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오경

민수기

하나님아들 2024. 5. 9. 16:25

민수기

 

 

 

     1장 (1차 계수)                                     26장 (2차 계수)

계수 년도 애굽에서 나온 후 제2년 2월1일
장 소 시내 광야 회막
대 상 20세 이상
1차 군대 계수 2차 군대 계수 (26장)
르 우 벤 46,500명 43,730명 - 2,770명
시 므 온 59,300명 22,200명 -37,100명
45,650명 40,500명 - 5,150명
유 다 74,600명 76,500명 + 1,900명
잇 사 갈 54,400명 64,300명 + 9,900명
스 불 론 57,400명 60,500명 + 3,100명
에브라임 40,500명 32,500명 - 8,000명
므 낫 세 32,200명 52,700명 +20,500명
베 냐 민 35,400명 45,600명 +10,200명
62,700명 64,400명 + 1700명
아 셀 41,500명 53,400명 +11,900명
납 달 리 53,400명 45,400명 - 8000명
총 계 603,550명 601,730명 - 1820명
레 위 인 계수 안함 증거막 기구 운반/봉사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 제 이년 2월1일에 하나님께서는 백성들 중에 20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남자의 수를 조사하도록 명하셨다. 지파별로 계수를 한 결과 총 육십만 삼천 오십 명이었다. 그런데 레위지파는 계수 대상에서 제외되어 성막과 성물을 관리하도록 명하셨다.

 

 

2장        진영배치

하나님께서는 성막을 중심으로 각 지파의 위치를 지정하셨다. 동편에는 유다지파가 진을 쳤고 남편에는 르우벤 지파가 서편에는 에브라임 지파가 북편에는 단 지파가 진을 쳤다. 레위지파는 진의 중앙에서 진을 쳤다.(민2:17)

 

 

3장 레위인 인구조사

레위인계수 1개월 이상된 남자
레위의아들 게르손, 고핫, 므라리
게 르 손 족장-엘리아삽 (7,500명)
고 핫 족장-엘리사반 (8,600명)
므 라 리 족장-수리엘 (6,200명)
전 체 22,000명 처음난 자 22,273명
처음난 자가 레위인보다 273명이 더 많은즉 속하기 위하여 매명에 5세겔씩 취하되 성소의 세겔대로 취하라 한 세겔은 20게라라
          처음난자에게 받은 돈(생명의 속전)     1,365세겔

 

하나님께서는 아론의 아들들에게 제사장 직분을 위임하셨으나 레위 인들로 하여금 그들을 도와 성막에 관계된 일을 하도록 명령하셨다. 레위 인들을 위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자를 대신하게 하셨으며 레위 자손을 계수하고 진의 위치를 정하시며 각각의 맡은 임무를 말씀하셨다. 레위인보다 초과된 이스라엘 장자들을 대속하기 위해서는 속전을 거두도록 명하셨다.

 

39절: 22,000명 (레위인)                             43절: 22,273명(처음 난 자)

 

46절: "속하기 위하여..."

처음난 자가 273명 더 많으며 장자의 초과 인원은 값을 치러 자유하게 해야 한다.

 

생명의 속전:

273명?50세겔(47절)=1,365세겔(50절)

 

 

4장     분담 (고 게 므)

고핫 자손 30세-50세 회 막일, 증거 궤 어깨 메고 이동 (2,750명)
게르손 자손 2,630명 가장 적음
므라리 자손 3,200명 가장 많음
30-50세 회 막 봉사/ 메는 일 참여 8,580명

 

 1-20절: 고핫 자손의 섬김

21-28절: 게르손 자손의 섬김

29-49절: 므라리 자손의 섬김

 

 

5장      분리 (부 보 간)

진 밖에 나갈 자
(부정케 된 자)
문둥병, 유출 병, 주검으로 부정케 된 자
   간통의심 소제 보리 가루 에바 1/10 (기름, 유향 붓지 않음)
- 요제로 드림
보상
(죄의값)
남자나 여자나 사람들이 죄를 범하여 여호와께 패역하여 그 몸에 죄를 얻은 자가 갚는 죄에 대한 값

 

하나님께서는 부정한 자를 진 밖으로 내어 보내도록 명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이 죄를 범하면 그 죄를 자복하고 그 값을 치러야 됐다. 만일 어떤 사람의 아내가 남편을 두고 타인과 동침하거나 남편이 아내를 의심하게 되면 그 아내는 제사장으로부터 판결을 받게 되었다.

 

아내 의심법 주신 이유: 개인파탄과 가정파탄을 막고 전 공동체 신앙을 튼튼히 하기 위해

 

 

6장             나실 인 규례

금지 사항 포도주와 독주를 멀리하며 서원을 하고 구별하는 모든 날 동안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며 시체를 가까지 하지 말 것이요
부지 중 더럽혔을 때 제 칠일에 머리를 밀고 8일에 산비둘기 두 마리,집비둘기새끼 두 마리 속죄 제물과 번제물로 드림.
아론(제사장)의 축복기도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로 제게 비취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6:23-26)
나실 인이 드리는 제사 속죄제, 화목제, 요제

 

{나실인}

1. 기원: 출애굽 2년 2월초 시내 광야에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계시(민6:1)

 

2. 목적: 하나님께 헌신 봉사하기 위해 자신구별시킴(민6:2)

 

3. 자격: 남녀 구분 없이 모든 이스라엘 백성(6:2)

 

4. 준수 사항

① 포도나무 소산 및 독주 금할 것(6:3-4)

② 머리털 깎지 말 것(6:5)

③ 시체 접촉으로 부정케 말 것(6:6)

 

5. 의지별 종류

① 자발적 서원: 민6:2 행18:18(바울)

② 부모 서원: 삼상1:11

③ 하나님 명령: 삿13:5-7(삼손) 눅1:15(세례요한)

 

