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복음서!!!

요한복음 개요

하나님아들 2023. 12. 7. 23:11

 

요한복음 개요
 
※ 요한복음의 주제: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 요한복음의 주제절 :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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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l8        서론
나. 1:19-2:12    서론적 사건
다. 2:13-12:50   예수님의 공생애
라. 13:1-20:31   예수님의 자기 백성에게의 사역
마. 21:1-2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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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서론(1:1-18)
나. 서론적 사건(1:19-2:12)
1 . 예수 요한의 증거(1:19-34)
        1:19-28 첫째날
        1:29-34 둘째날
2. 제자들을 부르심(1:35-51)
        1:35-42 셋째날
        1:43-51 넷째날
3. 가나의 혼인사건 (2:1-11) - 일곱번째 날
        2:1-11 가나의 혼인 잔치
        2:12  가버나움으로
 
다. 예수님의 공생애(2:13-l2:50)
가) 예루살렘에서 사마리아로(2:13-4:54)
1. 성전을 정결케 하신 메시야(2:13-25)
2. 메시야의 질서의 본질(3:1-36)
        3:1-21 예수님과 니고데모
        3:22-30 예수님과 세례요한
        3:31-36 전도자의 증거
3. 메시야의 질서의 예배(4:l-42)
        4:1-4 사마리아를 통과 하심
        4:5-26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
                1)4.5-15 생수
                2)4:l6-26 참 예배
        4:27-38 예수님과 제자들
        4:39-42 결과
4. 메시야적 믿음과 삶(4:43-54)
 
나) 예루살렘에서의 명절; 예수님과 안식일(5:1-47)
1. 병 고침 자체는 하나님의 선물(5:1-15)
2. 예수님의 변호(5:16-47)
        5;16-18 예수님의 권위
        5:19-30 예수님은 생명을 주는 분이시며 심판자
                1) 5:19-27 현재
                2) 5:28-30 미래
        5:31-40 예수님의 증거들
        5:41-47 불신의 뿌리
 
다) 갈릴리 해변 주위에서(6:1-7.11)
1 오천명을 먹이심(6:l-l5)
2. 물위를 걸으심(6:16-21)
3 생명의 떡 (6:22-7:1)
 
라)예루살렘 안에서와 주위에서 (7:2-12:50)
1. 초막절을 전후해서(7:2-9:41)
        7:2-13 절기를 지키러
        7:14-39 예수의 가르치심
                1) 7:14-24 예수님의 권위
                2) 7:25-36 예수님과 성부
                3) 7:37-39 생명을 주시는 성령
        7:40-52 예수의 반응
        8:1-11 간음 현장에서 잡힌 여인
        8:12-59 예수와 바리새인들
                1) 8:12-20 세상의 빛이신 예수님
                2) 8:21-30 예수님은 위에서 오신 분
                3) 8:31-59 예수님과 아브라함
        9:1-41 계속되는 논쟁
                1) 9:1-7 눈먼 자를 고치심
                2) 9:8-34 해명
                3) 9:35-41 영적으로 눈뜬 자와 눈먼 자
 
2, 수전절을 전후해서(10:1-42)
        10:1-18 양에 대한 비유와 해석
        10:19-21 유대인들을 분당
        10:22-39 예수님과 유대인들
                1) 10:22-32 예수님은 메시야인가?
                2) 10:33-39 예수님은 하나님이신가?
        10:40-42 예수님의 물러가심
 
3. 유윌절을 전후해서 (11:1-12:50)
        11:1-44 나사로를 죽음에서 살리심
        11:45-57 죽음을 저주하신 예수님
        12:1-36 예수님의 죽음을 예비함
                1)12:1-8 베다니에서 기름부음
                2)12:9-19 승리의 입성
                3)12:20-36 때가 옴
        12:37-50 예수님 공생애의 결론
 
라. 예수님의 그의 백성에 대한 사역(13:1-20:31)
가) 마지막 성찬(13:1-17:26)
l 세족식 (13:l-20)
        13:1-11 겸손하신 분과 연합
        13:12-20 그의 모범
2. 유다의 떠남(13:21-30J
3. 작별 강화(13:31-17:26)
        13:31-38 서론
        14:1-14 유일한 길 예수
        l4:15-24 보혜사
        14:25-31 예수의 떠나심
        15:1-17 참포도나무
        15:18-l6:15 성령의 사역과 세상의 핍박
        16:16-16:33 제자들에게의 마지막 당부
        17:1-26 예수님의 대제사장적 기도
                1) 17:1-5 아들의 영화
                2) 17:6-19 제자들을 위한 예비
                3) 17:20-2 미래의 신자를 위한 예비
나)고난(18:1-19:42)
l. 예수님의 체포(18:1-11)
2. 아나니아 앞에서(18:12-27)
3. 빌라도 앞에서(18:28-19:16전반절)
4. 십자가에 못박히심(19:16후-37)
5. 무덤에 묻히심(19:38-42)
 
다)부활 (20:1 -29)
l. 빈 무덤(20:1-10)
2. 나타나심(20:11-29)
        20:11-18 마리아에게
        20:19-23 열 제자에게
        20:24-29 열 한 제자에게
라)복음의 목적(20:30-31)
 
