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복음서!!!

-마태복음 개요

하나님아들 2023. 12. 7. 23:07
1-마태복음 개요
 
※ 마태복음의 주제: 예수님의 왕 되심
※ 마태복음의 주제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l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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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2:23     서 론 (l-2)
나 3:1-7.29      왕국의 복음 (3-7/ 5-7 제 1강화/산상수훈)
다. 8:1-11:1     예수님의 권위와 제자의 사역 (10:5-11:1 제2강화)
라. 11:2-l3:53   천국의 가르침 (13:1-53 제3강화)
마. 13:54-18:35  영광과 그림자 (18:1-19:2 제4강화)
바 19:l-25:46    유대의 사역 (24-25 제5강화/올리브강화)
사 26:l-28:20    고난과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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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서 론 (1:1-2:23) - 예수님의 탄생과 준비
1. 예수님의 족보 (1:1-17)
2. 예수님의 탄생 (1:18-25)
3. 동방박사의 방문 (2:1-12)
4. 애굽으로의 피난 (2:13-15)
5, 베들레헴의 학살 (2:16-18)
6. 나사렛으로 돌아오심 (2:19-23)
 
나. 왕국의 복음 (3:1-7:29)
1. 해설 (3:l-4:25)
        3:1-4:11 기본적 단계
  1) 3:l-12 세례 요한의 사역
  2) 3:13-17 예수님의 세례 받으심
  3) 4:1-11 예수님의 시험 받으심
        4:12-25 예수님의 초대 갈릴리 사역
 
2. 예수님의 제 일 강화 (첫번째 설교/산상수훈)(5:1-7:29)
        5:1-2 배경
        5:3-l2 하늘나라의 소개와 원리
        5:13-16 하늘나라의 증거
        5:17-7:12 본론
  1) 5:17- 48 선지자와 율법
        (1) 5:1-20 서론적 설명
        (2) 5:21-48 예수님의 율법에 대한 반론(너희는 들었거니와)
  2) 6:1-18 외식에 대한 경고
        (1) 6:1   경고
        (2) 6:2-4   구제
     (3) 6:5-15 기도
        (4) 6:16-18 금식
 
  3) 6:19-24 천국관점의 추구
  4) 6.25-34 하나님의 천국에 대한 비타협적 신뢰
  5) 7:1-12 구약의 율법의 완성
        7:13-29 결론적 선택들
① 7:13 -14 두 길의 결론
② 7:15-20 두 가지 나무들
③ 7:21-23 두 가지 종류의 하나님의 심판
④ 7:24-27 두 가지 건축자
⑤ 7:28-29 결론적 해설
 
다. 예수님의 권위와 제자의 사역(8:1-11:1)
1. 해설 (8:1-10:4)
        8:l-9:8 예수님의 권위
  l) 8:1-4  문둥병자를 고치심
  2) 8:5-13 백부장의 믿음
  3) 8:14-15 베드로의 장모를 고치심
  4) 8:16-l7 약함을 담당하시는 예수님
  5) 8:18-22 예수님을 따르는 댓가
  6) 8:23-27 바다를 잔잔케 하심
  7) 8:28-34 사탄의 권세를 정복하신 예수님
  8) 9:1-8  중풍병자를 고치심
        (1) 9:9 마태를 부르심
        (2) 9:10-13 죄인과 함께 먹으심
        (3) 9:14-17 기쁨의 때 (금식에 대해)
        (4) 9:18-34 예수님의 권위
① 9:18-26 야이로의 딸과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를 고치신 예수님
② 9:27 -31 소경을 고치심
③ 9:32-34 귀신 들려 벙어리 된 자를 고치심
        (5) 9:35-38 일꾼을 위한 간구
        (6) 10:1-4 열 두 제자 파송
 
2. 예수님의 제 이 강화/순교와 선교 (10:5-1l:1)
        10:5-16 전도의 방법
        10:17-25 미래의 고난의 경계
        10:26-31 두려워할 분
        10:32-39 제자도의 요구
        10:40-42 예수님께 응답
11:1 결론
 
라. 천국의 가르치심; 계속되는 대립 (11:2-13:53)
1. 해설 (11:2-12:50)
        11:2-19 구속사에서 세례 요한의 역할
        11:20-30 인자의 멍에 (회개치 않은 자의 댓가/심판)
        12:1-14 안식일의 논쟁
        12:15-21 예수님의 겸손과 고난
        12:22-45 바리새인과 예수님의 대립
        12:46-50 예수님과 가족의 대립
2. 예수님의 제 삼 강화/천국강해 비유(13:1-53)
        l3:l-2
        13:3-23  씨 뿌리는 비유
        13:24-30 가라지 비유
        l3:31-32 겨자씨 비유
        13:33   누룩 비유
        13:34-35 설명
        (13:37-43) 가라지 비유 해석
        13:44   보화 비유
        13:45-46 진주 비유
        13:47-50 그물 비유
 
