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하나님 성부성자성령

[스크랩] 신론1(신학원 강의안)

하나님아들 2012. 7. 31. 18:31

․義․神․學 (神․論)

 

(2002년도 2학기 신학원 강의안)

= 목 차 =

서 론

1. 문제제기

2. 신관의 변천사

3. 신론의 논의맥락

4. 신론의 위치

제 1편. 하나님의 실유(實有)

1. 하나님의 존재

2. 하나님에 관한 지식

3. 하나님의 본체의 요의

4. 하나님의 속성(上) - 비공유적 속성

5. 하나님의 속성(下) - 공 유 적 속성

6. 성 삼위일체

제 2편. 하나님의 사역(事役)

1. 하나님의 일반적 작정

2. 예 정

3. 창조 개관

4. 세계의 창조

5. 영적 세계

6. 섭 리

7. 특사와 이적

8. 변 신 론

 

▣ 강의 : 정 진 용 목 사 (산수서광교회)

 

◈ 서 론 ◈

 

【교의신학이란?】“교의(敎義 : Dogma)”라는 말은 헬라어 ‘도케인’이라는 말에서 “자명한 진리”, 또는 “종교의 승인된 교리” 라는 뜻으로 교리라는 말과 함께 쓰일 때도 있다. 그래서 교의 신학이란 신조들에 표현된 대로의 교리들을 체계화하고 이에 대한 성경적인 근거들 을 밝힘과 동시에 합리적인 증명을 하려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는다. 그리고 이 신학 은 여러 교리들을 논리적으로 조직화하였다는 점에서 조직신학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1. 문제제기 (=신학에 가장 중요한 질문)

󰊱 하나님은 살아 계시는가? 그 증거는

󰊲 살아 계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2. 신관의 변천사?

󰊱 초대교회는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확증

󰊲 중세시대는 R.C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조작된 신

󰊳 16C의 종교개혁시대는 신존재 인정

󰊴 17C의 과학문명이 태동하는 시기는 이신론

󰊵 18C의 계몽주의시대는 불가지론

󰊶 19C의 헤겔의 범신론과 니체에 의한 사신론

󰊷 20C의 싸르트르에 의한 무신론

󰊸 21C의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한 신해체론

 

3. 신론의 논의 맥락

1) 신학의 정의?

󰊱 R . C : 인간활동을 성찰하므로 신에 관한 사정들을 취급

󰊲 자유주의 : 성서의 사신들을 요약하고 우리시대를 위해 새롭게 표현하려는 하나님에 관한 비판적 학문

󰊳 전통신학 : 하나님과 그의 우주에 대한 관계에 관한 지식

󰊴 성경신학 :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에 관한 학문

 

2) 신론의 논의출발?

󰊱 R . C : 이성에 의해 포착된 신을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교황에게 세계지배권을 위임했는가?

󰊲 자유주의 : 인간의 종교적 체험에서 의식되는 신은 어떤 존재인가?

󰊳 전통신학 : 신은 어떻게 인간의 구원을 이루어 주시는가?

󰊴 성경신학 : 언약과 성취의 논리에 의해 존재가 확증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3) 신론의 논의목적?

󰊱 R . C : 교황의 절대권 확립과 계승

󰊲 자유주의 : 인간성 회복과 사랑의 실천

󰊳 보수주의 : 구속의 교리와 성도생활

󰊴 성경신학 : 성경의 언약성취사의 구조를 통한 하나님존재 증명

 

4) 신론의 논의결과?

󰊱 R . C : 교황에게 권위를 부여하시는 하나님

󰊲 자유주의 : 고난의 백성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

󰊳 보수주의 :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 성경신학 : 자신의 영광을 계시하시는 여호와

 

4. 신론의 위치

󰊱 R . C : 신론(신, 인간, 창조) ⇨ 윤리(윤리원론, 윤리신학) ⇨ 그리스도와 성사(성례)

󰊲 자유주의 : 서론(신학, 계시, 성서, 신앙) ⇨ 신론(하나님, 창조) ⇨ 인간론(인간, 죄)

⇨ 그리스도 ⇨ 구원의 수단들 ⇨ 교회 ⇨ 마지막일들

󰊳 보수주의 : 서론 ⇨ 신론 ⇨ 인죄론 ⇨ 기독론 ⇨ 구원론 ⇨ 교회론 ⇨ 내세론

󰊴 성경신학 : 구약신학 (역사서, 시가서, 선지서에 계시된 하나님)

