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3 11

막14:32-42겟세마네의 기도

막14:32-42 겟세마네의 기도 찬송가 364장(내 기도하는 그 시간) (막14:32-42) “그들이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33)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가실새 심히 놀라시며 슬퍼하사 (34)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깨어 있으라 하시고 (35)조금 나아가사 땅에 엎드리어 될 수 있는 대로 이 때가 자기에게서 지나가기를 구하여 (36)이르시되 아빠 아버지여 아버지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37)돌아오사 제자들이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시몬아 자느냐 네가 한 시..

요한계시록 개요

요한계시록 개요 1. 제목 1절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본서의 “계시록”이란 제목은 1:1의 “계시”(아포칼륍시스)란 낱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아포칼륍시스'는 크게 2가지로 번역이 가능한데 ‘계시’로 번역한다면 ‘하나님의 구원 섭리의 드러냄’을 의미하고, 묵시로 번역한다면 ‘현세상의 종말과 새 천국의 도래 과정을 독특한 문학 양식을 통해 드러냄’을 의미합니다. 전자가 구속사라면 후자는 세속사에 가까운데 교계의 많은 강해서들이 표제는 “계시”라고 하면서 내용은 후자의 묵시적 입장을 취했다는 점에서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헬라어 원전에서 본서의 제목은 ‘아포칼륍시스 이오안누’ 즉 ‘요한의 계시’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엄격한 측면에서 본서의 제목은 ‘아포칼륍시스 예수 크리스투’ 곧 ‘예수 그리스도의 계..

•요한계시록 개요

•요한계시록 개요 성경의 마지막 책은 요한사도가 쓴 계시록입니다. 계시록은 신약성경뿐 아니라 성경전체에 대한 결론이며, 하나님의 궁극적인 구속경륜의 대장정의 막을 내리는 순간입니다. 요한이 쓴 계시록입니다 없다면 성경은 미완성의 책이 되고 말았을 것입니다. 우리의 여정(신앙, 역사)의 종착역이 표시되지 않은 지도를 들고 길을 나서는 여행객과 같습니다. 마지막 시대를 살아가는 하나님의 자녀에게 계시록은 큰 고난에 대한 위안과 승리의 확신을 주는 그리스도의 말씀입니다. • 요한계시록 배경 사도 요한은 주후 70년 경에 에베소의 목회 사역을 이어받았는데, 그 주변에 있는 교회들, 즉 요한계시록 2-3장에 나오는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들“도 여기에 포함되었다. 로마 황제 네로는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

요한계시록 개요

요한계시록 개요 1. 서론 요한계시록은 일곱 교회에 대한 책망과 칭찬을 언급한 후에 심판, 환난, 재림 및 천년왕국 등 장차 종말에 일어날 일들을 계시하고 있다. 헬라어 표제는 “요한의 계시”로서 개역성경은 “요한계시록”이라고 명칭을 하였다. 2. 저자 : 사도 요한 3. 기록 시기 : 요한이 밧모 섬에 있을 때인 주후 95~96년경으로 추정한다. 4. 기록 목적 가. 로마의 박해로 배교의 위험에 있는 성도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기 위함 나. 성도들이 고난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보호를 확신하게 하기 위해 기록 함 다. 성도들이 낙심하지 말고 재림의 주님을 소망하며 살게 하기 위해 기록 함 5. 요한계시록의 구조 구분 네가 본 것 지금 있는 일 장차 될 일 본문 1장 2~3장 4~5장 6~18장 19장 20..

요한 계시록 개요

요한 계시록 개요 1. 개요 20 아멘. 오소서, 주 예수여!(Amen. Veni, Domine Jesu!) 요한계시록 22:20 (공동번역 성서) ​ 일반적으로 가톨릭과 정교회에서는 '요한 묵시록'으로, 일부 교파[1]를 제외한 대부분의 개신교에서는 '요한 계시록'으로 부르고 표기한다. ​ 원어인 코이네 그리스어 '아포칼륍시스(ἀποκάλυψις)'는 '드러냄, 계시, 벗김.'의 뜻을 가진 명사로, '드러내다, 나타내다, 폭로하다.'는 뜻인 동사 '아포칼륍토(ἀποκαλύπτω)'에서 유래했다. 만약 이를 한자로 옮긴다고 한다면 '천기누설(天機漏洩)' 정도로 옮길 수 있을 것이다. 내용의 거의 99%가 비유로 이루어져 있어서 관련 배경 및 성경 전체(구약-신약 모두)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뒷받침되지 않..

