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義․神․學 (神․論)
(2002년도 2학기 신학원 강의안)
= 목 차 =
서 론 1. 문제제기 2. 신관의 변천사 3. 신론의 논의맥락 4. 신론의 위치 제 1편. 하나님의 실유(實有) 1. 하나님의 존재 2. 하나님에 관한 지식 3. 하나님의 본체의 요의 4. 하나님의 속성(上) - 비공유적 속성 5. 하나님의 속성(下) - 공 유 적 속성 6. 성 삼위일체 제 2편. 하나님의 사역(事役) 1. 하나님의 일반적 작정 2. 예 정 3. 창조 개관 4. 세계의 창조 5. 영적 세계 6. 섭 리 7. 특사와 이적 8. 변 신 론 |
▣ 강의 : 정 진 용 목 사 (산수서광교회)
◈ 서 론 ◈ |
【교의신학이란?】“교의(敎義 : Dogma)”라는 말은 헬라어 ‘도케인’이라는 말에서 “자명한 진리”, 또는 “종교의 승인된 교리” 라는 뜻으로 교리라는 말과 함께 쓰일 때도 있다. 그래서 교의 신학이란 신조들에 표현된 대로의 교리들을 체계화하고 이에 대한 성경적인 근거들 을 밝힘과 동시에 합리적인 증명을 하려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는다. 그리고 이 신학 은 여러 교리들을 논리적으로 조직화하였다는 점에서 조직신학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1. 문제제기 (=신학에 가장 중요한 질문)
하나님은 살아 계시는가? 그 증거는
살아 계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2. 신관의 변천사?
초대교회는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확증
중세시대는 R.C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조작된 신
16C의 종교개혁시대는 신존재 인정
17C의 과학문명이 태동하는 시기는 이신론
18C의 계몽주의시대는 불가지론
19C의 헤겔의 범신론과 니체에 의한 사신론
20C의 싸르트르에 의한 무신론
21C의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한 신해체론
3. 신론의 논의 맥락
1) 신학의 정의?
R . C : 인간활동을 성찰하므로 신에 관한 사정들을 취급
자유주의 : 성서의 사신들을 요약하고 우리시대를 위해 새롭게 표현하려는 하나님에 관한 비판적 학문
전통신학 : 하나님과 그의 우주에 대한 관계에 관한 지식
성경신학 :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에 관한 학문
2) 신론의 논의출발?
R . C : 이성에 의해 포착된 신을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교황에게 세계지배권을 위임했는가?
자유주의 : 인간의 종교적 체험에서 의식되는 신은 어떤 존재인가?
전통신학 : 신은 어떻게 인간의 구원을 이루어 주시는가?
성경신학 : 언약과 성취의 논리에 의해 존재가 확증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3) 신론의 논의목적?
R . C : 교황의 절대권 확립과 계승
자유주의 : 인간성 회복과 사랑의 실천
보수주의 : 구속의 교리와 성도생활
성경신학 : 성경의 언약성취사의 구조를 통한 하나님존재 증명
4) 신론의 논의결과?
R . C : 교황에게 권위를 부여하시는 하나님
자유주의 : 고난의 백성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
보수주의 :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성경신학 : 자신의 영광을 계시하시는 여호와
4. 신론의 위치
R . C : 신론(신, 인간, 창조) ⇨ 윤리(윤리원론, 윤리신학) ⇨ 그리스도와 성사(성례)
자유주의 : 서론(신학, 계시, 성서, 신앙) ⇨ 신론(하나님, 창조) ⇨ 인간론(인간, 죄)
⇨ 그리스도 ⇨ 구원의 수단들 ⇨ 교회 ⇨ 마지막일들
보수주의 : 서론 ⇨ 신론 ⇨ 인죄론 ⇨ 기독론 ⇨ 구원론 ⇨ 교회론 ⇨ 내세론
성경신학 : 구약신학 (역사서, 시가서, 선지서에 계시된 하나님)
⇨ 신약신학(복음서, 사도행전, 서신서, 계시록에 계시된 하나님)
Ⅰ편. 하나님의 실유(實有)= 실재로 계신 하나님
1장. 하나님의 존재
서언 1. 신론의 위치
신학의 정의 : 하나님과 그의 우주에 대한 관계에 관한 지식의 조직적 진술
【문제】하나님과 그의 우주를 대등한 주제로 설정함은 철학적이다. 신학의 근본목표는 하나님 에 대한 지식이며, 우주도 하나님사역의 일부분이요, 하나님을 알기 위한 내용이다.
