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막을 건축하라 (출25:1-9)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성막을 건축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 성막은 단순한 장막이 아니라 “성소”입니다. 왜 하나님은 모세에게 성막을 건축하라고 하셨습니까? 신약시대를 사는 우리들이 성막에 대해서 알아야 할 이유가 무엇입니까?
1. 성막 공부를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2>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신가?
3> 죄인들이 어떻게 구원을 받을 수 있는가?
4> 구원받은 성도들의 삶과 교회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2. 성막에 대한 여러 이름들
1> 장막(출25:9) - tent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의 중심)
2> 성막(출26:1) - tabernacle, 성소(출25:8) - sanctuary
3> 회막(레1:1) - tent of meeting
4> 증거막 - tent of testimony or witness
3. 성막의 발전 과정
1> 첫 번째 성소/ 돌단 - 노아, 아브라함, 족장시대
2> 두 번째 성소/ 성막 - 광야, (가나안에 들어온 이후 기브온 산당에 보관됨)
3> 세 번째 성소/ 성전 - 솔로몬의 성전, 스룹바벨의 성전, 헤롯성전
4> 네 번째 성소/ 예수 그리스도(요2:21)
5> 다섯 번째 성소/ 성도의 몸(고전3;16) 6> 처음과 마지막 성소/ 에덴동산과 천국
4. 성막을 건축하라
1> 성막의 중요성
①성막에 대한 기록들- 50여장(출-12장, 레-18장, 민-13장, 신-2장, 히-4장)
②40일 동안 보이신 성막의 비밀들
③굉장히 값비싼 성막 (금-3톤, 은-4~5톤, 동-4톤 그외 많은 보석들/ 약 7조원)
④상징적 의미 - 히9:24 / 성막은 모형, 실체는 그리스도
⑤하나님의 임재, 하나님 만나는 장소
2> 정월 초 일일에 성막을 세움(이스라엘의 구원의 사건)
3> 모든 백성들의 자원하는 헌신(출36:2-7) - “너무 많이 가져옴으로”
* 당신의 성막은 세워져 있는가? 아니면 무너져 있는가?
(2) 성막의 뜰, 성막의 문 (출38:9-20)
성막의 담을 이루는 기둥은 남쪽으로 20개, 북쪽으로 20개, 그리고 서쪽과 동쪽으로 10개씩이 있습니다. 총 60개의 기둥이 성막의 담의 골격을 이루고 이 기둥을 둘러싸고 있는 휘장은 흰색의 세마포로서 이 세마포 포장이 담의 역할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 세마포 포장은 남과 북은 100규빗, 동과 서는 50규빗, 높이는 5규빗으로 되어 있습니다.
1. 세마포장의 역할과 의미
1> 세마포장의 세 가지 역할
①담과 벽의 역할 - 외부의 접근을 막음 *세마포장은 접근할 수 없는 하나님의 의,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냄
②들짐승으로부터 보호
③성막의 내부와 외부의 구별
2> 중요한 영적의미
① 세마포장은 의로우신 하나님의 속성을 드러냄
② 세마포로 옷 입은 성도들(계19:6-8)
③ 교회 - 구별된 곳 “에클레시아”
2. 성막의 문
- 동편에 있는 단 하나의 문 *성막 밖에 있는 자가 성막 안으로 들어가는 유일한 길이 바로 동편이 있는 문이다
1> 구원의 문이신 그리스도(요10:1, 9)
2> 구원의 유일성(요16:4)
3> 성막 문의 네 색상
①청색 -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요한복음)
②자색 - 왕이신 그리스도(마태복음)
③홍색 - 고난당하신 그리스도(마가복음)
④흰색 - 사람이신 그리스도(누가복음)
3. 장막의 기둥
1> 장막의 기둥의 견고성 요10:28, 고전15:58
2> 줄(호11:4) 못(사22:23,25) * 그리스도안에 있는 견고성은 장막의 기둥, 그리고 줄과 못으로 표현됨 성막론
(3) 번제단의 의미 (출27:1-8)
성막의 뜰에 있는 기구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번제단이고 다른 하나는 물두멍입니다. 이 두 개의 기구는 죄사함에 대한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번제단은 가로 세로 각 2.3m, 높이는 1.4m가 되는 크기의 제단입니다. 이 번제단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에서 우리는 세 가지 중요한 부분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제단, 뿔, 그리고 불이 그것입니다.