6. 기간별 종류

① 일평생 동안 :삼손 사무엘 레갑 족속(렘35:6-7)

② 일정기간동안: 사도바울(행18:18)

 

7. 교훈

① 혼탁한 현대를 사는 성도에게 순수한 신앙촉구

② 하나님께 완전히 자신을 드린 예수그리스도 예시(히7:26)

③ 온전한 헌신은 철저한 경건 생활로부터

④ 자기 부인 없이는 하나님 기쁘시게 해 드릴 수 없음을 교훈(마16:24)

 

 

7장 지도자 예물-족장이 드림

덮개 있는 수레 6+소12.-레위인에게 줌
게르손 자손 수레2, 소4 므라리 자손 수레4, 소8
고핫 자손 어깨로 메는 일을 하기에 주지 않음
하루에 한 지파씩 단의 봉헌 예물을 드림.
단에 기름 바르던 날에 드린 봉헌 예물
은반12, 은 바리(대접)12, 번제물로 송아지 12, 수양 12, 어린 수 양 12

 

여호와께서는 족장들에게 하루 한 사람씩 단의 봉헌 예물을 바치도록 명하셔서 회막 봉사에 쓰여지게 되었다. 그 순서는 유다, 잇사갈, 스블론, 르우벤, 시므온, 갓,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단, 아셀, 납달리 지파의 순으로 그 자손의 족장의 아들들이 예물을 드리게 하셨다.

 

그 예물로는 소제물로 기름 섞은 고운 가루를 채운 은쟁반 하나와 은 바리(은그룻)하나, 향을 채운 금 숟가락하나, 번제물로 수 송아지, 수양 일년된 어린수양 각 하나씩, 속죄 제물로 수 염소 하나, 화목제물로 소 둘과 수양 다섯과 수 염소 다섯과 일년된 어린 수양 다섯씩이었다.

 

 

8장      레위인 위임식

정결 방법 속죄물로 뿌리고, 전신을 삭도로 밀고, 의복을 빨게 함
레 위 인 요제로 여호와 앞에 드림
봉사기간 25세 이상은 회막에 들어와 봉사
50세부터-봉사하지 않음
4장47절과 비교 30-50세로 회막에서 봉사하라 함.
이유: 5년의 수습기간을 두어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조처

 

여호와께서는 어른에게 등불을 등대 앞으로 비취도록 명하셨다. 여기서 등대는 바깥세상과 완전히 차단된 성소만을 밝게 비추는 역할을 한다. 또한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레위 인을 택하여 정결케 하고 그들로 하여금 속죄 제물과 번제물을 여호와께 드려 속죄하게 하셨다. 이와 같이 레위 인을 구별하는 것은 그들이 회막에서 봉사하고 성소에 가까이 할 때에 재앙이 없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9장 시내 산의 첫 유월절

기 간 1월 14일 해질 때 시내광야에서


두 번째 유월절
부정케 된 자.
먼 여행 중에 있는 자


2월 14일 해질 때 지킴. (무교병+쓴 나물 먹음)
성막 세운 날에 구름이 성막 덮음 (불 모양)

 

첫번째 유월절은 애굽에서 지켰다. 이들이 가나안을 향하여 여행할 때 시내의 사막에서 지킨 이 두번째 유월절은 피로하는 구원의 축제가 얼마나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필요한 가를 보여주고 있다.(1월14일) 은혜로운 약속이 부정한 자들과 여행자들을 위해서 만들어졌다.(2월14일)

 

 

10장     출발: 은 나팔 규정-아론 제사장이 붐

2개 불 때 온 회중이 회막문 앞에 모임
1개 불 때 천부장된 족장이 나옴
1차 울려 불 때 동편 진이 진행
2차 울려 불 때 남편 진이 진행
울려 불 때 대적을 치러 나갈 때
2년 2월20일 구름이 증거막에서 떠오름.
모세장인 미디안사람 호밥에게 동행 요구 - 거절

 

여호와께서는 은 나팔 둘을 만들어 백성들을 모으고 진을 이동시키고 진행할 때의 신호로 사용케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 광야를 출발할 때 그 순서대로 진행하였는데 언약궤가 앞서 행하였으며 그 위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덮었다. 모세는 광야생활에 익숙한 처남 호밥에게 동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11장       백성의 원망

디 베 라 악한말로 원망-진 끝을 불사름
원망 내용 누가 우리로 고기를 먹게 할꼬?
모 세 죽기를 간구.(15절)
애굽에서 먹던 것이 생각난다고 한 것들.
-생선, 외, 수박, 부추, 파, 마늘.
진 사방으로 하룻길 되는 지면 위 2규빗 쯤 메추라기를 내림.
기브롯 핫다아와
(탐욕의 무덤)
고기가 잇 사이에 씹히기 전에 여호와께서 큰 재앙으로 치심.

 

12:31-32  "... 지면위 두규빗쯤에...백성이 일어나"

메추라기를 거둬들이기 위해 백성들이 일어섰다고 한다. 살아있는 메추라기를 잡기 위해 일어선 것이다. 주님께서 진영 주위로 2규빗 높이까지 떨어지게 하셨지 공중에서 죽어 땅에 떨어뜨린 것이 아니다.

 

(상식) 시리아와 아라비아에 있는 메추라기들은 북아프리카에서 겨울을 나기위해 시내반도를 가로질러간다.

 

백성들이 여호와께 불평하고 모세에게 만나에 대하여 불평하자 모세는 여호와께 이 백성을 혼자 맡기에는 너무 어렵다고 호소한다. 여호와께서는 이에 대한 응답으로 그를 도울 장로 70인을 세우도록 하셨다. 그리고 백성들에게 메추라기를 내려주시고 그들에 대하여 진노하사 큰 재앙을 내리셨다.

