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성경공부!!

인도의 확신 (5확신-제5과)

하나님아들 2024. 3. 7. 09:02

인도의 확신 (5확신-제5과)

 

 

성경: 잠언 3:5-6

말씀: 인도의 확신 (5확신-제5과)

 

지금 우리는 계속하여『그리스도인의 확신』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배우고 있습니다.

첫째, 그리스도인은 구원받아야 하며, 구원의 확신 가운데 거해야 합니다. 그래서 “구원의 확신”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둘째,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은 기도로 하나님과 교제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기도응답의 확신”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셋째, 구원받고, 기도로 하나님과 교제하며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은 매일 승리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승리의 확신”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넷째, 우리가 살아가다 범죄 했을 때 자백하면 사해주신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그래서 “사죄의 확신”에 대하여 말씀을 배웠습니다.

 

오늘은 “인도의 확신”에 대하여 말씀을 배우면서 은혜를 나누기 원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라고 하면 주저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내가 예수님을 믿고 나면 그 뒤에 어떻게 될까?” 알지 못해서 주저합니다.

이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있다면 “인도의 확신” 가운데 거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나를 구원해 주실 뿐만 아니라 계속하여 내 일생을 인도해 주신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이것이 인도의 확신입니다.

 

◎ 묵상

잠 3:5-6절을 보면 “5.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고 말씀합니다.

 

○ 당신이 해야 할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

①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의뢰하는 것

② 자신의 명철을 의지하지 않는 것

③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 그렇게 할 때 당신에게 무엇이 약속되어 있습니까?

☞ 하나님께서 나의 길을 지도해 주십니다.

 

1. “…여호와를 의뢰하고…”

 

1) 하나님께서 당신을 위하여 해주시리라고 믿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시 32:8절을 보면 “내가 너의 갈 길을 가르쳐 보이고 너를 주목하여 훈계하리로다.” 말씀합니다.

이 말씀은 전체적으로 인생의 방향과 목표를 알게 해 주시겠다는 말씀입니다.

마치 여행하는 사람에게 가이드가 꼭 필요한 것처럼 하나님께서 우리의 인생의 가이드가 되어주시겠다는 말씀입니다.

 

2) 롬 12:1-2절을 읽어보면

“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1)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기 위하여 어떤 단계를 밟아야 하는가요?

① 나의 몸과 삶을 주님께 산제사로 드려야 합니다.

② 이 세대의 가치관과 풍속을 좇지 않아야 합니다.

③ 마음을 새롭게 하여 하나님의 뜻을 분별해야 합니다.

 

(2) 하나님의 뜻은 어떻게 표현되어 있는가요?

☞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십니다.

 

3) 하나님은 누구에게 특별한 축복을 약속하십니까?

렘 17:7절을 보면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며 의뢰하는 자는 복을 받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를 바르게 알고 하나님의 인격을 신뢰해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을 따를 수 있습니다.

성도님들! 하나님을 의지하고 신뢰하는 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2.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명철을 주신 것은 의지하라고 주신 게 아니라 바르게 잘 활용하라고 주셨습니다.

 

 

1) 사람을 믿고 혈육으로 권력을 삼고 마음이 하나님에게서 떠난 자는 저주받는다고 경고하십니다.

렘 17:5절을 보면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무릇 사람을 믿으며 혈육으로 그 권력을 삼고 마음이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사람이나 권력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믿을 게 못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영원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우리가 믿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을 믿고 혈육으로 권력을 삼고 마음이 하나님에게서 떠나는 자가 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우리는 인간의 명철로 자신을 제한해서는 안 됩니다.

사 55:8-9절을 보면 “8.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9.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고 말씀합니다.

인간과 하나님의 생각은 땅과 하늘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우리의 명철로 인생을 살아가려고 하다가는 결국 우리의 한계 속에 갇히고야 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야 우리 존재와 사역이 더 풍성하고 복됩니다.

 

3) 예수님께서도 결정을 내리실 때 자신의 뜻보다 먼저 하나님의 뜻을 따랐습니다.

요 6:38-39절을 보면 “38.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께서 자신의 뜻보다 아버지의 뜻을 따라 사셨다면 우리도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는게 옳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려고 하는 자를 하나님은 인도해 주십니다.

성도님들! 자신의 명철을 의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1) 우리는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을 인정해야 합니다.

잠 3:6절을 보면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고 말씀합니다.

범사란? 특별한 일에만 아니라 사소한 일에도 하나님을 인정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인정한다는 것은 하나님이시라면 어떻게 하실까? 하나님께서 내가 이렇게 하면 기뻐하실까? 생각하고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돈을 사용할 때, 시간을 활용할 때, 직업을 선택할 때, 결혼을 할 때 등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면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십니다.

 

2) 그 영역에서 하나님을 인정하기 위해

① 먼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말씀을 공부해야 합니다.

② 순종할 믿음을 주시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③ 구체적으로 순종할 계획을 세웁니다.

그러므로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해야 합니다.

 

4.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1) 하나님께서 그분의 뜻을 분별하도록 주신 것

(1) 말씀을 주셨습니다.

시 119:105절을 보면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말씀합니다.

“발에 등”이라는 것은 말씀은 현재의 삶을 인도하신다는 뜻이요, “길에 빛”이라는 것은 말씀은 앞으로의 삶을 인도하신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말씀을 주셔서 우리를 현재와 미래를 인도해 주십니다.

(2) 성령을 주셨습니다.

고전 2:12절을 보면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성령으로 우리를 인도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성령으로 인도함 받을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을 알게 됩니다.

(3) 기도해야 합니다.

약 1:5-7절을 보면 “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7.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지혜를 주시도록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꾸짖지 아니하시고 후히 주십니다.

(4) 인내하며 하나님의 뜻을 행해야 합니다.

히 10:36절을 보면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라.”고 말씀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가면서 약속들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담대함과 인내입니다.

우리에게 인내가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입니다.

결국 이 모든 말씀을 종합해 보면 하나님께서 나를 인도하실 때 신비적인 방법으로 인도해 가시는 게 아니라 기록된 말씀을 통하여, 성령을 통하여, 기도를 통하여, 인내를 통하여 인도해 가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씀, 성령, 기도, 인내를 통하여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은 “인도의 확신”에 대하여 말씀을 배웠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는 우리들을 영원토록 인도하신다는 사실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그리스도인의 확신에 대하여 말씀을 듣고 배웠습니다.

그리스도인의 확신은 구원의 확신, 기도응답의 확신, 승리의 확신, 사죄의 확신, 인도의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바라기는 그리스도인의 확신을 가지고 구원을 즐기며, 기뻐하며, 감사하며, 살아가는 복된 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요약 성경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승리의 확신 (5확신-제3과)  (0) 2024.03.07
사죄의 확신 (5확신-제4과)  (0) 2024.03.07
천사장  (0) 2023.09.11
양육의 원리와 실제  (0) 2023.07.30
평신도 사역자 훈련  (0) 2023.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