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7 6

건강에 좋은 걷기, 얼마나 빠른지가 관건

건강에 좋은 걷기, 얼마나 빠른지가 관건입력2025.01.16.  걷기의 속도가 건강 지표로 주목받고 있다. 픽셀즈걷기는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심장 건강부터 체중 관리, 당뇨병 예방까지 다양한 건강 효과를 제공한다. 걷기는 또한 오랜 시간 앉아 있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며, 특별한 장비 없이 무료로 실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특히, 걷기의 속도가 건강 지표로 주목받고 있다. 메릴랜드대학교 어퍼 체서피크 메디컬센터의 마리 테레즈 카나기-맥컬리스 박사는 걷는 속도가 신체의 활력 징후 중 하나로 간주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활력 징후는 체온, 맥박수, 호흡수, 혈압 등 기본적인 생리적 기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건강에 도움이 되는 걷..

수국과 팽나무의 작은 섬 세계적 예술 허브 꿈꾼다

수국과 팽나무의 작은 섬 세계적 예술 허브 꿈꾼다 [신안 도초도]입력2025.01.16. 오전 7:30 기사원문  55본문 요약봇텍스트 음성 변환 서비스 사용하기글자 크기 변경하기SNS 보내기인쇄하기도초도 ‘숨결의 지구’전라남도 신안군 도초도에 세워진 '숨결의 지구'. 세계적 설치미술가 올라퍼 엘리아슨의 작품이다. 일본 카가와현에 나오시마라는 섬이 있다. 어업으로 먹고 살아가던 면적 8㎢에 불과한 이 작은 섬은 1917년 미쓰비시 광업이 나오시마 제련소를 설치하면서 전성기를 누렸다. 그러나 매연과 유독가스, 폐유로 환경이 급속도로 악화됐고 1980년대 초반 제련소마저 폐업하면서 한때 8,000명 가까웠던 인구는 서서히 줄어 1980년대 초에는 400명까지 쪼그라들었다.쇠락하던 섬에 연간 100만 명 몰려..

은퇴까지 얼마나 모아야할까”...노후 안정자산 봤더니

은퇴까지 얼마나 모아야할까”...노후 안정자산 봤더니입력2025.01.16.  "노후 자금, 최소 19억원 필요"기혼 80%, ‘돈 없는 노후’ 걱정기혼 10가구 중 8가구는 노후를 준비하고 있으나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기혼 10가구 중 8가구는 노후를 준비하고 있으나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하나금융연구소가 15일 발행한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보고서 2025’에 따르면 기혼 가구의 현재 총자산 평균 6억7000만원이다. 이들은 은퇴 시점까지 9억20000만원 가량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했다.그러나 10가구 중 8~9가구에서 노후 준비가 부족하거나, 준비하지 못했다고 응답해 노후는 재정 상황과 무관하게 누구나 불안하게 인..

살빼는 '기적의 이 약들'...지방 뿐 아니라 근육까지 확 빠진다

살빼는 '기적의 이 약들'...지방 뿐 아니라 근육까지 확 빠진다입력2025.01.16.  위고비 등 비만약 사용 시 근육량 감소 부작용...조기 대처 필요위고비 등 GLP-1 비만약 사용자들이 근육량 감소 부작용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뉴스1]최근 '꿈의 비만약'으로 불리며 주목받고 있는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 비만치료제 사용 시 근육량 감소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건강 의료 매체 메디스케이프(Medscape)에 따르면, 최근 한국에서 각광을 받는 위고비(Wegovy) 등 GLP-1 비만약 사용자들은 상당한 수준의 근육량 감소를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이러한 근육량 감소는 일반적인 노화나 식이요법으로 인한 감소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GLP-1 비만..

"미친 아이디어였는데 결국 성공"…하수구 막는 기름덩어리 '향수' 된다

"미친 아이디어였는데 결국 성공"…하수구 막는 기름덩어리 '향수' 된다입력2025.01.16. 오전 11:19  수정2025.01.16. 오후 6:44 기사원문임주형 기자  3525본문 요약봇텍스트 음성 변환 서비스 사용하기글자 크기 변경하기SNS 보내기인쇄하기'유전자 편집'된 박테리아 투입기름 분해해 향수 원료로 바꿔화장실이나 부엌 하수구를 틀어막는 원흉인 '기름 덩어리'의 재활용 가능성을 연구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해당 기름 덩어리는 음식물이나 인간 지방이 뭉쳐 만들어지는데, 생명 공학이 발달하면서 이런 이물질을 분해하고 재가공할 길이 열렸기 때문이다.영국 BBC 방송은 하수구 기름 덩어리가 새로운 '산업 혁명'의 원료가 될 수 있다고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하수구 막힘 현상의 원흉인 기름 덩..

뿌리까지 새까매졌다…치아 착색에 커피보다 치명적인 ‘이것’

뿌리까지 새까매졌다…치아 착색에 커피보다 치명적인 ‘이것’입력2025.01.16.     미국 캘리포니아 치과의사 마일스 매디슨 박사가 음료가 치아 착색에 주는 영향을 실험한 결과, 레드 와인, 콜라, 커피, 차 순으로 착색이 심하게 나타났다. [틱톡 갈무리][헤럴드경제=김보영 기자] 레드 와인이 콜라나 커피보다 심한 수준의 치아 착색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13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치과의사 마일스 매디슨 박사는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커피, 차, 콜라, 레드와인이 치아 착색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한 결과를 공개했다.매디슨 박사는 발치된 치아 네 개를 각각 커피, 차, 콜라, 레드와인에 10일 동안 담가 실험하면서 치아 표면, 내부의 색 변화와 구조 변화를 관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