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서론(1-13); 하나님 나라 도래(14-15); 제자 부르심(16-20); 가버나움 사역(21-45)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복음 (전파하시려)(1) 이사야 예언대로 요한이 먼저 그의 길을 예비하고(2-8), 삼위 하나님의 증거와 함께 세례를 받으시고(9-11), 또한 광야의 시험을 통과한다(12-13). 갈릴리 사역 시작으로 하나님 나라의 도래(14)로 회개를 통한 복음의 영접을 간구 하신다(15). 어부들을 제자로 부르시고(16-20), 또한 가버나움의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귀신들린 사람의 더러운 귀신을 쫓아낸다(21-28). 시몬의 장모의 열병과(29-31) 각색병을 고치시며(32-34), 새벽에는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오신 목적과 사역을 보여 주신다(35-39). 문둥병자를 민망히 여겨 낫게 해 주신다(40-45).
2장 네 가지 논쟁- 죄 사함(1-12), 죄인(13-17), 금식(18-22), 안식일의 주인(23-28)
가버나움에서 한 중풍병자를 네 사람이 지붕을 뜯어 내리자(1-4) 예수님이 그 믿음을 보시고 죄사함을 선언하나(5) 서기관은 예수님의 죄사함의 권세를(10) 이해하지 못하고 오히려 참람하다고 한다(7).예수님은 그의 병도 고쳐 주신다(11-12)(5-12). 또 세리와 같이 앉아 먹는 예수님을 비방하자 "죄인을 부르러 오셨다"(17)고 분명히 말한다(13-17). 바리새인은 금식하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않음에 대해서는(18) 신랑을 빼앗길 때(19-20)에 금식하고,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21-22) 넣으라고 한다. 안식일에 밀밭에서 이삭을 먹음에 대해서도 예수님이 안식일의 주인이심을 가르치신다(23-28).
안식일에 손마름을 고치사 안식일에 선을 행함을 가르치신다(1-6). 갈릴리 후대 사역으로 많은 무리가 예수님을 좇아 병고침을 얻으나 예수님은 나타내지 말라고 가르치신다(7-12). 열두제자를 부르시고 전도와 귀신을 쫓아내는 권세를 주신다(13-19). 예수님에 대해서 친족들은 "미쳤다"(21)고 하고 서기관들은 바알세불, 귀신의 왕이라고(22) 생각하나, 예수님은 성령을 훼방하는 죄는 용서함 받지 못한다고 가르치신다(23-30). 무리가 예수님의 친족들에 대해 말하자 진정한 가족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35)임을 가리치신다(31-35),
4장 하나님 나라의 비유들(1-34)과 능력의 예수님(35-41)
바닷가에서 가르치사 씨 뿌리는 비유(길 가, 얇은 돌밭, 가시떨기, 좋은 땅)를 통하여(1-9) 하나님 나라의 숨겨진 비밀(10-13)을 풀어 주시고(14-20), 등불 비유(21-25)(등불은 등경 위에 둠)와 씨자람 비유(씨가 저절로 자라 추수를 기다리게 됨)(26-29) 겨자씨의 비유(처음에는 작지만 나중에는 커짐)(30-32)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의 특성을 설명하시고, 무서워하는 광풍을 잔잔케 하시고, 믿음 없음을 나무라신다(35-41).
5장 사단의 세력을 정복한 예수(1-20); 병과 죽음을 정복하신 예수(21-43)
거라사인의 지방의 귀신 들린 자가 예수님을 보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7)하는 부르짖음에 그를 꾸짖어, 귀신 군대를 돼지 떼로 들어가게 하셔서, 몰사하게 허락한다(1-20). 야이로의 어린 딸을 고치러 가시는 중(21-24) 열 두해 혈루증 앓는 한 여인이 예수의 옷자락에 손을 대자 낫고(25-34), 죽은 아이도 잠잔다 하시고(39), "달리다굼" (41)으로 일으켜 살리신다(35-43).
6장 배척 받은 예수(1-6); 제자 파송(7-13); 갈릴리 주변 사역(14-56)
고향에서 예수님은 배척을 받으시고 저희의 믿지 않음(6)을 이상히 여기신다(1-6). 열 두제자를 불러 파송하시고 복음을 전파하게 하신다(7-13). 예수님의 사역을 보고 “죽은 세례 요한이 살아났다”(16) 한다. 전에 헤롯이 자기 동생의 아내를 취한 것이 옳치 않다고 함에 헤로디아의 간청대로 세례 요한의 목을 벤 것이다(14-29). 제자들의 보고를 듣고(30-32) 한적한 곳에서 오병이어로 오천명을 먹이신다(33-44). 제자들을 보내시고 기도하시러 예수님은 가시고(45-47), 물 위로 걸으셔서 제자들에게 가신다(48-52). 게네사렛으로 가니 병자들이 몰려온다(53-56).
