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복음서!!!

누가복음 개요

하나님아들 2023. 12. 7. 23:10
누가복음 개요
 
※ 누가복음의 주제 - 예수님의 인자되심
※ 누가복음의 주제절 -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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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4        서언
나. l:5-2:52      예수님의 사역의 예비
다. 3:1-4:l3      예수님의 사역의 준비
라. 4:14-9:50    갈릴리사역
마. 9:51-19:44   예루살렘으로의 예수님의 여행
바. 19:45-21:38  예루살렘에서의 예수님의 사역
사. 22:1-24:53   고난과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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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서언 (1:1-4)
 
나. 예수님의 사역의 예비(1:5-2:52)
1 세례 요한의 탄생 배경(1:5-25)
2 예수님의 탄생 배경(1:6-38)
3 마리아의 엘리자벳 방문(1:39-45)
4. 마리아의 노래(1:46-56)
5. 세례 요한의 탄생(1:57-66)
6. 스가랴의 축복송(l:67-80)
7. 예수님의 탄생(2:1-7)
8. 목자들의 노래(2:8-21)
9. 예수님이 성전에 나타나심(2:22-38)
10 나사렛으로 돌아오심(2:39-40)
11. 성전에 머무르신 소년 예수(2:41-52)
 
다. 예수님의 사역의 준비(3.:1-4:l3)
1. 세례 요한의 사역(3:1-20)
2. 예수님의 세례 받으심(3:21-22)
3. 예수님의 족보(3:23-38)
4. 예수님의 시험 받으심(4:1-13)
 
라. 갈릴리 사역 (4:14-9;50)
1. 나사렛에서의 설교(4:14-30)
2. 예수님의 권위(4:31-41)
        4:31-37 더러운 귀신 들린 자를 고치심
        4:38-41 시몬의 장모를 고치심
3. 예수님의 전도여행 (4:42-44)
4. 시몬을 부르심(5:1-11)
5. 문둥병자를 고치심(5:12-16)
6. 중풍병자를 고치심(5:17-26)
7. 레위를 부르심(5:27-32)
8. 금식에 관한 해답(5:33-39)
9. 안식일의 올바른 일 (6:1-11)
        6:l-5 안식일에 밀을 먹음
        6:6-11 안식일에 손 마른자
10. 열 두제자를 부르심(6:12-16)
11. 평지 복음(6:17-49)
        6:17-19 예수님의 능력
        6:20-26 네 가지 복과 네 가지 저주
        6:27-45 하나님 왕국의 삶의 표준
  1) 6:27-38 사랑의 빛
  2) 6:39-45 죄의 어두움
        6:46-49 두 건축자의 비유(결 론)
12. 백부장의 종을 고치심(7:1-10)
13.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7:11-17)
14. 세례 요한의 질문(7:l8-35)
15. 죄인인 한 여자의 헌신(7:36-50)
16. 여자들을 사역하심 (8:1-3)
17. 씨 뿌리는 비유(8:4-15)
        8:4-8 비유를 주심
        8:9-10 비유의 목적
        8:11-l5 비유의 설명
18. 등불(8:16-18)
19. 가족(8:19-21)
20. 풍랑을 잔잔케 하심(8:22-25)
21. 거라사의 광인을 고치심(8:26-39)
22. 야이로의 죽은 딸과 혈루증을 고치심(8:40-56)
23. 열 두 제자의 파송(9:1-6)
24. 헤롯의 당황(9:7-9)
25. 오천 명을 먹이심(9:10-17)
26. 예수님에 대한 신앙 고백 및 제자도(9:18-27)
27. 변화산상 사건(9:28-36)
28. 귀신 들린 소년을 치료하신 사건(9:37-45)
29.. 제자도(9:46-50)
 
마. 예루살렘으로의 예수님의 여행(9:51-19:44)
l . 제자도에 자세한 말씀(9:51-62)
2. 전도 여행과 보고(10:1-24)
        10:1-12 72(70인)전도 여행의 파송
        10:13-16 화 받은 도시들
        13:17-20 70인이 돌아옴
        10:21-24 예수님의 기뻐하심
 
