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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민 역사에 영향을 미친 고대 제국들

선민 역사에 영향을 미친 고대 제국들 예나 지금이나 강대국의 흥망은 주변 국가에 심대한 영향을 끼치게 마련이다. 마찬가지로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를 잇는 중요한 위치에 자리잡은 이스라엘 역사는 주변 제국의 흥망과 깊은 연관 속에 전개되었다. 이들 열국들과 이스라엘 역사의 연결을 깊이 연구하여 보면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구원 역사를 전개해 오시면서 그와 관련괸 전세계의 역사를 하나님께서 섭리하셨음을 깨닫게 되며, 이는 결국 하나님의 구속사의 주권과 원리를 잘 증거해 준다. 이에 고대 즉 족장시대 및 왕정시대 초기에 이스라엘과 관련있는 이집트 및 구바벨론 제국은 제외하고 왕정시대 후기부터 이스라엘 역사와 관련있는 제국들을 시대 순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앗시리아 제국 위치: 메소포타미아 북방, ..

그리스도의 재림

그리스도의 재림 교회와신앙 webmaster@amennews.com 박일민 칼빈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어떠한 어려움에도 물러서지 않는 용기가 있다. 그 무엇으로도 꺾을 수 없는 희망이 있다. 날마다 더욱 거룩하게 살아 보려고 하는 피나는 노력이 있다. 그리고 순탄한 경우일지라도, 행여나 넘어질까 항상 깨어 조심하는 경각심이 있다. 이러한 태도들은 모두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믿음에서부터 나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재림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하지만 바로 이 중요성 때문에,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많은 오해들이 생겨나기도 한다. 이제 재림에 관한 성경의 정확한 가르침을 살펴보기로 하자. 재림의 중요성 신구약 성경에는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언급이 매우 많다. 구..

개혁주의 성경관 요약

개혁주의 성경관 요약 목 차 서 론 Ⅰ장 - 계시란 무엇인가? Ⅱ장 - 성경이란 무엇인가? Ⅲ장 - 영감이란 무엇인가? Ⅳ장 - 조명이란 무엇인가? Ⅴ장 - 해석이란 무엇인가? 서 론 우리는 앞으로 몇주간에 걸쳐서 「개혁주의 성경관」에 대하여 배울 것이다. 우리가 성경에 대하여 반드시 배워야 하는 이유는 성경은 기독교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기독교의 모든 신앙 혹은 신학과 교리적 체계는 성경을 근거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신자의 신앙 인격과 신앙 형태는 성경을 어떻게 배웠고, 성경을 어떻게 알고 있는가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에 대한 이해, 즉 「성경관」에 대한 바른 정립은 바른 기독교 신앙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

성경신학에 대한 고찰

성경신학에 대한 고찰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사적 고찰 Ⅱ. 본론 1. 발터아이히로트의 구약 신학 1) 중심개념 : 언약 2) 신학방법론 3) 신학의 목적 2. 폰라드의 구약신학 1) 구약신학 연구목적 2) 구약신학의 방법 3. 월터 카이저의 구약신학 1) 구약 신학의 통일성에 대한 이해 : 언약 2) 평가 4. 박용기 목사님의 성경신학 제1편 성경신학 서론 제1장 성경신학의 개요 제2장 성경신학의 원리 제2편 구약신학 제1장 구약신학 서론 제3편 신약신학 제1장 신약신학 서론 Ⅲ. 결론 ---------------------------------------------- I.서론 1.문제제기 1)신학의 정의에 대한 문제 신학의 정의는 신학을 전개해 나가는 구조를 짜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성경신학 2024.03.19

성경 신학

성경 신학 제 1 장. 서 론 히브리서 1장 1-2절에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고 했다. 히브리서 기자는 간단하면서도 근본적이고 중요한 말로서 성경신학의 형성된 개념들과 구조적인 양태를 표현하고 있다. ◎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는 말은 성경신학의 학문의 정곡을 찌르는 것으로 ‘하나님 자신’을 말하 는 것이다. ◎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말씀하셨다”는 말은 성경신학의 대상인 ‘인간’에게 말씀하신 것이다 ◎ 하나님께서 선지자들로 인류에게 말씀하셨다“는 말은 선지자라고 불리는 ‘하나님의 택한 종’들을 통해서만 말씀하셨다(..