⇨ 신약신학(복음서, 사도행전, 서신서, 계시록에 계시된 하나님)

 

 

Ⅰ편. 하나님의 실유(實有)= 실재로 계신 하나님

1장. 하나님의 존재

서언 1. 신론의 위치

󰊱 신학의 정의 : 하나님과 그의 우주에 대한 관계에 관한 지식의 조직적 진술

【문제】하나님과 그의 우주를 대등한 주제로 설정함은 철학적이다. 신학의 근본목표는 하나님 에 대한 지식이며, 우주도 하나님사역의 일부분이요, 하나님을 알기 위한 내용이다.

󰊲 “헤겔”과 “말텐센”은 하나님의 연구라는 것을 명시하려는 삼위일체론적 분석이 일찍 시도되어

성부, 성자, 성령의 삼대 제목으로 배열하였다.

󰊳 신론의 위치 : 서론 ⇨ ①신론 ⇨ ②인죄론 ⇨ ③기독론 ⇨ ④구원론 ⇨ ⑤교회론 ⇨ ⑥내세론

【문제】인죄론, 구원론, 교회론, 내세론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포함되며 신론과 동등하게

취급하므로 신론을 약화시킨다.

 

서언 2. 신론의 구분

󰊱 신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유신론증이다.

【문제】신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 존재증명인데 성경적인 방법이 아닌 철학적 방법으 로 유신론증을 한다.

󰊲 뻘콮의 예를 쫓아 하나님의 실유와 하나님의 사역으로 주제를 설정

 

1절. 하나님 관념의 기원

【문제】하나님의 존재증명을 말하지 않고, 하나님 생각의 기원으로부터 출발한다.

(계시는지, 안 계시는지 모르는 하나님에 대한 생각은 막연할 수밖에 없다.)

󰊱 초자연계시적 기원 : 하나님 관념은 기독교 성경에 기록된 초자연적 계시의 방편에 의해서만 득 (=종교적기원) 달된다. 그리고 이교도 중에 유행하는 단순악변한 신관도 반드시 원시적 초 자연적 계시에 기원한다. 종교의 역사는 고대에 생활이 단순할수록 신이 적 고 현대로 갈수록 생활이 복잡해지며 신이 많아진다.

【문제】성경을 인간의 기준에서 보면 초자연적 계시요, 하나님관점에서는 초자연, 자연 이 구분이 없다.

󰊲 직각적 기원 : 영으로서의 인생은 몽롱하게나마 직접으로 하나님을 의식한다. 그리고 하나님 의식 (=본능적기원) 은 경험에 의하여 심각화하며 든든하여진다. 인생에게는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내 면적 경향 혹 재능이 있어 상당한 자극을 받는 때에 발동(=본능적 기원)

󰊳 이론적(=철학적) 기원 : 이론의 과정에서 기원

󰊴 종합적 기원 : 계시, 직각, 이론의 삼 설을 다 부분적으로 수납하여 종합적 기원으로 인정

정리】직각적 기원은 인간의 본능에서 나와지는 무속적이며, 미신적인 신의식이다. 그리고 이론적 기원은 인간의 이성에 의한 철학적이며, 인본주의적이고 도덕적인 신의식이다. 그러나 성경적 인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하나님이 하나님 자신을 계시하므로 기원이 된다.

 

 

2절. 유신논증(有神論證) :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것은 기독교 신학의 대가정(大假定)(p30)으로 출발

 

◈각 신학의 하나님존재 증명◈

아퀴나스

참되긴 하지만 명증적이 아니다. 신이 무엇인지 우리로서는 알 수 없다. 그러므로 그것에 대하여 증명할 필요가 없다.

자유주의

하나님증명은 불가능하지만 하나님의 지시의 도움을 받아서 우리는 하나님의 세속세 계(=일반계시)속에서 하나님을 입증할 수 있다.

보수주의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것은 기독교 신학의 대가정(大假定)

성경신학

하나님존재의 확증 (①성경의 언약과 성취 ②역사적 사실의 근거)

 

󰊱 성경적 가정(價定) : 하나님이 계신 것을 전제하고 논증

【문제】하나님이 계신지, 안 계신지도 모르는 하나님을 거짓으로 전제하고 어떻게 신학을 출 발할 수 있는가? 이는 성경을 논리적 통일성의 구조에 의하여 보지 못하는 결과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확증한다.(창세기~계시록)

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진리를 신앙으로 받아드린다.