 

{완악한 자들의 원망의 원인}

① 악한 영향을 쉽게 받는 심정

② 용서 받은 것을 쉽게 망각

③ 과거집착

 

 

12장           형제 원망

모세가 구스 여인 취함 아론과 미리암이 비방 (출34:16) 모세가 구스여인을 취한 것은 율법을 벗어난 것이 아니다. 이유는 가나안 여인하고 결혼을 금하고 있기 때문
미리암 문둥병에 걸림 진 밖에 7일을 거함

 

{영적 지도자에 대한 비방의 원인}

① 마음속 질투

② 하나님께서 세우신 권위를 인정안함

③ 상대방의 행동을 정확한 이해 없이 성급하게 판단함

 

 

13장          가나안 정탐

정탐을 보낸 곳 바란 광야
탐지 내용 거민의 강약과, 토지의 후박과 수목의 유무, 실과를 가져오라 (포도가 처음 익을 무렵)
정탐도착지 헤브론 (아낙자손 아히만, 세새, 달매가 있음)
에스골 골짜기 포도송이를 베었으므로
가져온 것 포도 한 송이 +석류 +무화과

 

1-25절: 정탐꾼을 보내다

26-33절: 허위보고

 

 

                       신앙을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의 믿음의 차이

 

가능자(왜) - 가나안 입국 불가능자(왜) - 모두 광야에서 죽음
신본주의자 오직신앙(기도의지 죄 회개)
오직믿음(순종, 십자가사랑)
오직은혜(겸손 범사감사)
현실주의자 비전이 없다(약속무시)
모험과 용기가 없다
(실망과 실패, 포기와 퇴보)
세상의 안일주의
(육신의 쾌락, 물질의 노예)


신앙 적
개혁주의자


가능성
(신앙의 능력소유)
적극성
(신앙의 추진력, 후회 없는 노력)
활동성
(믿음의 자립성, 믿음의 실천력)


불평주의자


성지(가나안)을 악행
(병적인 상태, 대적의 행위)
불신앙의 증거
(감사의 결핍, 부정)
약자의 사상
(봉사가 없음, 싸움발생)
승리 적
확신 자
성령 충만
(지혜 충만, 능력 충만)
신앙의 담력
(책임충성, 사랑과 근신)
임마누엘생활
(두려움이 없음, 기쁨 충만)
사대주의자 자기 자신 경멸
(능력의존, 어리석은 사상)
맹목적인 추종
(이간근성, 아부근성)
패배자의 철학
(성도된 가치관포기, 자아실존상실)

 

정탐꾼10명은 가나안 환경을 정확하게 바라보았으나 그들과 함께하는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했다.

 

 

14장          백성반란 - 가데스 바네아 사건

         12정탐꾼(40일 정탐)보고
      10명 보고  자신들을 메뚜기로 아낙자손과 비교
유다지파 여분네 아들 갈 렙  그들은 우리의 밥이라
에브라임지파 눈의 아들 여호수아
                   형 벌    사십년간 죄악을 질 것임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고 한 장관을 세워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하자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기에 그들을 두려워말라고 말씀하신다. 여호와께서는 원망하는 백성들을 갈렙과 여호수아 외에은 아무도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없고 이십세 이하의 아이들만 들어가라고 말씀하신다. 또한 그 땅을 탐지한 날 수를 40일의 하루를 일년으로 환산하여 40년간 광야 생활을 하게 하신다. 이어 여호수아의 명령을 범함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으로 올라가다가 아말렉과 가나안 인들에게 패배를 당한다.

 

 14:33 "너희 자녀들은 너희의 패역한 죄를 지고...너희의 시체가 광야에서 소멸되기까지 40년을  유리하리라"

 

1세대(당시 20세 이상된 세대)가 소멸되기까지 한정된 사건이다. 가데스 바네아 사건은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정면으로 거부하고 배척한 사건으로 그 결과 진노하신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약속을 그 패역한 세대로부터 거두어 들인 사건으로 아울러 그 불순종한 사건의 책임을 그들의 자손들에게까지 짊어지운 사건이다.

 

 

15장              제사규례

광야에 거할 때 안식일에 나무한 사람 죽임.
옷단의 술 장식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로 방종케 하는 자기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게 하기 위함.

 

여호와께서는 백성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드려야 할 각종 제사에 관한 규례를 말씀하시고 안식일을 범한 자들을 돌로 쳐 죽이도록 하셨다.

 

 

16장                 고 라 반역

     반역인물
    (고라당)
레위자손: 고라(모세 아론의 친 사촌) 르우벤 자손: 다단 아비람. 온
   족장250명 향로로 분향하다가 여호와께로 불이 나와 삼킴.
(향로-제단 싸는 편철로 사용) 사람들이 놋 판을 볼 때마다 죄를 지었던 자들의 비참한 최후를 생각나게 함으로써 죄를 짓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결 과 고라, 다단, 아비람과 가족과 그들에게 속한 모든 물건 (땅이 삼킴)
   염병으로 죽은 백성    14,700명
향로를 가지고 죽은 자와 산자 사이에 섰을 때 염병이 그침

 

1) 고라: 고핫자손이며 이스할의 아들, 모세의 친사촌으로 하나님의 뜻과는 무관하게 자신의 이기심 따라 교만하여 반역

 

2) 다단, 아비람, 온: 이스라엘 장자인 르우벤 지파 출신으로 조상 르우벤의 실수로 (서모 빌하와 간통)인해 실추된 가문의 명예와 지위를 회복하기 위해 당을 짓고 고라와 쉽게 동조

이들은 이스라엘 장자 집안 출신이므로 정권을 탈취할 명분이 있다고 생각하여 분파의식을 가지고 반란에 임한 것이다.

