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2 24

아마겟돈(Armageddon)이란 무엇인가? 세 더러운 영

아마겟돈(Armageddon)이란 무엇인가? 세 더러운 영 요한계시록 16:16 은 Ἁρμαγεδών ( Armageddon / 아마겟돈) 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어 있는 유일한 성경 구절입니다. 이 문맥은 특정한 사건들, 인물들, 국가들, 그리고 “전능하신 하나님의 큰 날에 있을 전쟁 [πόλεμος, polemos]” 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지리상의 현장들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6:14절에 있는 전쟁 [polemos 폴레모스] 은 묘사되어 있는 사건들이 전쟁 혹은 전역 (戰役) / 전투 작전의 일부임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전쟁/ 전역 (戰役) / 전투 작전에는 적군과 사람의 위치를 알아내어 파괴하고 복속 시키기 위해 적성 영토를 침공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역 (戰役)..

마귀의 일곱 가지 특성에 대한 교리

마귀의 일곱 가지 특성에 대한 교리 I . 마귀라는 인물 A. 마귀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천사들 가운데 가장 높은 자이며 타락한 천사들의 우두머리 입니다 (마태복음 9:34; 12:26; 누가복음 11:18-19). B. 마귀는 하나님께서 인류를 창조하시기 전에 창조되었습니다 (시편 148:5후반; 골로새서 1:16). C. 마귀는 세 번 추락 합니다 (이사야 14; 에스겔 28; 요한계시록 12, 20). D. 마귀는 이 땅에 두 번 모습을 드러냅니다 (창세기 3; 요한계시록 20). E. 마귀는 천사들의 투쟁에서 핵심적인 모반자입니다 (창 6; 벧전 3:18-22; 5:8; 계 12:4). F. 마귀는 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베소서 6:12). G. 마귀는 살인자입니다 (요한복음 8:44)...

안토니 후크마(Anthony A Hoekema, 1913-1988)의 기독교 역사 해석

안토니 후크마(Anthony A Hoekema, 1913-1988)의 기독교 역사 해석 1. 역사는 하나님의 목적에 의해서 움직여진다. 하나님은 인간의 모든 역사를 그의 목적을 따라 역사하신다. 창조, 구원, 심판 모든 것이 하나님의 목적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다. 특히 하나님의 목적으로 되어진 사건들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고 이 사건들을 단지 저절로 이루어졌거나 자체적으로 해석되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하나님은 자신을 그의 말씀에서 계시하셨지만 성경에 기록된 그 사건들에서 먼저 자신을 계시하셨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되며 하나님의 계시는 말씀과 사건들을 통하여 나타났다고 후크마는 강조한다. 2. 하나님은 역사의 주관자이시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만 아니라 모든 민족 모든 나라를 주관하시는 분이다. ..

역사신학 2024.03.12

영원한 복음요한계시록 14:6-13

영원한 복음 요한계시록 14:6-13 “6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7그가 큰 음성으로 이르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8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에게 그의 음행으로 말미암아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9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10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

삼위일체론의 바른 이해

삼위일체론의 바른 이해 서 언 기독교 교리 가운데 삼위일체론은 일반적으로 이해가 거의 불가능한 극난한 교리로 알려져 있다. 한국교회의 성도들 가운데 삼위일체론을 바르게 아는 사람들은 매우 적고, 많은 이들은 삼위일체론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다가 도저히 이해되지 않아서 포기하기도 한다. 삼위일체론은 정말로 이해가 안되는 그런 극난한 교리일까? 삼위일체론이 이해가 안되기 때문에 한국교회 안에는 이단적으로 보이는 잘못된 삼위일체론이 활개를 치기도 한다. 어떤 이들은 삼위일체론은 성서에 근거가 없고, 교회가 발전시킨 사변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셋이 하나가 되고 하나가 셋이 되는 그런 신관이 성서 안에 어디 있느냐고 반문하는 사람도 많다. 그러나 먼저 밝혀야 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시다"라고 고백..

