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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 사역의 7가지 원칙들

하나님아들 2024. 3. 12. 20:17

능력 사역의 7가지 원칙들   


성령의 외적인 능력으로 하는 능력 사역은 대부분의 신학교에서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통적인 교회에서도 신자들에게 가르치지 않고 있다. 그러나 21세기에 능력 사역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바른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다음은 저명한 교회성장학 교수이자 현재 미국의 영적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콜로로다 주 콜로라도 스프링스 시 소재의 와그너 리더십 신학교의 총장인 피터 와그너 박사는 이 책의 서두에서 목회자를 양성하는 전통적인 ‘신학대학원’(seminary)식의 교육 방법이 한계점에 다달았다고 진단한다

이러한 변화는 1960년대에 미국의 주류 교단의 교세가 감소해지기 시작한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왜 그런가? 주류 교단의 교세가 기울어지기 시작한 바로 그때 또 다른 형태의 교회가 급성장하고 있었다. 급성장하는 교회들은 전통적 교단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목회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와그너 교수는 급성장하는 교회들이 채택하고 있는 목회의 핵심을 7가지 능력 원칙으로 요약한다.

와그너 교수는 전통적으로 유명한 두 곳의 신학대학원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는 장로교가 운영하는 프린스톤 신학교와 독립적이지만 주류 교단--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등--을 섬기기 위해 설립된 풀러신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는 이 두 신학교에서 불신자를 구원시키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서 배웠지만 기사와 이적을 행하시는 능력의 하나님에 대해서는 배우지 못했다고 고백한다.

이 두 신학교는 기사와 이적은 사도 시대에 끝났다는 기적종식론을 가르치는 신학교였다. 또한 이런 전통적인 신학교들은 신학적으로는 마귀나 귀신들의 존재를 인정하지만 실질적인 측면에서는 이들 존재를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와그너 교수는 자신의 사역의 첫 20년을 이런 신학적인 관점에서 사역에 임했지만 이제 그의 사역의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바뀌어졌다고 말한다.

무엇이 바뀌어졌는가?

-효과적인 사역을 위해서 천사와 귀신들의 역할이나 역사를 잘 알아야 한다. 물론 이전에도 이들의 존재 자체를 인정했지만 이제는 존재 자체를 인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이 끼치는 실질적인 영향력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복음전파를 최대화하기 위해 능력 사역은 필수적이다. 즉 치유, 기적, 예언, 방언, 축사, 영적 전쟁과 같은 능력 사역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배우게 되었다.
- 성경만이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한 정보의 유일한 원천이 아니다. 하나님은 성경은 물론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1996년에, 와그너 교수가 주관한 [교단 후기 시대에 직면한 교회를 위한 전국 심포지엄]에서 게리 그린월드 목사는 이렇게 말했다. “여러분은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영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알기 위해 여기에 모였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 참가한 강사들은 성령 안에서 사람들이 술 취하고, 웃음을 터뜨리고, 쓰러지고, 몸을 흔들고, 기적인 치유를 체험하고, 개인 예언을 하는 것과 같은 신기하고 희한한 영적 현상과 나타남에 대해 토론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물론, 와그너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이런 주제들에 대해 불편해 할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미국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급성장하는 교회들은 이런 현상들에 대해 익숙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꽤 정기적으로 이렇게 역사하실 것을 기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와그너 교수에 의하면, 미국에서 성장하는 교회들 중 약 20% 정도가 이런 현상들에 익숙하지 않는 전통적인 형태의 교회들—예를 들어 윌로우크릭교회나 새들백 교회 등--이지만, 미국 교회의 80%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급성장하는 대부분의 교회들은 이런 영적 현상들에 대해 익숙한 교회들이다.

와그너 교수는 이런 교회들을 ‘신 사도적 교회’라고 부르는데, 이런 교회들의 사역의 대표적인 7가지 능력 원칙들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1. 성령의 사역적 역할(The Operational Role of the Holy Spirit).