“헤겔”과 “말텐센”은 하나님의 연구라는 것을 명시하려는 삼위일체론적 분석이 일찍 시도되어
성부, 성자, 성령의 삼대 제목으로 배열하였다.
신론의 위치 : 서론 ⇨ ①신론 ⇨ ②인죄론 ⇨ ③기독론 ⇨ ④구원론 ⇨ ⑤교회론 ⇨ ⑥내세론
【문제】인죄론, 구원론, 교회론, 내세론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포함되며 신론과 동등하게
취급하므로 신론을 약화시킨다.
서언 2. 신론의 구분
신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유신론증이다.
【문제】신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 존재증명인데 성경적인 방법이 아닌 철학적 방법으 로 유신론증을 한다.
뻘콮의 예를 쫓아 하나님의 실유와 하나님의 사역으로 주제를 설정
1절. 하나님 관념의 기원
【문제】하나님의 존재증명을 말하지 않고, 하나님 생각의 기원으로부터 출발한다.
(계시는지, 안 계시는지 모르는 하나님에 대한 생각은 막연할 수밖에 없다.)
초자연계시적 기원 : 하나님 관념은 기독교 성경에 기록된 초자연적 계시의 방편에 의해서만 득 (=종교적기원) 달된다. 그리고 이교도 중에 유행하는 단순악변한 신관도 반드시 원시적 초 자연적 계시에 기원한다. 종교의 역사는 고대에 생활이 단순할수록 신이 적 고 현대로 갈수록 생활이 복잡해지며 신이 많아진다.
【문제】성경을 인간의 기준에서 보면 초자연적 계시요, 하나님관점에서는 초자연, 자연 이 구분이 없다.
직각적 기원 : 영으로서의 인생은 몽롱하게나마 직접으로 하나님을 의식한다. 그리고 하나님 의식 (=본능적기원) 은 경험에 의하여 심각화하며 든든하여진다. 인생에게는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내 면적 경향 혹 재능이 있어 상당한 자극을 받는 때에 발동(=본능적 기원)
이론적(=철학적) 기원 : 이론의 과정에서 기원
종합적 기원 : 계시, 직각, 이론의 삼 설을 다 부분적으로 수납하여 종합적 기원으로 인정
【정리】직각적 기원은 인간의 본능에서 나와지는 무속적이며, 미신적인 신의식이다. 그리고 이론적 기원은 인간의 이성에 의한 철학적이며, 인본주의적이고 도덕적인 신의식이다. 그러나 성경적 인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하나님이 하나님 자신을 계시하므로 기원이 된다.
2절. 유신논증(有神論證) :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것은 기독교 신학의 대가정(大假定)(p30)으로 출발
◈각 신학의 하나님존재 증명◈
아퀴나스 |
참되긴 하지만 명증적이 아니다. 신이 무엇인지 우리로서는 알 수 없다. 그러므로 그것에 대하여 증명할 필요가 없다. |
자유주의 |
하나님증명은 불가능하지만 하나님의 지시의 도움을 받아서 우리는 하나님의 세속세 계(=일반계시)속에서 하나님을 입증할 수 있다. |
보수주의 |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것은 기독교 신학의 대가정(大假定) |
성경신학 |
하나님존재의 확증 (①성경의 언약과 성취 ②역사적 사실의 근거) |
성경적 가정(價定) : 하나님이 계신 것을 전제하고 논증
【문제】하나님이 계신지, 안 계신지도 모르는 하나님을 거짓으로 전제하고 어떻게 신학을 출 발할 수 있는가? 이는 성경을 논리적 통일성의 구조에 의하여 보지 못하는 결과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확증한다.(창세기~계시록)
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진리를 신앙으로 받아드린다.
【문제】신앙에 의하여 받아 드리면 인간의 개인신앙에 따라 하나님의 존재 유무가 달라진다.