마. 결론
1)바다에서의 기적(21:1-14)
2)베드로의 회복(21:15-19)
3)사랑받는 제자(21:20-23)
4)권위를 주심(21: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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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요약
 
1장 서론/ 제자를 부르심
2겅 가나의 혼인잔치
3장 니고데모와의 만남
4장 사마리아 여인
5장 38년 된 병자
6장 5병2어 사건
7장 초막절 사건
8장 간음한 여인
9장 날 때부터 소경된 자
10장 양의 문
11장 나사로를 살리심
12장 마리아의 헌신
l3장 세족식
14장 유일한 길 예수
15장 참 포도나무
16장 성령의 사역과 세상의 핍박
l7장; 예수님의 기도.
l8장: 체포
19장 무덤에 묻히심
20장 부활하심
21장 새롭게 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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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1장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1-18); 세례 요한의 증거(19-28); 또 다른 증거(29-34); 제자들의 고백(35-51)- 베드로와 안드레(35-42); 빌립과 나다나엘(43-51)-
예수 그리스도는 말씀(1), 창조주(2-3), 생명(4), 빛(5)으로 오셨으나 사람들은 깨닫지 못하였다(1-5). 요한은 이 분을 증거하여 믿게 하려 왔으나(6-8) 빛 자체는 아니었다. 참빛(=예수)이 와서 비취었으나, 백성들은 영접치 않는다(9-11). 영접하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로 차별이 없다(12-13). 예수는 성육신하셔서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다(14). 바로 요한의 증거한 바요(15), 은혜위에 은혜로(16) 율법으로 온 것이 아니요 은혜와 진리인 독생자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이시다(17-18). 사람들이 요한의 신분에 대하여 묻자(19) 요한은 그리스도가 아니고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23)라고 말한다(20-23). 다시 이들이 세례를 베품에 대하여 묻자 "내 뒤에 오시는 이"(27)에 대해 증거한다(24-28). 다음날 요한은 예수에 대해 "하나님의 어린 양"(29)이시고 "하나님의 아들"(34) 임을 증거한다(30-34). 요한의 제자 베드로와 안드레는 "하나님의 어린양(36)""메시야"(41)이신 예수를 만난다(35-42). 빌립은 "선지자가 기록한 그 이"(45)인 예수를 만나고, 참이스라엘 사람(47)인 나다나엘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이스라엘의 임금"(49)으로 고백하자, 예수님은 자신을 통해 계시가 나타날 것을 설명하신다(50-51).
 
문제 1) 본 장에서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누구라 하는가?
 
2장 갈릴리 가나의 혼인 잔치(1-11);유월절 성전 청결(12-22); 의탁지 않으심(23-25)
예수님은 3일 되던 날에 가나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았다(1-2). 그 때 "포도주가 모자란다"고 하자 예수님은 자신의 때가 이르지 않음을 밝힌다(3-4). 어머니는 (아랑곳하지 않고) "주님이 명하는대로 하라"고 하인들에게 요구한다. 즉 돌 항아리 여섯개에 물을 채운 것이다. 물이 포도주로 변하자 사람들은 "좋은 포도주를 나중에 가져 온다"고 감탄한다(5-10). 이것은 갈릴리 가나의 첫 표적이다(11) 이어 예루살렘에 유월절에 올라 가셔서(12-13) 성전을 청결케 하신다(14-22). 유대인들이 이 일에 대한 표적을 묻자 대답하시되 예수님 자신이 성전이심을 밝혀 말한다(21). 예루살렘에서 많은 표적을 보고 사람들은 그를 믿으나 예수님은 자신을 의탁하지 않으신다(23-25).
 
3장 예수님과 니고데모(1-21);예수님과 세례 요한(22-30);전도자의 증거(31-36)
바리새인, 유대인 관원인 니고데모는 밤에 예수를 찾아와(1-2) "예수님의 표적을 보아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본다"고 말한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중생함(=위에서 남)으로 보고(3) 또한 물과 성령으로 나야 들어간다(5)고 하시나 니고데모는 중생을 "두번째 모태에서 들어가서 나오는 것"으로 잘못 이해한다(4). 영적인 중생의 특징은 바람이 부는 것 같이 잘 알 수 없다(6-8) 이런 영적인 일을 니고데모는(9) 선생으로 알지 못하고(10) 증거와 하늘의 것을 이해 못하나(11-12) 하늘에서 내려온 인자(=예수)가 들려야 하고 저를 믿는 자 마다 영생을 얻음으로 이루어진다(13-15). 하나님은 사랑으로 믿는 자의 영생을 허락하심은(16) 아들을 통한 구원(17)인데 믿지 않는 자는 이미 심판을 받음은(18)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이유이다(19-21). 요한의 제자는 예수님께로 많은 자가 감에 대해 요한에게 묻자(22-26) 대답하되 이 사실은 "하늘에서 주신 바"(27)이며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요 보내심을 받은 자"(28)이고 신랑의 친구로 기뻐하며(29) "그의 흥함과 나의 쇠함"을 고백한다(30). "그는 위로부터 오시는 이(31)로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고(32), 증거를 받는 이만 인쳐 주시고(33), 하나님의 말씀을 하시며 성령을 한량없이 허락 하신다"(34). 만물을 다 아버지로 위임받으셨다(35). 아들을 믿는 자만 영생을 소유한다(35).
 
