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5 29

"꼭 8시간 안자도 돼"...잠 잘자는 공식 따로 있다

"꼭 8시간 안자도 돼"...잠 잘자는 공식 따로 있다 입력2024.03.15. 65세 이상은 침실온도 21~23℃ 사이로 약간 높게, 주말엔 1시간 이상 늦잠 피하기 등 수면 부족은 심혈관질환, 제2형당뇨병, 비만 위험을 높일 뿐 아니라 불안, 우울증, 인지기능 저하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하루 일과를 끝내고 잠자리에 들었는데도 잠은 오지 않고, 간신히 잠이 들어도 자꾸 깨는 일이 반복된다면 아침이 돼도 피곤함은 가시지 않을 것이다. 수면 부족은 심혈관질환, 제2형당뇨병, 비만 위험을 높일 뿐 아니라 불안, 우울증, 인지기능 저하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JAMA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건강한 식..

“내 다리 근육 어디로”...근 손실 빨라지는 최악의 습관은?

“내 다리 근육 어디로”...근 손실 빨라지는 최악의 습관은? 입력2024.03.15. 고기, 생선, 달걀, 콩 등 필수 아미노산 먹고 근력운동 해야 다리 근육은 온몸 건강에 중요하다. 근육 강화를 위해 걷기 등 유산소 운동 외에 근력운동도 필요하다. 비탈길-계단 오르기, 집에서 발뒤꿈치 들기, 스쿼트, 앉아서 다리 들기 등을 하면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나이 들면 몸의 근육은 '생존'과 관련이 있다. 결코 과장된 말이 아니다. 하체 근육 부실로 넘어져 고관절 골절로 오래 입원하면 근육이 얼마나 소중한 지를 느낀다. 깁스를 제거하면 다리나 팔이 가늘어진 것을 보고 깜짝 놀란다. 오래 누워 지낸 데다 단백질 보충에 소홀한 탓이다. 최근 50~60대 중년들의 근육 감소가 심상찮다. 움직이기 싫어하고 단백..

“중년에 치매, 왜 이리 많나?”... 뇌혈관 망가지는 식습관은?

“중년에 치매, 왜 이리 많나?”... 뇌혈관 망가지는 식습관은? 입력2024.03.15. 뇌졸중(뇌경색-뇌출혈) 후유증으로 40~50대 혈관성 치매 증가 칼륨이 많은 채소와 함께 통곡물을 자주 먹으면 혈압 조절, 체중 감량과 더불어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질병관리청-국립보건연구원이 13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전에 발병하는 '중년 치매'가 크게 늘고 있다. 정식 명칭은 '조발성 치매'다. 치매가 일찍 발병한다는 의미다. 이 치매는 2019년에만 6만 3231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했다. 10년간 약 3.6배 증가했다. 40~60대에 생기는 치매... 삶의 질이 일찍 망가지는 것이나 다름 없다. '중년 치매'에 대해 알아보자. 중년에 인지 기능 저하, 언어 장애, 운동 ..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1. 들어가는 말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은 과연 어떤 관계성을 가지고 있고, 어떤 관계성을 가져야만 하는가? 이 문제를 심각하게 고찰해 보는 것은 성경신학을 하는 분들에게나, 조직신학을 하는 분들에게나, 또 그 모두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서 목회와 설교에 반영해 보려고 하는 목회자들에게 다 유익할 것이다. 이 두 분과의 관계는 성경신학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상당히 다르게 이해될 것이다. 흔히 성경신학이라는 용어와 학문 분과의 창시자로 인정되는 가블러(Johann Philipp Gabler, 1753-1826)나1 그를 따르는 합리주의적 성경신학자들은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의 관계를 대립적인 것으로 본다. 그들은 과거의 신학이 교의학의 틀에 매여 있었음을 비판하면서 그런 교의학의 틀에서 ..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1. 들어가는 말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은 과연 어떤 관계성을 가지고 있고, 어떤 관계성을 가져야만 하는가? 이 문제를 심각하게 고찰해 보는 것은 성경신학을 하는 분들에게나, 조직신학을 하는 분들에게나, 또 그 모두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서 목회와 설교에 반영해 보려고 하는 목회자들에게 다 유익할 것이다. 이 두 분과의 관계는 성경신학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상당히 다르게 이해될 것이다. 흔히 성경신학이라는 용어와 학문 분과의 창시자로 인정되는 가블러(Johann Philipp Gabler, 1753-1826)나1 그를 따르는 합리주의적 성경신학자들은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의 관계를 대립적인 것으로 본다. 그들은 과거의 신학이 교의학의 틀에 매여 있었음을 비판하면서 그런 교의학의 틀에서 ..