 

16:27 “무리가 고라와...다단과 아비람은 그 처자와 유아들과 함께 나와서...‘

고라의 자손들은 자기 아비의 장막문에 서지 않았다. 이것은 그들이 그곳에서 도망쳤음을 말한다. 그들은 역대상 9:19에서 하나님의 집에서 문 지키는 자들이 되어있고 시편에서도 고라의 자손들이 나온다.

 

16:38 “...향로를 쳐서 제단을 싸는 번철을 만들라...”

이것으로 번제단 놋판을 만들었다. 사람들이 놋판을 볼 때마다 죄를 지었던 자들의 비참한 최후를 생각나게하여 죄를 짓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17장              아론의 싹 난 지팡이

아론의 지팡이 움이 나고 순이 나고 꽃이 피고 살구 열매가 열림.
지팡이 증거 궤에 넣음 패역한자에 대해 표징.

 

고라의 반역 후 여호와께서는 아론이 제상된 것은 어떤 인간적인 조건에 의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보이시기 위해 각 족장들의 지팡이를 취하여 증거 궤 앞에 두게 하여 아론의 지팡이에 꽃이 피어 살구 열매가 열리도록 하심으로 아론의 제사장 직이 정당함을 보여주셨다.

 

1) 증거 궤 앞에 두라는 이유: 하나님이 세우신 자에 대한 권위에 대항하지 않게 하는 표징으로 삼기 위함

 

2) 아론의 싹 난 지팡이: 부활하신 예수그리스도 예표

-하나님의 권위를 위임받은 대제사장의 신분을 나타내는 지팡이

-죽은 자 들로부터 부활하신 예수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으로 세워질 것을 모형으로 보여준다.

 

 

18장           제사장 직무

 

이 장도 고라의 반역에 관계되어 계속 이어지는 것으로 제사장과 레위인의 임무, 그들의 분깃, 레위인의 십일조에 관하여 말씀하신다.

 

제사장 몫 거제, 요제, 불사르지 않은 제물, 소산의 직물, 특별히 드린 것.
레위인 몫 십 일 조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림
소금언약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은 내가 영영한 응식으로 너와 네 자녀에게 주노니 이는....소금언약 이니라..

 

 

19장            정결 법 및 정결 물 제조법

 

주로 시체 때문에 부정하게 된 것에 대한 정결 규례와 그 과정을 말씀하신다. 이러한 정결법이 제시된 때는 가데스 바네아의 불신앙 사건으로 인하여 그 당시 20세 이상이던 자들이 광야에서 죽는 일이 속출했던 시기인 것으로 보인다. 하나님께서 까다로운 정결규례를 명령하신 것은 하나님은 절대 거룩하신 분이며 언약의 백성들도 하나님 앞에서 거룩해야 할 것을 교육하기 위함이다. 즉 하나님은 외적인 정결을 통해서 내적 정결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셨던 것이다.

 

제 물 흠이 없고 멍에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 재물
(정결례에 쓰인 제물)
시체 만진 자 7일 부정 3일과 7일에 이 잿물로 정결케 함

 

19:4 왜 붉은 암송아지의 피를 뿌리게 하였나?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다. 속죄케 하는 것은 피이다.(레17:11) 여기서 피뿌림은 그 백성의 속죄를 위한 것이다. 일곱 번 뿌림은 완전한 속죄

 

19:6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을 취하여 암송아지를 사르는 불 가운데 던질 것이며

 

백향목: 재질이 좋으며 빛깔이 아름답고 향기로운 나무로 오랫동안 보존가능

생명의 영원성과 고결한 가치상징

우슬초: 담벼락과 돌등에 붙어 자라는 야생풀

부패와 죽음을 상징하는 죄를 정결 케 하기위해 리를 적셔 뿌리는데 사용

홍색 실: 속죄를 위한 예수의 붉은 피 상징

 

세 가지를 암송아지가 타고 있는 불에 넣는 이유: 인간의 죄를 대속하신 희생제물이 되신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루어질 온전한 영적 성결과 영원한 생명의 효능을 뜻함

 

 

20장         3대 사건 (제40년)

미리암 죽음 신광야 =진광야 (가데스)
물로 인한 백성 원망 파종할 곳+무화과+포도+석류+마실 물도 없다
모세의 범죄 반석을 2번 침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함) (20:12)
므 리 바 여호와와 다투었다.
아론의죽음 호르산 아론의 옷을 벗겨 엘르아살에게 입힘.
백성의 통곡 아론을 위해 30일

 

20:1 "정월에....  20:22-29 아론의 죽음

제 40년을 증명하는 구절:

민33:38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지 사십년 오월 일일에 제사장 아론이... 호르 산에 올라가 거기서 죽었으니:

 

{모세의 범죄}

 

반석: 예수그리스 예표 (고전10:4)

 

-초림: 갈보리 십자가 사건으로 예수님은 한번 치심을 당하신다. 그래서 출17:6에서는 반석을 치라고 명령하신다.

 

-재림 때는 더 이상 치심을 당하지 않으시고(8절) 원수를 오히려 치실 것이다. 밑20:8,10절에서는 잉 반석에서 물을 내라고 하셨다. 모세는 예표를 어겼다. 가나안땅에 들어가는 것은 재림 예표이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이라는 안식에 들어가듯이 예수그리스도께서도 이스라엘을 천년왕국으로 데리고 들어가실 것이다. 모세가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징계는 예표에 따른 것이지 단순히 분노에 의한 것이 아니다.

 

-자신의 영광을 빼앗기지 않으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지 못하게 되자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자기 영광을 취하셨으며, 모세를 지도자의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셨다.

 

 

21장      놋 뱀

백성들이 또 다시 원망하여 불뱀으로 징계를 받게 된다. 그러나 놋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그것을 보는 자마다 살게 되었다. 이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바라보는 자만이 구원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어서 백성들은 계속 진행하여 모압까지 이르렀다. 아모리왕 시혼과 이스라엘 백성의 진행을 방해나 그들을 다 쳐서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고 그 땅을 점령하였다.