4장 사마리아를 통과하심(1-4);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5-26);예수님과 제자들(27-38); 결과(39-42); 갈릴리 사역(43-54)-왕의 신하의 아들을 살리심(46-54)
예수님의 제자들은 세례 요한 보다 세례를 많이 준다(1-2). 그들은 유다를 떠나 갈릴리로 가기 위해 사마리아를 통과하신다(3-4). 야곱의 우물이 있는(5) 수가에서 제자들이 먹을 것을 사러 간(8) 제 육시에(6) 물 길러 온 여인에게 예수님은 생수를 달라고 하셔(7) 여인에게  자신을 "야곱보다 크시고(12) 영원히 목마르지 않은 샘물을 주시는 분"으로 소개한다(14). 여인은 사마리아인과 상종하는 이 분에 관심을 가지고(9) 마침내 "이 생수로 영원히 목마르지 않기를 간구한다"(15)(5-15). 이 해결을 위해 예수님은 죄에 대한 바른 인식을 주도록 여인에게 "네 남편을 불러 오라"(16)고 하신다 "남편이 없다"(17)고 그냥 지나쳐 가려는 여인에게 "전 다섯명의 남편과 현재의 사는 사람을 지적"하여 주님은 "선지자"이심을 고백하게 한다(19). 예배의 장소는 예루살렘(20)인가?는 질문에 "예배는 신령과 진정으로 하듯이"(24) 영적인 것은 장소에 제한되지 않음을 가르치신다(21-24). 여인은 "메시야(=그리스도)가 이것에 대해 알리실 것을" 말하자(25) 예수님 자신이 그 임을 보여주신다(26)(16-26). 제자들이 돌아오고 여인은 물동이를 버려두고 가서(27-28) "그리스도"(29)를 증거한다 사람들이 나오고(30) 제자들은 돌아와 먹을 것을 예수님께 청하나(31) "알지 못하는 (예수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과 그 일을 온전히 행하는 것"(34)임을 밝히고 또한 "희어져 추수하게 된"(35) 현재의 영혼 구원의 중요성을 설명하신다(27-38). 사마리아인들은 예수님을 믿고 더 유하기를 간구하여 "친히 듣고 세상이 구주이신 줄 앎"이라고 고백한다(39-42).
 
이틀 후 갈릴리에서 영접을 받는다(43-45) 가버나움에서 왕의 신하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었는데 신하가 낫기를 간구하자 "네 아들이 살았다"(50)고 하신 그 시부터 나아 예수를 그 가족이 다 믿는데 이것이 갈릴리 오신 후 두번째 표적이다(46-54).
 
문제 2) 예수님의 행하신 갈릴리의 두번째 표적은 무엇인가?(4장 43-54절)
 
5장 베데스다의 38년 된 병자를 고쳐주심(1-9)과 유대인의 핍박(10-18); 예수님의 하나님과 동등됨(19-30)-현재(19-27)/ 미래(28-30); 예수님의 참된 증거(31-39); 불신의 뿌리(40-47)
유대인의 명절에 예루살렘(1) 베데스다 못에서 병자들이 물이 동함에 낫기를 기다리는데(2-4) 그 중 "삼십 팔 년 된 병자"를 예수님은 보시고 낫고자 함을 물으시고 "일어나 걸어라" 하심으로 걷게 해주신다(5-9). 이 날은 안식일로 유대인은 이를 옳게 여기지 않고 이를 행하신 이는 바로 예수(15)임을 알아 핍박하게 되는데 이는 "안식일을 범하고 또 하나님을 동등으로 삼음"(18)때문이다(10-18). 또한 예수님은 "아버지의 행하심과 같이하셔"(19-20) 살리시고(21), 심판권도 가지시고(22), 공경을 받으시며(23), 믿는 자에게는 영생과 생명을 얻게 하시고(24), 죽은 자도 살리며(25), 생명도 주시고(26), 심판하는 권세를 현재에 가지고 계셔서(27),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로"(29) 또한 미래에도 심판하는 권세도 가지신다(28-29). 따라서 예수님의 심판은 다 의롭다(30). 예수님의 증거가 참인 것은 아버지께서 증거하심이요(36) 또한 성경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거함이기 때문이다(39)(31-39). 그러나 사람들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42) 서로 영광을 구하고(44) 모세와 그의 글도 믿지 않았다"(47)고 예수님은 지적하신다(40-47).
 
6장 오병이어(1-15); 물 위를 걸으심(16-21); 예수님을 찾았던 무리들(22-40); 유대인들은 수군거림(41-59); 제자들의 반응(60-71)
유월절이 가까운데 예수님은 산에 오르니 큰 무리가 따랐다(1-4). 빌립에게 "어떻게 이 사람들을 먹게 하겠느냐?"하니 "이백 데나리온의 떡도 부족하다"고 하나(5-7) 안드레는 한 아이의 오병이어를 예수님께 소개한다(8-9). 예수님은 오천명의 사람을 앉게 하셔 축사하시고 원대로 주시니 열 두 바구니나 남는다(10-13). 이 표적을 보고 사람들은 예수님을 향해"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14)라고 하시고 예수님은 떠나가신다(15).
 