마. 영광과 그림자(l3:54-18:35)
1. 해설 (13:54-17:27)
        13:54-58 나사렛에서 거부
        14:1-12 헤롯과 예수님
        14:13-21 오병이어의 사건
        14:22-33 물 위로 걸으심
        15:1-20 예수님과 장로의 유전
        15.21-16:28 예수님의 권위
  1) 15:21-28 가나안 여자의 믿음
  2) 15:29-31 여러 병자를 고치심
  3) l5:32-39 사천 명을 먹이심
  4) 16:1-4   요나의 기적
  5) 16:5-12 참 떡 되신 예수님
  6) 16:13-20 베드로의 고백
  7) 16:21-28 예수님의 고난 예고와 제자도에 대한 말씀
           -베드로를 통한 사탄의 시험
        17:1-13 변화산상의 사건
        17:14-21 간질병의 소년을 고치심
        17:22-23 예수님의 두번째 고난 예고
        17:24-27 성전세
 
2. 예수님의 제 사 강화/천국 시민의 자격 (18:1-19:2)
        18:1-14 어린 아이의 교훈
  1) 18:1-2 서론
  2) 18::3-4 겸손의 요구
  3) 18:5-9 실족시킴에 대한 경고
  4) 18:10-14 지극히 작은 것을 사랑하심
        18:15-35 천국 시민의 상호 관계
  1) 18:15-20 화해의 노력
  2) 18:21-35 무한한 용서
 
바. 유대의 사역(l9:1-25:46)
1. 연결 (19.1-2)
2. 해설 (19:3-23:39)
        19:3-20:34 예수님을 따라 천국을 향함
  1) 19:3-12 바리새인의 시험
  2) 19:13-15 어린 아이를 용납
  3) 19:16-22 부족한 한 가지
  4) 19:23-30 천국에 들어갈 자격
  5) 20.1-16 포도원 품군 비유
  6) 20:17-19 세번째 고난 예고
  7) 20:20-28 인자의 오심의 이유
  8) 20:29-34 소경 바디매오를 고치심
 
        21:1-23:39 고난 주간의 사건들
  1) 21:1-1l 승리의 입성
  2) 21:12-17 성전을 청결케 하심
  3) 21:18-22 무화과나무의 저주 사건
  4) 21:23-22::46 바리새인과의 대립
        (1) 21:23-27 성전에 입성
        (2) 21:28-32 두 아들의 비유
        (3) 21:33-46 악한 농부의 비유
        (4) 22:1-l4 혼인 잔치의 비유
        (5) 22:15-22 바리새인의 시험
        (6) 22:23-33 천국에 대한 바리새인의 질문
        (7) 22:34-40 가장 큰 계명
        (8) 22:41-46 다윗의 주 되신 예수님
  5) 23:1-36 율법사와 바리새인에게 임할 저주
  6) 23:37-39 예루살렘을 향한 한탄
 
3. 예수님의 제 오 강화/올리브 강화/종말론 강화 (24:l-25:46)
        24:1-3 성전의 무시
        24:4-28 큰 고통으로 임할 화
        24:29-31 인자의 오심
        24:32-35 고통의 의미
        24:36-41 예측치 않은 때에 오실 인자
        24:42-25:46 깨어 있음에 대한 다섯 가지 비유들
  1) 24:42-44 집주인과 도적 비유
  2) 24:45-51 선한 청지기와 악한 청지기의 비유
  3) 25:1-13 열 처녀의 비유
  4) 25:14-30 달란트 비유
  5) 25:31-46 양과 염소의 비유
 
사. 고난과 부활(26:1-28:20)
1. 전환 부분(26:1-5)
2. 고난 해설(26:6-27:66)
        26:6-13 베다니에서 기름부음 받으심
        26:14-l6 가룟 유다의 음모
        26:17-30 마지막 성찬
        26:31-35 베드로의 부인 예언과 부인
        26:36-46 갯세마네의 기도
        26:47-56 예수님의 체포
        26:57-68 산헤드린 앞에서 예수님
        26:69-75 베드로의 부인
        27:1-2 산헤드린의 결정
        27:3-10 가룟 유다의 죽음
        27:11-26 빌라도 앞에서의 예수님
        27:27-31 군인들의 행동
        27:32-44 십자가와 조롱
        27:45-50 예수님의 죽음
        27:51-56 즉각적 영향
        27:57-61 예수님의 장사되심
        27:62-66 무덤에서 지키는 자
 
3 부활 해설 (28:1-17)
 
