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9 21

칼 바르트의 성경관 비판김향주 교수

칼 바르트의 성경관 비판 김향주 교수 / 조직신학(대신대 신학대학원) 서 언 홍수처럼 밀어닥치는 자유주의의 물결속에서 우리가 찾아야 할 길은 무엇인가? 한국에서는 바르트 연구협회까지 생기고 더욱 가관인 것은 바르트야말로 20세기의 최대 신학자라고 각광을 보내고 바르트, 부르너, 헤겔, 슈라이엘마하, 틸리히, 불트만, 토인비, 니버, 니체, 윌암제임스, 죤두이 등의 서적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와서 보수신학에 대해 도전장을 보내고 있다. 그래서 개인주의 신학의 학적표출이 역사교회가 쌓아온 개혁주의 교리를 파괴할 수 있다는 사상으로 변해가고 있다. 그래서 한국교회는 그토록 건장하던 정통주의 교회가 해방 후 반을 자유주의에 내어주어 버렸다. 설사가상으로 바르트주의가 판을 쳐 초월주의적 계시관이 한국교회의 우상으로..

하나님의 사역2-창조 박홍섭 목사

신론4/하나님의 사역2-창조 박홍섭 목사(한우리교회) 1. 창조에 관한 일반적 고찰과 태도 하나님의 작정은 실행을 가져오는데 그 시작이 바로 하나님의 창조이다. 창조는 과학이나 이성에 의해 충분히 증명되기 불가능한 진리이다. 로마 가톨릭 교회는 창조에 관한 지식이 자연으로부터도 수집될 수도 있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 왜냐하면 물리적 과학은 변화들을 관찰하고 기록할 수는 있으나 물질과 생명의 기원들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현대신학자들이 창조를 대할 때 성경보다는 과학적 가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지만 우리는 신학이 과학에게 입증 받는 것이 아니라 과학이 성경에 의해 입증 받도록 하는 개혁신학적인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

구약성서에서의 “쉼” 이해

구약성서에서의 “쉼” 이해 최 종 진 (서울신학대학교 교수/구약학) 스트레스 속의 현대인 오늘 우리는 급격하고 신속한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의학적으로, 변화가 있는 곳에는 스트레스가 따른다는 것이다. 이런 변화는 “위험”과 “위기”를 내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체 내부의 기능은 항상성(恒常性, homeostasis)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주어진 변화(스트레스)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대처하여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미묘한 하나님의 피조물이다. 그러나 이런 육체적, 정신적인 변화가 더욱 지나치면 ‘변태’나 ‘변이’가 될 수도 있다. 사실 암세포는 밖에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외적 내적 요인에 의해 내 몸의 정상 세포가 스스로 규제할 수 없는 암세포로 변화된 것이라 한다. 쉼의 필요 이런 변화가 주는..

신앙의 5 단계

신앙의 5 단계 누가 복음 5장 1절 - 11절 “무리가 옹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새 예수는 게네사렛 호숫가에 서서 호숫가에 두 배가 있는 것을 보시니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서 그물을 씻는지라 예수께서 한 배에 오르시니 그 배는 시몬의 배라 육지에서 조금 띄기를 청하시고 앉으사 배에서 무리를 가르치시더니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시몬이 대답하여 가로되 선생이여 우리들이 밤이 ?도록 수고를 하였으되 얻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그리한즉 고기를 에운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이에 다른 배에 있는 동무를 손짓하여 와서 도와 달라 하니 저희가 와서 두 배에 채우매 잠기게 되었더라 시몬 베드로가 이를 보고 예수의 ..

사탄의 정체

사탄의 정체 * 사탄은 인격자. 1. 지위가 높다 (유 8-9)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천사장 미가엘과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 감히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못했다. 2. 공중의 권세를 잡음 (엡2:2.6:12. 계9;11. 요12:31) 마귀는 지금 공중의 권시를 잡고 있는 악령이다 3. 세상의 왕 (요12:31. 14:30. 16:11) 마귀는 세상의 왕으로서. 예수님 재림하면 쫓겨나 심판을 받게된다. 4. 시험 함 (아담. 예수. 모든인간) (마4:1. 창3:1) 마귀는 인류의조상. 첫 아담을 시험하여. 타락 시키고. 또 두번째 아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시험 하였다. 그러나 예수님은. 마귀를 물리치시고. 승리 하셨다. 5. 세상의 신 (고후4;4) 마귀는 이세상의 신으로. 불신자들의 마음을 혼미..

