것을 합리화하고 정단성을 부여한다는 것은 정의(공의)를 무시한다.
(하나님의 속성은 사랑만이 아니다)
④ 상황윤리보다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는 것이 기독교 험증학에서 볼 때 훨씬
중요한 태도이다.
(4) 상황윤리적 정황과 기독교인의 윤리적 태도
① 낙태수술
② 안락사 문제
③ 사형제도
④ 이혼(아내구타, 남편구타, 성격차이)
⑥ 인종차별
⑤ 전쟁
⑦ 예술과 전위, 퇴폐, 포스트모더니즘
(5) 세속화시대의 기독교인이 가져야 할 태도
① 참된 거룩의 삶을 산다(성화/ 성결) : 구원(중생)
② 천국과 현세의 바른 개념 인식과 증인의 삶
③ 살전 5:16-18의 실천으로 기독교의 진실성 증거
④ 근본문제(하나님과의 同行으로) → 삶의 질을 차별화
※ 가치관이 달라야 한다(더 높은 가치관) : 윤리적 수준 초월
Ⅳ. 역사적 증거와 험증학
1. 복음의 준비와 사도 바울
(기독교 복음을 위한 하나님의 준비를 역사적 증거로 제시한다)
(1) 헬라인의 준비 … 언어, 철학, 문화적 준비
① 헬라어(Koine Greek) : 신학성경, 구약번역
② 철학 : Logos 개념, 초월적 사고, 영혼불멸개념 등
③ 문화 : 로마에 전승, 내용상 같은 신화적 세계관
(2) 로마인의 준비 … 도로, 군사, 정치, 법률, 건축, 정책
① 도로 : 전도의 길 (선교 통로)
② 군사 : 포용정책, 복음의 보호
③ 정치 : 세계화, 세계시민정신
④ 법률 : 실천적, 포용적, 합리적
(3) 유대인의 준비 … 율법, 디아스포라, 회당, 성전
① 율법 : 모세의 역할 강조, 율법의 전수, 보호
② 디아스포라 : 세께 각지에 퍼져서 상업
③ 회당/성전 : 회당건설로 복음사역 준비
(4) 사도 Paul의 준비 (세계 3대 문명)
① 유대인/ 율법/ 랍비교육
② 헬라 철학 사상
③ 로마시민권 (다소출신)
2. 로마 복음화에 의한 증거 (250년)
(1) 로마제국과 로마시의 역사적 중요성
(2) 로마 복음화에 대한 사도 바울의 의식 (소원)
(3) 디아스포라 크리스찬의 교회 설립
(4) 바울의 방문과 복음화의 진전
(5) 콘스탄틴 대제와 디오크레시안 황제(10대 박해 후의 급속한 복음화)
(6) 중세 교회의 부흥과 쇠퇴
(7) 국가교회 또는 기독교 국가는 부패를 조장시킨다.
※ 짧은 시간의 복음화/ 하나님의 권능 증거/ 인간의 부패
※ 이교도들의 시각에 의한 기독교인들의 신앙 증거
① 황제 승배 거부 ② 우상제물 거부 ③ 성결한 삶 ④ 상호사랑
⑤ 희생정신 ⑥ 순교 ⑦ 감사
※ 초대교회의 삶의 영향
① 공동체 정신 ② 복음위한 헌신 ③ 집
④ 선교사(전도자)와 동행 ⑤ 구제, 봉사 외에 전도실천
※ 중세기 수도사들의 증거 (기독교 험증학의 좋은 예)
① 기본 욕구 제어하는 삶 패턴 (절제)
② 사회봉사 (사랑실천 fides caritate formata)
③ 전도열정 (절대적 진리에의 확신)
④ 탁발승/ 공동체 헌신/ 금식/ 노동/ 연구
3. 중요한 예언의 성취
(1) 아브라함의 자손 창 12:2 마 1:1, 갈 3:16
(2) 유다의 자손 창 49:10 마 1:2
(3) 다윗의 자손 삼하 7:12 마 1:1
(4) 동정녀 탄생 사 7:14 마 1:23
(5) 왕 시 2:6 마 21:5
(6) 선지자 신 18:15 행 3:22
(7) 제사장 시 110:4 히 5:6-10
(8) 죽음 사 53:5 요 19:1
(9) 부활 시 16:10 마 28:6
(10) 승천 시 16:10 누 24:50-53, 엡 4:8-10
(11) 다니엘서 2장/ 7장
Babylon-Medae/ Persia-Greece-Rome
(12) 다니엘서 9장과 메시야 도래
(13) 이사야서 53장과 그리스도 (제5복음서)
(14) 예루살렘 성전 멸망 (마 24장)
4. 이적과 험증학
(1) 이적(Miracle)에 대한 제 견해