 

                 아랏을 물리치고 그곳을 호르마라 함.
     백성의 원망               식물+물이 없다.
징계 불 뱀 치료          놋 뱀
       (요3:14)
             아모리 왕 시혼, 바산 왕 옥과 싸움          승 리

 

놋 뱀 통해 구원역사를 이루신 하나님의 주권

 

1) 놋 뱀을 장대위에 높이 매단 사실:

일차적으로 모든 악의 세력에 대한 공개적인 처형. 구속사 적으로는 사단의 권세가 처형된 승리의 자리에 우뚝 솟아 계신 그리스도의 승리의 모습을 만백성에게 나타낸 사실 상징(요3:14, 골2:14-15)

 

인자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실 것과 인자를 믿는 자는 누구나 영생을 얻게 된다.(민21:9, 요3:14-15)

 

2) 놋 뱀을 쳐다보아야 산 사실:

여인의 후손(창3:15) - 뱀의 머리를 쳐부술 자

인자되신 그리스도를 전적으로 의뢰해야만 모든 뱀의 독성(사단)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다는 진리 상징.

 

3) 놋 뱀을 만든 사실:

놋 뱀의 실제 모양은 불 뱀이로되 독이 없다. 이것은 실제 사람의 형상이시되(빌2:7) 전혀 죄가 없으신 예수그리스도 상징하며 놋 뱀이 불로 상징되는 심판과 그 심판의 고통을 이겨내신 예수그리스도의 인내를 상징

 

* 이 놋 뱀은 히스기야 왕 때까지 보존되었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의 숭배의 신이기도 함(왕하18:4) 히스기양 왕은 종교개혁 때 이 놋 뱀을 부셔버리고 느후스단(놋조각)이라고 함

 

 

22-24장          발람과 발락

십볼의 아들 발락 모 압 왕
브올의 아들 발람 복 술 가
여호와의 사자가 칼을 빼어 포도원 좁은 길에 섬 -나귀가 말함 -발람의 회개

 

 

첫째 단 바알산당 수송아지7, 수양 7
첫째 예언 하나님이 저주치 아니한 자를 내 어찌 저주하며...(8), (10)
둘째 단 소빔 들 (비스가 꼭대기) 7단을 쌓음
둘째 예언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니 식언치 아니하시고 ....(19)
셋째 단 브올 산 7단을 쌓음
셋째 예언 야곱이여 네 장막이, 이스라엘이여 네 거처가 어찌...(24:5)
넷째 예언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24:17)


발람 노래
(메시야예언)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모 압을 이편에서 저편까지 파하고 또 소동하는 자들을..((24:15)

 

1) 발람은 거짓 선지자

불의의 삯을 사랑한 자(벧후2:15, 유1:11)

발람의 교리: 우상숭배와 음행(계2:14)

 

2)발람이 저주대신 축복함(민22-14장)

①저주를 허락받으려는 노력들

-모압의 고관들 앞에서 (22:8-11, 22:18-19)

-바알의 산당에서 (22:41, 23:1)

-비스가의 정상에서 (23:14)

-브올의 정상에서 (23:28-29)

 

어떤 나라와 종교의 힘도 택한 백성들을 저주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주변 국가들이 이스라엘 민족들을 방해할 때에 그들을 진멸시키심으로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들의 길을 막지 못하게 하셨다. 이로써 하나님께서는 열방의 어떤 나라보다 강하시며, 그들을 주관하시는 분이심으로 보여 주셨다. 그리고 모압왕 발락이 거짓 선지자인 발람을 불러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저주하려고 한 계획을 이루지 못하게 하심으로써, 오히려 그 저주를 축복으로 바꾸어 주셨다. 이 사건은 어떠한 종교적인 세력도 하나님께서 축복하신 백성들을 저주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신 것이었다. 그러나 사단은 발람과 같이 차선책으로 우리를 죄에 빠지게 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하려는 유인 작전을 쓰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사단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②하나님께서 축복하게 하신 말씀들

-이스라엘이 번성함(23:7-10)

-이스라엘에게 힘을 주심(23:18-24)

-이스라엘 유업의 아름다움(24:3-9)

-메시야에 대한 예언(24:15-19):

 

{별과 홀의 예언}

하나님께서는 거짓 선지자 발람을 통하여, 장차 이스라엘에 한 왕이 태어나 모압을 비롯한 이스라엘의 주변 국가들을 정복하게 될 것을 예언하게 하셨다. 발람은 그 때가 가까운 때가 아니라 먼 훗날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하였다. (민24:15-19)

 

이와 같이 평화와 공의로 이 세상을 다스리실 메시야에 대한 예언은 이 작은 불씨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별과 홀은 통치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우리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이다. 마태에 의하면 이 예언은 동방 박사가 본 바로 그 별을 통하여 성취되었다.

 

야곱의 별: 왕의 초림과 재림(민24:17, 마2:2, 계22:16, 벧후1:19)

 

 

25장           간음사건 (미디안, 모압)

 

모압 지방의 싯딤에 거한 이스라엘은 모압 여인들에게 초대되어 바알브올(브올지방의 바알)의 이교제사에 참석하고 이방여인과 음행하기를 시작했다. 이에 하나님은 염병으로 이스라엘을 징계하여 24,000명이 죽었다. 그러나 아론의 손자 비느하스가 간음하는 남녀를 죽이자 염병은 멈추고 하나님의 평화의 조약이 선포된다. 또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미디안인들을 치도록 하셨다.

 

모압 여자와 음행 (바알 브올에게 속함) -죽임
시므리와 고스비 음행                        비느하스가 죽임
염병이 그침 (죽은 자)                             24,000명
           평화의언약                          비느하스에게 줌
-그와 그 후손에게 영원한 제사장 직분의 언약

 

바알브올에서의 범죄

①저주의 계획이 실패하자 내놓은 새로운 계략(31:16)_ 범죄케 하여 심판 받게 함.

