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확신 (5확신-제3과)
성경: 고린도전서 10:13
말씀: 승리의 확신 (5확신-제3과)
지금 우리는「그리스도인의 확신」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배우고 있습니다.
첫째, 구원의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구원의 확신”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둘째, 기도응답의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기도응답의 확신”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오늘은 “승리의 확신”에 대하여 배우면서 은혜를 나누기 원합니다.
구원 받는 성도에게 있어서 또 한 가지 축복은 승리의 확신입니다.
지금 부터는 내가 어떠한 싸움에서도 이길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주님께서는 고전 10:13절에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 주님도 마귀의 시험가운데 약속된 말씀으로 승리하셨습니다.
우리들도 약속된 말씀으로 마귀를 이길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 묵상
고전 10:13절에 보면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 말씀합니다.
○ 이 말씀은 당신이 모든 시험이 어떻다고 말하고 있습니까?
☞ 감당할 수 있다.
○ 당신이 시험을 받을 때 누가 승리를 줄 수 있습니까?
☞ 하나님
○ 하나님께서는 시험을 제거해 주십니까?
☞ 아니오.
○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해주십니까?
☞ 시험 당할 즈음에 피할 길을 주신다.
1.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1) 시험의 목적은 인내를 만들고,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만드는 것입니다.
약 1:2-4절에 보면 “2.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줄 너희가 앎이라 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당하는 여러 가지 시험을 통해 인내의 사람, 온전한 사람을 만들어가기 원하십니다. 이것이 시험의 목적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크게 쓰시는 종들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났고, 그 시험을 잘 통과하여 인내의 사람, 온전한 사람이 되었던 것입니다.
2) 각 사람이 유혹을 받는 이유는 자신의 욕심 때문입니다.
약 1:13-14절에 보면 “13.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말씀합니다.
3) 이 세상에서 받는 유혹의 3가지 영역
요일 2:15-16절에 보면 “15.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① 육신의 정욕-방탕욕(내가 내 인생을 내 맘대로 즐기며 살아보고 싶다): 음란함, 게으름, 교만, 무절제 등
② 안목의 정욕-소유욕(내 눈에 보이는 것은 다가지고 싶다): 소유욕, 만족치 않는 마음, 탐욕 등
③ 이생의 자랑-명예욕(내 이름을 세상에 드러내기 위해 남을 지배하고, 다스리는 자가 되고 싶다): 돈을 사랑, 명예욕, 출세욕, 권세욕 등
이 유혹에 수많은 사람들이 걸려들어 인생을 실패하였습니다.
첫 사람 아담과 하와도 이 유혹에 걸려들어 타락하고 실패하였습니다.
4) 벧전 5:8절에 보면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말씀합니다.
(1) 마귀는 어떻게 하려고 당신을 유혹합니까?
☞ 삼키려고 합니다.
마귀의 유혹은 2가지 방법으로 옵니다.
우는 사자와 같이, 광명한 천사와 같이 옵니다.
(2) 당신은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 근신하고 깨어 있어야 합니다.
사탄은 우리의 약점을 가지고 유혹합니다. 욕심, 이 세상, 마귀 우리를 유혹하는 3가지 근원입니다. 즉 마귀는 욕심을 이용하고, 이 세상을 이용하여 우리를 유혹합니다. 그래서 이 3가지와 싸우는 것은 영적전쟁, 선한싸움이라고 합니다(엡 2:1-3).
오늘 날 마귀가 하는 유혹의 특성은 죄에 대한 수준을 낮춤으로 죄에 대해 무감각하게 만듭니다.
쾌락을 사랑하게 하고, 말씀의 권위를 떨어뜨리게 하고, 교회에 모이기를 폐하고, 지나치게 바쁘게 만들고, 헌신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교회를 나누게 만듭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험을 우리는 감당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고 승리하도록 도와주시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은 미쁘사…”
1) 하나님은 우리를 굳게 하시고 악한 마귀에게서 지켜주십니다.
살후 3:3절에 보면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키시리라”고 말씀합니다.
이런 면에서 하나님은 미쁘십니다. 신실하십니다. 이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가 아무리 어려운 일을 당해도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믿을 때 승리 할 수 있습니다.
2) 예수님도 우리와 같이 모든 면에서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는 없으십니다.
히 4:15절에 보면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 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하신 분이십니다. ‘체휼’이라는 말은 내 마음처럼 이해하고 공감해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주님께서 내가 겪는 어려움을 다 아시고 시험을 받으셨다는 공감대가 형성될 때 주님께 우리의 모든 형편을 다 아뢸 수 있고, 주님께서 이모든 시험 가운데서 승리하셨다는 사실을 믿을 때 주님께 도움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미쁘사 우리를 굳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켜주십니다. 시험에서 승리하신 주님께서도 도와주십니다.
3. “…피할길을 내사…”
1) 유혹이 올 때 죄에 빠지지 않기 위해 우리들이 할 수 있는 일들
(1) 시험에 들지 않도록 방어 기도해야 합니다.
마 6:9,13절에 보면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말씀합니다.
(2) 주의 말씀을 따라 죄를 피하며 말씀을 암송해야 합니다.
시 119:9.11절에 보면 “9.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11.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말씀합니다.
(3)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믿음으로 나가야 합니다.
히 4:16절에 보면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고 말씀합니다.
(4) 하나님께 순복하고 마귀를 대적해야 해야 합니다.
약 4:7절에 보면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찌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고 말씀합니다.
사실 유혹을 받을 때 피할 길로 가는 것은 연약한 방법 같으나 능력 있는 방법이요, 지혜로운 방법입니다. 우리 속에 죄성이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하와는 뱀으로 접근한 마귀의 유혹에 정면으로 대하다 범죄 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천하장사 삼손은 자신의 힘만 의지하다 드릴라의 유혹에 빠져 힘을 잃게 되고, 두 눈이 뽑히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용감한 사람은 죄를 이기는 사람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능력 있는 사람은 죄를 이기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피할 길로 가는 것이 능력 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이고, 그리스도의 제자의 삶입니다.
○ 당신을 자주 곤경에 빠뜨리는 유혹은 어떤 것들입니까?
○ 그것을 피하기 위한 하나님의 방법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오늘은 “승리의 확신”에 대하여 말씀을 들었습니다.
고전 10:13절에 보면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감당할 시험을 허락하십니다. 그리고 시험당할 때 피할 길을 주십니다.
우리가 시험에서 피할 길로 갈 때 승리하게 됩니다.
우리 주님도 이 세상에서 수많은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그러나 피할 길로 가시므로 죄를 이기시고, 세상을 이기시고, 마귀를 이기셨습니다.
요 16:33절에 보면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고 말씀합니다.
성도님들! 세상에서는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시기 바랍니다. 세상을 이기신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동행 하시고 피할 길로 인도해 주셔서 승리케 해 주실 것입니다.
바라기는 “승리의 확신”을 가지고 날마다 이기는 삶을 사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요약 성경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장. 중보기도의 필요성 (0) | 2024.03.07 |
---|---|
1강 오리엔테이션, 서문 (0) | 2024.03.07 |
사죄의 확신 (5확신-제4과) (0) | 2024.03.07 |
인도의 확신 (5확신-제5과) (0) | 2024.03.07 |
천사장 (0) | 2023.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