① 신화적 해석
② 과학적 해석
③ 상징적 해석
④ 심리학적 해석
⑤ 성경적 해석
(2) 이적과 섭리 (비상섭리)
(3) 이적과 기독교 선교
(4) 이적과 기도
(5) 이적과 유신논증(Special event)
Ⅴ. 그리스도와 험증학
1. 성육신 (Incarnation of Christ)
① 타종교화의 비교
② 성육신과 독생자 (하나님의 아들)
③ 종교와 복음의 차이점 (롬 3:23/ 요 1:14)
④ 철학에서의 불가능성
⑤ 하나님의 사랑, 희생, 관심
⑥ 타문화 속에 오시는 하나님 (선교)
⑦ 그리스도 외에는 아무도 성육신의 예가 없다 (유일성)
⑧ 우리의 형편 체휼하시는 그리스도
⑨ 구속 위한 합법적 결단 (피 : 구속)
2. 부활
(1) 부활의 징조
① 자연계 (동물)(식물)
② 4계절
③ 인류의 소망 (종교들)
Eqypt, Greek, Indian, Rig, Veda, Far-East Religions
④ 사회생활의 예 (사업, 언론, 개인의 삶)
(2) 부활에 대한 오해
① 허위설 (조작설)
② 기절설 (졸도설)
③ 상징(신화)설
④ 환상설
(3) 부활의 증거
① 성졍적 증거(사도들, 여인들, 빈무덤)
② 역사적 증거(니케아 회의)
③ 교회적 증거(부활절)
(4) 부활의 신앙과 그 유익
① 사도들의 순교 (F. B. Meyer)
② 더 좋은 소망으로 담대한 신앙(교회사)
③ 현세생활의 변화
④ 종말론적 신앙으로 담대한 삶 가능 (산상수훈 실천)
3. 승천과 성령강림
(1) 승천의 사실성과 유익
① 전도자의 입장에서 천상적 능력 인식(하나님의 보좌요 그리스도의 실재 신앙)
② 부활의 주(Risen Lord)만으로 부족하다. Ascended Lord까지 가야 그리스도가
된다.
③ Physical presence보다 Spiritual presence가 훨씬 더 유익하다.
※ IC의 제자들과 현대신학자들은 Bodily presence에 집착했다.
④ 하늘(천국)의 사실성과 천국문을 여심
⑤ 하늘에서의 변호사 소유 (중보자의 天上事?)
⑥ 권능을 부여해 준다.
(2) 성령강림의 문제
① 성령강림의 탁월성과 그 증거 : 제자들의 변화
② 성령내주(Indwelling)의 중요성 : 이방종교에 없는 것 - 기독교의 탁월성과 유일성
(성육신과 함께 중요하다)
③ 성령충만의 결과와 기독교 험증학
※ 성령충만은 기독교 진리를 증거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다.
a. 성령충만과 그리스도 증거(스데반)
b. 성령충만과 성화(웨슬리)
c. 성령충만과 부흥(무디)
d. 성령충만과 치유(선교지)
e. 성령충만과 삶의 변화(스코필드)
f. 성령충만과 헌신(수도사)
g. 성령충만과 기도(뭘러)
h. 성령충만과 영분별(목회자)
I. 성령충만과 승천신앙(칼빈)
4. 그리스도 상(상)의 변화/ 신앙증거
(1) 그리스도에 대한 오해
① 일반적 오해 …… 성인, 교사, 현자, 종교창시자
② 신학적 오해 ……
a. Moral, Ideal Man
b. Idea
c. Historical Jesus
d. Figure
e. Illusion
③ 미신적 오해 … 혼합종교적 사고/ 신비주의 신앙
(2) 현실적 문제
① 그리스도의 성육신 문제에 대한 오해 … 희생, 봉사, 겸손, 공동채운동
②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오해 … Scweitzer, Tillich, 문선명 등.
(3) 올바른 그리스도상
① 물과 피로 임하신 예수
② 대속적 죽음(성육신)
③ 임마누엘의 성취
④ 선지자/ 제사장/ 왕
⑤ 하나님의 아들과 人子로서의 영원성
(4) 그리스도에 대한 Option(Trillema)
① 그리스도는 거짓말쟁이인가?
② 그리스도는 연극배우인가?
③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신가?