② 맹목적 신앙이 아닌 성경의 특별 계시에 발견되고 2차적으로 일반계시에 있다.
【문제】성경 몇 구절만을 언급하는 명제적인 입증이다. 그러나 진리는 이론과 근거가 있어야 한다.
③ 성경은 하나님 존재의 구체적인 변론의 형식을 취하지 않는다. 즉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증 명을 포함하지 않는다.
【문제】박 박사는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구체적 논리가 없다고 솔직히 고백한다.
그러나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약과 성취를 통한 하나님존재의 확증이다.
④ 하나님 존재의 성경적 증거는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 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히11:6)”
【문제】앞부분에서는 하나님의 존재의 구체적인 변론을 취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성경에서 단편적인 몇 귀절로 하나님의 계심을 말한다.
【정리】박박사는 솔직히 성경에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논리적 증거가 없으며 또 하나님의 실존의 증거를 성경 몇 구절로 말한다. 그러나 성경 66권은 언약과 성취의 논리와 역사적 사실에 근거 하여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확증한다.
합리적 유신논증(=철학적 유신논증) : 모두가 귀납적 논증이다.
【설명】*연역적(성경적) : 원인 ⇨ 과정 ⇨ 결과 예)하나님이 천지만물과 인간을 창조하셨다.
*귀납법(철학적) : 결과 ⇨ 과정 ⇨ 원인이 이럴 것이다. 예) 인간을 보니 창조주가 있다.
(모든 원인인 하나님을 알지 못하기에 귀납법을 쓴다. 우리는 연역적 방법으로 연구한다.)
① 본체론적 논증 : 결과에 대한 관념(생각)의 형이상학적에 근거한 논증
㉠ 내용 : ⓐ 사람은 보다 더 큰이가 생각되기 불능한 실유의 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현실 적 존재는 무한한 완전에 포함되며 이는 반드시 존재한다. 존재가 신이다.(안셂)
ⓑ 무한하고 완전한 실유의 관념은 바로 유한과 불완전의 의식를 포함(데카르트)
ⓒ 하나님의 사상은 하나님의 존재를 함의한다.(데카르트)
㉡ 학자 : 안셂, 데카르트, 사무엘 클락구장, 등
【문제】인간의 추상적인 생각속의 사상으로 신에 대한 존재증명은 불가능
② 우주론적 논증 : 인과론적 논증
㉠ 정의 : 인과율(因果律)에 기초하여 세계에 존재한 사물마다 원인을 갖고 있은 즉 우주를 만 드신 최초의 원인자가 있다.
㉡ 학자 : 쫀 락, 라이프닡즈, 아리스토틀
【문제】존재하는 모든 사물에 원인을 가지고 있다면 하나님의 원인은?
③ 목적론적 논증
㉠ 정의 : 삼라만상이 혼돈한 상태에 있지 않고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질서적이어서 조화적 혼 일체체를 형성 또 유지하는 사실은「목적인」들이 동작한다는 것이다. 목적인이란 과 정에 실현될 계획을 가지고 시작하는 동력인이다.
㉡ 학자 : 데오빌루스, 로마인 클레멘트
【문제】목적인이 창조주되신 하나님을 증명치 못하고 세계를 조성한 건축자의 존재로 입증
④ 도덕적 논증
㉠ 정의 : 양심에 표현된 도덕적 법칙의 하나님을 위한 증거하며 도덕적 세계는 도덕적 창조주, 섭리주의 존재를 증거한다. (상선벌악)
㉡ 학자 : 칸트
【문제】성경은 종교적 계율이지 도덕률이 아니다. 그리고 도덕은 지역과 시대마다 다르다.
(도덕적 선과 성경적 선의 상충?)
⑤ 여러 논증의 가치 : 유신논증들의 응원에 의하여 학문적으로 이해가 되며 든든하여 진다함
◈성경에 의한 증거◈
㉠ 그리스도의 예언(구약성경)과 그리스도의 예언성취(신약성경)
㉡ 언약성취의 역사적 사실로 확증
【정리】성경에서 하나님의 존재를 확증하지 못하므로, 인간이성에 기초한 철학적인 방법으로 하나님 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한다. 그러나 여러 가지 모순을 야기하며, 하나님의 존재증명은 불가능 하고 가정(假定) 할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은 보수신앙으로 어떻게 하나님의 살아 계심의 확증 가운데서 성경적인 신앙생활이 가능하겠는가?