기독교 신학이란 무엇인가?

기독교 신학이란 무엇인가? ‘신학’의 사전적 의미는 “신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나 기독교 신학은 다른 종교 신학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일반 종교에서 신은 스스로 어떠한 말을 하여 인간에게 계시하는 것이 아니라 구별된 행위나 인간들의 제의를 통해 나타난다. 또한 사회와 개인의 삶을 지도하는 의도로 만든 율법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으며, 계시의 말씀은 종교의 구성요소도 아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다른 종교와는 달리 인간에게 전혀 알려지지 않은 신이 아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경험한 역사 속에서 자기를 소개함으로(cf. 창 15:7; 출 20:2; 신 5:6시 81:10; 호 12:9; 13:4) 이스라엘(또는 개인)과 인격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 더 나아가 그 하나님은 인간 세계에 오셔..

신학 2024.03.09

신, 구약 성경 1189장 요점 정리

신, 구약 성경 1189장 요점 정리 > "손 안에 성경" 클릭만 하시면 !!!!!? 성경 전체가 한 눈에 쏙~쏙 기억되는 "손 안에 성경" 작성자 - 박영애 성경은 어떤 책인가? 신.구약 성경은 약 40명의 저자에 의해 1600년에 가까운 기간에 걸쳐 기록된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구원의 계시로 일관해 있는 것은 한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딤후 3:16). 신.구약 성경 66권(구약 39권, 신약 27권) 1,189장으로 (구약 929장, 신약 260장), 31,173절 (구약 23,214절, 신약 7,959절)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긴 장은 시편 119편과 에스더 8:9이고 가장 짧은 장과 절은 시편 117편과 요한복음 11:35이다. 구약의 중간 장은 욥기 29장이고 신약의 ..

성경의 언약

성경의 언약 구 분 번호 명 칭 언 약 대 상 자 내 용 특 징 성 경 행 위 언 약 1 선악과 언약 타락 전, 아담과 하와 금단의 열매를 중심으로 순종 여부에 따라 영생과 죽음이 주어지는 하나님의 첫 언약 ① 행위언약의 법칙 ② 조건은 순종 ③ 순종 여부에 따른 영생과 죽음 ④ 첫째 아담은 실패, 둘째 아담인 그리스도에 의해 궁극적으로 성취되고 복음 아래에서만 해소됨 창 2:16 ,17 은 혜 언 약 옛 언 약 1 여자의 후손 언약 타락 후, 인류의 대표자 로서의 아담과 하와 타락 후 은혜 언약의 최초 계시로서의 원시복음, 장차 메시아가 사탄을 궁극적으로 이길 것이라는 언약 ① 은혜언약은 언약 형식으로 주어진 하나님의 구원 계획임 ② 삼위일체 하나님의 영원 전 계획에 의한 구속언약에 기초하고 있음 ③ ..

성도의 소망을 이루는 성령

성도의 소망을 이루는 성령 본 문 / 로마서 8:24-28 주 제 / 누구나 소망은 있다. 그 소망을 현실화시키는 것은 성령의 사역이다. 작성일 / 2008년 3월 9일 (№ 08-10) 24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 25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 / 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 27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 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부족함이 없는 삶의 비결은? (시 23:1-6)

부족함이 없는 삶의 비결은? (시 23:1-6) 우리가 믿는 기독교는 '네가 누구냐? 네가 무엇을 할 수 있느냐?'를 중요시하지 않고 '너와 함께 하시는 분이 누구냐? 어떤 능력을 가지신 분이 너와 함께 하느냐?'를 중요시하는 종교입니다. 여호와를 목자로 삼는 자는 능력자입니다. 시23편은 주기도문 다음으로 많이 읽혀지는 소망과 용기와 위안을 주는 위대한 신앙의 고백입니다. 그 시편은 다윗이 임금으로 있을 때에 쓴 글이 아니라 음침한 골짜기, 사망의 골짜기로 헤매고 다닐 때의 경험을 노래한 것입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네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우리는 본문의 이 한 절만 가지고도 큰 위로가 됩니다. 이 시편은 우리 글자로 213자로 되어 있습니다. 본문을 가만히 음미해보면 반짝이는 눈물처럼 청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