【문제】신앙에 의하여 받아 드리면 인간의 개인신앙에 따라 하나님의 존재 유무가 달라진다.

② 맹목적 신앙이 아닌 성경의 특별 계시에 발견되고 2차적으로 일반계시에 있다.

【문제】성경 몇 구절만을 언급하는 명제적인 입증이다. 그러나 진리는 이론과 근거가 있어야 한다.

③ 성경은 하나님 존재의 구체적인 변론의 형식을 취하지 않는다. 즉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증 명을 포함하지 않는다.

【문제】박 박사는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구체적 논리가 없다고 솔직히 고백한다.

그러나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약과 성취를 통한 하나님존재의 확증이다.

④ 하나님 존재의 성경적 증거는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 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히11:6)”

【문제】앞부분에서는 하나님의 존재의 구체적인 변론을 취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성경에서 단편적인 몇 귀절로 하나님의 계심을 말한다.

정리】박박사는 솔직히 성경에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논리적 증거가 없으며 또 하나님의 실존의 증거를 성경 몇 구절로 말한다. 그러나 성경 66권은 언약과 성취의 논리와 역사적 사실에 근거 하여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확증한다.

 

󰊲 합리적 유신논증(=철학적 유신논증) : 모두가 귀납적 논증이다.

【설명】*연역적(성경적) : 원인 ⇨ 과정 ⇨ 결과 예)하나님이 천지만물과 인간을 창조하셨다.

*귀납법(철학적) : 결과 ⇨ 과정 ⇨ 원인이 이럴 것이다. 예) 인간을 보니 창조주가 있다.

(모든 원인인 하나님을 알지 못하기에 귀납법을 쓴다. 우리는 연역적 방법으로 연구한다.)

 

① 본체론적 논증 : 결과에 대한 관념(생각)의 형이상학적에 근거한 논증

㉠ 내용 : ⓐ 사람은 보다 더 큰이가 생각되기 불능한 실유의 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현실 적 존재는 무한한 완전에 포함되며 이는 반드시 존재한다. 존재가 신이다.(안셂)

ⓑ 무한하고 완전한 실유의 관념은 바로 유한과 불완전의 의식를 포함(데카르트)

ⓒ 하나님의 사상은 하나님의 존재를 함의한다.(데카르트)

㉡ 학자 : 안셂, 데카르트, 사무엘 클락구장, 등

【문제】인간의 추상적인 생각속의 사상으로 신에 대한 존재증명은 불가능

 

② 우주론적 논증 : 인과론적 논증

㉠ 정의 : 인과율(因果律)에 기초하여 세계에 존재한 사물마다 원인을 갖고 있은 즉 우주를 만 드신 최초의 원인자가 있다.

㉡ 학자 : 쫀 락, 라이프닡즈, 아리스토틀

【문제】존재하는 모든 사물에 원인을 가지고 있다면 하나님의 원인은?

 

③ 목적론적 논증

㉠ 정의 : 삼라만상이 혼돈한 상태에 있지 않고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질서적이어서 조화적 혼 일체체를 형성 또 유지하는 사실은「목적인」들이 동작한다는 것이다. 목적인이란 과 정에 실현될 계획을 가지고 시작하는 동력인이다.

㉡ 학자 : 데오빌루스, 로마인 클레멘트

【문제】목적인이 창조주되신 하나님을 증명치 못하고 세계를 조성한 건축자의 존재로 입증

 

④ 도덕적 논증

㉠ 정의 : 양심에 표현된 도덕적 법칙의 하나님을 위한 증거하며 도덕적 세계는 도덕적 창조주, 섭리주의 존재를 증거한다. (상선벌악)

㉡ 학자 : 칸트

【문제】성경은 종교적 계율이지 도덕률이 아니다. 그리고 도덕은 지역과 시대마다 다르다.

(도덕적 선과 성경적 선의 상충?)