요한 계시록 개요

요한 계시록 개요 저자와 연대, 목적과 배경, 역사주의, 과거주의, 미래주의 등 여러 학파들 저자와 제목, 저작 연대 ​ 계 1:1은 이 책의 제목(이 책은 하나의 '계시'다). 그 신적 저자 ('예수 그리스도')를 알려준다. 이 책은 역사의 무대 뒤에서 활동하며 역사의 사건들과 결과를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영적인 세력들에 대한 '베일벗기기'다. 이러한 폭로는 구약의 예언들 특히 다니엘, 에스겔, 스가랴가 받은 예언들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일련의 상징적인 환상들을 통해 수행된다. 이 책은 또한 미래의 사건들에 대한 신적인 예언으로서만이 아니라 현재의 상황에 대한 신적 진단으로서도 '예언'이다(계 1:3, 22:7). ​ 첫 구절에서 확인되는 신적 저자인 메시아 예수께는 다가올 사건들을 교회에 전하도록 자신..

요한 계시록 개요

요한 계시록 개요 1. 저자: 사도 요한 ​ 2. 기록연대 AD.95-96년경 기독교에 대한 박해가 공공연하고 극렬하게 자행되던(특히 소아시아교회) 로마제국 황제 도미티안(81-96년)의 통치 말년 경에 기록되었습니다. ​ 3. 주제 요한계시록은 AD1세기 말경의 소아시아의 7교회를 수신자로하여 보낸 회람서신입니다. 1차적으로는 로마 제국의 대박해의 위협은 물론 사단의 사주를 받은 각종 이단들의 각종 유혹에 직면한 초대 교회 전체에게 보내진 교훈과 위로의 책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그 역시 사단과 세상의 시련에 직면해야 할 모든 세대의 교회에게 주어진 교훈과 위로의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4. 계기 로마 시대의 통치자들은 황제 숭배를 강요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가이사’가 아닌 ‘그리스도가 주’시라..

요한계시록 개요

- 01. 요한계시록 개요 - 1. 기록 연대: AD 95~96 - 네로황제 말기(AD 54~68)-->성전파괴 (AD 70, 베스파니우스 황제)-->도미티안 황제 말기(AD 81~96) 2. 기록 장소 및 수신자: - 장소: 밧모섬(계1:9), - 수신자: 소아시아의 7교회(계1:11) 현재 튀르키에(터키) 3. 기록목적 및 주제 - 로마의 박해 아래 있던 교회들에게 용기를 주고,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하도록 - 사탄과 악의 세력들에 대한 심판과 종말의 대환난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와 성도들의 최종적인 구원과 승리의 기쁨을 주기 위하여 - 계시록 22장 총 404절 중, 재앙의 말씀은 98절, 구원의 기쁨과 소망의 말씀은 150절. 4. 구성 1) 서론(1~3장) 이미 본 것..

요한 계시록 개요

요한 계시록 개요 요한계시록은 가장 중요한 책이면서도 동시에 가장 외면당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상징적인 내용을 해석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며, 또 한 가지 이유를 든다면 이미 이단에서 분탕질을 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마치 깨끗한 개울물에 들어가 보고 싶은데 누군가 물고기를 잡는다고 물을 흐려놓아서 들어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고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 식이 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 500년 여년 전, 종교개혁가들은 요한계시록에 대해 부정적이었습니다. 그래서 루터는 계시록이 신약성경에 포함된 것을 싫어했으며, 칼뱅은 요한계시록의 주석을 아예 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요한계시록의 신뢰성의 문제라기보다는 시대적인 인식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

요한 계시록 개요

요한 계시록 개요 요한계시록은 교회의 최후 승리를 예언한 서신입니다. 본서는 요한계시록(John's Revelation)이라고 불리지만,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록(1:1)이라고 불려야 할 것입니다. 왜냐면 본서의 저자는 요한이지만 주인공은 에수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입니다.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의 환상을 보았고, 그리스도께서 일곱 교회에 보내시는 메시지를 전언했으며, 천상의 그리스도께서 펼쳐 보여주시는 미래사의 환상과 예언을 기록했습니다. 신약성경은 예수님의 초림을 다루는 사복음서에서 시작해서 예수님의 재림을 담은 계시록으로 끝납니다. 신구약 성경은 성부 하나님의 창조로 시작해서 성자 그리스도의 재림과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끝나면서 성령의 초대로 마무리됩니다(22:17). 제목 헬라어 성경에서는 '아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