4. 예수님의 현현에 대한 약속(28::l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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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요약
 
1-2 서론               
        1장: 예수님의 족보와 탄생    
        2장: 동방 박사의 방문과 핍박
3-4 기본적 준비       
        3장: 예수님의 세례 요한에 세례       
        4장: 광야의 시험과 갈릴리 사역
5-7 제 일 강화                
        5장: 산상수훈  
        6장: 외식              
        7장: 결론적 선택
8-9 예수님의 권위     
        8장: 예수님의 권위 ; 백부장.    
        9장: 마태를 부르심
10 전도 파송 제 이 강화      
        10장: 열 제자 파송            
11-12 논쟁            
        11장: 세례 요한의 증거                
        12장: 바리새인과 가족
13장 천국 강해 제 삼 강화
        13장: 천국강화
14-16 영광과 그림자 /  
        14장: 오병 이어/세례 요한 순교
        15장: 장로유전                        
        16장: 베드로의 고백
17 변화 산상
18 제 사 강화 / 천국 시민의 자격
        18장: 천국 시민
19 바리새인 시험      
        19장: 천국을 위한 조건
20 천국 비유          
        20장: 천국비유
21-23 고난 주간의 사건들
        21장: 승리의 입성     
        22장: 가장 큰 계명    
        23장: 예수님의 저주
24-25 제 오 강화/종말론      
        24장: 깨어 있음               
        25장: 열 처녀/달란트/양과 염소
26-27 예수님의 고난  
        26장: 마지막 성찬     
        27장: 예수님의 조롱
28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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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1장 예수님의 족보(1-17)와 탄생 배경(18-25)
예수님의 족보에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을 시작으로(1) 부정한 사람인, 다말(3), 이방 여인들인 라합, 룻(5), 또한 다윗의 범죄로 취한 우리아의 아내도(6) 끼어 있다. 또한 많은 계대가 있지만 열 네 대식 세번으로 나누어 있다(17)(1-17). 마리아와 요셉이 정혼한 때 성령을 통하여 나셨는데, 꿈에 천사가 이를 알게 한다(18-20). 예수(21)로 이름 짓는 것은 말씀의 성취(22) 임마누엘의 약속이 성취되는 것이다(23). 꿈에 본 대로 요셉은 행한다(24-25).
 
문제 1) 예수님의 이름인 예수는 무슨 뜻입니까?
 
2장 동방박사의 방문(1-12); 애굽으로의 피난(13-15); 베들레헴 학살(16-18); 나사렛으로 돌아오심(19-23)
"유대인의 왕(2)"으로 오신 예수님의 탄생을 맞으러 동방 박사들이 베들레헴에 오자 소동이 난다(1-4). 베들레헴에 탄생 약속(5-6)대로 오시고, 헤롯은 이를 경계하고(7-8), 박사들은 아기를 만나 예물을 드린다(9-12). 주의 사자가 지시한 대로 애굽에 피하여 헤롯이 죽기까지 하고(13-15) 헤롯은 두 살 아래 아기를 다 학살한다(16-18). 주의 사자가 다시 알려 이스라엘의 나사렛 동리로 오게 된다(19-23).
 
3장 세례 요한의 사역(1-12); 예수님의 세례 받으심(13-17)
요한은 유대 광야에서 회개를 선포한다(1-2). 광야에서(3) 음식을 먹고(4) 모든 백성에게 세례를 베푸는데(5-6) 환난을 피하기 위해서(7) 세례 받음에 진노하여 말하기를, "회개에 합당한 열매"(8)를 맺을 것과 육신적 "아브라함의 자손"의 우월주의를(9) 버리지 않아 열매 맺지 않으면 찍혀(10) 태워진다(12)고 한다. 회개 후 성령과 불로 예수님은 세례를 주신다(12)(10,12)고 외친다. 요한에게 예수님은 세례를 받으러 가자(13), 거절하나(14) "의를 이루기" 위해(15) 행할 때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리고(16), 하늘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음성이 있는데 바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증거이다(17).
 
문제 2) 세례요한의 설교의 핵심은 무엇인가?(3:7-12절)
 
4장 예수님의 시험 받으심(1-11); 초대 갈릴리 사역(12-25)
시험은 40주야로(1-2) 시험하는 자(=마귀)는, 첫째: 돌을 떡덩이로(3), 둘째: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라(6), 셋째: 천하만국의 영광을 갖기 위해 경배하라(8-9)고 한다. 이 시험에 예수님은 "떡으로만 아니고, 말씀으로 살고"(4), "하나님을 시험치 말고"(7), "주 하나님만 섬기라"(10)고 물리친다(11). 또 가버나움(12-16)과 갈릴리에서 회개와 천국 복음을 전파(17)하시어 베드로와 안드레(18-19), 야고보와 요한(21)부르시니, 그물을 버려두고(20), 배와 부친을 버려 두고(22) 좇는다. 예수님의 사역은 회당에서 1) 가르치심, 천국복음을 2) 전파하심, 병을 3) 고치심이다(23-25).
 
