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5 17

사탄의 정체

사탄의 정체 * 사탄은 인격자. 1. 지위가 높다 (유 8-9)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천사장 미가엘과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 감히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못했다. 2. 공중의 권세를 잡음 (엡2:2.6:12. 계9;11. 요12:31) 마귀는 지금 공중의 권시를 잡고 있는 악령이다 3. 세상의 왕 (요12:31. 14:30. 16:11) 마귀는 세상의 왕으로서. 예수님 재림하면 쫓겨나 심판을 받게된다. 4. 시험 함 (아담. 예수. 모든인간) (마4:1. 창3:1) 마귀는 인류의조상. 첫 아담을 시험하여. 타락 시키고. 또 두번째 아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시험 하였다. 그러나 예수님은. 마귀를 물리치시고. 승리 하셨다. 5. 세상의 신 (고후4;4) 마귀는 이세상의 신으로. 불신자들의 마음을 혼미..

성경에 기록된 천사의 이름

성경에 기록된 천사의 이름 1.천사와 사람과의 상이점 천사는 영적존재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지음을 받은 영적존재인 동시에 구원받은 후사들을 섬기라고 보내심을 받은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천사는 지음을 받는 순간 완전한 영적존재로 지음을 받았습니다. 성경에서 증거 하는 천사의 모습들을 보십시다. 1. 불로 나타나는 천사의 모습입니다.(실후1:7)⇒(시103:20-22)⇒(시104:4)⇒(히1:7)⇒(행2:1-4) 2. 바람으로 표현된 천사입니다(히1:7) 3. 비둘기의 형상으로(마 3:16)⇒(막 1:10) 4. 별(star)로도 표현됩니다.(사 14:12, 13, 계 2:28) 5. 사람의 형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창 18:2, 22; 19:1) 6. 여섯 날개로 나는 천사의 모습으로..

천군! 천사들! 2024.03.05

고대기독교 교리사

1. 고대기독교 교리사에 관한 참고서적 1. 루이스 벌코프, [기독교 교리사], 박문재 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 박해경, [기독교 교리 신학사], 이레서원 2000. 3. 윌리엄 C. 프래처, [기독교 신학사 입문], 박경수 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4. 벵크 헤그룬트, [신학사], 박희석 역, 성광문화사 1997(3판) 5. 베른하드 로제, [기독교 교리사], 구영철 역, 컨콜디아사 1998(개정초판) 6. 프란시스 영, [초대기독교신조형성사], 이후정, 홍삼열 역, 컨콜디아사 2004. 7. J.N.D 켈리, [고대기독교 교리사], 박희석 역,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초대기독교신조형성사는 서술 내용이 좀 난해하게 느껴지지만 천천히 정독하면 교리사 이해에 좋은 안내서라 할 수 있다. 2. 기..

『조직신학 개론』John M. Frame 지음김용준 옮김

『조직신학 개론』 John M. Frame 지음 김용준 옮김 오 재 훈 Ⅰ서문 이 책은 조직신학에서 필수적인 요소들을 대략적으로 설명한 조직신학개론서입니다. 주권사상을 통한 전반적인 신학적 특징과 말씀 중심의 신학적 특징을 살펴보고 또한 여러 신학적 다양성을 통해 전통적인 조직신학이 가지고 있는 구성 체계를 과감하게 벗어나길 원합니다. 그리고 언제든지 실천적 문제를 조직신학의 결론이라고 주장하며 개혁주의 조직신학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제 1 부 제1장 주 하나님 조직신학은 주제신학입니다. 성경의 다양한 부분들에서 다루어진 하나님, 인간, 계시, 그리스도, 종말 등과 같은 주제들을 설명함으로 성경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사역으로 시작합니다. 그래서 만약 성경..

사도신경이란 무엇인가?

사도신경이란 무엇인가? 1) 사도신경의 성립 사도신경이란 명칭 때문에 예수님의 12제자들인 사도에 의해 작성되었다는 설이 있지만 그렇지 않다. 예를 들면 베드로가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라고 고백하면 다음 안드레가 ‘그분의 유일하신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의 유일한 주를 믿습니다.’라고 주장한 시기도 있었지만 사실이 아니다. 사도신경이 12문장으로 구상되어 있다는 것 때문에 생긴 추측일 뿐이다. ‘사도신경’이라는 명칭이 시용된 시기는 390년경으로 밀라노 총회가 교황에게 보낸 글에처음으로 사용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따라서 사도신경은 어느 특정한 작성자가 없고, 교회역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사용되어진 것이다. 초대교회 당시 기독교 교리를 설명하기 위해 기장 요약된 내용이었고,..