신 사도적 교회에서는 전통적 교회보다 성령에 대한 언급이나 가르침이 훨씬 많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신 사도적 교회는 비전이 이끄는 교회이기 때문이다.
전통적 교회의 조직은 교단 중심이다. 교단 지도자들은 전통의 바탕 위에서 현재를 이해한다. 대부분의 전통적 교단들도 초기에는 강력한 카리스마적 지도자가 이끌었다. 이들을 사도적 은사를 가진 지도자라고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후 세대로 갈수록 조직과 위원회가 대신하여 미래를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보다는 과거의 비전을 고수하는 전통답습적 형태의 교단이 되어간다. 그 결과 일이 잘되지 않을 때 “우리의 뿌리로 돌아가자”고 외친다.

그러나 신 사도적 교회의 지도자들의 포커스는 전혀 다르다. 이들은 현재를 통해 미래를 지향한다. 이들은 “우리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이 무엇인지를 알며, 그 일을 위해서는 어떤 대가도 치를 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한다.

특히 신사도적 교회는 잃은 자를 찾는 전도에 집중한다. 대부분의 전통적 교회도 전도에 대해 말은 하지만 신 사도적 교회들보다 덜 효과적이다. 왜 그런가? 신 사도적 교회에 비해 성령의 외적인 능력에 대해 소홀하거나 무관심하기 때문이다.

신 사도적 교회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을 꽃피우게 하는 것은 성령의 외적인 능력임을 잘 알고 있고 또한 실질적으로 잘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통적 교회들은 아직도 사도행전에 기록된 성령의 외적에 사역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소홀하다. 바로 이 차이 때문에 한쪽은 성장이 둔화되고 다른 한쪽은 급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2. 전투 예배(Warfare Worship)

심각한 우울증을 겪고 있는 어느 자매가 기도 받으러 나왔을 때 중보기도 사역자인 신디 제이콥스는 찬양 인도자를 초청하여 하나님을 찬양하고 원수를 대항하는 전투 찬양을 드렸다. 다른 몇몇 사람들도 주변에 모여서 그녀를 위해 손뼉치고, 외치면서 찬양을 드렸다. 그러자 우울증으로 고통 받던 그녀는 갑자기 해방감을 느끼게 되었다고 고백했다. 그녀를 억누르던 악의 세력이 떠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교회의 예배에서는, 입례송, 헌금송 등을 포함하여 겨우 서너 개의 찬송을 부르는 것이 고작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신 사도적 교회에서 30분 내지 한 시간의 정도의 찬양은 기본이다. 회중들은 이런 찬양을 통해 예배의 방관자가 아니라 참여자가 되고 있다. 더군다나 전통적 교회가 말하는 설교를 듣기 위한 마음의 준비도 훨씬 더 잘된다.

그러나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이런 찬양은 영계에 직접적 영향을 끼쳐서 찬양자들에게 강력한 영적 체험을 제공한다. 이런 찬양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이 임할 때, 병자가 낫고, 귀신이 쫓겨나고, 심령 치유가 일어난다. 찬양은 강력한 영적 무기이다.


3. 예언: 하나님의 음성 듣기( Prophecy: Hearing the Voice of God)

최근에 나(와그너)는 역사적으로 유명한 10 대 부흥 운동을 꼽으라는 부탁을 받았는데 그 중에서 나에게 개인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20세기 초의 오순절 부흥운동을 선두로 꼽았다. 나는 그 당시에 태어나지도 않았고, 조상들 중 오순절주의자들이 한 명도 없고, 1950년에 내가 섬긴 교회는 반 오순절 교회였고, 나 자신 또한 비 오순절적인 선교 단체를 섬겼는데, 왜 내가 그것을 선두로 꼽았는가?

