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사도행전 개요

하나님아들 2023. 12. 7. 23:13

 

사도행전 개요
 
※ 사도행전의 주제 - 성령의 사역을 통한 교회성장
※ 사도행전의 주제절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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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1-5               서론
나. l:6-26               예수의 부활 후 사건
다. 2:l-8:1전            교회의 탄생(예루살렘 교회)
라. 8:1후-13:3          팔레스틴(유대와 사마리아)교회
마. 13:4-28:31          땅 끝까지를 향한 교회의 성장
        1. 13:4-14:28  바울의 제 1차 선교 여행
        2. 15:1-35      예루살렘 공회
        3. 15.36-18:22  바울의 제2차 선교 여행
        4. 18:23-21:16  바울의 제3차 선교 여행
        5. 21:17-26:32  예루살렘 여행
        6. 27:1-28:31   로마에로의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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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1-12    베드로의 사역
        13-28  바울의 사역
        1-7    예루살렘에서의 증거
        8-12   사마리아에서의 증거
        13-28  땅 끝까지의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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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서언 (1:1-5)
 
나. 예수님의 부활 후 사건(1:6-26)
1. 예수님의 승천(1:6-12)
2. 다락방의 사건(1:13-l4)
3. 맛디아의 제자 선출(1:15-26)
 
다. 교회의 탄생(2:1-8:1)
1. 오순절의 사건(2:1-47)
  1) 2:1-13    성령의 강림과 사람들의 경이
        (1) 2:l-4 성령의 강림
        (2) 2:5-13 사람들의 경이
  2) 2:14-41   베드로의 설교
        (1) 2:14-36 설교
        (2) 2:37-41 회개의 촉구
  3) 2:42-47   신자의 공동체
 
2. 예수 그리스도 이름의 능력(3:1-5:16)
  1) 3:1-10    앉은뱅이의 고침
  2) 3:11-26   솔로몬 행각에서의 베드로의 설교
  3) 4:1-22    핍박 속에서의 베드로와 요한
        (l) 4:1-4 베드로와 요한의 체포
        (2) 4:5-12 산헤드린 앞에서 베드로와 요한
        (3) 4:13-22 베드로와 요한을 놓아준 산헤드린
  4) 4:23-31   교회의 기도
  5) 4:32-37   교회외 사랑의 교제
        (1) 4:32-35 공유하는 교회
        (2) 4:36-37 바나바의 구제
  6) 5:1-11    아나니아와 삽꾀라의 속임수
        (l) 5:1-6 아나니아의 거짓
        (2) 5:7-11 삽비라의 거짓
  7) 5:12-16 기사와 표적
 
3. 핍박(5:17-42)
  1) 5:17-20   체포와 석방
  2) 5:21-26   관원들의 의혹
  3) 5:27-32   기소와 대답
  4) 5:33-40   지혜와 설득
  5) 5:41-42   기쁨
 
4. 스데반의 사역(6:1 -8:1)
  l) 6:1-6     일곱 집사의 선출
  2) 6:7       교회의 성장
  3) 6:8-15    스데반의 체포
  4) 7:l-53    스데반의 설교
  5) 7:54-8:1  스데반의 순교
 
라 팔레스틴 교회의 발전(8:1-13:3)
1. 교회의 핍박(8:l-3)
2. 빌립의 사역(8:4-40)
  1) 8:4-25    사마리아에서
  2) 8:26-40   이디오피아 내시에게
 
3. 사울의 개종(9:1-31)
  1) 9:1-2     다메섹으로
  2) 9:3-9     하늘의 음성
  3) 9:10-19   아나니아의 방문
  4) 9:19-22   다메석에서의 사울의 간증
  5) 9:23-25   다메석에서의 도망
  6) 9:26-30   예루살렘과 다소에서의 사울
  7) 9:31      교회의 흥왕
 
4. 베드로의 사역(9:32-11:8)
  1) 9:32-43   서부 팔레스틴의 사역
        (1) 9:32-35 룻다에서
        (2) 9:36-43 욥바에서
  2) 10:1-48   고넬료의 사건
        (1) 10:1-8 고넬료의 환상
        (2) 10:9-16 베드로의 환상
        (3) 10:17-43 베드로의 초청과 복음 전파
        (4) 10:44-48 이방인 최초의 성령 세례
  3) 11:1-18   베드로의 설명
        (1) 11:1-3 유대인들의 힐난
        (2) 11:4-17베드로의 변명
        (3) 11:18  이해
 