3.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10:25-37)
4. 마리아와 마르다의 방문(10:38-42)
5. 예수님의 기도(11:1-4)
6. 기도에 대해 가르치심 (11:5-13)
7. 악령을 제압하신 예수님(11:14-26)
8. 예수님의 가르치심 (11:27-12:59)
        11:27,28 참다운 축복
        11:29-32 악한 표적을 꾸짖으심
        11:33-36 몸의 빛
        11:37-54 여섯가지 저주들
        12:1-3 바리새인의 들어남
        12:4-7 성부의 보호
        12:8-12 인자의 인정과 성령의 도움
        12:13-21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
        12:22-34 이 세상 걱정의 경고
        12:35-48 주인을 기다리는 종의 비유
        12:49-53 나누러 오신 예수님
        12::54-56 일기의 비유와 종말의 해석
        12:57-59 화해를 촉구하는 비유
9. 회개의 강조(13:1-9)
        13:1-5 회개치 않은 자의 멸망
        13:6-9 무화과나무의 비유
10. 안식일에 병 고치심(13:10-17)
11 .하나님의 왕국에 대한 가르치심 (13:18-30)
        13:18-21 겨자씨 비유
        13:22-30 좁은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씀
12. 이스라엘을 향한 예수님의 애통(13:31-35)
13 안식일에 예수님의 가르치심 (14:1-24)
        14:1-6 안식일에 병 고치심
        14:7-14 청함 받은 자의 비유
        14:15-24 큰 잔치비유/ 초청받지 않은 자의 초대의 비유
14 제자의 댓가(14:25-35)
15. 잃어버린 자의 비유(15:1-32)
        15:1-7 잃어버린 양의 비유
        15:8-10 잃어버린 동전의 비유
        15:11-32 잃어버린 아들의 비유
16. 불의한 청지기(16:1-9)
17 부자와 나사로(16:10-31)
18. 베레아 사역 후 제자에게의 교훈하심 (17:1-10)
19. 열 문둥병자를 고쳐주심 (17:11-19)
20. 하나님의 왕국의 오심(17:20-37)
21 기도에 대한 두가지 비유(18:1-14)
        18:1-8 과부의 간청의 비유
        18:9-14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비유
22  어린 아이의 신앙(18:15-17)
23. 젊은 청년의 고민(18:l8-30)
24. 예수님의 고난의 예언(18:31-34)
25. 눈먼 거지를 고쳐 주심(18:35-43)
26. 삭개오를 방문하심(l9:1-10)
27. 열 므나의 비유(19:11-26)
28. 예루살렘으로의 승리의 입성(19:28-44)
 
바. 예루살렘에서의 예수님 사역 (19:45-21:38)
1. 성전 청결의 사건(19:45-46)
2. 예수님의 가르치심(19:47-48)
3 그의 권위를 가르치심(20:1-8)
4. 악한 농부의 비유(20:9-18)
5. 서기관과 대제사장의 올무(20:19-44)
6. 서기관에 대한 경고(20:45-47)
7. 과부의 헌금(21:1-4)
8. 종말론 강화(21:5-36)
        21:5-7 성전의 파괴 예언
        21:8-19 고통과 화의 시작
        2l:20-24 예루살렘 파괴의 예언
        21:25-28 인자의 오심
        21:29-33 무화과나무의 비유
        21:34-36 깨어있음의 당부
9. 성전에서의 가르침(21:37-38)
 
사.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22:l-24:53)
1. 유다의 배신(22:1-6)
2. 최후의 만찬과 다락방에서의 가르치심(22:7-38)
        22:7-13  유윌절의 준비
        22:14-23 성만찬과 유윌절
        22:24-30 큰 자에 대한 논쟁
        22:31-33 베드로의 부인에 대한 예언
        22:35-38 사탄의 때를 대비하는 경고
3. 예수님의 기도(22:39-46)
4. 예수님의 체포(22:47-54)
5. 베드로의 부인(22:55-65)
6. 산헤드린 앞에서(22:66-71)
7. 빌라도 앞에서(23:1-5)
8. 헤롯 앞에서(23:6-12)
9. 예수님의 기소(23:13-25)
l0. 못박히심 (23:26-49)
        22:26-43 갈보리의 수난
        22:44-49 갈보리에서의 죽음
1l. 장사 지내심 (23:50-56)
12. 부훨하신 주님을 만난 여인들(24:1-11)
13. 무덤에 간 베드로(24:12)
l4. 엠마오로 간 제자들(24:13-35)
15.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예수님(24:36-49)
16. 승천하신 예수님(24:5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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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요약
 