그 이유는 이 운동을 통해 나는 가장 극적인 패러다임 쉬프트(paradigm shift)라고 할 수 있는 성경 외적인 계시에 눈을 뜨게 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존 맥아더와 같은 기적종식론자는 오늘날은 개신교 66권의 성경인 정경이 종료되었기 때문에 성경 외적인 계시가 종료되었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존 칼빈이나 아브라함 카이퍼와 같은 개혁신학자는 물론 내가 다닌 두 신학교(프리스톤 및 풀러신학교)가 가르친 교리들이었다. 그러나 달라스 신학교 구약한 교수 출신인 잭 디어는 [놀라운 하나님의 음성](surprised by the Voice of God)에서 이 주장의 허구성을 잘 파헤치고 있다.

신 사도적 교회에서 하나님의 음성 듣기나 예언 사역은 상당히 활발하고 보편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내가 신학교에 다닐 때 기도는 “양방 대화”라는 사실을 가르쳐 준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신학 교수 중 어느 누구도 “오늘 아침 기도 중에 하나님이 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말하지 않았다. 물론 나는 예언의 은사를 받지는 못했지만, 가끔 듣는 하나님의 음성을 통해 여러 가지 영적 유익을 누리고 있다.


4. 기적적 치유(Miraculous Healing)

나는 예배 중 병자를 위해 기도하는 것을 신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다. 오히려 “믿음 치유”는 정신 나간 사람들이 하는 짓이라고 배웠다. 예수님 당시에는 의술이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신유가 필요했지만 의학이 발달한 현대에는 그런 것들이 필요 없다고 배웠다.

따라서 이후 16년간 볼리비아에서 선교사로 재직하는 동안 나와 아내인 도리스는 신유를 부정하는 설교를 자주 했다. (현재 도리스 와그너는 미국에서 축사 사역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다).

그러나 선교사로 재직하던 어느날, 유명한 치유사역자의 집회가 있었는데 교인들에게 그런 곳에 가면 안 된다고 했지만 교인들은 참석한 후 치유 받았다고 간증까지 했다. 나는 그것은 서로 짜고 하는 짓이라고 논리적으로 설명해 버렸다.

그러나 이제는 이런 관점이 180도 바뀌어졌다. 물론 아직도 극단적인 기적종식론자들이 여기 저기에 있지만 병자를 위해 기도하는 것은 전 세계적인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제 위대한 영혼 추수기에 놓여있는데 가장 괄목할만한 영혼 추수사역은 신유 집회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이다. 특히 급격한 회심 성장을 이루는 중국과 남미에서는 집회에서 수많은 신유의 역사가 일어나며, 남미에서는 새로운 이빨이 나는 기적까지 일어나고 있다.

 
5. 축귀 사역(Demonic Deliverance)

예수님은 공생애 당시 많은 축사를 하셨다. 또한 제자들에게도 귀신 쫓는 능력을 주셨다(마 10;1; 눅 10:17; 16:17).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이 수백만 달러의 비용을 투자하여 전도집회를 하는데, 그 집회에서 귀신을 쫓은 경우는 거의 없다. 그들은 말씀 중심의 전도 집회라고 주장하지만, 과연 예수님이라면 그런 식으로 하셨을까 라는 의문이 생긴다.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는 오늘날 대부분의 목회자들이 축사야 말로 가장 효과적인 전도 방법 중의 하나라는 사실을 신학교에서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물론 나는 신학교에서 신자들의 주적은 사탄이며, 사탄이 세상과 육신을 통해 우리를 공격한다고 배웠지만, 실제로 그들이 어떻게 역사하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에 지식을 제공받지 못했다. 나는 이런 지식을 바탕으로 볼리비아에서 16년 동안 사역했지만 한 마리의 귀신도 보지 못했다.

그러나 귀신들이 얼마나 강력하고 실질적으로 역사하는지를 볼려면, 셀 교회로 유명한 중미 콜롬비아, 보고타 소재의 [국제은사교회](세사르 카스텔라노스 담임)를 방문해 보면 금방 알게 된다. 이들은 현재 5만개의 셀을 운영하고 있으며 1만8,000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경기장을 임대하여 주일에 몇 차례의 예배를 드린다.