7장 바리새인의 유전(1-23)과 병을 고치신 예수님(24-37)
바리새인은 유전을 따라 부정한 손으로 떡 먹는 것에 대해 묻자(1-5)예수님은 그들이 입술로(6)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하고(7) 사람의 유전을 지켜(8)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는다고 한다(9) 예로 형식적 부모공경(10-14)함을 나무라시고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한다고 가르치신다(15-23) 두로지경에서 수로보니게 여인은 간절한 간청으로 귀신들린 어린 딸이 나음을 얻는다(24-30). 갈릴리 호수에서 귀 멀고 어눌한 자를 "에바다"(34)하셔서 낫게 하신다(31-37).
8장 칠병이어(1-9); 바리새인을 향한 탄식(11-21); 눈 먼자를 고치심(22-27); 신앙고백(28-30); 고난과 참제자도(31-38)
또 칠병이어로(6-7) 사천명을 먹이시고(1-9), 바리새인이 표적에 대해 묻자 요나의 표적만 있음을 말씀하신다(10-13). 제자들에게 바리새인들의 누룩을 경계하고(14-15), 참 떡은 예수님 자신이심을 보여주신다(16-21). 벳세다에서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시고(22-27), 제자들에게 자신에 대해 물으니 베드로는 "주는 그리스도"라고 신앙을 고백한다(28-30). 이에 첫째로 예수님은 자신의 고난에 대해 말씀하시자(31-32) 베드로는 "하나님의 일보다 사람의 일을 생각한다"(33)하여 이를 만류한다. 참제자는 "자기를 부인함과 십자가 지는 것"(34) 임을 가르치신다(31-38).
하나님의 나라의 권능을(1) 베드로와 야고보 요한은 예수님의 변형으로 체험한다(2-8). 예수님은 이 사실을 경계하신다(9-13). 벙어리 귀신들린 아들(17)을 제자들이 쫓아내지 못하여(18) 예수님께로 데리고 오나(19), 믿음 없는 태도에(22) "할 수 있거든 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 능치 못할 일이 없다"(23)고 하시고 기도로만 가능하다고 하신다(29). 두번째 다시 예수님의 고난(30-32)을 경고하시고 참 제자도는 "섬기는 자"(35)가 되는 것임을 가르치신다(33-37). 또한 자신을 비방치 않는 자와 참 연합을 가르치시고(38-42), 제자는 손(43)과 발(45) 그리고 눈(47)으로 범죄치 않고 소금과 같이 되어야 한다(43-50).
10장 바리새인의 시험(1-12); 천국에 들어가는 자의 요건(13-31); 세번째 고난에 대한 말씀(32-34); 섬기는 도(35-45); 소경의 눈(46-52)
바리새인들이 아내를 내어버림에 대해 예수님을 시험하자(1-12) 간음이라고 하시고 천국에 들어가는 자는 어린아이 같은 자(13-16)가 되어야 한다고 하신다. 또 한사람이 예수께 영생에 대하여 묻자(17) 계명을 지키라고 하니(19) "다 지켰다"고 한 대답에 (20) "네게 한 가지 부족한 것"(21)을 해결하라고 하신다(21). 즉 이것은 주와 복음을 희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는 백배를 받고 영생을 받는다고 한다(17-31). 세번째 다시 고난에 대해 말씀하시고(32-34), 야고보와 요한이 주의 좌우편을 구함에 "섬기는 도"(43)를 가르치시고, 이를 위해 주님도 오셨음을 가르치신다(44-45). 바디메오는 길가에서 예수님을 만나 믿음으로 눈을 뜨게 된다(46-52).
11장 예루살렘 입성(1-11); 메시야의 심판(12-19); 믿음의 기도(20-26); 대제사장과의 대립(27-33)
예루살렘에 나귀를 타고 입성하시며 찬송을 받으신다(1-11). 베다니에서 잎 무성한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시고(12-14), 또한 "만민이 기도하는 집"(17)인 성전에서 매매하는 자를 쫓으시고(15-19), 믿음의 기도의 능력을 설명하신다(20-26). 예루살렘에 들어가실 때 대제사장들과 대립하여 예수님은 무슨 권세로 행하시냐 묻자(28) 예수님 역시 "요한의 세례가 하늘인가 사람인가?"를 묻는다(27-33).