종말론(終末論) 총정리

종말론(終末論) 총정리 1. 철학에 있어서의 종말론 플라톤은 죽음 이후에도 영혼이 계속 존재한다는 영혼 불멸성을 가르쳤다. 그러나, 스피노자의 범신론 철학에서는 이러한 종말론 사상이 존재하지 않았다. 칸트는 그의 실천이성비판에서 영혼 불멸을 주장하였으나, 19세기 관념론적 철학은 다시 범신론에 기초하여 영혼불멸의 이론을 배제하였다. 2. 사도시대에서 5세기초까지 종말 사상 초창기에는 기독교적 종말의 개별 요소 등을 잘 인식하고 있었으나 교리적인 짜임새는 부족하였다. 당시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가까운 시기에 재림하실 것으로 여겼으므로 성도들의 관심은 미래보다는 현실에 있었다. 그리고, 처음 2세기동안에는 천년왕국설이 우세를 보였다. 따라서, 이 시기의 종말론은 기독교적 종말론이었다. 3. 중세시대의 종말론..

천년왕국 영적해석과 상징적해석의 대안 문장적해석

천년왕국 영적해석과 상징적해석의 대안 문장적해석 1. 영적 해석의 폐해 성경 66권 중 유독 요한계시록에 대해서만큼은 문자적으로 해석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하다. 무천년주의자들이 그렇다. 그래서 이들은 영적 해석1)을 하는데 그 이유 가운데 하나가 문자적 해석2)이라고 하면 세대주의로 보는 선입견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천년왕국에 관해서이다. 1) 영해라고도 한다. 고린도후서 3장 6절 "그가 또한 우리를 새 언약의 일꾼 되기에 만족하게 하셨으니 율법 조 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율법 조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이니라"고 한 말씀을 근거로 모든 말씀을 본래의 문자적 의미는 무시하고 영적 의미만을 발견하여 풍유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이다. 이는 우의적 해석이라고도 하는데, 성경에 등..

제직의 신앙생활

제직의 신앙생활 ▲ 제직의 수칙 1. 제직의 10가지 수칙 1) 제직은 제직회에 참여하며 유고시에는 담임목사에게 보고해야 한다 2) 제직은 자치기관의 부서에 연령에 따라서 의무적으로 입회해야 한다 3) 제직은 신앙.봉사.언어.행동 기타의 모든 면에서 본이 되어야 한다 4) 제직은 성경을 읽고 배워서 가르칠 수 있는 자가 되어야 하며 병든 자와 약한 형제를 돌아보고 권고하며 시험이 든자에게 좋은 벗이 되며 위로자가 되어야 한다 5) 누구나 십일조 헌금을 의무적으로 자원해서 해야 하며 모든 헌금에 솔선수범을 해야 한다 6) 자기의 맡은 각종 봉사위원의 사명을 기억하고 담당해야 한다 7) 예배를 위해서 준비하고 예배 시간에는 은혜를 받도록 노력하며 예배의 후에는 비품을 정리하며 교제를 나누고 문안을 한다 8)..

제직훈련 교재

제직훈련 교재 *** 차 례 *** I. 청지기 생활 ..........................................JG.001 1. 성경에 나타난 청지기 .............................. (1) 구약의 청지기 .................................. 1) 청지기는 주인에게 신임을 받은 자이다. 2) 청지기는 주인의 대리자이다. 3) 청지기는 교양이 높은 사람이다. (2) 신약의 청지기 .................................. 1) 청지기는 재산관리자이다. 2) 청지기는 충성된 자이다 3) 청지기는 봉사자이다. 2. 청지기직의 원리.................................... (1) 주인이신 하나님 .......

능력 사역의 7가지 원칙들

능력 사역의 7가지 원칙들 성령의 외적인 능력으로 하는 능력 사역은 대부분의 신학교에서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통적인 교회에서도 신자들에게 가르치지 않고 있다. 그러나 21세기에 능력 사역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바른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다음은 저명한 교회성장학 교수이자 현재 미국의 영적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콜로로다 주 콜로라도 스프링스 시 소재의 와그너 리더십 신학교의 총장인 피터 와그너 박사는 이 책의 서두에서 목회자를 양성하는 전통적인 ‘신학대학원’(seminary)식의 교육 방법이 한계점에 다달았다고 진단한다 이러한 변화는 1960년대에 미국의 주류 교단의 교세가 감소해지기 시작한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왜 그런가? 주류 교단의 교세가 기울어지기 시작한 바로 그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