 

⑤ 여러 논증의 가치 : 유신논증들의 응원에 의하여 학문적으로 이해가 되며 든든하여 진다함

◈성경에 의한 증거◈

㉠ 그리스도의 예언(구약성경)과 그리스도의 예언성취(신약성경)

㉡ 언약성취의 역사적 사실로 확증

정리】성경에서 하나님의 존재를 확증하지 못하므로, 인간이성에 기초한 철학적인 방법으로 하나님 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한다. 그러나 여러 가지 모순을 야기하며, 하나님의 존재증명은 불가능 하고 가정(假定) 할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은 보수신앙으로 어떻게 하나님의 살아 계심의 확증 가운데서 성경적인 신앙생활이 가능하겠는가?

 

 

3절. 반 유신론(反 有神論)

󰊱 무신론 :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함

① 실천적 무신론 : 마음 가운데 하나님관념이 전연 없지 않으나 그것을 억압하여 잊어버리려 하며 순풍에 행선할 때에는 무신생활(無神生活)을 한다.

② 이론적 무신론 : 하나님이 없다는 것을 합리적 변론에 의하여 정당화함

ⓐ 독단적 무신론: 신적 실유의 존재를 솔직히 부정

ⓑ 회의적 무신론: 사람의 마음이 관연 하나님 존재여부를 결정할 재능을 가졌는지 의문

【결과】불가지론 : 하나님이 있는지 없는지 인간은 알 수 없다. 있어도 인간은 있다 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없어도 없다는 사실을 모른다.

ⓒ 비평적 무신론: 하나님의 존재를 위한 견실한 증명이 없다고 주장

 

󰊲 오신론(誤神論)

① 범신론 : 초월 신을 부정하며 모든 피조물 안에만 신이 존재한다.(하나님을 우주 또는 세계 전체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하나님의 인격성에 반론을 제기함)

② 유한신론 : 다신론이나 단일신론으로 유한인격적 신관(하나님은 인간들과 같이 환경을 지니 시고, 시간에 존재하시며, 인간들과 곡같이 역사를 성취하신다.)이므로 세계에 고악이 존재한다.

③ 추상적 관념신론 : 하나님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고 인간의 관념가운데만 있다.

2장. 하나님에 관한 지식

【문제】하나님의 존재가 증명이 안됐는데 어떻게 하나님의 지식이 가능한가?

 

1절. 긍정과 부정

【문제】하나님존재 증명이 안되므로 하나님 지식의 난해함과 불완전을 말할 수 밖에 없다.

󰊱 난해하나 알 수 있다.= 하나님이 이해할 수 없는 분임을 고백하지만 또 한편으로 그는 알려질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지식이 구원 절대 필요한 요소라함

【문제】어떻게 하나님의 관한 지식이 난해한데 알 수 있는가? 하나님이 하나님 자신을 가르쳐 주면 쉽게 알 수 있고, 하나님이 가르쳐 주지 않으면 알기가 불가능하다.

【설명】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예수가 그리스도이시므로 하나님이 여호와이심을 분명히 안다.

󰊲 불완전하나 참된 지식 : 무한하신 하나님을 완전히 이해하긴 불가능하다는 것만 아니라, 그에 관 한 우리의 지식이 부분적이며 불충분하다는 것을 시인하지 않을 수 없다. 오히려 하나님에 관한 우리의 지식은 얻어지는 한 참된 지식임에 틀림없다.

【문제】불완전한 지식은 미숙한 지식으로 참된 지식이 될 수 없다.

 

󰊳 불가지론= 하나님이 있다는 것을 절대적으로 부정하지 않으며 하나님의 존재여부를 알지 못한다 고 한다. 혹 하나님이 존재할지라도 자기들이 그에 관한 참 지식을 가지는지는 확실치 않다 하며, 다수의 경우에는 자기들은 하나님에 관한 참 지식을 가지기 불능하다고 솔 직히 부정한다 (무신론은 아니다.)

【문제】하나님을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하나님이 계시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겠는가?

정리】하나님이 성경의 계시를 통하여 보여주는 만큼의 지식은 완전한 지식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지식을 성경을 통하여 주셨고 깨닫게 하셨다. 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으로 하나님을 여호와로 알게 하셨다.

 

 

2절. 하나님을 아는데 선 요건

󰊱 하나님의 자기전달= 계시

① 하나님 지식의 주체와 대상 : 하나님은 자신에 관한 지식을 사람에게 전달하는 주체시요, 사람 이 그 지식을 수납하여 연구하는 때에 그의 연구 대상으로 되신다.