3절. 반 유신론(反 有神論)
무신론 :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함
① 실천적 무신론 : 마음 가운데 하나님관념이 전연 없지 않으나 그것을 억압하여 잊어버리려 하며 순풍에 행선할 때에는 무신생활(無神生活)을 한다.
② 이론적 무신론 : 하나님이 없다는 것을 합리적 변론에 의하여 정당화함
ⓐ 독단적 무신론: 신적 실유의 존재를 솔직히 부정
ⓑ 회의적 무신론: 사람의 마음이 관연 하나님 존재여부를 결정할 재능을 가졌는지 의문
【결과】불가지론 : 하나님이 있는지 없는지 인간은 알 수 없다. 있어도 인간은 있다 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없어도 없다는 사실을 모른다.
ⓒ 비평적 무신론: 하나님의 존재를 위한 견실한 증명이 없다고 주장
오신론(誤神論)
① 범신론 : 초월 신을 부정하며 모든 피조물 안에만 신이 존재한다.(하나님을 우주 또는 세계 전체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하나님의 인격성에 반론을 제기함)
② 유한신론 : 다신론이나 단일신론으로 유한인격적 신관(하나님은 인간들과 같이 환경을 지니 시고, 시간에 존재하시며, 인간들과 곡같이 역사를 성취하신다.)이므로 세계에 고악이 존재한다.
③ 추상적 관념신론 : 하나님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고 인간의 관념가운데만 있다.
2장. 하나님에 관한 지식
【문제】하나님의 존재가 증명이 안됐는데 어떻게 하나님의 지식이 가능한가?
1절. 긍정과 부정
【문제】하나님존재 증명이 안되므로 하나님 지식의 난해함과 불완전을 말할 수 밖에 없다.
난해하나 알 수 있다.= 하나님이 이해할 수 없는 분임을 고백하지만 또 한편으로 그는 알려질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지식이 구원 절대 필요한 요소라함
【문제】어떻게 하나님의 관한 지식이 난해한데 알 수 있는가? 하나님이 하나님 자신을 가르쳐 주면 쉽게 알 수 있고, 하나님이 가르쳐 주지 않으면 알기가 불가능하다.
【설명】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예수가 그리스도이시므로 하나님이 여호와이심을 분명히 안다.
불완전하나 참된 지식 : 무한하신 하나님을 완전히 이해하긴 불가능하다는 것만 아니라, 그에 관 한 우리의 지식이 부분적이며 불충분하다는 것을 시인하지 않을 수 없다. 오히려 하나님에 관한 우리의 지식은 얻어지는 한 참된 지식임에 틀림없다.
【문제】불완전한 지식은 미숙한 지식으로 참된 지식이 될 수 없다.
불가지론= 하나님이 있다는 것을 절대적으로 부정하지 않으며 하나님의 존재여부를 알지 못한다 고 한다. 혹 하나님이 존재할지라도 자기들이 그에 관한 참 지식을 가지는지는 확실치 않다 하며, 다수의 경우에는 자기들은 하나님에 관한 참 지식을 가지기 불능하다고 솔 직히 부정한다 (무신론은 아니다.)
【문제】하나님을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하나님이 계시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겠는가?
【정리】하나님이 성경의 계시를 통하여 보여주는 만큼의 지식은 완전한 지식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지식을 성경을 통하여 주셨고 깨닫게 하셨다. 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으로 하나님을 여호와로 알게 하셨다.
2절. 하나님을 아는데 선 요건
하나님의 자기전달= 계시
① 하나님 지식의 주체와 대상 : 하나님은 자신에 관한 지식을 사람에게 전달하는 주체시요, 사람 이 그 지식을 수납하여 연구하는 때에 그의 연구 대상으로 되신다.
【문제】하나님 지식의 주체는 하나님이요 대상도 인간이 아닌 하나님이시다.
② 계시의 능동성과 하나님 지식의 진정성= 계시는 하나님이 스스로 하시며 그 지식은 옳다.