12장 포도원의 비유(1-12); 바리새인의 시험(13-40); 과부의 두 렙돈(41-44)
이들에게 포도원의 비유를 들어 종들과 아들까지 죽이려 함을 설명한다(1-12). 그들은 계속 예수님을 책잡으려고 세금에 대하여(13-17), 부활에 대하여(18-27), 질문하나 예수님은 바르게 가르치시고 또 가장 큰 계명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30)임을 가르치신다(28-34). 그리스도는 또한 다윗의 주이심을(35-37) 가르치시고, 서기관을 경고하시나(38-40), 생활비 전부를 넣은 과부의 두 렙돈은 칭찬하신다(41-44).
13장감람산 강화
예수님이 성전의 훼파에 대해 예언하자(1-2) 제자들은 때를 묻는다(3-4). 즉 이때는 세상 끝의 징조로 미혹케 하며(5,6), 전쟁과 기근과 지진이 있고(7, 8), 핍박과 불법이 성하게 된다(9-13). 복음이 세상 끝까지 전파 되어야하고(10),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서면(14) 대 환난이 시작된다(19). 여기저기 있다는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의 미혹을 경고 하신다(21-23). 환난 후 인자가 오시고(24-27) 무화과나무를 보면 여름이 온 것같이(28) 이런 일들이 일어나면 주님의 오심이 가까운 줄 알아야 한다(29). 그 날과 때는 모르니(32-36)
"깨어 있어"(37)야 한다.
14장 헌신과 배반(14:1-11); 성 만찬(12-26); 부인 예언(27-31); 겟세마네(32-42); 예수님의 체포(43-52); 산헤드린 앞에서(53-72)
대제사장과 서기관들은 예수님을 죽이려는 궤계를 꾸미나(1-2) 한 여자가 옥합을 깨뜨려 예수의 머리에 붓는다(3-9). 가룟 유다는 배반을 하나(10-11), 예수님은 제자들을 데리고 마지막 만찬을 베푸신다(12-26)-큰 방을 마련하여 유월절을 예비하고(12-16) 예수님을 팔 자에 대해 설명하시고(17-21) 성찬식을 베푸신다(22-26).-제자들의 부인을 예언하시고(27-31)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셔서 주님의 고난의 잔을 감당하도록 하신다(32-42). 결국 유다의 신호 아래 예수님은 체포당하신다(43-49). 제자들은 다 도망가고(50) 마가는 벗은 몸으로 도망한다(51-52) .베드로는 멀찍이 좇고(54) 산헤드린 앞에서 대제사장의 물음 앞에 예수님은 "그리스도"(62)이심을 밝혀 침 뱉음을 당하신다(53-65). 베드로는 예언대로 비자에게 닭 두번 울 때 예수를 세번이나 부인한다(66-72)
새벽에 빌라도 앞에서 유대인의 왕임을 시인하시고(1-5) 백성들의 충동으로 바라바 대신 예수님은 못박히게 넘기운다(6-15). 희롱을 당하시고(16-20) 강도에게까지 조롱을 당하시면서(21-32) 운명하신다(37)(33-41). 안식일 전날에 돌무덤에 놓이신다(42-47).
16장 예수의 부활(1-9); 나타나심(9-13); 대사명과 표적(14-18); 승천(19-20)
예수님은 안식 후 첫날 부활하셔서(1-8) 마리아에게 보이시고(9-11) 두 제자에게도 나타나시어(12-13) 대사명과 표적을 말씀해 주신다(14-18). 이 말씀 후 승천하신다(19-20).
문제 1) 마가복음에서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은 1:14-8:30을 본다. 특히 갈릴리 사역은1:1-6:13로 보고 1:14-3:6은 초대 사역으로 3:7-6:13을 후대 사역으로 본다. 그렇다면 3:20-35에는 예수님이 누구신가에 대해 세가지 의문을 가지는데 그 의문은 무엇인가?(참조 3:20-35)
문제 2) 갈릴리 주변 사역으로 6:14-8:26에 나타나고 예루살렘에 가시기 전(8:30-10:52)에는 예수님이 고난 받으실 것은 세번이나 강조하고 또한 이어서 제자도와 오심에 참 목적을 보여주는 반복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다면 이 세번의 반복을 찾아보자?
(힌트 첫번째 8:31-9:29 두번째 9:30-10:31 세번째 10:32-52)
문제 3) 마가복음을 다 읽어볼 때 마태복음과 다른 독특한 어떤 특징들이 있는가?
(힌트/ 책의 목적, 시대적 배경, 예수님의 고난에 대한 강조와 제자도, 가상칠언의 특이성, 흔히 마가복음을 고난의 책, 박해복음이라고도 한다는 점을 감안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