5-7장 산상수훈: 제 1 강화
5장 - 말씀하시되(1-2) 8복(3-10)은 심령이 가난, 애통, 온유, 의에 주림의 소극적인 것(3-6)과 적극적으로 긍휼히 여김, 마음 청결, 화평케 함, 의를 위하여 핍박 받는 것(4-10)인데 천국의 소유(3)에서 천국의 소유로(10) 끝이 난다. 소금(13)과 빛의 사명(14-15)을 수행해야 영광을 받으신다(16). 예수님은 율법을 완전케 하러 오셨으며,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 바리새인의 의보다 낫기를 요구하신다(17-20). 예수님은 진정한 의미의 율법을 해설하신다(21-48). 즉 "너희는 들었거니와"로 시작하셔서 다섯가지 원리-살인에 대해(21), 간음에 대해(27), 헛맹세에 대해(33), 원수를 갚음(38), 이웃 사랑과 원수 이웃에 대해(43)-바른 원리를 설명해 주신다. 우리는 아버지같이 온전해야한다(48).
 
6장 사람에게 보이는 외식적인 모든 의의 행동을 경고하신다(1-18)
외식적 구제(2-4), 외식적 기도(5-15), 외식적 금식(16-18)은 근본이 결여 되었다. 천국의 관점(19-24)으로 보물은 하늘에 두고 또한 하나님만 주인으로 섬겨야 한다. 이 신뢰로 세상의 염려를 버리고(25)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여야 한다(33)(25-33).
 
7장 구약 율법의 완성은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대접하는 것이다(1-12)
-타인의 들보를 보지 말고(1-5), 적합한 자에게(6) 좋은 것을 주시는 분께 구하여야 한다-또한 우리 앞에서 주어진 이 두 가지에서 선택해야 한다(13-29). -멸망문과 생명문(13-14); 아름다운 나무와 못된 나무(15-20); 불법을 행하는 자, 주의 뜻대로 하는자(21-23); 모래 위, 반석 위 건축자(24-27)-의 가르침(28-29)이다.
 
문제 3) 산상수훈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5-7장)
 
8장 예수님의 권위
예수님은 문둥병자를 고치시고(1-4), 백부장의 믿음을 통해 중풍병 걸린 하인을 고치시고(5-13), 베드로의 장모의 열병을 낫게 하시고(14-15), 귀신 들린 자와 약함을 담당하시는 분이시지만(16-17) 머리 둘 곳도 없다(18-19). 좇는 자의 댓가(20-22); 배에 오르셔서 풍랑이 일어 제자들이 죽게 되자 바다도 잔잔케 하고(23-27) 가다라 지방에 귀신들린 자들을 돼지 떼로 물러나게 하시는(28-34) 권위를 가지신 분이시다.
 
9장 중풍병자를 고치심(1-8); 마태를 부르심(9); 죄인과 먹으심(10-13), 금식에 대해(14-17) 예수님의 권위(18-34), 일군을 위한 간구(35-38).
중풍병자를 데리고 오자 그의 죄를 사하시고(2) 병을 고치신다(6)(1-8). 죄인과 함께 먹으시고 죄인을 구하러 오셔서(9-13) 참 금식의 의미를 가르쳐 주신다(14-17). 야이로의 딸을 살리시고 열 두해 혈루증 앓는 여인을 고치신다(18-26). 간절히 "다윗의 자손" 예수를 찾던 두 소경을 고치시고(27-31) 귀신들려 벙어리 된 자로 낫게 하신다(32-34). 천국 사역(35)을 하심은 양들을 불쌍히 여기심인데(36) 추수할 것을 위해 일군을 찾으신다(37-38).
 
10장 예수님의 제 이 강화 (제자파송)
예수님은 열 두제자(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야고보, 다대오, 시몬, 유다)(1-4)를 불러 파송하신다. 전도의 방법(17-25)으로 전도자는 잃어버린 영혼들에게(6), 천국에 대해(7), 값없이(8) 댓가를 바라지 말고(9-10), 듣는 자에게 (11) 전하여 평안을 빌고(12), 듣지 않는 자에게는 먼지를 떨어뜨린다(13-15). 미래의 고난이(17-25) 있으나 참으로 두려워 할 분은 하나님이시다(24-31). 제자는 아버지를 시인하고(32-33), 가족의 핍박에도 십자가를 지고(38) 따라야 한다(34-39). 주님의 이름 앞에 영접하는 자는 응당한 보상을 받게 된다(40-42).
 