1. 번제단
1> ‘희생의 제물을 드리는 단’입니다. *히브리어로 제단은 “희생”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번제단은 “올라”라는 단어로 표현 되었는데 이것은 “올라감”을 뜻합니다. 즉 번제단은 하나님께서 제단을 통해 드려지 는 제물을 받으셨다는 것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2> 속죄제물
①제사장의 안수
②번제
③피
*당시의 제사의 형태 중에는 제물을 번제단에 태우기도 했지만 제물을 뿔에 매어두기 도 했다고 전해집니다.(시118:27) 이것은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극적으로 선언 하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십가가에 달릴 때 많은 사람들은 번제단 에 매달아 놓은 제물을 생각했을 것입니다.
3> 놋제단 - 번제단은 놋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성경에서는 주로 놋은 하나님의 심판과 통합니다.(신28:22-23, 민21:9) *그렇기 때문에 번제단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통합니다. 십자가는 심판의 상징 입니다. 하나님이 인류의 죄를 심판하신 장소가 십자가입니다. 예수님이 대신 심판 받았기 때문에 우리가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2. 제단의 뿔
1> 구원을 상징합니다. 아도니야의 경우(왕상1:50,51) 요압의 경우(왕상2:28) 시18:2 “구원의 뿔”
2> 능력을 상징합니다.(고전1:18)
3. 제단의 불
1> 제단과 연관된 기구들은 주로 불과 연관되어 집니다. 재를 담는 통, 부삽, 대야, 단의 그릇들 등등(출27:3)
2> 제단의 불은 여호와 앞에서 나온 것입니다.
3> 불이 상징하는 것은 하나님의 공의가 만족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원의 완전성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위에서 “다 이루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십자가에서의 죄사함은 완전한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사하지 못할 죄는 없습니다.
(4) 물두멍의 의미 (출30:17-21)
성막의 뜰에 있는 두 번째 기구가 물두멍입니다. 제사장들은 성소에 들어가는 일에 있어서 반드시 번제단을 통과했던 것처럼, 물두멍도 반드시 통과해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면 죽을 것이라고 성경은 말합니다.(20-21절) 물두멍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가르치려는 가장 중요한 교리는 “성결” 혹은 “성화”의 교리입니다. 물두멍을 통과하지 않으면, 즉 거룩하게 씻음을 바는 사건이 없이는 아무도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습니다.
1. 성화의 교리
1> 감리교 교리의 두 기둥 구원의 내적인 증거(체험) - 성령을 체험하는 예배 성화 - 속회를 통한 성화
2> 죄와 부정함
3> 피와 물
2. 물두멍의 구성
1> 두멍과 받침대
2> 놋거울(출38:8) *거울에 관한 성경의 교훈 약1:22-24 - 거울을 통해 자신을 살펴봄 / 헌신의 자리, 자기 발견의 자리 고전10:6,11 - 말씀의 거울
3> 깨끗한 물
3. 물두멍의 기능
*요 13장에서 예수님은 두 가지 씻음에 대해 가르치셨다. 전신 씻음(목욕)과 발 씻음 (부분씻음)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이미 목욕한 사람은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다고 말씀 하셨다. 그리고 목욕하지 않은 사람(구원의 체험이 없는 사람 가욧유다)와 이미 목욕 한 사람(구원의 체험이 있는 베드로와 단 제자들)을 구분하셨다
1> 단회적인 씻음 속죄일의 씻음 제사장직의 위임 *단회적인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받을 때 일어나는 사건으로 죄사함, 구 속의 사건을 가리키는 것이다
2> 계속적인 씻음 부분적인 씻음 - 손과 발을 씻음
3> 하나님의 말씀으로 씻음받음 엡5:6, 시119:9,11
4. 왜 우리에겐 계속적인 씻음이 필요한가?