1장 서론/ 예수님의 탄생 예배
2장 예수님의 탄생
3장 예수님의 사역
4장 광야 시험/갈릴리 사역
5장 부르시는 예수
6장 평지복음
7장 백부장
8장 씨 뿌리는 비유
9장 열 두제자 파송
10장 70인 전도/ 선한 사마리아인
11장 기도에 대한 가르침
12장 가르침/어리석은 자
13장 겨자씨
14장 잔치 비유
15장 잃어버린 것의 비유
16장 불의한 청지기/나사로
l7장 베레아 사역
18장 기도의 비유
19장 삭개오 비유
20장 악한 농부
21장 종말론 강의
22장 최후 만찬
23장 예수님의 기소와 죽음
24장 부활과 승천하신 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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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1장 서론(1-4); 세례 요한 탄생 배경(5-25); 예수님 탄생(26-38); 마리아의 엘리사벳 방문(39-45); 마리아 노래(46-56); 세례요한의 탄생(57-66); 사가랴의 축복송(67-80)
사실을 목격한 누가는 데오빌로 이름으로 확실히 (알린다)(1-4). 제사장 사가랴와 아내 엘리사벳에게(5) 천사가 나타나 아들을 약속해 준다(13). 또한 이 사실이 이루어 질 때까지 사가랴는 벙어리가 된다(5-26). 요한의 수태 6개월째 또한 마리아에게 천사가 나타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32) 예수(31)가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수태될 것을 말씀하시자 마리아는 말씀대로 되기를 순종한다(27-38). 이때 마리아가 엘리사벳에게 방문할 때 엘리사벳은 "너와 태중에 아기의 복"(42)을 말하자, 마리아는 성령으로 노래하기를(39-45), "구주를 기뻐함은 능하신 이가 이스라엘을 긍휼이 기억하셨다"고 한다 (46-56). 엘리사벳이 아이를 낳아 요한(60)이라 한 뒤 사가랴는 혀가 풀리고(57-66) 예언하여 "하나님이 백성을 돌아보아(68) 구원의 뿔을 일으키셨다(69)"(67-79)고 한다. 그리고 "아이는 심령이 강하고 빈들에 있었다."(80).
 
2장 예수님의 탄생(1-7); 목자들의 노래(8-21); 성전에 나타나심(22-38); 나사렛으로 돌아오심(39-40); 성전에 머무른 소년 예수(41-52)
아구스도의 영에 따라 호적할 때 예수님은 잉태되고 태어나시는데(1-7) 이 때 목자들에게 천사가 나타나 예수 그리스도가 나신 좋은 소식(10)을 전하여 준다. 이는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 땅에서는 평화"(14)로 이들은 베들레헴에 가서 아기께 경배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한다"(20). 할례한 후 그 이름을 예수라 한다(21). 모세의 법대로 예루살렘에 데리고 가자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던 시므온(25)은 예수님을 보고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라 한다"(32)(22-35). 또한 과부된지 84년 된 안나라는 선지자도 예루살렘의 구속됨을 말한다(36-38). 예수는 나사렛으로 돌아가고 은혜 위에 있다(39-40) 예수는 열두살 될 때 유월절에 예루살렘에 올라왔다가 부모와 같이 집에 돌아가지 않고 사흘 동안 성전에서 선생들은 대화한다. 그들이 그 지혜에 놀라고(47) 부모들의 걱정에 대해 "아버지 집에 있어야 할 줄 알지 못하셨나이까"(49)라고 하여 놀라게 한다(41-51).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간다(52).
 
3장 세례 요한의 사역(1-20); 예수님의 세례 받으심(21-22); 예수님의 족보(23-38)
세례 요한은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여(3)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6)고 한다(1-6). 장차할 진노에 대해 회개의 합당한 열매를 맺을 것을 가르친다(7-14).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지 묻자 "자신은 물로 세례를 주고 그의 신들매도 감당치 못한다"(16)고 한다(15-17). 좋은 소식을 전하나 분봉왕 헤롯의 악한 일을 책망하여 옥에 들어간다(18-20). 예수님은 세례를 받으실 때 삼위가 증거하시고(21-22). 그의 족보는 요셉위로 다윗과 아담까지 마지막은 하나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23-38).
 
4장 예수님의 시험 받으심(1-13); 나사렛에서 설교(14-30); 권위(31-41)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광야의 40일 시험을 받으시되(1-2), 1) 돌을 떡덩이로 하는 시험에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님을"(3-4), 2) 천하 만국의 영광에 절함에 대해서는(5-7) 하나님만 경배하고 섬김으로(8), 3) 성전에서 뛰어내리는 시험은(9-11) 시험치 말라(12)는 경고로, 승리하여 마귀는 얼마동안 떠난다(13). 갈릴리의 회당에서 가르치시고(14-15) 나사렛에서 이사야 61:2 말씀을 읽으시고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다"(21)고 하자 분하여 예수를 밀치고자 하나 예수님은 피하신다(16-30). 갈릴리 가버나움에서 더러운 귀신 들린 자가 "하나님의 거룩한 자"임을 알아보자 명하여 쫓아낸다(31-37). 시몬의 장모의 열병도 낫게 하시고(38-39), 각색병과 귀신을 내쫓는다(40-41). 또한 무리들이 한 곳에 예수님을 잡아 놓고자 하나 "다른 동네에서도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야 한다"(43)고 하시고 갈릴리에서 전도를 하신다(42-44).
 