※ 그리스도는 자신을 하나님이라 주장했다(성경도 그렇게 증거한다).
Ⅵ. 교회와 험증학
1. 초대교회의 신앙과 능력 (증거)
(1) 초대교회는 박해 속에서 성장했다.
(2) 초대교회는 지속적으로 성장했다.(사도행전)
(3) 초대교회는 위기 속에서도 하나님의 능력을 채험하였다.
(4) 초대교회는 가장 강한 세력들을 꺾었다.
① 세계 최고 사상(헬라 철학사상)
② 세계 최고 정권(로마정권)
③ 세계 최대 정통 보수 교단(바리새교단)
④ 세계 최초 밀의 종교 세력(Mystical Religions)
⑤ 사단, 악령을 꺾었다(행 16장).
⑥ 이단 세력을 꺾었다.
a. 영지주의 (Gnosticism)
b. 몬타누스주의 (Montanism)
c. 에비온파 (Ebionites)
d. 말시온 (Marcion)
e. 아리우스파 (Arian)
f. 아폴리나리스(Apollinaris)
g. 사벨리우스 (Sabellius)
※ 위와 같은 역사적 증거는 기독교가 인간적 능력을 초월하는 신적, 초자연적, 초월적
권능, 곧 하나님의 능력이 함께 했음을 보여주므로 이방인들의 목전에 명백한 증거가
된다. 그러므로 Evidences라고 하는 것이다
2. 중세교회의 회개 중심 신앙
(1) 중세(590-1517) 시대는 학문적으로 Schola시대이나 또한 고백(참회) 중심적 신앙을
유지하였다.
① 고해성사 제도는 잘못이나 참회(회개) 중심적 Life-style은 옳다.
② 루터의 95개조 논제(thesis)는 제 1항에서 이 점을 잘 지적하였다.
③ 교황청은 이 제도를 악용ㅇ하여 연옥설(purgatory)과 함께 면죄부를 판매하였다.
이것이 “복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종교”化된 오류를 나타낸다.
④ 현대에도 고해제도는 대다수 서양인들의 실제적 안식과 평안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⑤ Bonhoeffer는 신교도들의 상호고백을 주장한 바 있다.
(2) 중세기 신학생, 수도사들의 회개 중심적 삶
① Calvin, Luther의 증거
② 각 교단들의 금욕, 절제, 헌신, 순명, 노동, 봉사
③ 학문의 높은 수준과 병행되는 영성 (대학, 수도원)
④ 평신도들의 영적 무지, 그러나 교회에 대한 존경과 순정(fides inplicita)
⑤ 선교열정과 실천 (각 선교단체)
3. 종교개혁자들의 공헌(Evidences)
(1) 교리개혁
① Justification by faith
② Authority of the Bible
③ Back to the Original Text and Primitive Church
(2) 사회개혁
① 경제생활, 경제구조, 이자문제(Geneva)
② 시민생활과 정치제도의 변천(유럽)
③ 농노들의 발란과 봉건제도의 붕괴(독일)
④ 십자군 활동과 사라센의 발흥 : 기독교주의 위축
(3) 교회개혁
① 평신도의 성경구독, 찬양, 기도
② 성 / 속의 구별에 대한 성경적 교정(소명론)
③ 가정과 결혼의 중요성 재인식(루터)
④ 민주적-귀족주의의 교회정치 채제(칼빈)
(4) 종교개혁의 의의
① 체제와 진리의 문제
② 기존세력에 대한 도전
③ 교회사의 물줄기에 원류에로의 복귀(Apostolic Church에로)
④ 신본주의(God-Centered) 신앙확립
⑤ 교파난립으로 인한 부정적 이미지를 남겼으나 결과적으로 기독교의 성장을 가져옴.
4. 근대 - 현대교회의 문제점
(1) 신학적 문제점
① 성경비평
② 기독교의 윤리화 / 도덕화
③ 그리스도를 이념화 / 인간화 함
④ Text에서 Context로
⑤ 형이상학의 포기
(2) 삶의 문제점 (사회적 문제)
① 선교시의 Ethnocenturism
② 기독교신앙과 타성화 / 메너리즘
③ 선교열정의 감소
④ 종교전쟁 (신/구교)
⑤ 인종차별 / 민족차별 / 출신차별
(3) 험증학적 평가 (주의)
① 그리스도가 문제있는게 아니라 크리스챤이 문제이다.
② 기독교가 문제가 아니라 기독교 교단이 문제이다.
③ 교회, 교리, 신앙이 문제가 아니라 교인들의 영적미달이 문제이다.