1>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가기 위해서이다.(약4:8)
2> 능력있는 믿음의 삶을 위해서이다(욥17:9) 성막론
(5) 진설병과 상 (출25:23-30)
성막의 뜰에 있는 기구는 성도들의 구원과 관계가 있다면 성소 안에 있는 기구는 성도들이 구체적인 삶 속에서 구원의 축복을 누리는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즉, 성도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삶을 살면서 누리는 영적인 축복이 바로 진설병상, 금촛대, 금향로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진설병상은 성소의 오른쪽에 위치에 있었고, 그 떡상 위에는 12개의 떡이 항상 진설되어 있었습니다. 이 떡은 제사장들이 성소를 섬기며 먹을 수 있었고, 매주일 한번씩 안식일마다 채워졌습니다. 1. 떡(진설병)
1> 떡의 기능
① 흰가루로 만든 무교병
② 12개가 언제나 진설됨 - 12지파를 의미
③ 제자상의 음식(레24:9)
2> 떡의 의미
① 하나님 말씀/ 말씀이 문자화됨 - 성경/ 말씀은 영의 양식 (마4:4, 벧전2:2, 렘15:16) 말씀이 육신을 입음 - 예수 그리스도(요1;1) *예수님이 베들레헴, 말구유에서 태어난 것은 의미심장하다. 베들레헴이라는 단어는 떡집이라는 의미이고 말구유는 말의 여물통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떡집에서 그것도 여물 통에서 태어난 것이다. 예수님은 요6:35에서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고 하셨다
② 예비된 떡 - “항상 있게 하라”
③ 떡을 먹는 사람과 먹을 수 없는 사람 *먹을 수 있는 사람 - 제사장 번제단과 물두멍을 통과한 사람 *먹을 수 없는 사람 - 번제단과 물두멍을 통과하지 못한 사람 질병에 걸린 자 *교회는 항상 말씀이 살아있어야 한다. 살아있는 말씀이 선포되지 않으면 교회의 영적 생명은 메마르게 될 것이다. 1세기 그리스도인들의 생동감있는 신앙의 비밀은 바로 그들은 늘 생생한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다는 것이다. 부산제일교회는 늘 하나님의 말씀이 늘 진설되어 있는가?
2. 떡상
1> 크기 - 한규빗 반/ 70cm 정도(상이 낮은 이유는 떡을 먹기 위해 반드시 자세를 낮추어야 하는 한다. 반면 성소안에 앉을 수는 없는데, 그것은 제사장은 반드시 서서 성소를 섬겨야 하기 때문이다.)
2> 일하는 제사장을 위한 하나님의 배려 - 먹을 떡을 준비함 성막론(
(6) 금촛대 (출25:31-40)
성소 안에 있는 두 번째 기구는 금촛대입니다. 이것은 진설병 상 반대편에 놓여졌고(남쪽방향) 정금으로 정교하게 만들어졌습니다. 그 무게는 45kg정도이고 시가로는 거의 이천 만원 정도의 가치를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금촛대가 성소 안에 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성소를 밝히기 위한 것입니다.