11장 세례 요한의 역할(1-19)과 회개치 않는 도시에 심판(20-24)
말씀을 마치시고(1) 요한은 예수님의 행하심을 통해 "오실 그 이"가 예수님이심(3)을 의심하나, 예수님은 말씀의 적용으로 확증하신다(4-6). 요한에 대하여 칭찬하시고 "여자 중에 가장 큰 자"(11)라고 칭찬하신다(7-19). 또한 회개치 않는 도시에 대해 심판 날에 임할 심판과(20-24) 또한 겸손한 어린 아이와 같은 자에게 천국을 주셔서(25-27)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에게"(28) 쉼을 주신다(29-30).
 
12장 안식일의 주인(1-8)과 선(9-14) 겸손의 종(15-21); 바리새인의 대립(22-37), 참다운 표적(38-45) 진정한 가족(46-50)
안식일에 바리새인들이 이삭을 잘라 먹은 예수님의 제자들에 대해 송사하나(1-7) 안식일의 핵심과 주인은 예수님이심을 분명히 밝히신다(8). 회당에서 또한 손마른 사람(10)의 송사도 "선을 행하는 것"(12)이라고 하자 그들이 죽이려고 한다(9-14). 예수님은 병을 고치셔서 사람들의 주목을 바라나 겸손히 고난 받으러 오셨음을 말씀하신다(15-21). 바리새인들은 귀신 들린 자를 고치신 예수님을 힐난하여 귀신의 힘으로 쫓아냈다고 하자 "성령 훼방자는 분명히 사함을 얻지 못함"을 밝혀 주신다(22-37). 또한 표적을 요구하자 "요나의 표적"밖에 없음을 보여 준다(38-45). 진정한 가족은 "뜻대로 하는 자"임을 말해 준다(46-50).
 
13장 예수님의 제 삼 강화(천국강해 비유) - 씨 뿌리는 비유(1-23); 가라지 비유(24-30); 겨자씨 비유(31-32); 누룩비유(33) 등
큰 무리들에게(1-2) 씨 뿌리는 비유로 네가지 씨-길가(4) 돌밭(5-6) 가시떨기(7) 좋은 땅(8)-에 대해 말씀하시고(3-9), 천국의 비밀로 말씀을 받아들이는 네 가지 종류의 사람에 대해 해석해 주신다(10-23). 가라지는 추수 때에 불사를 것(30)임을 말씀해 주신다(24-30). 겨자씨 한 알같이 작지만 커져서 새들이 깃들이고(31-32) 부풀은 누룩 같다(33). 이렇게 비유로 비밀을 말씀하신다(34-35) 가라지 비유에 대한 해석으로 인자가 마지막 날에 심판하실 것이요 의인들은 해와 같이 빛난다(34-43). 천국은 감추인 보화로(44) 좋은 진주(45-46) 소유를 다 팔아 사는 가치요, 그물과 같이 좋은, 나쁜 고기를 나눈다(47-50). 또한 이 비유를 말씀하시자 예수님의 육신적인 배경 때문에 배척을 받게 된다(51-58).
 
14장 세례 요한의 순교(1-12); 오병이어(13-21); 물 위로 걸으심(22-33)
헤롯은(1) 세례 요한을 헤롯의 생일에 헤로디아의 요구대로 목 벤다(10)(2-12). 해 저문 빈들에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일으키시고 오천명이나 먹이신다(13-21). 무리를 보내고 혼자 기도하시던(23) 예수님은 바다 위로 오셔 풍랑 일어 죽게된 제자들을 구원해 주신다. 실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다"(33)(22-33). 병든 모든 자도 구원해 주신다(34-36).
 
15장 장로들의 유전 문제 논쟁(1-20); 가나안 여자의 믿음(21-28)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장로들의 유전(떡 먹을 때 손 씻는 것 2)을 빙자해 예수님께 시비를 걸자, 오히려 "유전으로 하나님의 계명" -형식적 부모공경(3-9)을 범함과 그들의 마음속에 악함(10-20)을 나무라신다(1-20). 두로와 시돈에서 가나안 여자의 믿음-"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 (26)-을 보고 딸의 귀신 들림을 고치시고(21-28), 여러 병자를 고치시고(29-31), 칠병 이어로 사천명을 먹이신다(32-39).
 