저물매 제자들은 배 타고 가버나움으로 가는데 예수님은 바다 위로 걸어오신다(16-21). 이튿날 무리들은 예수님을 찾으러 다니다가 만나니 예수님은 그들을 향해 "나를 찾는 까닭은 표적을 봄이 아니고 떡을 먹고 배부름 때문이니 썩는 양식을 위해서가 아니라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해 일하라"(26-27) 하신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이 보내신 이를 믿는 것"(29)이며 예수님은 참떡으로 생명을 주신다(32-33)(22-40).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하늘에서 내려온 떡"(41)이라고 하심에 수군거리나 예수님은 "생명의 떡"(48)이심을 분명히 밝히시고 "조상들은 광야의 만나를 먹어도 죽었거니와 하늘에서 내려온 산 떡이신 예수를 믿는 자는 영생한다"(49-51)하신다(41-51).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나 예수님은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하며 나로 인하여 산다"고 하신다(52-59).
 
제자 중 여럿이 듣고 많은 제자가 물러가자 예수님은 베드로에게도 "너희도 가려느냐"(67)고 하니 "주여 영생의 말씀이 계시매 우리가 뉘 게로 가리이까"(68)라고 대답한다. 그리고 제자 중 한 사람은 마귀라고 경고 하신다(60-71).
 
7장 초막절에 갈릴리에 머무르심(1-9);사람들의 수군거림(10-13); 성전에서 가르치심과 반응(14-24); 하나님께 보내심을 받은 메시야(25-36); 성령의 약속과 사람들의 반응(37-44); 예수의 체포시도와 니고데모의 발언(45-53)
이 일로 유대인들은 예수를 죽이려 한다(1). 초막절에(2) 형제들이 세상에 자신을 나타내라고 하시나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다"(6)하시고 유대에 가기를 거절 하신다(1-9). 예수는 비밀히 하시고 사람들은 예수에 대해 수군거린다(10-13). 명절 중간에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유대인을 향해 "율법을 지키는 자가 없다"(19)고 하자 "귀신이 들렸다"(20)고 하나 "공의로 판단하라"고 하신다(14-24). 또 어떤 사람들은 메시야관을 잘못 가져 "메시야는 어디서 오는지 모른다"고 생각했다(27). 이에 예수님은 하나님께 났고 보내심을 받았다(29) 하시니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하속을 보내 잡으려고 한다(25-36). 명절 끝날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37)고 성령을 주실 것에 대해서 말씀하시니 사람들은 "선지자, 그리스도"라고 쟁론한다(37-44). 또한 하속들은 예수의 가르침에 감동하여(46) 예수를 체포하지 않고 돌아오고(45-49), 니고데모는 바리새인의 잘못된 판결에 대해 말하나 듣지 않는다(50-53).
 
8장 간음하다 현장에서 잡힌 여인(1-11); 세상에 빛 되신 예수의 참된 증거(12-20); 위에서 오신 예수님(21-30);유대인과 예수님의 공박-예수님과 아브라함(31-59)
감람산에서 다시 성전으로 예수님은 오셔(1-2) 백성을 가르치는 중 바리새인들이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힌 여인을 데리고와 율법은 "돌로 치라"고 하는데, 예수님은 어떻게 말씀하실지 묻자 땅에 쓰시고 일어나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7)고 하신다.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한사람씩 가고 여자와 혼자 남아서 정죄하는 자도 없자, 예수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고 하신다(1-11). 예수님은 세상의 빛으로, "나를 따르는 자는 생명의 빛을 얻는다"고(12) 하자, 바리새인의 공박에 주님의 증거가 참된 이유는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앎"(14)이며 "보내신 아버지도 나를 위하여 증거"(18)하시기 때문이다(12-20). 예수님은 자신이 가는 곳에는 유대인들이 가지 못한다고 하심은 "하늘에 속하였기 때문"(23)이며 "처음부터 말하여 온 자"(25)로서 "보내신 자와 함께 하시는 분"(30)이시다(21-30).
 
자신의 말을 믿은 유대인에게 "내 말에 거하면 참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31-32)고 하신다. 이들은 종이 된 적이 없다고 하시나 "죄를 범하는 자 마다 죄의 종"(33-34)이라 하시고 또한 "아브라함의 자손이면 자손답게 행사하라" 하신다(35-41). 그들은 하나님의 자손이라 하나 "하나님의 자손이며 나를 사랑하였으리라"(42)고 하시며 오히려 마귀에서 나와 진리를 믿지 아니한다(44-47)고 하신다. 이에 그들은 예수님께 대해 귀신이 들렸다고 하자 "내 말을 지키는 자는 죽음을 맛보지 아니한다"(51)고 하시자, 다시 유대인들은 "네가 아브라함과 선지자보다 더 크냐?"(53) 하는 질문에 예수님은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 하고 내가 아브라함 이전에 있었다"(56,58)고 말씀하신다(48-59).
 
