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18

설교 예화 – 하나님

설교 예화 – 하나님 육신의 눈과 영의 눈 신앙에 눈을 뜬 청년이 있었다. 그는 하나님을 두 눈으로 보고 싶었다. 어느 날 교회 목사를 찾아가 하나님을 보게 해달라고 졸랐다. 구름이 한 점 없이 맑은 날, 목사는 학교 운동장으로 청년을 불러내 눈부신 태양을 가리키면서 “저 태양을 자세히 보라”고 말했다. 잠시 태양을 바라보던 청년은 고개를 푹 숙이며 눈이 부셔서 도저히 못보겠다고 했다. 그러자 목사는 청년의 어깨에 손을 얹고 나지막하게 말했다. “여보게, 저 태양도 눈부셔 제대로 못 보면서 태양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그 밝은 영광의 빛을 보려 하는가”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라 유대인들의 육아법 가운데는 이런 것이 있다. 어린 자녀가 차츰 자아의식을 형성해 가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던 아빠가 어느날 갑자기 그 ..

예화 2024.03.02

회개에 대한 설교 예화

회개에 대한 설교 예화 웨슬레의 회심 1735년 10월 대서양 한가운데에는 존 웨슬리와 챨스 웨슬리 형제가 탄 배가 미국을 향해 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옥스포드의 엘리트들로서 미국에 있는 야만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도여행을 시작한 것입니다. 그런데 대서양에는 심한 폭풍이 몰아닥쳤습니다. 급기야 그 배는 침몰 직전에 이르렀고 두형제는 죽음의 공포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바로 그때 그들이 본 것은 평화 속에 찬송과 기도로 죽음의 위기를 맞고있는 26명의 모라비안들이었습니다. 그들은 부끄러움과 동시에 깊은 감동을받게 되었습니다. 폭풍우 속에서는 살아 남을 수 있었지만 그들은 2년에 걸친 조지아 선교는 실패로 끝났습니다. 다시 영국으로 돌아간 웨슬리는 공허한 마음으로 길거리를 헤매고 있었습니다. 그때, 정확히..

예화 2024.03.02

계몽주의와 경건주의

계몽주의와 경건주의 들어가는 말 17세기 교회사에서 종교개혁적 신학 위에 서서 참된 경건을 강조하는 신본주의적 경건주의가 활동할 때 세계사에서는 인간의 자율과 이성을 강조하는 인본주의적 계몽주의가 대두되었다. 그런데 엄밀히 이 두 운동을 주시할 때, 한편으로는 서로 대적하는 관계에 있기도 했지만, 다른 면으로 볼 때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에 있기도 했다. 한 예로 경건주의는 너무 인간의 이성만을 절대적으로 신뢰하는 계몽주의를 비판하면서도 너무 이성의 역할인 지성을 도외시하는 맹목적인 신앙이 광신에 빠져드는 위험성이 있음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본질적인 면에서 볼 때 이 두 사조는 하나될 수 없는 엄격한 차이점이 있었던 것이다. 1. 계몽주의는 17세기 유럽에서 나타난 정신운동으로서 당시의 고..

성경을 보는 관점

성경을 보는 관점 성경에서 말하는 믿음의 순수성을 지키며 신앙생활을 하느냐 아니면 도덕적인 교본이나 윤리 교과서로 성경을 대하느냐 혹은 학문 연구의 대상으로 성경을 대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성경관이 결정됩니다. 성경을 보는 관점을 학자들은 대략 다음의 네 가지로 구분합니다. - 근본주의 성경관 근본주의 성경관을 가진 사람들을 근본주의자라고 부릅니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이 성경을 기록한 사람에게 성경에 기록해야 할 문장들은 물론이고 사용된 용어까지 일일이 불러 주셨기 때문에 성경에 기록된 말씀은 모두 정확하고 오류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관점으로 성경을 대하는 것을 기계적 영감설. 문자 무오설. 문자 절대주의라고도 합니다. - 보수주의 성경관 성경 영감설에 의거하여 성경을 보는 관점입니다. 하나님의 ..

계시란 무엇인가?

계시란 무엇인가? 1. 이끄는 말 2. 계시의 정의 3. 계시의 구분 4. 계시의 성질 5. 계시의 필요성 6. 계시의 목적 7. 계시의 방법 8. 계시의 시기 9. 맺는 말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오니 내가 전한 복음이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라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ㅠ-갈1:11-12- 1. 이끄는 말 일반적으로 기독교를 가리켜 계시의 종교라 일컫는다. 그것은 기독교에 있어서 계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기독교가 타종교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우월한 특성 중의 하나가 신적 계시를 경전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현대 기독교는 계시에 대한 오해로 인하여 허다한 교파분열과 신앙적 혼란은 물..