16장 요나의 표적(1-4); 누룩의 경고(5-12); 베드로의 신앙고백(13-20); 제자도(21-28)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표적을 요구하자, 요나의 표적을 말하신다(1-4). 제자들에게 예수님이 참 떡으로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누룩을 주의하신다(5-12).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자신에 대하여 묻자 베드로는 "주는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16)이라는 바른 신앙 고백을 하고 이는 성부께서(17) 이를 알게 해 주신 것으로, 베드로의 이 고백 위에 교회를 세우신다(13-20). 이 후 예수님은 고난, 죽음, 부활을 가르치시자 베드로는 사람의 생각으로 막는다. 그러나 예수님은 분명한 제자도는 "자기를 부인함과 십자가 지는 것"(24) 임을 가르친다(21-28).
 
17장 변화산상의 사건(1-13); 간질병 소년을 고치심(14-21); 고난(22-23); 성전세(24-27)
베드로,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변화산상에서 예수님은 변형되시자, 베드로는 초막 셋을 짓자고 하나(4) 예수님은 다시 고난에(12) 대해서 가르치신다(1-13). 간질병 들린 소년을 고치시고, 겨자씨 만한 믿음을 가지라고 하시고(14-21), 갈릴리에서 고난에 대해 말씀하신다(22-23). 가버나움에서 세금에 대해 트집을 잡자 "고기 입을 열어 한 세겔을 가져다 주라" 하신다(24-27).
 
18장 제 사 강화(천국시민의 자격) 어린아이 교훈(1-14); 상호 관계(15-35)
어린아이 같이(1-2) 낮추는 이가 천국을 들어가고(3-4), 주님의 이름으로 작은 것도 영접하고(5), 남과(6-7) 자신을(8-9) 실족치 말며(5-9) 지극히 작은 것도 사랑하시는 주님의 뜻을 보여 준다(11-14). 형제끼리 죄를 범할 때 해결하는 방법은 먼저 직접 상대하고(15) 듣지 않으면, 이 후 두 세 증인이 증참(16)하고, 또 듣지 않으면 이방인 같이 여긴다(15-20). 또한 죄 용서는 "일흔 번에 일곱번"(22) 즉 무한한 용서를 말씀하시고, 비유로 일만 달란트 빚진 자가 백 데나리온 빚진 자를 용서해 주지 못함은 합당치 않음을 가르치신다(21-35).
 
19장 바리새인의 시험(1-12); 부자 청년의 고민(13-22); 천국에 들어갈 자격(23-30)
유대 지경으로 가시자(1-2) 바리새인은 예수님께 혼인 문제에 대해 시험하려 한다(3). 예수님은 분명히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 한 몸이니 사람이 나누지 못할 것"(6-7)을 말하시고, 이혼도 합법적인 이유가 있어야 한다(9)고 하신다. 또한 독신도 태어날 때나 혹은 천국을 위해 된 자들이 있음을 말씀하신다(1-12). 부자 청년의 영생 문제에 대해서는 부의 문제를 초월하라고 하신다(13-22). 또한 천국에 들어갈 자격으로는 "집, 형제, 자매, 부모, 자식, 전토까지도 주의 이름을 위하여 버리고" 주를 따르는 것 임을 말씀하신다(23-30).
 
20장 포도원 품꾼비유(1-16); 인자가 오심의 목적(17-28); 두 소경의 낫게 함(29-34)
포도원의 품꾼 비유로 삼시(3), 육시와 구시(6), 십일 시(9)에 노는 사람들을 포도원에 데려와 종일 일을 시키고 삯을 나중 온 자부터 주자, 먼저 온 자들이(10) 원망할 때(11) 이에 이것은 하나님의 선한 뜻(14-15)이라고 하신다(1-16). 또 임할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을 제자들에게 숙지시키신다(17-19). 세베대의 아들의 어미는 "두 아들을 주의 나라에 좌우편에 앉게 해 달라고 하자"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종"(27)이 되고, 인자의 오심도 "섬김과 대속물을 위해"(28) 오심을 분명히 가르치신다(17-28). 여리고를 떠날 때 또한 소경 둘이 "다윗의 자손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31)라는 소리침에 그들의 소원대로 눈을 뜨게 하신다(29-34).
 
21장 승리의 입성(1-11); 성전청결(12-17); 무화과나무 저주(18-22); 바리새인과의 대립(21:23-23:46)-두 아들 비유(21:28-32); 악한 농부 비유(21:33-46).
고난 주간에 나귀를 타고 예언대로(슥9:9) 예루살렘에 입성하시고(1-11), 성전에 들어가 성전을 청결케 하시며 "기도하는 집"(13)임을 밝히고, 나오시며 병자들을 고치신다(12-17). 잎만 무성한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시고 "기도할 때에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는다"하신다(18-22). 성전에서 가르칠 때에 대제사장과 장로들과 대립하고(23-27) 두 아들을 비유(28-32)를 들어 "장담하나 지키지 않은 맏아들보다도 돌이키는 둘째 아들 같은 세리와 창기(32)가 하나님의 나라에 먼저 들어간다"(31)고 하신다. 또 악한 농부를 비유(33-46)-주인이 타국에 가는 이유로 포도원을 세로 받은 악한 농부들이 실과를 받으러 온 주인의 종들을 때리고, 죽이고 돌로 친다-로 하여 예수님(=모퉁이돌 42)으로 인해 "악한 농부(대제사장..)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을 것"을 가르치신다(43-46).
 