이중계시(二重啓示)
① 대조 : ㉠ 일반계시(자연, 사람의 의식, 세계의 섭리적 정치) + 특별계시(성경)
㉡ 계시의 양식에 있어서 그것이 자연을 통하여 전달되는 경우에는 자연계시요, 그것이 초자연적으로 전달된 때에는 초자연계시이다.
㉢ 계시는 하나님이 자기의 구원을 알려주시려는 특별한 무리의 죄인들에게 향하여 말 씀하시는 것이다.
【문제】특별계시는 주신 이유는 죄인을 구원하기 위함이 아니요,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된 자들에게 예정해서 그 백성을 삼아 주신 하나님을 알게 하기 위함
② 대조 ㉠ 스콜라 신학의 견해 : 일반계시로서 하나님에 관한 학문적 지식을 능히 얻게 하며 삼 위일체, 성육신, 구속 같은 신비는 특별계시가 가르치며 이성으로 증명되 지 못하며 신앙으로 수납한다.
㉡ 종교개혁자들의 견해 : 세계에 죄를 들어온 결과 특별계시로써 일반계시의 진리들을 재 반포
㉢ 이성론의 견해 : 근대 이성론은 일반게시를 고조하고 특별계시를 무시하는 편으로 치우침 (사람은 이성의 재능을 믿고 성경의 권위에 굴복하기를 거절함)
㉣ 빨트의 견해 : 종교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을 찾는 사람의 노력으로 계시는 사람을 찾 는 하나님의 추구로 본다. 일반계시를 부정하고 지금도 수직적으로 하 나님의 계시한다. 그리고 특별계시를 긍정하지만 계시적 권위에 대하 여 의심하여 특별계시를 축소
하나님에 관한 생득적, 획득적, 지식
① 하나님에 관한 생득적 지식 : 하나님의 관념은 사람이 날 때부터 그의 의식에 임재하는 관념
【문제】인간이 날 때 가진 지식은 막연한 신에 관한 관념이다.
(신의식, 무속심, 관념은 지식이 아니다.)
② 하나님에 관한 획득적 지식 : 하나님의 계시 연구에 의하여 얻어짐
3장. 하나님의 본체의 요의
1절. 하나님의 본체에 대해서 알 수 있음
하나님의 실유(본체)의 대의 : 하나님은 그 성질에 있어서 무한, 영원, 불변하는 실체 혹은 본체 시니 모든 신적 완성들의 공통주체와 모든 신적 동작들의 공통 동작자이시다.
【문제】무한을 공간개념의 언어개념으로, 영원을 시간개념의 언어개념으로, 불변을 형상개념 의 언어개념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실유는 영원하신 하나님이시다.
완해(完解)할 수 없으나 알 수 있다.
부분적 참 지식 : 두 극단을 다 피하고 중도를 취하여 그 지식이 부분적이면서도 참되다는 것을 인정
2절. 본체와 속성의 관계
본체와 속성의 밀접 : 하나님의 단순성에 의하여 하나님과 그의 속성들은 하나라고 추론
속성들의 구별
① 유명론적 견해 : 하나님은 단순하시어 그 안에 품질들이나 능력들의 구별들이 없다고 하여 신적 완성들의 실재성을 부정한다.
(박형룡박사= 유일하신 하나님은 오히려 그 기능에서 다양하다.)
【문제】영원은 수 개념이 없다. 우리 개념으로 한 분이시다 ⇨ 모독적이다
② 실제론적 견해 : 유명자들이 인격적 하나님을 부정하는 범신론 방향으로 인식하는 것에 반대 하여 하나님 안에 속성들의 객관적 실재가 있음을 주장
속성에서 본체의 계시 : 하나님의 속성으로 본체를 계시
3절. 하나님의 정의
실제적 정의 : 하나님의 본체를 묘사하는 정의, 하나님의 속성을 통한 정의
명목적 정의 : 하나님을 가리켜 사용되는 명사의 의의를 설명
4절. 하나님의 자기 이름
신적기원 : 하나님의 명칭들은 사람의 조작이 아니라, 신적 기원을 가진다.