5장 시몬을 부르심(1-11); 문둥병자를 고치심(12-16); 중풍병자를 고치심(17-26), 레위를 부르심(27-32); 금식에 관한 해답(33-39)
게네사렛 호수에서 시몬에게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4)고 하시자 그는 "나는 죄인이로소이다"(8)라고 고백을 하니 제자를 삼는다(1-11). 한 문둥병자를 낫게 하시고(12-15) 많은 사람들이 몰려옴에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신다(16). 중풍병자가 옴에 "죄사함"을 선언하시고(20) 병도 고치신다(24)(17-26). 세리 레위에게 "나를 좇으라"(27)고 하여 제자로 삼고, 세리와 죄인들과 먹고 마시며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고 죄인을 불러 회개케 하러 오셨음"(32)을 보이신다. 바리새인들이 예수님과 제자들에게 금식치 않음에 대해 묻자 "신랑을 빼앗길 때"(35), 금식하고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38) 넣어야 함을 가르치신다.
 
6장 안식일에 바른일(1-11); 열 두제자를 부르심(12-16); 평지 복음(17-49)
안식일에 이삭을 비벼 먹은 일에 대해 바리새인이 고소하자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5)임을 밝힌다(1-5). 손마른 사람을 고친 일에 대해 고소하자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9)이 옳음을 말한다(6-11). 예수는 제자들을 택하기 위해 철야하시고 열 두제자를 택한다(12-16). 평지에 서서 능력을 행하시되(17-19) 네가지 축복받을 자는- 가난하고, 주리고, 우는자, 인자를 위하여 핍박받는 자들이고(20-23) 네가지 화있을 자는- 부요한 자, 배부른 자, 웃는 자, 칭찬받는 자들이다(24-26). 하나님의 나라의 표준은 원수를 사랑하여 선대하여 "아버지의 자비하심과 같이 자비하는 것"(36)이고(27-36) 비판하지 말고 자신을 먼저 보는 것이다(37-42). 마음에 있는대로 행하되(43-45) 듣고 행하는 자는 반석 위에 행치 않는 자는 흙 위에 집지은 사람과 같다(46-49).
 
7장 백부장의 종을 고치심(1-10);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11-17); 세례 요한의 질문(18-35); 한 여자의 헌신(36-50)
가버나움의 백부장의 종이 병들자, 예수님의 오심을 감당치 못해 "말씀만 하사 낫게 하라"(7)는 믿음을 보이심에 칭찬하신다(1-10). 나인성 과부의 죽은 아들을 "일어나라"고 하셔 살리신다(11-17). 세례 요한이 "오실 그 이가 당신이오니이까"하는 질문에 말씀의 성취(22)를 가르치시고 실족 않는 복(23)을 말씀하신다(18-23.) 세례 요한이 보낸 자가 떠난 후 "여자가 낳은 자중 요한보다 큰 이가 없음"을 지적하시고(28) 바리새인과 율법사들은 장터에 피리소리를 듣고 춤추지 않는 이 세대와 같다고 지적하신다(29-35). 한 바리새인과 잡수실 때에 한 죄인 여자가 옥합을 가지고 와서 눈물로 발을 적시고 머리털로 입 맞추니 "오백 데나리온 빚진 자와 오십 데나리온 탕감 받은 자 중" 많이 용서 받은 자가 많이 더 사랑한다고 하시고 이 여인의 죄사함(48)을 허락하신다(36-50).
 
8장 여자들의 사역(1-3); 씨 뿌리는 비유(4-15); 등불(16-18); 참 가족(19-21); 풍랑을 잔잔케 하심(22-25); 거라사의 광인(26-39); 야이로의 딸과 혈루증(40-56)
하나님 나라 반포에는 열 두제자가 함께 하고 여자들도 소유로 섬긴다(1-3). 비유로 말씀하시되 씨가 길가, 바위, 가시떨기, 좋은 땅에서 각각 다른 결과를 내는데(4-8) 이 비유를 설명하신다(9-15). 등불같이 드러나고(16-18) 참 가족은 "뜻대로 행하는 자"이다(19-21). 호수를 지날때 광풍에 떠는 제자들의 믿음 없음을 꾸짖으시고(22-25) 거라사 인의 땅에서 귀신들린 자를 고쳐 주신다(26-39). 또한 회당장 야이로 열 두살 먹은 딸을 고치시러 가다가(40-42), 혈루증 앓는 여인이 예수님에게 손대는 믿음으로 그녀도 낫게 하시고(43-48) 야이로의 딸도 살리신다(49-56)
 