②우상숭배와 음행의 죄(1-2절) - 성별의 명령을 어김(레18:3, 20:23, 민33:52)

③새로운 세대가 범한 범죄 -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주심

 

{성경에서 숫자의 차이}

민25:9        "그 염병으로 죽은 자가 이만사천명이었더라"

고전10:8    "...하루에 이만삼천명이 죽었나니..."

 

숫자의 차이가 나는 이유:

민수기에서는 전체 죽은 사람의 숫자가 이만사천명이고 고전에서는 하루에 이만 삼천명이 죽은 숫자이다. 그래서 총 죽은 숫자가 이만사천명이 되는 것이다.

 

 

26장    두 번 째 인구조사-1장 참조

 

27장     딸의 기업 상속권

 

가나안 영토 분할에 있어서 분배 원칙으로 인해 생겨난 상속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그 당시 여자들에게는 상속권이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가정에 남성 상속자가 없을 경우 여자도 상속받을 수 있도록 하셨다. 또한 모세의 후계자로 여호수아를 지명하였다.

 

므낫세가족 슬로브핫의 딸들 상속권 주장
이 름 말라, 노아, 호글라, 밀가, 디르사
죽음 앞둔 모세의 후계자 지명 - 여호수아
아바림산 (비스가산) 가나안땅 보여줌

 

 

 

28장-29장 상번제 안식일 월삭 나팔 절 속죄일 초막절 제물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킬 제사 규례를 여러 절기와 더불어 하나의 통일되고 조직적인 법전으로 완성, 정리해 주셨다.

 





   절기(때) 제물
번 제 물 속 죄 제 물
수 송 아 지 수 양 어 린 양 숫 염 소
매 일

2
안 식 일
2

월 삭 2 1 7 1
무 교 절 2 1 7 1
칠 칠 절 2 1 7 1
나 팔 절 1 1 7 1
속 죄 일 1 1 7 1










첫 째 날 13 2 14 1
둘 째 날 12 2 14 1
세 째 날 11 2 14 1
네 째 날 10 2 14 1
다섯째날 9 2 14 1
여섯째날 8 2 14 1
일곱째날 7 2 14 1
여덟째날 1 1 7 1

 

* 제사장들에 의해 안식일이 깨어짐(=민28:9와 비교)

* 초막절 제사 드리는 수가 줄어드는 것은 성도들이 날이 갈수록 성화되어 가고 있다는 증거이다. 장막생활하고 있는 동안에 믿음이 시간이 갈수록 성장한다.

 

서원제, 낙헌제: 자유롭게 드림

소제, 전제,  번제,  화목제: 절기마다 드림

 

 

30장           여자 서원 장

처녀의 서원 아비의 허락 없으면 무효
아내의 서원 남편 허락 없으면 무효
과부 / 이혼녀 전 남편 허락 없으면 무효

 

1-2절: 남자의 서원

3-16절: 여자의 서원

 

서원을 한 사람은 누구든지 그것을 이행해야만 하는 일반적인 규율에 대한 예외가 있었다. 집에 사는 결혼하지 않은 딸의 서원은 그 아버지에 의해 결혼한 여자의 서원은 그 남편에 의해 취소가 될 수 있으나 서원할 당시에 그 서원을 아버지나 남편이 반대할 때만 해당된다.(6-8절) 여자가 이것을 이행하지 않으면 남자가 그것을 이행해야만 했다. 이 율법은 과부나 이혼녀에게도 해당되었다.

 

 

31장               미디안의 정복

매지파 1천인씩 선정 12,000명 전쟁나감
비느하스 성소의기구와 신호나팔을 들러서 싸움에 같이 보냄
5왕 죽임 에위, 레겜, 수르, 후르, 레바
(브올의 아들 발람도 칼로 죽임)
전리품 공동 분배(절반-군인, 절반-회중)에게
군 인 전리품의 1/500을 여호와께 드림
회 중 전리품의 1/50을 레위인에게 줌

 

이스라엘 백성들이 발람의 꾀로 인하여 자신들을 타락시켰던 미디안 인들을 무찌르고 그 승리의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장면이 기록되어있다. 이스라엘이 수행했던 이 전쟁은 단순한 보복전이나 탈취전이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이루어진 거룩한 전쟁이었다.

 

1-12절: 하나님의 명령

미디안에 대한 보복이 모세의 최후의 공적 지휘아래 이루어졌다. 이것은 전에 민25:16-18에서 명령되었으나 아직까지 지연되어 있었다. 거룩한 전쟁이 비느하스에 의해 지휘되었다.

 

13-54절: 성결케 하고 전리품을 모으고 헌물을 바치다.

하나님께서 완전한 승리를 주셨다. 이스라엘은 배교자를 근절시킴으로써 풍요해졌다. 그리하여 죄에 대한 유혹을 이긴 정복의 전리품들을 하나님께 감사히 바쳤다.

 

 

32장            요단동편 땅 분배

     요단동편 갓 자손, 므낫세 반 지파, 르우벤 자손

 

요단강 동편 지역을 정복함으로써 가나안 입국의 발판을 마련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하나님의 거룩하신 계획을 망각하고 정복된 땅에서만 거주하기를 원하는 자들이 생겨났다. 르우벤과 갓 지파 사람들이 더 이상의 정복 전쟁에 참여하지 않고 현실에 만족하려 했던 것이다. 이에 모세는 다른 형제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개인주의적인 사고를 떨쳐버리고 하나님의 거룩한 역사에 동참할 것을 종용함으로써 그들로부터 가나안 정복 전쟁에 계속 참여할 것을 약속받았다. 그리고 모세는 요단 동편 땅을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각각 분배하였다.