9장 눈먼 자를 고치심(1-7); 걸인들의 놀람(8-12); 바리새인에게로 데리고 감(13-17), 부모들의 증거(18-23); 소경의 대답(24-34); 소경에게 인자이심을 보이심(35-41)
길 가시며, 날 때부터 소경된 자의 원인에 대해 묻는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3)함이라 하시고, 침을 뱉아 진흙으로 이겨 그의 눈에 발라 실로암에서 씻으라 하여 보게 하신다(1-7). 걸인들이 이 사람을 만나 묻자 예수님이 하신 일을 설명해 준다(8-12). 바리새인들에게 그를 데리고 가니 안식일날 이 일을 행함에 "안식일을 지키지 않음"(16)에 대해 쟁론이 있고 소경이었던 자는 예수에 대해 "선지자이다"(17)라고 고백한다(13-17). 이에 부모들을 불러 물으나 출교를 두려워해 다시 아들에게 물으라고 한다(18-23). 이에 두번째 소경이던 자에게 묻자 "내가 아는 것은 소경으로 있다가 지금 보는 것이다"(25)라고 하며 계속 묻자 "당신들도 그 제자가 되려 하나이까?"라고 한다. 또 "창세 이후 소경의 눈을 뜨게 한 것은 하나님께로 오지 아니 하고는 할 수 없다"(32-34)는 소경의 대답에 바리새인들은 "모세의 제자"(28)이며 "우리를 가르치느냐고 " 소경이던 자를 책망하며 쫓아낸다(24-34). 쫓김 받은 소경을 예수님은 다시 만나 "인자가 바로 예수님 자신"임을 나타내시고 자신이 세상에 오심은 "보지 못하는 자들은 보게 하고 보는 자들은 소경이 되게 함"(39)이라 하신다“(35-41).
 
10장    선한 목자의 비유(1-18); 유대인의 분쟁(19-21); 그리스도인가?(22-31); 하나님이신가?(32-39); 요단강 저편에서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음(40-42)
수전절 전후에(22) 에수님은 자신은 양의 문(1), 양의 목자(2), 문지기(3)로서 양들은 그의 음성을 듣고(3), 따르며(4), 타인의 음성으로는 오히려 도망한다(5-6). 양의 문이신 예수로만 구원을 얻으나(7,9) 예수님 보다 먼저 온 자는 절도, 강도(8)이며. 도적은 와서 멸망과 살인하려 하나. 예수님은 생명과 풍성한 삶을 주시러 오셨다(10). 또한 예수님은 선한 목자(11)로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나"(11, 15) 삯군은 이리가 오면 달아난다(12-13). 선한 목자와 양은 서로 알고(14). 목숨을 버리며(15). 다른 양의 한 목자가 되고(16) 목숨을 버리니 아버지와 사랑하는 관계로 권세도 받았다(1-18).
 
유대인들은 "예수님은 누구신가?"에 대해 다시 분쟁한다(19-21). 솔로몬 행각에서(23) 유대인 들이 예수님을 에워싸고 그리스도인가? 묻는다(24) "너희는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않고 따르지 않는다"(25-27). "내가 주는 영생은 빼앗지 못하며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다"(28-30) 라는 말씀에 돌로 치려하니(31)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자도 신이라 하거든 세상에 보내신 자가 하나님의 아들임에 참람하다 하는가?" 되물으신다(32-39). 또한 요단강 저 편에 계시니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는다(40-42).
 
11장 나사로를 살리심(1-44); 유대인의 반응들(45-46); 공회(47-53); 유월절이 가까워 옴에 에브라임에 거하시는 예수(54-57)
베다니에서 향유로 주님께 붓고 발로 씻기던 자의 마리아 오라비 나사로가 병들자(1-3) 예수님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4)이라 하시고 유대로 가시고자 한다(5-7).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돌로 치려 한다고 막으나 예수님은 낮에 다니면 실족치 않는다(9-10)고 하시고 나사로를 깨우러 가시어 제자들을 "믿게 하려 하신다"(15)(11-15). 도마는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16)라고 함으로 (강직한) 성격을 나타낸다. 나사로가 죽은지 나흘 후 도착하니(17-18) 많은 사람들이 위문하러 와 있고(19-20) 마르다는 "주님이 계셨더면 나사로가 죽지 아니하였으나 이제라도 주실 줄 안다"(21-22)고 고백하자 예수님은 "네 오라비가 다시 산다"(23)하신다. 마르다는 마지막 날 사는 것을 믿으나(24) 예수님은 "부활과 생명으로 죽어서도 살고 살아서는 영원히 죽지 아니함을 믿느냐?(25-26)고 하셔 마르다의 신앙을 고백 받는다(27). 마리아를 불러와(28-29) 예수는 무덤에 가 "심령으로 통분히 여기시고 민망히 여기사 눈물로 흘리신다"(30-35). 돌을 옮겨 놓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43) 하시니 죽은 자가 나오고 수건을 풀어 다니게 하신다(36-44).
 
