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과 예지의 차이
예정
하나님의 뜻의 영원한 결정, 계획
하나님의 예정(豫定)은 세계의 창조 이전에 하나님이 앞으로 일어날 모든 일을 미리 정해 놓으셨다는 생각을 말한다.
그러나 더 좁게는 지성을 가진 피조물의 운명과 관련된 하나님의 뜻과 영원하신 작정을 가리키는 말이다(행4:28;롬8:28-30;엡1:3-5;갈1:15).
예정의 원인은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이며(엡1:5), 예정의 근거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이다(출33:19). 이 예정에 의해 선택된 자들에게는 영생이 예정되었으나 택함을 받지 못한 자들은 영원한 저주가 예정되었다
예지
모든 역사와 일을 아시는 신적 지식
하나님의 경륜에 있어서의 지식의 완전성을 나타내는 용어.
하나님께서는 모든 가상적 조건들에 근거하여 일어날지도 모르는 혹은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무엇이든지 아시지만,
그가 무엇을 미래의 일로 혹은 그러한 조건들에 근거하여 일어날 일로 미리 아셨기 때문에 그것을 작정하신 것은 아니다(롬8:29).
장로교의 예정예지
결정하신 모든 일이 어떻게 진행될 지 미리 아심
알미니안의 예지예정
모든 역사의 일이 어떻게 진행될 지는 미리 아시지만 확정해 놓지는 않음,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따라 후에 결정함.
예정론(豫定論, doctrine of predestination)
인간 개개인의 구원은 인간의 행위나 노력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의지로 미리 정해진다는 그리스도교의 교리 및 주장이다(행4:28;롬8:28-30;엡1:3-5;갈1:15).
예정론의 특질은 그것이 어디까지나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사랑과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하나님의 작정에 의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어떤 사람들과 천사들은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되었고, 그 밖의 사람들은 영원한 죽음에 이르도록 예정되었다. 칼빈에 의하면 하나님은 영원으로부터 인간을 구원할 자와 멸할 자로 예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1. 타락전 예정설(-豫定說, supralapsarianism)
구원하실 자와 유기하실 자를 예정하여 창조하셨으며, 인간의 타락을 허용하고, 선택자를 구원의 길로 인도하신다는 견해이다.
2. 타락후 예정설(-豫定說, inflalapsarianism)
인간을 창조하실 때 타락을 허용하기로 작정하셨으며, 타락자 중 일부를 선택하여 구원의 길로 인도하신다는 견해이다.
3.예정에 대한 오해(誤解)
① 하나님은 영원한 현재이신데 인간의 시간적인 예지의 개념으로 오해하고 있다. 물리학에서 태양에서 지구까지 빛이 도착하는데 8분이 걸린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8분전의 태양을 보고 있는 것이다. 즉 자신의 실체는 현재이지만 과거 속에 살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태양과 지구를 동시에 보시기에 과거와 현재의 구별이 없으신 영원하신 현재이시다.
② 하나님의 주권적인 자유로운 선택과 결정을 인간의 상태와 상관없이 결정지어졌다는 숙명론적 결정론으로 오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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