【문제】하나님 지식의 주체는 하나님이요 대상도 인간이 아닌 하나님이시다.

② 계시의 능동성과 하나님 지식의 진정성= 계시는 하나님이 스스로 하시며 그 지식은 옳다.

 

󰊲 이중계시(二重啓示)

① 대조 : ㉠ 일반계시(자연, 사람의 의식, 세계의 섭리적 정치) + 특별계시(성경)

㉡ 계시의 양식에 있어서 그것이 자연을 통하여 전달되는 경우에는 자연계시요, 그것이 초자연적으로 전달된 때에는 초자연계시이다.

㉢ 계시는 하나님이 자기의 구원을 알려주시려는 특별한 무리의 죄인들에게 향하여 말 씀하시는 것이다.

【문제】특별계시는 주신 이유는 죄인을 구원하기 위함이 아니요,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된 자들에게 예정해서 그 백성을 삼아 주신 하나님을 알게 하기 위함

② 대조 ㉠ 스콜라 신학의 견해 : 일반계시로서 하나님에 관한 학문적 지식을 능히 얻게 하며 삼 위일체, 성육신, 구속 같은 신비는 특별계시가 가르치며 이성으로 증명되 지 못하며 신앙으로 수납한다.

㉡ 종교개혁자들의 견해 : 세계에 죄를 들어온 결과 특별계시로써 일반계시의 진리들을 재 반포

㉢ 이성론의 견해 : 근대 이성론은 일반게시를 고조하고 특별계시를 무시하는 편으로 치우침 (사람은 이성의 재능을 믿고 성경의 권위에 굴복하기를 거절함)

㉣ 빨트의 견해 : 종교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을 찾는 사람의 노력으로 계시는 사람을 찾 는 하나님의 추구로 본다. 일반계시를 부정하고 지금도 수직적으로 하 나님의 계시한다. 그리고 특별계시를 긍정하지만 계시적 권위에 대하 여 의심하여 특별계시를 축소

 

󰊳 하나님에 관한 생득적, 획득적, 지식

① 하나님에 관한 생득적 지식 : 하나님의 관념은 사람이 날 때부터 그의 의식에 임재하는 관념

【문제】인간이 날 때 가진 지식은 막연한 신에 관한 관념이다.

(신의식, 무속심, 관념은 지식이 아니다.)

② 하나님에 관한 획득적 지식 : 하나님의 계시 연구에 의하여 얻어짐

 

 

3장. 하나님의 본체의 요의

1절. 하나님의 본체에 대해서 알 수 있음

󰊱 하나님의 실유(본체)의 대의 : 하나님은 그 성질에 있어서 무한, 영원, 불변하는 실체 혹은 본체 시니 모든 신적 완성들의 공통주체와 모든 신적 동작들의 공통 동작자이시다.

【문제】무한을 공간개념의 언어개념으로, 영원을 시간개념의 언어개념으로, 불변을 형상개념 의 언어개념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실유는 영원하신 하나님이시다.

󰊲 완해(完解)할 수 없으나 알 수 있다.

󰊳 부분적 참 지식 : 두 극단을 다 피하고 중도를 취하여 그 지식이 부분적이면서도 참되다는 것을 인정

 

2절. 본체와 속성의 관계

󰊱 본체와 속성의 밀접 : 하나님의 단순성에 의하여 하나님과 그의 속성들은 하나라고 추론

󰊲 속성들의 구별

① 유명론적 견해 : 하나님은 단순하시어 그 안에 품질들이나 능력들의 구별들이 없다고 하여 신적 완성들의 실재성을 부정한다.

(박형룡박사= 유일하신 하나님은 오히려 그 기능에서 다양하다.)

【문제】영원은 수 개념이 없다. 우리 개념으로 한 분이시다 ⇨ 모독적이다

② 실제론적 견해 : 유명자들이 인격적 하나님을 부정하는 범신론 방향으로 인식하는 것에 반대 하여 하나님 안에 속성들의 객관적 실재가 있음을 주장

󰊳 속성에서 본체의 계시 : 하나님의 속성으로 본체를 계시

 

3절. 하나님의 정의

󰊱 실제적 정의 : 하나님의 본체를 묘사하는 정의, 하나님의 속성을 통한 정의

󰊲 명목적 정의 : 하나님을 가리켜 사용되는 명사의 의의를 설명

 

4절. 하나님의 자기 이름

󰊱 신적기원 : 하나님의 명칭들은 사람의 조작이 아니라, 신적 기원을 가진다.