유대인은 이 사실로 많이 믿으나 어떤자는 바리새인에게 이 일을 다 고한다(45-46).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공회를 열어 사람들이 저를 따르면 로마가 와서 민족을 멸망한다고 생각하고,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해 죽어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유익하다"(50)고 결론 내려,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 한다(47-53). 유월절이 가까우니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에 올라가나 예수님은 에브라임에 거하신다(54-57)
 
12장 베다니에서 기름 부음(1-8); 승리의 입성(9-19); 예수님의 때가 옴(20-36); 예수님의 공생애의 결론(37-50)
유월절 엿새 전에 마리아가 향유 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 예수의 발에 붓고 머리로 씻는다(1-3). 가룟유다는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지 않는가? 하나(4-6) 예수님은 "나의 장사를 위하고(7) 가난한 자는 나와 함께 있으나 나는 항상 함께 있지 않다"(8) 하신다. 많은 무리가 몰려오고 대제사장들은 모의한다(9-11). 명절에 예루살렘으로 예수님이(12) 입성하자, 무리는 종려나무 가지로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13)라고 한다. 또한 나귀를 타고 오심으로 말씀을 성취시키고(14-16), 많은 무리도 증거하나(17-18) 바리새인들은 불평한다(19).
 
예배하러 온 헬라인들은 빌립에게 가 예수님을 뵙고자 하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24)하시고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26)하신다(20-26).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해 달라고 기도하시자 하늘에서 응답하심으로 제자들을 위하시고(27-30) 심판과 죽음에 대하여 말씀하시고 빛을 믿어 빛의 자녀가 되라고 하신다(31-36). 이 말씀을 하시고 숨으신다. 사람들이 표적을 보나 믿지 않음은 예언의 성취이며(사 6:9-10) 주의 영광을 위함이다(41). 또한 관원 중 에서도 믿지만 말하지 못함은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함 이었다"(43)(37-43). 예수님은 외쳐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44-45)이며, 믿는 자는 어두움에 거하지 않으며(46), 세상의 구원을 위해 오셨으며(47), 말씀을 믿지 않는 자는 심판(48)받으나, 예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주신 것으로 영생이다(49-50)고 말씀하신다.
 
문제 3) 초막절 전후에 일어난 사건의 예를 들어 보자?(힌트 7:2-9:41)
 
문제 4) 수전절을 전후해서 예수님이 하신 비유는 무엇인가?(힌트 10장)
 
문제 5) 유월절을 전후해서 예수님이 행하신 기적과 죽음을 위해 준비한 사건은 무엇인가?(힌트 11,12장)
 
13장 세족식(1-11)과 예수님의 설명(12-20); 유다의 떠남(21-30); 작별강화(13:31-17:26)-1.서론(1.영광의 때/31-33/ 2. 새 계명/34-35/ 3. 부인 예언/36-38/)
유월절 전 가룟 유다에게 예수를 팔려는 마음이 넣어지고(2) 예수님은 모든 것을 위임하신 아버지께로 돌아갈 때가 되니(1, 3) 자리에서 일어나 수건을 가져다가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려 한다(4-5). 이에 베드로는 발을 씻기기를 간곡히 거절하나(6) 예수님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상관이 없다"하신다(7-8). 베드로는 "손과 머리도 씻겨 달라"(9)고 하나, 예수님은 다시 "목욕한 자는 발만 씻어도 된다 하신다"(10). 열 두 제자중 하나인 유다는 "떡을 먹는 자로서 발꿈치를 들 자"(18)로 예수님을 팔 것이니 깨끗하지 못하다(11). 주님은 이 후 "주와 선생"(12-14)으로 모범을 보이심은 우리로 "행하게 하심이요"(15), 종의 (사명을 알고) 행하게 하심이다(16-17). 또한 그리스도임을 알고 영접하는 자는 하나님을 영접함이다(19-20). "너희 중 하나가 나를 팔리라"(21)고 예수님이 말씀하시자 제자들은 서로 누구인가? 한다(22-25). "예수님을 떡 한 조각 찍어다 주는 자"(26)라 하시고, 유다는 떡 조각을 받으니 사단이 속에 들어가고(27) 밖으로 나간다(28-30). 예수께서 가라사대 "인자의 영광을 얻을 때(31-32)가 왔고 너희들이 올 수 없는 곳으로 간다"(33) 하신다. 또 새 계명은 "서로 사랑하는 것으로 제자의 (특성이다)"(34-35). 베드로는 예수님과 같이 가려고 죽음을 각오하나 예수님은 그가 닭 울기 전 세번이나 부인할 것을 말씀하신다(36-38).
 
14장 작별 강화(13:31-17:26)-2. 하나님께로 유일한 길 예수(1-14), 3. 보혜사, 성령을 보내심(16-31)
예수님은 "처소를 예비하러 가시며(2-3) 이 길을 알게 될 것이니(4) 믿어 근심말라" 하신다(1). 도마가 그 길에 대해 묻자(5)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으로, 나를 믿음으로 아버지께 간다" 하신다(6-7). 또 빌립이 아버지를 보여 달라 하자(8)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고(9) 아버지가 아들에게 계셔 그의 일을 하시니 아들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얻는다(10-14). 사랑하는 자는 계명을 지키며(15, 21, 23-24) 보혜사, 진리의 영을 주어 함께 있게 하고(이를 돕게 하신다)(16-20) 이 성령은 가르치시고, 말씀을 생각나게 하며(25,26), 예수님은 평안을 주시고 믿게 하고, 성부의 명하신 대로 세상에  알게 하시고 떠나신다(27-31).
 