1. 성소 안에 있는 금 촛대 성막에는 창문이 없고 유일한 빛은 금촛대에서 비춰지는 것이 유일한 것임 제사장들은 이 빛을 근거해서 성소를 섬김
2. 금 촛대의 구조
3. 금 촛대의 영적 의미
1> 신약성경- 일곱 금촛대는 교회에 관한 하나님의 계시를 설명 계1:20, 1:12-14, 2:1
2> 일곱 촛대
① 7은 완전을 의미하는 숫자 - 게시록에 나타난 ‘일곱’은 늘 ‘완전’ 이미지
② 6은 사람을 가리키는 숫자 여섯 째날 창조된 사람 여섯은 모자람, 6+1이 되어야 함
3> 금 촛대는 그리스도를 상징함 ① 성소 안을 밝히는 불은 오직 금촛대 뿐임
② 요8;12
③ 마5:14
④ 그리스도의 빛이 마음속에 있는 자가 바로 성소(고전6;19)
4> 빛을 밝히는 재료
① 감람나무의 기름(출27:20-21)
② 슥4:1-6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③ “기름부음을 받은 자”(사61:1, 행10:38)
3. 성소의 등불과 관련된 믿음의 교훈들
1> 출27:20 “...끊이지 말고 등불을 켜되” 삼상3:3 “하나님의 등불은 아직 꺼지지 아니하였고...” 계2:5 “...내 촛대를 옮기리라” 2> 교회가 늘 등불을 밝히기 위해 성령의 기름부음을 사모해야 살전5:19 3> “꺼져가는 등불”(사42:3) ↔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사60:1)
(7) 분향단의 의미 (출30:1-10)
성소에는 두 개의 제단이 있습니다. 바로 번제단과 분향단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두 개의 사역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는데 번제단은 십자가 사역을 말한다면 분향단은 부활후 승천하셔서 지금까지 계속하시는 사역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분향단의 모양과 크기 순금 장이 일규빗, 광이 일규빗, 고는 이 규빗 분향단의 위치 - 휘장 바로 앞에 위치
2. 향의 의미
1> 향 - 기도를 의미 계5:8, 8:3, 시141:1-2
2> 우리를 위한 주님의 기도 - 중보기도 사역 히7:25 롬8:34
3> 주님께 드리는 성도의 기도(시141:2)
*기도의 초점 - 하나님(출30:37-38) 하나님이 기뻐하는 기도 *기도의 능력 - 분향단의 네 뿔은 기도의 능력을 상징
3. 분향단의 네 뿔의 의미
1> 1년에 한차례 피를 바름(출30:10) 성도들의 기도는 철저하게 그리스도의 희생의 피를 근거로 하고 있음 번제단을 통과하지 않고는 분향단, 즉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할 수 없습니다.
2> 레10:1-2의 사건 레16:12
3> 왜 응답이 없는가?
4. 향을 피우는 때(출30:7-8)
1> 아침과 저녁
2> “너희가 대대로 끊지 못할지며...”
3> 기도의 불을 끄지 않는 교회
(8) 휘장의 의미 (출26:31-37)
성소와 지성소는 휘장으로 구별되었습니다. 휘장 안을 지성소라고 불렀고 휘장밖을 성소라 불렀습니다. 휘장 안에는 언약궤가 있었는데, 이 언약궤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휘장을 통해 지성소 안으로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습니다. 오직 일년에 한 차례만 휘장이 열렸습니다. 속죄일에 그 해의 대제사장만이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1. 휘장의 모습
1> 네 색상- 청색, 자색, 홍색, 흰색(베실)
2> 그룹이 수 놓여 있음 *휘장에 그룹이 수 놓아진 이유 [창3:1-6, 롬3:23 창3:24 ]
2. 휘장의 의미
1> 휘장에 의해 구별됨 휘장 뒤에는 증거궤(언약궤)와 속죄소가 있음 속죄소는 영어로 “mercy seat"(은혜의 보좌)로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는 곳[ 레16:1-2] “아론의 두 아들이 여호와 앞에 나아가다가 죽은 후에... 성소의 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무시로 들어오지 말아서 사망을 면 하라...”