사도신경이란 무엇인가?백금산

사도신경이란 무엇인가? 백금산 우리는 흔히 기독교인을 ‘신자’, 비기독교인을 ‘불신자’라고 부릅니다. 신자와 불신자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신앙’입니다. 그렇다면 기독교인들은 무엇을 믿고 있는 사람들입니까? 기독교인들은 기본적으로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습니다. 성경이 말해주고 있는 하나님과 인간과 우주에 대한 진리를 믿습니다. 그런데 성경이 말해주는 진리 즉 신앙의 내용은 너무 방대합니다. 그래서 교회 공동체의 생활을 위해서는 신앙의 내용을 핵심적으로 요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신앙의 내용을 개인적으로 믿을 뿐아니라 교회 공동체가 공적으로 고백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기독교가 믿어야 할 신앙의 핵심내용을 공적으로 고백하는 것을 ‘신앙고백’ 혹은 ‘신조’(신조나 신경은 같은 말..

사도신경이란 무엇인가?

사도신경이란 무엇인가? 요1:1-18 우리는 흔히 기독교인을 ‘신자’, 비기독교인을 ‘불신자’라고 부릅니다. 신자와 불신자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신앙’입니다. 그렇다면 기독교인들은 무엇을 신앙하고 있는 사람들입니까? 기독교인들은 기본적으로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습니다. 성경이 말해주고 있는 하나님과 인간과 우주에 대한 진리를 믿습니다. 그런데 성경이 말해주는 진리 즉 신앙의 내용은 너무 방대합니다. 그래서 교회 공동체의 생활을 위해서는 신앙의 내용을 핵심적으로 요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신앙의 내용을 개인적으로 믿을 뿐 아니라 교회 공동체가 공적으로 고백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기독교가 믿어야 할 신앙의 핵심내용을 공적으로 고백하는 것을 ‘신앙고백’ 혹은 ‘신조’(신조나 신..

"성령이 하시는일"

"성령이 하시는일" 성령에 대해서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령이 지금까지 어떤 일을 해오셨으며 앞으로 어떤 일을 하실것인지를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성령의 하신일을 부분적으로만 알고 강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순절 마가다락방에 임하여서 제자들에게 능력을 주신 분으로만 알고 능력받기 위해서 성령받기를 간구합니다. 그러나 이 사실은 성령사역의 극히 일부분입니다. 또한 왜 제자들에게 임하셨을까요? 궁극적인 목적은 예수님의 사역을 계속하여 더 크게 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성령충만하게 된 이후 우리의 할 일이 뚜렸한 것입니다. 성령은 지금까지 어떤 일을 하실까요? 1. 구약에서 하신 일 ㉮ 창조 사역 성경은 성령께서 창조사역에 동참하셨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

보혜사(保惠師) 성령님

보혜사(保惠師) 성령님 성경 : 요14:16=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헤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아멘 한국교회는 철저하게 성령님의 역사(役事)와 견인(牽引)으로 오늘의 부흥의 자리에 이르게 되었고, ‘동방의 예루살렘’이라는 칭송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과정 속에서 나타난 성령님에 대한 잘못된 오해들로 인해 많은 이단들이 등장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성령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성령님은 삼위일체의 제 삼위의 격으로서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님과 동등하신 성령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의 속성을 모두 가지고 계시는 분이십니다. 성령님은 하나님의 영이요, 그리스도 예수의 영이십니다. 성령님은 하나님으로서 태초에 성부 하나님의..

보혜사 성령

보혜사 성령 14: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27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언하느니라 15:4 오직 너희에게 이 말을 한 것은 너희로 그 때를 당하면 내가 너희에게 말한 이것을 기억나게 하려 함이요 처음부터 이 말을 하지 아니한 것은 내가 너희와 함께 있었음이라 5 지금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중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는지 묻는 자가 없고 6 도리어 내가 이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 7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