히브리어의 역사 ㆍ언어ㆍ 문학적 특징

히브리어의 역사 ㆍ언어ㆍ 문학적 특징 구약 성경은 대부분 히브리어(the Hebrew)로 기록되어 있고, 극히 일부분만이 아람어(the Aramic)로 기록되어 있다. (창 31:47, 스 4:8-6:18, 7:12-26, 렘 10;11, 단 2:4-7:28). 그리고 히브리어와 아람어는 모두 셈 어족(the Semitic Language group) 에 속하는데 지역적으로 볼 때 팔레스틴, 베니게, 수리아, 메소포타미아, 바벨론, 앗수르, 아라비아인들이 사용하는 방언들 중 한 분파에 속한다. 한편 이 지역의 언어들을 셈어 또는 셈 방언이라고 칭하는 이유는 노아의 장자인 셈의 후손 (창 10:21-32)들 중에서 대부분이 이 방언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1. 히브리어의 위치(변천 과정) 셈어는 크게 동 셈..

기독교(基督敎) 사상

기독교(基督敎) 사상 기독교란? 고대 기독교 사상 속사도 교부 변증가들(12) 알렉산드리아 신학 라틴 신학 기독교강요 기독교란? 우리가 기독교 사상을 공부하기 전에 기독교에 대해서 먼저 공부하겠습니다. 표준국어사전과 기독교사전에서 기독교에 대해서 찿아보았습니다. 표준국어사전 -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교훈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 천지 만물을 창조한 유일신을 섬기고, 그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는다. 팔레스타인에서 일어나 로마제국의 국교가 되었고, 다시 페르시아, 인도, 중국 등지에 전해졌는데, 11세기 그리스 정교회가 갈려 나간 후, 로마가톨릭 교회는 다시 16세기 종교개혁에 의하여 구교 곧 가톨릭교회와 신교로 분리되어 현재 세교회로 나뉘어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신교를 기독교라고도 한..

주경신학의 정의

주경신학의 정의 1) 신학적 입장에서 성경 해석을 하는 성경 신학 주해라 할 수 있다. 2) 성경 해석 주해를 신학적으로 논한 것을 주경 신학이라 한다. 주경신학은 관점의 학문이다 말씀에서 풀고 말씀에서 해석을 하여 교회에 말씀이 충만하게 하기 위한 바른 꼴(말씀) 이 있게 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학문이다. 성경을 잘 못 풀거나 해석하게 되면 마치 꼴에 독이 들어 있는 것이나 다름이 없게 되어 하나님의 양들을 병들게 하거나 죽게 만든다. 주의 종들은 자원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택 하에 되는 것인데 어떤 주의 종을 만나느냐에 따라서 사느냐 죽느냐 하는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주경신학에는 성경(하나님의 계시)을 보는 관점으로 1. 개념 : 성경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이단이 될 수가 있고 ..

신학 2024.03.02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우병훈 1. 성경은 큰 흐름을 이해하면서 읽어야 한다. 성경은 단편적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창조와 재창조의 큰 틀에서 성경을 읽어야 한다. 천지를 창조하신 한 분 하나님은 당신이 만드신 피조물에 대해 끝까지 신실하셨다. 이러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이 이스라엘 역사와 교회의 역사와 이 세계의 역사 속에서 어떻게 드러나는가를 살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성경 전체의 메시지를 흐름상 잘 엮어 놓은 참고문헌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2. 성경은 맥락에 따라 읽어야 한다. 문맥이 왕이다. 아무리 은혜로운(?) 해석도 문맥을 벗어나면 틀린 해석이다. 가장 가까운 문맥(예를 들어 로마서 2장)부터 주목해서 한 구절, 한 단어를 해석해야 한다. 그리고 보다 큰 문맥(예를 들어 로마서 1-3장..

요한복음의 로고스

요한복음의 로고스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서와 달리 예수 그리스도를 태초부터 계신분으로 선언하고 시작한다. 공관복음을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메시아되심을 조심스럽게 증명하면서 점진적으로 계시하는 반면 요한복음은 온 우주 창조의 시작을 선포하는 창 1:1을 연상시키는 '태초에'라는 단어로 장엄하게 시작한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1:1) 본 구절을 매개로 하여, 요한은 구약과 일관된 흐름으로서의 신약의 복음서를 쓰고 있다. 즉 계시의 시작인 천지 창조의 기사로부터 시작하여 그리스도에 이르러 계시가 완성됨을 나타내려 한다. '태초'(아르케, ἀρχή)라는 용어는 원래 '시간과 공간의 시초'를 의미한다. 따라서 고대 그리이스의 자연철학자들은 '..

요한서신 2024.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