구약에서의 하나님의 이름들
① 하나님 (엘, 엘로힘, 엘욘)
㉠ 엘= 「제일」,「주」의 의미
㉡ 엘로힘= 하나님을 강하고 유력한 자 즉 경외 자, 하나님을 세계의 창조주와 통치 주
㉢ 엘욘=「올라간다.」「높아진다.」를 의미하여 하나님을 숭고하고 존귀한자, 가장 높으신자
② 주(아도나이)= 「재판한다.」「통치한다.」를 의미하여 하나님을 전능하신 통치자
모든 것의 굴복을 받으시며 사람을 종으로 가지시는 자
③ 전능자, 전능하신 하나님= 하나님을 천상 지상의 모든 권세를 소유하신 자로 지시
④ 여호와= 은혜의 하나님으로 계시하는 이스라엘 하나님의 특별한 명칭,
가장 신성하고 가장 탁월한 성호로 항상 인정, 자 존재와 불변을 함의
⑤ 만군의 여호와= 의미가 분명치 않음
신약에서 하나님의 이름들
① 하나님(데오스)= 일반적으로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모든 자녀와 각 자녀의 하나님 으로 인정된 것을 표시
② 주(쿠리오스)= 70인경이「여호와」대신에「아도나이」를 취하고 그 말을「큐리오스」로 역술,
하나님을 전능자, 주, 소유자, 법적 권세와 권위를 가진 통치자로 지시
③ 아버지(파테르)= 제 일위와 제 이위의 특별한 관계, 하나님의 신자에 대한 윤리적 관계
◈구약에 나타난 이름의 언어학적 분석과 신학적 의미◈
구분 |
언 어 학 적 분 석 |
신 학 적 의 미 | ||
칭 호 |
어 원 |
뜻 |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으로 우주와 만물을 창조, 섭리, 주관, 다스리시는 사역을 배경으로 「주권자 하나님」과「전능자 하나님」을 의미 | |
보통 명사 |
엘 |
울=능력있는, 강한 |
능력이 있고 힘이 센 하나님 | |
엘 로 앟 |
「엘」,「울」=강력 |
모든 세상 신들보다 뛰어나신 주인 | ||
엘 로 힘 |
「엘로앟」 |
권위와 능력이 충만하신 하나님 | ||
엘 리 욘 |
「알라」= 높아진다. |
존귀하신, 가장높아지신 하나님 | ||
서술 명사 |
엘쇠다이 |
「엘」+「솨다이」 |
능력이 충분하신 분 |
보통명사를 서술하여 하나님 사역에 나타나는 전능하시며 주권자이신 하나님 |
아도나이 |
「뚠」=재판, 통치한다 |
하나님은 통치하시는 주인이시다. | ||
체바오트 |
「쓰바」 |
“전쟁”이나 “군대” | ||
고유명사 |
여 호 와 |
불분명함, 「하얗」 |
나는 스스로 있는 자 약속을 세우고 약속을 이루시는 자 |
한번 언약하신 것은 반드시 이루어 주시는 분 |
◈신약에 나타난 이름의 언어학적 분석과 신학적 의미◈
구분 |
언 어 학 적 분 석 |
신 학 적 의 미 | ||
칭 호 |
어 원 |
뜻 | ||
성자 칭호 |
주 |
“큐리오스” |
주인, 지배자, 임금 |
교회를 주관하시고 다스리실 하나님 |
예 수 |
“예수스” |
여호와는 구원자 |
죄와 사망의 권세에 사로잡힌 님의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 |
그리스도 |
“크리스토스” |
기름부음을 받는 자 |
선지직, 제사직, 왕직을 가지신 하나님 | |
임마누엘 |
“임마누엘” |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
세상 끝날까지 항상 함께 하시는 하나님 | |
성령 칭호 |
성 령 |
“하기우 프누마토스” |
거룩한 영 |
성령의 본질과 관련된 칭호 |
보 혜 사 |
“파라클레토스” |
진리를 가르치는 자 |
말씀을 깨닫게 하여 진리 반석위에 교회를 세우시는 하나님 |
【종합 정리】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는가?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느냐?
① 보수 : 하나님의 존재는 증명할 수는 없고 성경에 있다고 하니 신앙으로 받아드린다.
하나님의 인식은 부분적으로 알 수 있다.
② 성경 : 하나님의 존재를 확증할 수 있고,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은 입체적으로 완전히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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