2> 찢어진 휘장
①[마27:50 ]“...이에 성소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②[히10:20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③십자가 사건의 의미(엡2:14)
3. 휘장이 찢어짐으로 주어진 영적인 축복
1> 죄사함을 받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 하나님을 만나게 되었다 -구원
2> 한번만이 아니라 계속해서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하나님과의 교제
3>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기도응답
(9) 언약궤 (출25:10-22)
성소의 휘장을 열고 지성소에 들어가면 언약궤가 있습니다. 대제사장은 속죄소에 짐승의 피를 뿌리고 언약궤 앞에 서서 하나님 앞에 아뢸 것을 아뢰고 동시에 하나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언약궤 앞에서 이루어지는 놀라운 사건입니다.
1. 언약궤의 모양
1> 크기 : 장이 이 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 고가 일규빗 반
2> 정금으로 싸여 있음
3> 속죄소 : 언약궤의 뚜껑
4> 속죄소 위의 두 그룹
2. 언약궤의 용도와 신학적인 의미
1> 하나님의 임재
① “함께” - 영광의 구름이 머뭄
② 여호와 삼마(겔48:35), 임마누엘(마1:22-23), [계21:3 ]
2> 하나님의 인도와 승리 [민10:33 삼상4:1-3 ]
3. 언약궤 안에 있는 성물
1> 만나 항아리(출16:33)
①모든 필요를 채워주시는 하나님
②만나의 원리 - 안식일, 일용한 양식,
③생명의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
2> 아론의 싹난 지팡이
①하나님의 지도권
②하나님의 구원의 방법
③행4:12
3> 두 돌판
① 계명
② 믿음의 기준과 내용
4. 속죄소
1> 은혜의 보좌
2> 속죄소와 짐승의 피
3> “내가 너를 만나고” “네게 이르리라”
4> 하나님 체험이란? 성막론
(10) 제사장 (출28:1-14)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약시대의 제사장을 목사나 혹은 신부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카톨릭에서는 신부를 사제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는 제사장을 말할 때 늘 두 가지 관점을 가집니다. 하나는 예수님이 바로 대 제사장이라는 관점이고(히3:1) 다른 하나는 성도들이 제사장이라는 관점입니다. 성도들은 “왕같은 제사장”입니다.(벧전2:9, 계1:6). 그리스도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사람들은 제사장입니다.(만인 제사장설)
1. 대제사장과 제사장들
1> 대제사장
① 아론의 아들들은 누구나 제사장이었습니다. 한 명이 아닌 다수였고 대 제사장은 제사장들 중에서 뽑은 단 한명입니다.
② 대제사장직은 죽음에 의해서만 계승되었습니다.
③ 아론의 반차를 좇는 대제사장과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대제사장 아론의 반차 - 불완전하고 유한한 대제사장(약80여명의 대제사장) 멜기세덱의 반차 - 영원한 대제사장
2> 제사장들 - 아론의 후손들, 성전을 섬기며, 거룩한 일과 영적인 행사를 관계
* 제사장들은 대제사장을 도와 하나님께 제사했고, 대제사장의 인도와 지침, 명령을 따라 행하였습니다. 이것은 신약시대의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를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2. 제사장의 기능과 자격
1> 하나님의 소명(히5:4) - “만직 성직론”
2> 정결(출29:4, 엡5:26-27)
3> 성령의 채움과 예복(출28:3) 내적인 채움 - 눅24:49 외적인 입힘 - 예복
4> 중보(히5:1-2) / 다른 사람의 연약함을 용납, 혹은 짊어짐
5> 절대순종(히10:9)
3. 제사장의 예복
1> 속옷과 겉옷 ①속옷은 흰색으로 하나님의 의를 상징하고 겉옷은 푸른색으로 생명을 상징
②금방울과 석류 ③다섯가지 색실(출28:4-5) - 금색, 청색, 자색, 홍색, 베색
2> 견대 - 두 개의 보석, 12지파의 이름들
3> 흉패
① 12보석과 12지파의 이름 /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신다”
② 판결흉패- 우림과 둠밈 / “하나님은 우리를 인도하신다”
4> 띠
5>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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