󰊲 구약에서의 하나님의 이름들

① 하나님 (엘, 엘로힘, 엘욘)

㉠ 엘= 「제일」,「주」의 의미

㉡ 엘로힘= 하나님을 강하고 유력한 자 즉 경외 자, 하나님을 세계의 창조주와 통치 주

㉢ 엘욘=「올라간다.」「높아진다.」를 의미하여 하나님을 숭고하고 존귀한자, 가장 높으신자

② 주(아도나이)= 「재판한다.」「통치한다.」를 의미하여 하나님을 전능하신 통치자

모든 것의 굴복을 받으시며 사람을 종으로 가지시는 자

③ 전능자, 전능하신 하나님= 하나님을 천상 지상의 모든 권세를 소유하신 자로 지시

④ 여호와= 은혜의 하나님으로 계시하는 이스라엘 하나님의 특별한 명칭,

가장 신성하고 가장 탁월한 성호로 항상 인정, 자 존재와 불변을 함의

⑤ 만군의 여호와= 의미가 분명치 않음

󰊳 신약에서 하나님의 이름들

① 하나님(데오스)= 일반적으로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모든 자녀와 각 자녀의 하나님 으로 인정된 것을 표시

② 주(쿠리오스)= 70인경이「여호와」대신에「아도나이」를 취하고 그 말을「큐리오스」로 역술,

하나님을 전능자, 주, 소유자, 법적 권세와 권위를 가진 통치자로 지시

③ 아버지(파테르)= 제 일위와 제 이위의 특별한 관계, 하나님의 신자에 대한 윤리적 관계

 

구약에 나타난 이름의 언어학적 분석과 신학적 의미

구분

언 어 학 적 분 석

신 학 적 의 미

칭 호

어 원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으로 우주와 만물을 창조, 섭리, 주관, 다스리시는 사역을 배경으로 「주권자 하나님」과「전능자 하나님」을 의미

보통

명사

울=능력있는, 강한

능력이 있고 힘이 센 하나님

엘 로 앟

「엘」,「울」=강력

모든 세상 신들보다 뛰어나신 주인

엘 로 힘

「엘로앟」

권위와 능력이 충만하신 하나님

엘 리 욘

「알라」= 높아진다.

존귀하신, 가장높아지신 하나님

서술

명사

엘쇠다이

「엘」+「솨다이」

능력이 충분하신 분

보통명사를 서술하여 하나님 사역에 나타나는 전능하시며 주권자이신 하나님

아도나이

「뚠」=재판, 통치한다

하나님은 통치하시는 주인이시다.

체바오트

「쓰바」

“전쟁”이나 “군대”

고유명사

여 호 와

불분명함, 「하얗」

나는 스스로 있는 자

약속을 세우고 약속을 이루시는 자

한번 언약하신 것은 반드시 이루어 주시는 분

 

신약에 나타난 이름의 언어학적 분석과 신학적 의미

구분

언 어 학 적 분 석

신 학 적 의 미

칭 호

어 원

성자

칭호

“큐리오스”

주인, 지배자, 임금

교회를 주관하시고 다스리실 하나님

예 수

“예수스”

여호와는 구원자

죄와 사망의 권세에 사로잡힌 님의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그리스도

“크리스토스”

기름부음을 받는 자

선지직, 제사직, 왕직을 가지신 하나님

임마누엘

“임마누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세상 끝날까지 항상 함께 하시는 하나님

성령

칭호

성 령

“하기우 프누마토스”

거룩한 영

성령의 본질과 관련된 칭호

보 혜 사

“파라클레토스”

진리를 가르치는 자

말씀을 깨닫게 하여 진리 반석위에 교회를 세우시는 하나님

종합 정리】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는가?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느냐?

① 보수 : 하나님의 존재는 증명할 수는 없고 성경에 있다고 하니 신앙으로 받아드린다.

하나님의 인식은 부분적으로 알 수 있다.

② 성경 : 하나님의 존재를 확증할 수 있고,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은 입체적으로 완전히 알 수 있다.

출처 : 메타-성경신학연구회
글쓴이 : 펄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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