9장 열 두제자의 파송(1-6); 헤롯의 당황(7-9); 오병이어(10-17); 참제자도(18-27); 변화산상사건(28-36); 귀신들린 소년을 치료하심(37-45); 제자도(46-50); 해설(51-62)
열 두제자를 모아 귀신 제어와 병 고치는 능력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게 하신다(1-2). 여행을 위하여 가지지 말고 영접치 않음에 먼지를 떨어 뜨려 증거를 삼게 하신다(3-6). 헤롯은 당황하여 요한이 다시 살아났다고 한다(7-9). 벳세다에서 오병이어로 무리들을 먹이시고(10-17) 자신에 대해 "누구라 하느냐" 묻자 베드로는 "그리스도"임을 고백 한다(20) 예수님은 장차 올 고난에 대해 말씀하시고(18-27)  또한 팔일 후 변화산에 제자들을 데리고 가 영광을 나타내신다(28-36). 귀신 들린 소년을 치료하시고(37-45) 누가 크냐는 제자들의 변론에 "가장 작은 자가 큰 이"(48)라 하고 분파를 금하신다(49-50). 사마리아인 촌으로 지나다가 이들이 허락치 않아 "불로 멸하라"고 야고보와 요한은 말하나 예수님은 꾸짖으신다(51-56). 인자는 머리 둘 곳도 없고(57-58) 제자는 (부친 장사/가족 작별 등 모든 것을 초월해) 예수를 좇을 것을 가르치신다(59-62).
 
10장 70인 전도 보고(1-24); 선한 사마리안 비유(25-37); 마리아와 마르다(38-42)
각동 각처로 둘씩 보내어 "제자들의 말을 듣는 것이 예수님의 말을 들음이요 말씀을 q저버림이 예수를 저버림이라고 전도의 방법을 설명해 주신다(1-16). 제자들은 돌아와 귀신이 복종하는 것으로 기뻐하나 예수님은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20) 하신다. 예수님은 성령으로 기뻐하사 이에 감사하고 제자들에게 주어진 특권을 설명 하신다(21-24). 율법사가 영생에 대해 묻자 이를 설명 하시려 강도 만난 자를 도우지 않는 제사장, 레위인과 다른 선한 사마리아인 같이 "강도 만난자의 이웃"(36)이 되고 "이같이 행하라"(37)고 말씀 하신다(25-37). 준비에 바쁜 마르다(40)와 말씀을 듣는 마리아(39)를 예를 들어 좋은 것을 선택하기를 원하신다(38-42).
 
11-12장 예수님의 기도(11:1-4); 기도에 대해 가르치심(11:5-13); 악령을 제어하신 예수(11:14-26); 예수님의 여러 가르치심(11:27-12:59)
 
11장 - 주님은 기도를 가르치시며(1-4) 기도는 벗에게 간청할 때 하듯 간절한 간청함으로 하고(5-8) 이와 같이 찾고 찾으면 성령을 또한 주신다(9-13). 벙어리 귀신을 쫓아내시고 이에 대한 반대에 대해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였다(20)고 선언하신다(14-26). 복 있는 자는 혈육이 아니요 말씀을 지키는 자이다(27-28). 이 시대의 표적은 요나의 표적 밖에 없고(29-32) 누구든지 등불을 등경 위에 두고(33) 몸의 빛은 눈이다(34-36). 예수님의 손 씻지 않음에 대해 이상히 여기나 오히려 "속은 탐욕과 악독이 있음"에 대해 여섯가지로 책망하신다(37-54)
 
12장 -  바리새인의 누룩과 같이 모든 것이 드러나고(1-3) 참으로 두려워 할 분은 하나님으로(4-5) 우리의 머리털까지 세신다(6-7). 사람 앞에 시인과 부인과 같이 인자도 하나님 앞에서 한 대로 하시고(8-9) 성령의 모독 하는자(10)는 용서함 받지 못하고, 모든 상황에서 성령은 우리에게 말씀을 어떻게 할지 가르치신다(11-12).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13-21)를 통해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함에 있지 않음"(15)을 가르치시고 제자들에게는 생계와 이 세상에 대한 걱정 보다는 "하나님의 나라와 의에 대하여" 찾기를 원하신다(22-32). 즉 하늘 나라에 보물을 쌓아 두는 것으로(33-34), 생각지 않은 때에 오는 인자를 맞도록 늘 깨어 있는 종이 되어야 한다(35-40). 또한 선한 청지기와 악한 청지기의 비유를 같이(41-48) 진실한 청지기는 복이 있어 소유를 맡게 되고(43-44) 알고도 예비치 않은 악한 종은 많이 맞는다(47). 또한 예수님의 불과, 분쟁을 주시러 온 것처럼(예수님 때문에 많이 나뉘게도 된다)(49-53). 일기를 통해 분별하듯 이시대를 분별하고(54-56) 화해하기를 힘쓰라고 가르치신다(57-59).
 