이 교회가 급성장한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축사 사역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때문이다. 이 교회에서는 매주 축사 사역을 통해 수백 명이 회심하고 있다. 새신자는 누구나 3일 여정의 수양회에 투입되는데 주로 축사를 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일은 서방 세계에서는 드물지만 제3세계에서는 자주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제 이런 분위기가 서방 세계에도 서서히 확산되고 있다. 찰스 크래프트, 닐 앤더슨, 티모시 워너 같은 유명한 신학 교수는 물론 존경 받는 목회자인 잭 훼이포드도 축사 사역을 중시하고 있다.

축귀 사역은 영적 부흥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지역 교회들이 개인 축사는 물론 지역 담당 악령들을 대적하는 전략적 중보기도를 담당할 때 그 지역의 영적 수위가 올라가고 괄목할 만한 영혼추수 사역이 일어날 것이다.


6. 능력 있는 기도(Powerful prayer)

지역의 여러 교회들이 연합하여 기도할 때 지역을 변화시키는 능력있는 기도를 할 수 있다. 프란시스 프랜지팬이 미국 아이오아 주의 시다 래피즈에서 시험한 결과, 주 전체적으로 범죄율이 11% 증가했을 때, 시다 래피즈의 범죄율은 17% 하락한 공식 통계가 있다.

이것이 바로 내가 말하는 능력 있는 기도이다. 신자라면 누구나 기도할 줄 안다. 그러나 지역 교회들이 연합하여 지역의 복음화를 위해 효과적으로 기도하는 것을 아는 사람을 드물다.
전통적인 교회에서는 지역을 위해 가끔, 산발적으로 기도하지만, 신 사도적 교회들은 지역의 복음화를 위해 체계적이고 끈질기게 기도한다.

특히 중보기도의 은사를 가진 사람들이 교회와 지도자와 지역을 위해 정기적으로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이 보통이다.


7. 새로운 수준의 영적 전쟁으로의 전환(Turning in to New Power Levels)

마지막으로 내가 신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4 가지 능력 원칙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나는 이것을 1990년대에 풀러신학교에서 가르쳤으며, 지금 내가 설립한 와그너 리더십 신학교(Wagner Leadership Institute)에서 가르치고 있다.

-전략적 수준의 영적전쟁(Strategic-Level Spiritual Warfare).
이것은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악령들을 대항하는 중보기도이다. 이는 바울의 가르침에서 유래한다(고후 4;4; 엡 6:12).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유는 이 세상의 신인 마귀가 복음의 광채를 가로 막고 그들을 혼미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전략적 중보기도를 통해 이들의 세력을 제압할 때 먹구름이 걷히고 복음이 잘 전파된다.

-영적 지도 작성(Spiritual Mapping).
기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지역을 사로 잡고 있는 죄악의 뿌리를 파헤칠 필요가 있다. 영적 지도 작성을 통해 그 지역의 과거 및 현재의 죄악의 근원과 종류를 알아내는 것을 말한다.

-동일성 회개( Identificational Repentance)
영적 지도 작성은 우리 지역에 무엇이 잘못되어 있는가?,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되었는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로 요약된다. 영적 지도 작성을 통해 지역의 죄악의 근원과 종류를 알아내었으면, 그 죄를 대신 회개하여 마귀의 발판을 제거해야 한다. 이것을 동일성 회개라고 한다.

-지역에 대한 헌신(Territorial Commitment)
신 사도적 교회의 지도자들은 전통적 교회의 지도자들 보다 더 더 지역에 헌신되어 있다. 이들은 특정한 한 지역을 위해 평생 헌신한다. 이들은 섬기는 교회를 보다 크고 나은 교회로 진 출하기 위한 발판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한 지역에 평생 헌신함으로써 그 지역에 대한 영권을 확립하여 지역 복음화에 앞장 선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신학교에서 무엇을 배웠고 무엇을 배우지 못했는가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오늘날 교회를 향한 성령의 음성을 듣고 순종하는가의 여부이다. 나는 여러분 모두가 이 소책자에 기록된 능력 원칙을 배워서 여러분과 섬기는 교회가 하나님 나라 확장의 일선으로 진출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기를 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