④ 근본문제도 신학에서 비롯됐다.
5. 교회의 사회적 기능
(1) 교회의 영적 기능 외에 사회적 기능이 험증학에서 중요하다.
① 친교
② 공동체 훈련
③ 정보교환
④ 민족문화 보존 / 애국운동
(2) 기독교 신앙의 실용적인 면도 제시할 필요가 있다.
① 가정의 화목(부부의 절제와 의)
② 자녀교육의 유익(Machen)
③ 경제절약(검소, 청빈, 절제)
④ 범죄예방(마약, 탈선, 폭행)
⑤ 구제, 봉사
(3) 구체적인 공헌을 예시하는 것이 Evidence가 된다.
① 3 ․ 1 운동
② 안중근 의사 / 이상재 선생 / 안창호 선생
③ 김교신 선생(교육)
④ 노예해방(Lincoln)
⑤ 금주, 금연, 낙태반대, 환경보존 운동
⑥ YMCA, YWCA, CCC 등.
⑦ Sports Star / 연예인들
Ⅶ. 선교와 험증학
1. 메시지와 전달의 문제
(1) 비기독교인은 우선 기독교의 메시지를 모르거나 오해하고 있다.
① 기독교인의 본질은? - Machen, The Origin of Paul`s Religion
② 기독교에 대한 오해는? - Harnack, tillich, Bonhoeffer, Moltmann
(2) 전달(Communication)도 문제가 많다.
① 전도자 / 선교사/ 목회자 / 교인의 인격
② 언어 구사의 문제
③ 제스츄어, 표현, 몸짓
④ 목소리 강약, 조절, 발성법
(3) 진리와 전달의 관계가 기독교험증의 관권이다.
① 진리(절대적 진리) = 복음
② 전달 체계, 과정, 전달자의 신뢰도 = 사람
③ 환경, 사회, 문화도 큰 역할을 한다.
2. 선교지 文化와 종교 (타종교)
(1) Elenctics 개관
(2) Point of contact
(3) 타종교에 대한 이해
(4) “대화”의 문제
(5) 타종교지역의 文化(문화인류학)
(6) 선교사의 인격과 삶이 매우 중요하다.
3. 복음내용과 형태의 문제
(1) 복음(진리)은 별할 수 없다(갈 1:8), Meaning
(2) 복음 전달시에 Form은 변할 수 있다.
① 복음은 내용(알맹이)
② Form은 옷 (의복 : 文化)
(3) 기독교 전달(전도)시의 오해방지가 필요하다.
① 성찬식에 대한 오해(초대교회)
② 추도예배와 제사문제
③ 미신타파와 지혜로운 처신
④ 전도자의 태도가 중요하다.
(4) 교회 활동에 대한 무지를 깨우쳐준다.
① 교회단체의 자선사업, 구제내용을 잘 모르고 있다.
② 불신자들의 예상보다 더 많은 일을 한다.
③ 기대곡선에 대한 예상을 교정해 준다(영적인 차원의 중요성을 제시하여야 한다).
(5) 복음 전달시에 나의 체험, 간증이 핵심점을 놓치면 안된다
(중요한 문제는 하나님의 구원사역과 영생의 가치이지 나의 체험이 아니다.
나의 경험에 갇히는 하나님이 아니다).
4. 복음의 능력과 인간의 변화
(1) 성경에서
① 사도 Paul
② 베드로
③ 요한
④ 니고데모
(2) 교회사에서
① 어거스틴
② 루터
③ 칼빈
④ 웨슬리
⑤ 프랜시스
(3) 현대의 실례
① Lew Wallace
② G. Muller
③ D. I. Moody
④ Billy Graham Crusade
(4) 한국의 실례
① 1907년 부흥
② 복음과 선교 / 경제성장
③ 부흥사와 교회성장
④ 유명인들의 개종, 회심
Ⅷ. 결론
본 험증학(Evidences)에서는 이론적인 것보다 될 수 있는대로 실천적인 면에서 다루어 본 것이다. 험증학은 역사적 증거와 체험적인 사건들을 통해서 기독교를 변호하는 것인데 여기에 좀 더 선교적 차원이 부가되어야 할 것이다.
기독교신학은 어떤 과목이든지 선교 지향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험증학은 방어쪽으로만 갈 것이 아니라 공격쪽으로 더 보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리와 신조들이 좋은 것이잠 전도자(선교사/ 목회자/ 신학자)가 여러 가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 대상들을 어떻게 처리하느냐 하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항상 성령의 인도를 받는 것이 이론무장보다 더 중요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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