13장 회개치 않는 자의 멸망(1-9); 18년 된 여자의 고침(10-17), 하나님의 왕국-누룩(18-21) 좁은 문(22-30); 예수님의 사명과 이스라엘에 임할 화(31-35)
빌라도에 죽은 갈릴리 사람에 대해 말하자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같이 망한다"고 하시고(1-5) 삼년동안 열매 맺지 못한 무화과 나무도 한 해만 더 맺지 못하면 찍혀 버려진다고 비유로 말씀 하신다(6-9). 안식일에 회당에서 십 팔년동안 귀신 들려 꼬부라져 펴지 못하는 여자에게 "여자여 네가 네 병에서 놓였다"(12)고 하셔 병을 고치시고 안식일에 병 고침에 대해 송사하는 자들을 책망한다(10-17). 하나님 나라는 겨자씨와 누룩같다(18-21).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쓸 것은 "주 앞에서 먹고 마시고 가르친 자도 행악하는 자로 떠나 가라"고 책망을 받을수 있기 때문이다(22-30). 헤롯이 예수님을 죽이고자 한다(31)는 바리새인의 말에 대해 예수님의 사역에 대해 분명히 밝히고(32-33) 예루살렘에 임할 황폐에 대해(35) 애통하신다(31-35).
 
14장 안식일에 고창병을 고치심(1-6); 잔치 비유(7-24)-낮춤(8-11);, 갚음(12-14), 떡 먹는 자(15-24); 제자도(25-35)
안식일에 고창병이 든 사람을 고치시고 바른 안식일의 의미를 말씀해 주시고(1-6) 청함 받은 비유로 들어 혼인 잔치에 말석에 앉는 것이 영광이 있듯이 자신을 낮추는 자가 높아짐을 가르치신다(8-11). 잔치를 배설할 때는 갚지 못하는 가난한 자들을 청하면 부활 때 갚음이 된다(12-14). 하나님의 나라에서 떡 먹는 자가 복이 있어, 청함 받은 사람은 "밭을 사거나 소를 사거나 장가를 들어서"가지 못하니 길거리에 있는 사람들을 "강권하여 채우라"(23)고 하신다(15-24). 제자는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자기 목숨까지 각오하고 좇아가는 자로(25-27), 망대를 짓는 자가 철저한 계획을 가지고 하듯 하고(28-30), 임금이 전쟁에 대비하듯 하여(31-32), 제자는 소유를 버리고(33) 소금과 같이 맛을 내어야 한다(34-35)
 
15장 잃어버린 양비유(1-7); 잃어버린 동전 비유(8-10); 잃어버린 아들 비유(11-32)
세리가 예수님이 죄인을 영접하고 음식을 먹음에 대하여 불평하자(1-2) 비유를 들어 양 백마리 중 잃어버린 한 마리 양을 찾을 때의 기쁨처럼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기뻐한다"고 하신다(4-7). 열 드라크마 중 잃어버린 한 드라크마를 찾기 위해 집을 쓸다가 찾으면 이웃을 불러 즐거워하듯 "죄인 하나의 회개가 하나님의 사자 앞에 기쁨이 된다"(8-10). 두 아들 중에 둘째는 탕자가 되어 돌아올 때 아버지가 반기어 기뻐하니 "죽었다가 살았고 잃었다 얻은 것 같다"(11-32).
 
16장 불의한 청지기(1-13); 바리새인에 경고(14-18); 나사로의 비유(19-31)
부자의 청지기는 주인에게 빚진 자들에게 빚을 탕감하여 재물로 친구를 사귄다(1-12).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듯 재물과 하나님을 겸할 수는 없다(13). 바리새인의 높임 받음(14-15)과 이혼에 경고하신다(16-18).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를 들어 죽음 뒤에는 음부(23)와 낙원이(22) 있고, 심판을 통한 분리가 있고, 위로와 고통이 있으니 현세에서 "모세와 선지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심판을 견디지 못한다(19-31)고 말씀하신다.
 
17장 제자들에게 교훈하심(1-10); 고침 받은 열 중 사례한 한 문둥병자(11-19); 하나님의 왕국의 도래(20-37)
베뢰아 사역 후 예수님은 실족하지 말고(1-2) 형제를 용서해 주라고 가르치신다(3-4). 또한 믿음을 가질 것과(5-6) 주의 일을 다 하고 나서도 "무익한 종이라"고 겸손할 것을 가르치신다(7-10). 예루살렘 가실 때 문둥병자 열 명의 간청에 고쳐 주자 오직 하나가 감사와 사례한다(11-19). 하나님의 나라는 바리새인 안에 계셨던 예수님을 통해서 이루어진다(20-21). 마지막 날에는 거짓 그리스도가 많이 일어나고(22-23), 번개가 일어남 같이 인자가 오신다. 인자는 고난을 받아 버림 받아야 하고(24-25), (재림 때는) 또한 시대가 타락하여 노아 때 같을 것이니(26-30), 뒤와 목숨을 생각지 말고 준비하여 버림받지 말 것을 경고하신다(31-37).
 