15장 작별 강화(13:31-17:26)-4.참 포도나무(15:1-17) 5. 성령의 사역과 세상의 핍박(15:18-27)
예수님은 참 포도나무요 성부는 농부로(1)과실을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제하여 버리시고(2) 맺는 가지는 깨끗게 하신다(3). 열매 맺는 비결은 주 안에 거하는 것으로(4-6) 이때 기도도 응답되며(7) 열매맺을 때 성부도 영광을 받으신다(8). 사랑 안에 거하는 것이 계명을 지키는 것으로(9-10) 곧 서로 사랑하는 것이다(12-13,17). 이 때 기쁨이 충만하고(11) 이런 자들은 예수님의 친구(14,15)이며, 택함받은 자로서 과실을 맺게 된다(16). 세상이 믿는 자를 미워하고 핍박할 때 그들은 아버지에게 하는 것이다(18-25). 진리의 성령은 "그리스도를 증거"하실 것이다(26-27).
 
16장 작별 강화(13:31-17:26)-5.성령의 사역과 세상의 핍박(15:18-16:15); 제자들에게 마지막 당부(16:16-33)
장차 닥칠 핍박에 실족치 않도록(1) 미리 이르시기를 사람들이 너희를 "죽이고 출회도 하는 것은(2) 아버지와 예수를 모름이다"(3). 예수는 함께 있었으나 떠나시며(4-6) 보혜사를 보내시니(7) 이는 믿지 않는 죄(9)에 대해, 아버지의 의에 대해(10), 세상이 받은 심판에 대해(11), 책망 하실 것이다(8). 제자들은 이를 감당치 못하나(12) 진리의 성령으로 다 알리신다(13-15). 예수님이 떠나시면 제자들은 곡하고 세상은 기뻐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다시 오셔서 구하는 것을 다 주실 것을 약속하신다(16-24). 아버지께로 나오신 예수님(25-26)은 "성부의 사랑하심을 말하고(27) 다시 아버지께로 돌아가신다"고 하신다(28). 제자들이 "예수님을 하나님께로 나오심을 믿는다"고 하자(29-30),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하시고, 세상을 이기었으니 담대하라" 하신다(31-33).
 
17장 작별강화(13:31-17:26)-7.예수님의 대제사장적 기도(17:1-26)
성자의 영화를 통해 성부의 영화를 구하여(1) 아들을 통한 영생으로 아들을 영화롭게 하기를 간구하신다(2-5). 또한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6-10) 제자들을 위하여 기도 하시기는 "보존하사 하나 되게 하시고(11-12), 기쁨을 충만하게 하셔서(13),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으니 악에서 보전하여(14-15) 진리로 거룩하게 하시라" 하신다(15-19). 미래의 제자들에게는 "하나가 되어 하나님을 믿게 하고(21-22), 하나님을 사랑하심(23)과 예수의 영광을 보고(24) 하나님을 알게 하심"(25-26)이다.
 
18장 예수님의 체포(1-11); 아나니아 앞(12-24); 베드로의 부인(13-18; 25-27); 빌라도 앞(18:28-19:16)-1.빌라도에게 호송(28-32) 2. 빌라도의 질문(33-40)
제자들과 함께 예수님은 고난 받을 줄 아시고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을 만나 친히 "나사렛 예수"(5)라 하신다. 베드로의 제어에도 "검을 꽂고 아버지의 주신 잔을 마시겠다"고 하셔 체포당하신다(1-11). 결박하여 대제사장인 가야바의 장인, 안나스에게 끌고 간다(12-14). 베드로와 한 제자는 따라 오고 여종 앞에서 베드로는 예수님의 제자임을 부인한다(13-18). 안나스는 예수의 교훈에 대해 묻자 "들은 자에게 물어보라"(21)고 하자 예수님을 치고 가야바에게로 이끈다(19-24). 불 쬐던 사람이 다시 베드로도 예수님의 제자라고 하자 베드로는 부인한다(25-27).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넘겨(28-32), 빌라도는 예수님에게 "유대인의 왕?(33) 진리는 무엇?(38)”이신지 묻자,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고 진리를 위해 오셨음"을 말씀하신다(33-37). 빌라도는 예수님의 죄를 찾지 못하고 유월절에 “누구를 놓아 줄꼬하니 백성들은 바라바”라고 한다(38-40).
 