 

 

33장                광야 여정 요약

정월십오일 라암셋에서 발행
아론의죽음 123세/ 애굽땅에서 나온지 40년 5월 5일에 호르 산에서 죽음

 



*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41번)


라암셋 발행-숙곳-에담-믹돌-아히롯-마라-엘림-홍해가-신 광야-돕가-알루스-르비딤-시내 광야-기브롯핫다아와-하세롯-릿마-림몬베레스-립나-릿사-그헬라다-세벨산-하라다-막헬롯-다핫-데라-밋가-하스모나-모세롯-브네야아간-홀하깃갓-욧바다-아브로나-에시온게벨-신 광야(가데스)-호르산-살모나-부논-오봇-모압변경 이예아바림-디본갓-알몬디블라다임-느보앞 아바림산-요단가 모압평지(여호와께서 말씀하심)

 

출애굽 여정은 홍해를 건너 광야생활을 거쳐 안식의 땅으로 들어가기까지의 전 과정을 출애굽 여정이라고 한다. 이는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데리고 나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는 것이 출애굽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18-36절 릿마에서 가데스 까지 38년간 광야 방황

37-39절 가데스에서 모압 까지 40년째 해

 

1. 라암셋 발행

고센 땅은 나일강 하구 삼각주 동편에 위치하였으며 야곱과 그의 아들들이 애굽에 이주해 왔을 때부터 거주했던 장소였다.(창46:28) 이스라엘 인들은 출애굽 전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고 있었는데 이 성읍들은 고센 지역에 있었다.

 

2. 라암셋-숙곳-에담-홍해

하나님의 최종적인 심판으로 애굽의 첫 태생이 죽었을 때 이스라엘은 라암셋을 빠져나왔고 숙곳으로 갔다. 이곳에서 40년 광야여정을 시작한다.(출13:18) 곧이어 에담으로 갔고 비하히롯 앞 바닷가에서 진을 친다. 그리고 이곳에서 홍해를 건넌다.

 

3. 홍해-마라 -엘림

홍해를 건넌 후 그들은 곧장 방향을 남쪽으로 틀어 시내 산을 향해 광야로 들어간다. 하나님께서 처음부터 의도하셨던 대로 그들도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였다. 여기서 하나님을 섬길 모든 것과 앞으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해야 할 모든 것들에 관한 규례들을 받는다. 그들은 먼저 마라에 도착했고(출15:23) 남하하여 엘림으로 간다.(출15:27) 마라에서는 쓴물을 달게 하시는 치유의 표적을 행해 주셨고 엘림에서는 열두 샘과 칠십 개의 종려나무로 휴식을 취한다.

 

4. 엘림-신 광야-르비딤

엘림을 떠나 남하하여 신광야에 이르렀는데 이스라엘은 애굽의 고기를 그리워하다 불평했고 하나님께서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려주셨다. 다음에 르비딤(출17:1)으로 내려갔는데 이스라엘의 마실 물이 없어 불평했고 하나님께서는 반석을 쳐서 물을 내 주셨다. 이곳에서 이스라엘의 첫 전쟁이 아말렉과 벌어지나 승리를 거둔다.

 

5. 르비딤-시내 산

애굽에서 나온 지 셋째 달에 시내 산에 도착한다(출19:1) 시내 산에서 십계명과 여러 가지 규례를 포함한 율법을 받게 된다

 

6. 시내 산-하세롯-바란 광야

시내 산에서 약 1년 정도 머무른 후 북진하여 약속의 땅으로 간다. 바란 광야를 통과해야 갈수 있는데 시내반도 북동쪽에 위치한 광야로 에돔곁에 잇다. 이들은 기브롯핫다아를 통과하고 하세롯(민11:35)에 이른다. 이곳에서 애굽의 고기를 그리워하다 탐욕으로 징계를 받았고 하세롯에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다 징계를 받는다.(민12장)

 

7. 바란 광야- 가데스 바네아

바란 광야 북쪽 가데스 바네아에 이른다.(민13:26) 여기서 가나안 땅을 정탐시키고 곧바로 그 땅으로 들여보내려 하셨다. 이스라엘을 광야로 인도하신 목적은 시내 산에서 모두 이루셨다. 짧은 광야기간이었지만 그곳에서 성별과 전쟁을 경험하고 율법도 받았다. 이제는 약속의 땅으로 가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10명의 정탐꾼들 소리에 불평을 하였고 하나님의 역사를 믿지 못해 그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38년 이상을 방황하게 된다(신2:14) 그들에게는 광야 생활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만 그들은 필요이상으로 광야를 방황한 것이다.

 

8. 긴 방황( 가데스바네아-에시온게벨-세일 산)

긴 방황은 가데스에서 홍해 길까지(신2:1, 홍해의 오른쪽 북단 에시온게벨 오늘날 아카바 만)의 구간에 있었고 그 가운데에 세일 산 주변을 돌다가 모든 방황의 날 끝에 다시 진군을 하나님께서 명령하셨다.(신2:3) 고라반역(민16장) 미리암의 죽음(민20장)등이 모두 이때 일어난 일이다. 광야 생활 중 모세도 물을 백성들이 달라고 할 때 하나님의 명령대로 바위를 향하여 말을 하지 않고 지팡이로 쳐서 물을 내어 범죄 하게 되어 결국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했다.

 

9. 약속의 땅을 차지

가데스에서 호르 산으로 내려와 아론이 죽고(민20:28-29) 에돔의 지경을 옆으로 끼고 돌아(민21:4) 모압 지경을 지나(민21:11) 아르논 강에 이른다(민21:13) 거기서 이스라엘은 북진해 헤스본에서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민21장)을 무너뜨린다. 모압 왕 발락이 거짓선지자 발람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저주하도록 시도하나 하나님께서 보호하셨다.(민22-24장) 그 후 모세는 모압 지경에 속한 느보 산에서 죽고 그 후부터는 여호수아의 인도로 요단을 건너 전쟁을 통해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된다.