18장 기도(1-14)-낙망 않는 기도(1-8) 겸손한 기도(9-14); 어린 아이 신앙(15-17); 부자 청년의 고민(18-30); 고난 예언(31-34): 거지의 눈을 뜨게 해 주심(35-43)
"불의한 재판관은 끈질기게 간청하는 과부에게 마침내 원한을 들어준다"(2-8)는 비유를 들어 기도하고 낙망치 않도록 가르친다(1-8). 또한 성전에 기도하는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를 들어 "자신은 의롭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를 책망 하신다"(9-14). 또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자는 어린 아이 같은 신앙을 가져야함을 가르치신다(15-17). 젊은 부자 관원의 영생에 대한 물음에는 "계명을 잘 지키라"고 하자(18-20) "어려서부터 다 지켰다"고 하는 대답에 "한가지 부족한 것이 있는데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라"고 하신다(21-30). 열두 제자들을 데리시고 장차 받을 고난에 대해 말씀하시나 제자들은 깨닫지 못한다(31-34). 여리고의 한 소경이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겨달라"는 믿음의 부르짖음에 눈을 뜨게 해 주신다(35-43).
 
19장 삭개오를 방문하심(1-10); 열 므나의 비유(11-26); 승리의 입성(27-44): 성전 청결(45-46); 성전에서 가르치심(47-48)
예수님이 여리고로 가시다가 세리장 삭개오에게 방문하여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러 오심"을 밝혀 말씀하신다(1-10).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비유로 "귀인이 열종을 불러 은 열 므나를 주어 장사하여 돌아와 첫번째 종은 "열 므나"(16) 두번째 종은 다섯 므나(18), 세번째 종은 한 므나를 남겨 책망을 받는다"(11-27).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며 "아무로 타보지 않는 나귀 새끼를 가지고 오라"고 하신다. 나귀로 입성할 때 백성들은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요.."하고 찬양한다(28-40). 또한 성 가까이 오사 예루살렘 성을 향해 우시며 파괴당할 것을 예언 하신다(41-44). 성전에서 장사하는 자를 쫓으시고, "주의 집은 기도하는 집"임을 말씀하시며(45-46), 성전에서 가르치시는 예수님을 제사장과 서기관들은 죽이려고 한다(47-48).
 
20장 권위(1-8); 악한 농부 비유(9-18); 올무(19-40); 주(41-44); 외식(45-47)
성전에서 백성을 가르칠 때 무슨 권위로 하는지 물음에 대해 대답치 아니하신다(1-8). 서기관들과 대제사장들에 대하여 비유로 말씀하시기를 "포도원에 세(貰)로 있는 악한 농부들이 주인의 종과 심지어 아들을 죽이니 농부를 진멸하고 포도원을 다른 사람에게 줄 것이다"고 하시며 인자로 인해 넘어지는 자는 심판 받을 것을 말씀하신다(9-18). 서기관과 대제사장들이 계속 예수님께 올무를 놓아 "가이사의 세를 바칠 것인가?"를 묻자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라고 하여 물리친다(19-26). 또한 사두개인들 계대 결혼 후 아내는 부활 후 누구의 아내가 될 것인지 묻자, "부활 후 에는 장가와 시집가는 일이 없다"고 한다(27-40). 또한 예수님은 다윗의 주이시며(41-44) 서기관들의 외식에 대하여 경고하신다(45-47)
 
21장 과부의 헌금(1-4); 종말론 강화(5-36); 성전에서의 가르침(37-38)
과부의 두 렙돈을 칭찬하시고(1-4) 성전의 아름다움을 말하자 예수님은 성전의 파괴(5-7)와 종말의 시작으로 고통과 화가 있을 것을 말씀하신다(8-19)-거짓 선지자(8), 난리와 소문(9), 전쟁(10) 지진과 기근과 온역(11) 핍박(12-19)-예루살렘은 군대에 에워 싸여 이방인의 때까지 밟힐 것이며(20-24) 인자의 오심은 일월성신의 징조가 있은 후 구속이 가깝다(25-28). 무화과 나무같이 징조가 나타나면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움을 깨닫고(29-33) 모든 자에게 임할 화에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깨어 있어야 한다(34-35). 예수님은 낮에는 성전에서 밤에는 감람원에서 가르치신다(36-37).
 