19장 빌라도의 질문과 예수님을 십자가에 넘겨줌(1-16); 십자가에 못 박히심(17-37); 무덤에 묻히심(38-42)
빌라도는 예수님을 채찍질하고(1), 군병들도 조롱하고(2-5), 대제사장들과 하속들은 "십자가에 못 박으라"한다(6). 이유는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7)이라고 주장함이다. 빌라도는 예수께 가 예수님의 기원을 물으나 대답치 않으시니 "십자가에 못 박을 권세와 놓을 권세도 있다"고 하나, 예수님은 이 권세도 "위에서 준 것이라 하신다"(11). 빌라도는 예수를 놓으려 하나 유대인들은 "예수를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다"(12)하여 빌라도로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게 한다(13-16).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17-22) 군병들은 제비를 뽑는다(23-24). 예수님은 마리아에게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25-26)라고 하시며 제자들에게 육신의 어머니를 맡기신다(27). 십자가 상에서  "목 마르다"(28-29) 하시고 "다 이루었다"(30)고 하신다. 안식일이 다가 옴으로 사형수들은 다리를 꺾고(31-32) 이미 죽은 예수님을 이들은 다리 대신 창으로 옆구리를 찔러, 물과 피가 나오니 예언이 성취 된다(33-37). 아리마대 요셉은 예수의 시체를 구하여 니고데모가 가지고 온 몰약과 침향으로 세마포에 싸 새 무덤에 묻는다(38-42).
 
20장 빈 무덤(1-10); 부활로 나타나심(11-29)-1. 마리아에게(11-18), 2. 열 제자에게(19-23) 3. 도마에게(24-29); 복음의 목적(30-31)
안식 후 첫 날 무덤 돌이 옮겨 있는 것을 마리아가 보고 (1) 베드로에게 말하자 (2) 그들이 가(3-4) 보니 세마포가 그대로 있는 것을 보게 된다(5-10). 무덤 밖에 서서 우는 마리아에게 나타나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15) 하시고 마리아에게 보이신다(11-18). 유대인을 두려워하여 숨은 열 제자에게 나타나 "평강이 있을지어다"(19)하시고, 평강을 주어 "성령을 주시고"(19-23), 의심하는 도마에게도(24-25) 나타나 "네 손을 보고 네 손을 옆구리에 넣어 믿으라"하시며, 도마에게도 보이신다(26-29). 이 복음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임을 믿고 생명을 얻게 함이다"(30-31).
 
21장 해변에 나타나신 주님(1-14); 베드로에게 세 번의 질문(15-17); 베드로에 대한 장래 예언(18-23);
디베랴 바다에서 베드로와 다른 제자 앞에서 나타나셔서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 하신다(1-9). 잡은 생선을 좀 가져오라 하시고 조반을 드신 후(10-14)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세 번이나 물으시니, 두 번은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신다"고 대답하나 마지막에는 근심하여(17) 대답한다(15-17). 예수님은 이에 베드로에게 "어린 양을 먹이고(15), 치고(16), 먹이라(17)" 명하신다. 베드로의 장래에 대해 예언하시자(18-19) 베드로는 요한의 장래에 대해 궁금해 한다(20). 이에 예수님은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22) 하시고 자신의 사명을 바라보라고 하신다(21-23). 이 증거는 참이며 많은 기사가 이외에도 있다(24-25).
 
문제 6) 겟세마네의 기도가 요한복음에서 생략 된 이유를 요한복음의 주제와 연관지어 생각해 보자.
          (힌트 18장 초반부와 마 26:36-46; 막 14:32-42; 눅 22:40-46 비교)
 
문제 7) 예수님의 작별 강화 중에서(13:31-17:26) 성령이 오신 목적과 역할에 대하여 예수님은 무엇이라고 설명하는가?
          (힌트 14:16-31; 15: 26-16:15)
 
문제 8) 부활하신 예수님의 만난 베드로와 예수님의 대화가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21: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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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에 나타난 예수님 청사진
 
         일반적 이해                            각 장의 주제
1장    하나님의 아들                         독생하신 하나님(1:18)
2장    인자/사교적인 그리스도            믿음을 주시는 분(2:11) 하나님의 성전(2:11)
3장    거룩한 선생                             하나님의 독생자(3:16)
4장    영혼을 얻는 자                         영생수(4:14) 세상의 구주(4:42)
5장    위대한 의사                             영생을 주시는 분(5:24)
6장    생명의 떡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참 떡(6:32,33)
7장    생명수                                    생수의 강(7:37,38)
8장    약자의 수호자                          생명의 빛(8:12)
9장    세상의 빛                                세상의 빛(9:5)
10장   선한 목자                                선한 목자, 양의 문, 문지기(10:1-3)
11장   생명의 주                                부활과 생명(11:25)
12장   왕                                          이스라엘의 왕(12:13)
13장   종                                          주와 선생(13:14)
14장   위로자                                    위로자=보혜사(14:16)
15장   참 포도나무                             참 포도나무(15:1)
16장   성령을 주시는 자                      성령을 주시는 분(16:13)
17장   중보자                                    대제사장(17:6,20)적 중보자
18장   고난 받는자                             진리의 증거자(18:37)
19장   십자가에 달린 구주                   하나님의 아들(19:7) 유대인의 왕(19:21)
20장   사망을 이긴 주                        부활의 주(20:15) 평강과 성령을 주심(21,22)
21장   회개하는 자를 회복케 하는 자    사명으로 새롭게 하시는 분(21: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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