 

 

34장          가나안 땅의 사방경계

      땅을 기업으로 나눌 자     여호수아       엘르아살

 

여호와께서는 가나안 땅의 경계를 말씀하셨고 땅 분배에 조력할 각 지파 족장 10명을 선임

1-12절: 이 땅의 경계선이 그려졌다.

13-29절: 배분할 사람들의 이름이 기록되었다.

 

 

35장              레위인의 성읍( 도피성)=수20장 참조

      레위인 성읍    도피성6개    그 외 42개     합 48성읍
      고 살 자   도피성에 가지 못함.
    도피성에 갈수 있는 자     우연히 죽인 자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 돌아갈 수 있음

 

1-8절: 레위 인들의 성읍

9-34절: 도피성

 

성막 봉사를 위해 부름 받은 레위 인들의 거주지에 관한 규례가 제시되었다. 이 땅은 각 지파에서 제공하였는데 48개의 성읍이 주어졌다. 이중에 6개의 성읍을 부지중에 살인한 자들의 도피성이 되게 하였다.

 

도피성의 의미

지명 그리스도 안에서의 의미 비고
게데스 의(거룩) 우리의 죄를 용서 받음 요단서편(가나안)
세겜 어깨 우리의 짐을 져주심
헤브론 교제 하나님과의 교제가 가능함
베셀 산성 가장 안전함 요단 동편
라못 존귀 하늘 보좌에 그리스도와 함께 않음
골란 기쁨 완전한 행복을 얻을 수 있음

 

 

 

36장            여자의 유산 상속법

슬로브핫의 딸들 조상지파의 가족에게만 시집감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명령과 규례니라

 

그 당시 아들 중심의 상속 제도였던 것을 아들이 없는 가정을 배려해서 여자의 재산 상속법에 대해 말씀하셨다.

 

1-4절: 여성에 의해서 받은 지파의 유산이 지파 안에 보존되기를 요청하였다.

5-12절: 모세는 그 요청을 찬성했다.

13절: 모세에 의해 선포된 모든 규칙이나 수정안을 언급하고 있다.

 

 

 

 

민수기 】 교회라는 공동체를 통하여 광야 훈련

1. 민수기 1장 2절- 3절 : 인구조사- 전투하기 위하여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가족과 종족을 따라 명수대로

계수할지니 / 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은 그

군대대로 계수 하되

 

2. 두 번의 인구조사 : 민1장(출애굽 1세대) 민26장(출애굽 2세대)

민수기의 이름 : 백성을 계수함 - 목적은 전투 - 장소는 가나안

어디서 전투: 가나안 땅에 깃발(하나님의 깃발) 여호와 닛시(출17:15)

일곱 족속과 싸움(하나님의 나라)

 

3. 민수기 2장 2절 : 성막이 중앙 중심에 있음(하나님의 왕권, 보좌)

이스라엘 자손은 진을 치되 회막을 향하여 사방으로 치라

 

4. 광야 생활의 의미 : 신약에서 해석(광야 교회)

사도행정 7장 38절 : 교회 공동체 생활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교회에 있었고 생명의 도를 받

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광야의 생활-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것을 알게 하심.

창세기-구원의 약속

출애굽기-구원의 성취, 율법(구원받은 자의 삶), 성막(임마누엘)

레위기- 하나님과의 동행(제사, 제사장, 거룩한 삶)

민수기-약속의 땅에 들어가기까지의 성도의 연단.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 생활의 연단을 통하여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며 사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 의식주도 없이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광야에서 산다는 것은 하나님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었으며 언제 들짐승과 마적들의 약탈을 당할지 모르는 그들은 하나님의 보호가 없이는 살수가 없었다. 또한 그들은 광야의 기후와 환경에 익숙하지 않았으므로 하나님의 불과 구름 기둥의 보호가 없이는 살 수가 없었다. 이와 같이 이러한 힘든 광야 생활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든 면에서 하나님만을 전적으로 의지하게 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하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우리의 앞에 주어지는 고통과 궁핍함에 대하여 불평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것들을 통하여 우리들을 연단 시켜 주시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의 연단을 통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해야 함을 알 수 있다.

 

5. 민수기는 성장과 훈련의 책(믿음의 훈련, 영적 훈련) - 40년

위를 바라보는 훈련 : 먹고(만나) 마시는(물) 모든 것 하늘에서 내림(하나님만

바라봄)

 

하나님께서는 택한 백성들과 함께 초자연적으로 함께 해 주시며, 불기둥과 구름 기둥을(성령) 통하여 자기의 백성들을 돌보아 주시고, 자기 백성들의 죄악에 대하여 오래 참아 주셨다. 성도의 싸움은 하나님께 달려 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대적과 싸울 때에는 기도로 하나님만 바라보아야 한다. 이러한 기도는 우리를 대적에게 승리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영적인 승리를 위해서는 영적 지도자가 피곤하지 않도록 협조해 줄 아론과 훌과 같은 사람들이 필요하다.

 

성장(민1:3) :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아감

체질개선 : 40년 반복 훈련(오직 순종) 광야의 3대 죄(우상숭배, 원망, 음란)

애굽 체질(세상)을 가나안 체질(영적)로 바꾸어야 함

노예 근성(죄)을 가나안 성품(믿음)으로 바꾸어야 함

 

체질(습관)이 바뀌지 않으면 되돌아가는 신앙(안식의 땅에서 애굽의 삶에 빠짐)

 

6. 민수기는 가나안을 향하여 진행하는 책(천성을 향하여 가는 순례자의 삶)

개인별 출발이 아님(민33:1) - 모세의 인도로 대오를 갖추고 진행

자기 생각대로 진행하지 않음(민33:2) - 하나님의 명령대로 노정을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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