22장 혼인잔치의 비유(1-14); 성전세(15-22); 계대 혼인(23-33); 가장 큰 계명(34-40) 
천국은 혼인 잔치 같아 손님을 청했는데 오지 않자 만나는 대로 데리고 온다(1-14). 바리새인은 예수님을 올무에 걸리게 하려고 성전세 문제를 걸자, 이에 대해 예수님은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21)고 하신다. 사두개인들의 계대 결혼법으로 올무를 걸자 부활 때는 "천사와 같다"(30)고 하신다(23-33). 또 바리새인이 가장 큰 계명에 대해 묻자, "하나님사랑, 이웃사랑"이라 하시고(34-40) 예수님 자신이 "다윗의 주가 되심"을 밝히신다(41-46).
 
23장 서기관과 바리새인에게 임할 화(1-36); 예루살렘을 향한 한탄(37-39)
서기관과 바리새인의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는 행위는 본받지 말 것"(3)을 지적 하시고(1-12) 그들에게 화가 임할 이유는 그들이 1) 천국문을 막고(13-14), 백성들을 2) 지옥 자식이 되게 하고(15), 3) 거짓 맹세 하고(16-22), 4) 율법의 정신 의와 신을 버리고(23-24), 5) 겉만 깨끗이 하고(25-26), 6) 회칠한 무덤같아(27-28), 7) 의인들을 죽여 무덤과 비석을 꾸몄기 때문이다(29-36). 따라서 모든 피값을 받게 되고(35) 예루살렘도 심판을 받아 황폐하게 될것이다(37-39).
 
24장 제 오 강화(올리브 강화/ 종말론 강화)(24:1-25:46)
성전은 다 무너질 것이며(1-2), 세상 끝의 징조로 거짓 선지자가 출현하며(4,5,11), 전쟁과 기근과 지진이 있고(6,7), 핍박과 불법이 성하게 된다(9,10,12).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서면(15) 대 환난이 시작된다(21). "거짓 그리스도들이 큰 표적과 기사로 택한 자를 미혹(24)하려고 해도 믿지 말라"(26)고 경고하신다(3-28). 환난 후 인자가 오시고(29-31), 무화과나무를 보면 여름이 온 것을 아는 것같이(32), 이런 일들이 일어나면(33) 주님의 오심이 가까운 줄 알아야 한다(32-35). 그 날과 때는 모르니(36-41) "깨어 있어"(42)야 한다. 1) 도적이 언제 올지 모르듯이(43-44) 예비하고 2) 선한 청지기는 주인이 올 때에 충성 되이 만나야 한다(45-51).
 
25장 열 처녀 비유(1-13); 달란트 비유(14-30); 양과 염소의 비유(31-46)
등을 들고 나간 열 처녀 중 신랑이 올 때 다섯은 준비되지 않고 다섯은 준비되어 있듯이, 깨어 있어야 한다(1-13). 달란트를 종들에게 다섯, 둘, 한 달란트를 맡겼는데 다섯과 두 달란트 받은 종들은 남겨서"착하고 충성된 종"(21,23)이라 칭찬받고,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감추어 "게으르고 악한 종"(26)이라고 야단을 맞는다(14-30).
 
양과 염소같이 양은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내게 한 것"(40)이라고 칭찬하시고, 염소들은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않은 것이 내게 하지 않은 것"(45)이라고 그들의 행위를 분별하시고, 영벌과 영생으로 보내신다(46)(31-46) .
 