22장 유다의 배신(1-6); 최후의 만찬과 가르치심(7-38); 예수의 기도(39-46); 예수의 체포(47-54); 베드로의 부인(55-63); 지키는 자 앞(64-65): 산헤드린 앞(66-71)
유월절이 다가오자 대제사장과 서기관은 예수를 죽이려 하고(1-2) 가룟 유다는 돈을 받고 예수를 넘기기로 한다(3-6). 유월절에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어 준비를 명하시고 그들은 큰 다락방을 예비한다(7-13). 때가 이르매 떡을 떼시고 또한 잔도 부어 새 언약을 세우신다(14-23). 제자들은 서로 누가 큰지 말하나 예수님은 "섬기는 자"(27)가 더 크다고 하신다. 또한 베드로에게는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 했다"고 하며 부인에 대하여 예언하신다(24-34). 십자가에 불의한 자와 동류로 여기심을 받을 것을 말씀하신다(35-38). 감람산에 가시어 "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하라"하시고 간절히 기도하신다(39-46). 가룟 유다의 무리에게 예수님이 체포당하려고 하자, 베드로는 칼로 이를 막으나 예수님의 "이것까지 참으라"(51)는 명령대로 놓아 준다(47-53). 베드로는 멀찍이 예수를 따라간다(54). 베드로는 한 비자 앞에서 예수님의 예언대로 세 번이나 주님을 부인하고 닭우는 소리에 예수님의 말씀이 생각나서 나가서 심히 통곡한다(55-62). 지키는 사람이 예수를 희롱하고 욕하고(63-65), 산헤드린 앞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대답하신다(66-71).
 
23장 빌라도 앞에서(1-5); 헤롯 앞에서(6-12); 빌라도 앞에서(13-25); 못 박히심(26-49)-구레네 시몬(26-31) / 십자가 상의 말씀(32-43)/ 죽으심과 사람들의 반응(44-49)-; 장사 지내심(50-66)
빌라도 앞에서 "유대인의 왕"임을 말씀하시고(1-5) 헤롯 앞에서는 여러 말에 대답치 아니하신다(9).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은 예수를 고소하고 업신여기며 헤롯도 다시 빌라도에게 보낸다(6-12). 빌라도가 백성들 앞에서 예수의 고소를 찾지 못해 내어 주려고 하자 무리는 일제히 바라바를 놓아주고 예수를 못 박도록 내어 주도록 외친다(13-25). 구레네 시몬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좇고 많은 무리도 울며 따라 온다(26-31). 예수님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라고 하시고 군병들의 희롱과 행악자들에게 조롱을 받으나 두 행악자 중 한 사람이 "당신이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라는 말에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32-43) 하신다. 구시쯤에 운명하시며,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46)라고 고백하시니, 이를 본 사람들은 "정녕 의인이었도다"(47)고 한다. 요셉은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 무덤에 넣는다(50-56).
 
24장 무덤에 간 여인들(1-11); 무덤에 간 베드로(12); 엠마오로 간 제자들(13-35) ;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예수님(36-49); 승천하신 예수님(50-53)
안식 후 첫 날 여자들이 무덤에 가서 천사를 만나 "인자가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 삼일에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7) 하신 말씀을 상기시키자 제자들에게 이를 고하고 베드로도 와서 무덤을 들여다 본다(1-12). 제자 중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들은 예수를 만나 동행하며 성경을 설명해 주시나 예수님이신줄 잘 알지 못하다가 음식을 잡수실 때에 예수님 이신줄 알게 된다(31)(13-32). "성경을 풀어 주실 때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32)하고 사도들에게 예수님의 부활을 전한다(33-35). 예수께서 친히 나타나셔 평강을 주시고 생선을 드신다(36-43). 시편의 말씀을 풀이 해 주시고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부터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을 말씀하시고, 증인들은(48)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고, 예루살렘에 유하도록 부탁 받는다(44-49). 예수님은 제자들을 축복 하시고 승천 하신다(50-53)
 
문제 1) 예수님을 만난 시므온의 고백과 안나의 반응은 무엇인가요?(2장22-38)
 
문제 2) 마태복음에 나타난 산상수훈 5-7장과 특히 누가복음에서 나타난 평지수훈과 다른 점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힌트 팔복을 비교해 보자 / 눅 6: 20-26 등)
 
문제 3) 누가복음이 다른 복음에 비해 다른 것이 있다는 점을 8장 1-3절을 통하여 볼 때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문제 4) 15:1-3절의 배경을 참고하고, 탕자 비유(15:11-32)에서 첫째 아들의 고백(15:29-30)을 통해 볼  때 첫째는 아들, 둘째 아들은 누구를 지적해서 하는 말인가?
 
문제 5) 18장을 통해 우리는 어떤 기도의 자세를 배울 수 있을까요?(힌트 18:1-14)
 
문제 6) 대제사장 서기관들의 나쁜 태도를 통해서 예수님께서 앞으로 내릴 심판을 간접적으로 말한 비유를 한 가지만 소개하십시요?
          (힌트 20장  9절-18 등등)
 
문제 7) 가상칠언(=십자가상에서 예수님이 하신 말씀)중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것은 무엇입니까?
          (참고/눅 23장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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