성경신학 2024.03.19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내세론 자료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내세론 자료 기독론 제1편 그리스도의 품위 제1장 기록론의 역사 * 기독론 확립을 위한 중요한 회의 회의 년도 결과 이단자 이단주장 소집자 니케아회의 A.D.325년 신성 확립 아리우스 유사본질 콘스탄틴 황제 콘스탄티노플 381년 인성 확립 아폴리우스 인성제한 데오도시우스황제 에베소회의 431년 1인격 통일 네스토리우스 양성분리 데오도시우스2세 칼케톤 451년 양성론 확립 유디케스 일성론 마르시안황제 * 칼케톤 회의까지의 여러 견해 1)에비온파와 알로기파의 신성 부인 (유일신주의의 유대교 영향) ①에비온파(A.D. 107): 요셉의 아들, 그리스도의 선재 부인, 수세 시 메시야 자격 수여 ②알로기파(2,3세기): 예수는 인간일 뿐, 수세 시 초능력 수여 2)도게데파의 인성 부인..

신학 2024.03.19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요약 리쳐드 개핀

리쳐드 개핀의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요약 * 머래이 교수는 조직신학의 임무와 과제를 논하기 위해서 성경신학간의 차이점을 적었다. 이와 더불어 개혁주의 입장의 학자들과 다른 신학적 배경의 사람들을 다룬다. 1.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의 관계문제는 최근의 문제이다. * 조직신학은 오래되었으나 성경신학은 18세기 독일 경건주의로부터 출발해서 18세기 후반에 독일의 합리주의의 영향아래 독자성을 가지다가(역사성 무시에 대한 반발), 개블러에 의해서 독자적이며 역사적 학문으로 천착 그러나 역사 비평적 문제와 역사주의의 위기가 존재 * 성경신학은 합리주의의 한 부분으로 성경의 역사성을 무시하는 정통주의의 반동으로 생김 2. 성경신학의 개혁주의 진영에서의 위치함 1)보스보다 앞선 사람이 없다. 보스가 성경신학교수로의 임명,..

성경신학 2024.03.19

존머레이의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요약

존머레이의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요약 1.조직신학과 자연계시 1)조직신학의 과제는 질서정연하고 일관성 있는 방법으로 진리를 서술하는 것이다. * 진리는 하나님, 하나님과 인간, 사물과의 관계이다 * 진리는 계시로부터 추출 * 계시는 하나님이 자신의 뜻을 드러내는 모든 매개체의 총칭 * 매개체로서 자연계시 즉 창조 포함-신성의 표현,진리 구현(우주론적이고 목적론적 서술의 타당성 부여) 2. 계시의 주된 근거로서의 성경 1)조직신학의 과제에 충실하려면 성경의 자증성을 전제 2)에밀 브루너의 성경관-성경이 그리스도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의 주된 증거 3)바르트의 입장-성경을 통해 계시의 증거를 교회가 받는다. 4)개혁주의 입장: 성경의 증거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것도 계시이다. -계시적 증거 * 성경이 곧 그..

성경신학 2024.03.19

하나님의 심판과 우주의 종말.

하나님의 심판과 우주의 종말. 하나님의 심판은 2차례에 걸쳐서 진행된다. 첫 번째 심판은 아담이 범죄하였을 때이고 두 번째 심판은 우주 만물의 종료 때이다. 따라서 첫 번째 심판은 이미 진행되었고 두 번째 심판은 아직 진행되지 않았다. 가. 1. 하나님의 첫 번째 심판. 아담이 범죄 하였을 때 하나님께서는 즉시 그를 심판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선포하신대로 아담에게 형벌의 심판을 내리셨다. 그리고 그것은 아담에게만 내려진 심판이 아니라 아담 이래의 모든 인류에게 일률적으로 내려진 심판이었다. 그러나 첫 번째 심판은 완전한 심판이 아니라 많은 것이 두 번째 심판 때까지 집행 보류되고 집행 유예되는 심판이었다. (1) 1). 인간에게 내려진 형벌. (1) 육체적 죽음. 첫 사람 아담이 하나님과 맺은 행위언..

기독교 신학.

기독교 신학. 가. 1. 신학의 정의. 신학이라는 용어는 신에 대한 모든 것을 학문적으로 정립한 것이다. 따라서 신학이란 용어는 오직 하나의 신에게만 적용할 수 있는 용어이다. 왜냐하면 신은 최고, 최대, 최상의 존재로서 오직 유아독존을 필연적으로 요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학이라는 용어는 오직 하나님에게만 적용할 수 있는 용어이며 오직 기독교에게만 적용될 수 있는 용어이다. 신학이라는 용어가 오직 하나님과 기독교에게만 적용될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만이 오직 유아 독존하는 진정한 신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오직 자신만이 유아 독존하는 진정한 신이라는 것을 다음과 같이 선포한다. 반면에 일반종교의 신들은 이러한 선포를 하지 못한다. 저들은 신들의 공존과 종교의 보편성을 주장한다. 그러나 그와 같은 주장들..

신학 2024.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