26-28장 고난과 부활
 
26장 베다니 기름 부음(6-13); 가롯유다 음모(14-16); 마지막 성찬(17-30); 제자들의 부인 예언(31-35); 겟세마네 기도(36-46); 예수님의 체포(47-56), 산헤드린 앞에서 예수님(57-68); 베드로의 부인(69-75) 
예수님은 제자에게 이틀 후 팔리울 것을 예언하시고, 반면 대제사장과 장로들은 예수를 죽이려고 궤계를 꾸민다(1-5). 베다니에서 향유 한 옥합으로 한 여자가 예수의 머리에 붓는다(6-13). 가롯 유다는 은 삼십에 대제사장들에게 예수를 넘겨주기로 한다(14-16). 무교절의 첫날에 유월절을 예비하시기 위해(19) 제자들과 만찬을 가지시고, 가롯 유다가 예수님을 팔 것을(21) 말씀하시고, 떡과(26) 잔을 주시며(27,28), 예수님의 살과 피임을 밝히신다(17-30). 감람산에 가셔 제자들의 부인을 예언하시나(31) 베드로는 강력히 그가 부인할 것을 부인한다(31-35). 겟세마네에 가셔서 "고난의 잔을 지나가게 하기를 기도하나 결국은 아버지의 뜻대로 되기"를 간구하신다(39). 그러나 베드로에게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고 하시나 제자들은 잔다(36-46).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파송된 큰 무리가 가롯 유다의 인사를 신호로(49) 예수를 잡아 가려하자, 베드로는 칼로 막으려 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검을 가지는 자는 검으로 망한다"(52)고 가르치시고 예언의 성취대로 체포를 허락하신다(47-56). 베드로는 예수를 멀찍이 좇고(58) 산헤드린 앞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임을 (63) 밝히 대답하자 침 뱉고 때린다(57-68). 비자의 고소에 베드로는 비자 앞에서 "예수와 함께 있었음"(71)을 부인하고, 저주하여 맹세하나 닭 우는 소리에 통곡한다(69-75).
 
27장 산헤드린의 결정(1-2); 가롯 유다의 자살(3-10); 빌라도 앞에서 예수님(11-26); 군인들의 행동(27-31); 십자가와 조롱(32-44); 예수님의 죽음(45-50); 죽음 후 일어난 사건(51-56); 예수님의 장사(57-61); 무덤을 지키는 자들(62-66)
산헤드린은 예수를 죽이려고 빌라도에게 넘겨준다(1-2.) 뉘우친 가룟 유다는 은 삼십을 다시 가져가나 받지 않자, 성소에 던져 넣고 목매어 자살한다. 이 돈으로 토기장의 밭을 사 피밭이라 불리운다(3-10). 총독 앞에서 예수는 "유대인의 왕"(11)이심을 말하시고 그들의 고소에도 예수님은 대답하시지 않는다(12-14). 명절에는 죄수를 놓아 주는 전례가 있어(15) "바라바나 그리스도 중에 누구를 놓아 주려 하는가?" 하자 백성들은 "바라바(21)이고 예수는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소리친다(22-23). 결국 빌라도는 예수를 십자가에 내어준다(24-26). 군인들은 홍포를 입히고 가시관을 씌우고 유대인의 왕이여 희롱하고 침 뱉고 머리를 친다(27-31). 구레네 시몬에게 예수의 십자가를 씌우고(32), 골고다에서 십자가에 못박고(33-34), 제비를 뽑아 "유대인의 왕 예수" 패를 붙인다(35-37). 두 강도도 희롱하고 욕한다(38-44) 예수님은 "하나님의 버리심"(46)을 경험하시고 영혼이 떠나신다(50). 이 후 성소 휘장과 땅이 진동하고 바위가 터지고 무덤과 죽은 자들이 일어나니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54)임을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고백한다(51-56). 아리마대 요셉은 예수의 시체를 세마포에 싸서 새 무덤에 넣어 돌문으로 막는다(57-61).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의 부활이 시체를 도적질한 다음 헛소문을 두려워해 더욱 파숫군을 굳게 하여 무덤을 지킨다(62-66).
 
28장 예수님의 부활을 맞은 여인(1-10); 군병들의 거짓 소문(11-15); 대사명(16-20) 
안식 후 첫 날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는 큰 지진 후 천사를 만나서 "말씀대로 살아나셨다"(6)다고 가르치시며 "제자들에게 알리라"고 한다(1-7). 여자들은 제자들에게 가는 도중 예수님을 만난다(8-10). 이 사실을 두려워한 대제사장들은 군병들에게 돈을 주어 사람들이 "예수님의 시체를 도적질해 갔다"(13)고 헛소문을 전하라고 한다(11-15). 열 한  제자가 갈릴리에서 예수님을 만나자 예수님은 권세를 주시며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동사)고 하신다. 이를 위해 "가서(분사), 삼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분사), 예수님의 가르치신 것을 지키도록 가르치라(분사)"고 하신다(16-20). 대사명은 바로 모든 족속으로 예수님의 제자를 삼는 것이다.
 
문제 4) 예수님의 제 사 강화에서 천국시민의 핵심적 자격은 무엇입니까?(18장)
 
문제 5) 많은 비유 중에서 특히 바리새인들이나 대제사장들을 빗대어 비유한 예를 한두가지만 들어 보십시요?(힌트 비유를 들려주는 대상을 보라)
 
문제 6) 예수님의 제 5 강화 올리브 강화(24-25장)에서 종말에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를 적어 보시오(24-2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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