성경신학 2024.03.15

당신도 혹시? '최악의 커피 습관' 5가지

당신도 혹시? '최악의 커피 습관' 5가지 입력2024.03.15. 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과 지방산 등 커피의 여러 자극 물질이 위 점막을 공격해 위염, 위궤양, 과민성 대장질환 등 위장질환을 유발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길을 지나가다 보면 손에 커피를 든 사람이 수두룩하다. 우스갯소리로 현대인의 3대 영양소 중 하나가 '카페인'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다. 커피는 잠을 깨우고 하루를 시작하게 하는 각성제이자, 식사 후 기분 좋게 즐기기 쉬운 음료다. 하지만 커피 마시는 습관을 잘못 들이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공복에 커피 마시기 → 위장질환 유발 빈속에 커피를 마시면 소화기관에 좋지 않다. 카페인과 지방산 등 커피의 여러 자극 물질이 위 점막을 공격해 ▲위염 ▲위궤양..

천국에 관한 성경의 5가지 사실

천국에 관한 성경의 5가지 사실 천국은 너무도 실제적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믿지 않는다. 슬프게도, 천국의 모습에 대한 잘못된 그림을 가진 크리스천이 있다. 이 때문에 그들은 가난하고 힘없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산다. 천국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와 그 분의 약속에 우리의 소망을 집중하도록 도와 줄 것이다. 결국 우리는 이 타락한 세상에 있는 동안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마련해 놓으신 것과는 다른 상황과 조건에서 살고 있다. 최근 영국 크리스천투데이는 천국에 관한 몇 가지 사실들을 소개하는 글을 게재하고 인내로 경주하고 그리스도를 믿는 선한 싸움을 싸울 더 많은 이유를 주며 격려했다. 1.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가 한 일 때문에 천국에서 영원히 살 수 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

천국과 지옥 2024.03.15

개혁주의 신학에 대한 바른 이해

개혁주의 신학에 대한 바른 이해 ♥ 들어가며 ‘개혁’(改革)이란 사전적인 의미(새롭게 뜯어 고침)에 익숙해서, 교회에서 ‘개혁주의’라 하면 기존의 체제를 부인하거나 새롭게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우를 봅니다. 그것은 개혁주의 신학이 무엇인지를 잘 모르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이에 제시된 작은 자료를 통하여 개혁주의 신학에 대한 본질을 들여다 볼 수 있기를 원합니다. 1. 명칭(名稱)의 의의(意義) ‘개혁주의’란 중세 로마교회가 성경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1) 중세 로마교회의 비성경적 교회 운동에 반대하여 일어난 16세기 종교 개혁의 교회를 특징짓는 이름이다. 2) 프로테스탄트 안에서도 루터파 교회나 재침례파 교회에 대하여 구별된 명칭으로 사용된 것이다. 3)..

영적무장,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영적무장,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 에베소서6:10~20 ​ ​1.우리의 씨름 ​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엡6:12)" 그리스도인의 영적전투는 눈에 보이는 사람이 아닙니다. 눈으로 보이는 사람은 혈과 육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씨름은 눈에 보이는 않은 마귀와 싸우는 영적전투입니다. 마귀와의 싸움에서 이길려면 영적무장이어야 합니다. 영적무장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할 줄아는 그리스도의 용사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마귀의 계궤가 무엇입니까? 마귀의 마음은 언제나 교만을 품고 있습니다.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입니다. 마귀가 하늘에서 하..

가치관의 종류

가치관의 종류 핵심가치관을 좀더 분명히 알기 위해 무엇이 가치관이며, 무엇이 가치관이 아닌지를 정의하고 가치관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봅니다. 1. 의식적 가치관과 무의식적 가치관 프로이드의 심리학에 의하면 사람은 일상 생활 중 70%이상을 무의식 가운데서 결정한다고 말합니다. 사역의 주요 가치관이나 신념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차원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무의식적 가치관으로 사역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무의식적 가치관을 "숨은 동기 유발 촉진'이라 부릅니다. 많은 경우 사역을 정립하는 지침은 있으나, 그것을 분명히 인식하지 못하거나 그러한 지침이 사역에 미치는 영향을 모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가치관을 발견하고 전달하는 것은 지도자들의 책임입니다. 교인들로 하여금 무의식적 가치관에서 의식적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