5. 교회의 성장(11:l9-13:3)
  1) 11:19-30  최초의 이방인 교회
        (1) 11:19-21 복음의 전파
        (2) 11:22-24 바나바의 선교
        (3) 11:25-26 안디옥의 신자
        (4) 1l:27-30 말씀의 계시와 성취
  2) 12:1-l9   베드로의 옥중 구출 사건
        (1) 12:1 -5 헤롯에 의한 체포
        (2) 12:6-11 천사에 의해 구출
        (3) 12:12-17 교회의 기도
        (4) 12:l8-19 헤롯의 반응
  3) 12:20-24  헤롯 아그립바 1세의 죽음
        (1) 12:20-23 아그립바의 죽음
        (2) 12:24 계속 흥왕하는 하나님의 말씀
  4) 12:25-13:3  바나바와 사울
        (1) 12:25 부조를 마치고 돌아옴
        (2) 13:1-3 바나바와 사을의 선출
 
마. 땅 끝까지를 향한 교회의 성장(13:4-28:31)
1 . 바울의 제 1차 선교 여행(13:4-14:28)
  1) 13:4-12           구브로
        (1) l3:4-5      실루기아-구브로에 도착-살라매
        (2) 13:6-12    바보에서의 사건
  2) 13:13-52          비시디아 안디옥
        (1) 13:13-15   도착
        (2) 13:16-41   바울의 설교
                1>13:16-22 구약의 개관적 설명
                2>13:23-25 예수의 오심
                3>l3:26-31 죽음과 부활
                4>13:32-41 예수의 복음
        (3) 13:42-43  설교에 대한 반응
        (4) 13:44-52  유대인들의 핍박
  3) 14:1-7   이고니온
        (l) 14:1-3  말씀의 증거
        (2) 14:4-5 반응
        (3) 14:6-7 망
  4) 14:8-18  루스드라의 기적
  5) 14:19-28 더베와 수리아 안디옥
        (1) 14:19-20전 
        (2) 14:20후-25 교회를 돌아 봄
        (3) 14:26-28   안디옥 교회에 보고
 
2. 예루살렘 공회(15:1-35)
  1) 15:1-21  이방인의 율법 준수에 관한 논쟁
        (1) 15:1-2   율법주의자의 주장
        (2) 15:3-5   바울과 바나바의 예루살렘 도착
        (3) 15:6-11  베드로의 발언
        (4) 15:12    선교 보고
        (5) 15:13-21
  2) 15:22-35   논쟁에 관한 공식적인 편지
        (1) 15:22     전갈자 선출
        (2) 15:23-29 전갈(메쎄지)
        (3) 15:30-35 이방 교인들의 반응
 
3. 바울의 제2차 선교여행(15:36-18:22)
  1) 15:36-16:5  재차 교회의 방문
        (1) 15:36-41 마가때문에의 바울과 바나바의 결별
        (2) 16:1-5   더베와 루스드라
  2) 16:6-17:15  마게도냐
        (1) 16:6-10   마게도냐로 부른 성령의 환상
        (2) 16:11-40  빌립보
                1>16:11-l2전 드로아에서 빌립보
                2>16:12후-15 루디아의 개종
                3>16:l6-18 귀신들린 여종
                4>16:19-24 바울과 실라의 토옥
                5>16:25-34 옥증에서의 구원
                6>16:35-40 빌립보 상관들의 떠나기를 간청
        (3) 17:1-9    데살로니가
        (4) 17:10-15  베뢰아
  3) 17:16-18:17  그리이스
        (1) 17:16-34  아덴
                1>17:16-21 아덴에서 동료를 기다리는 바울
                2>17:22-34 아레오바고 앞에서의 바울의 강연
        (2) 18:1-17    고린도
 
                1>18:1-4 고린도에 도착
                2>18:5-11 18개윌간의 사역
                3>18:12-17 갈리오 총독 앞에서 바울
  4) 18:18-22          안디옥으로의 귀가
 
4. 바울의 제3차 선교여행 (18:23-21:16)
  1) 18:23-28   에베소의 일꾼들
  2) 19:1-41     에베소 지역의 사역
        (l) 19:1-7     요한의 세례와 성령의 세례
        (2) 19:8-10   바울의 사역
        (3) 19:11-19  기사와 표적을 통한 사역
        (4) 19:20     말씀으로 인한 교회의 발전
        (5) 19:2l-22    바울의 선교 계획
        (6) 19:23-41   데메드리오, 에베소의 난동
  3) 20:1-21:16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
        (1) 20:1-6     마게도냐와 그리스 지역을 지남
        (2) 20:7-12    드로아에서 말씀강론(유두고를 살림)
        (3) 20:13-16   드로아에서 밀레도
        (4) 20:17-38   바울의 에베소 장로들에게의 설교(밀레도에서)
        (5) 21:1-16    여행길
                1>21:1-6 두로에 도착
                2>21:7-9 가이사라에 도착
                3>21:10-14 아가보의 예언
                4>21:15-l6 예루살렘에 도착
 
5 예루살렘 여행(21:17-26:32)
  1) 21:17-23:32  예루살렘에서
        (1) 21:17-26    바울의 도착과 영접
        (2) 21:27-36    바울의 체포
        (3) 21:37-22:21 바울의 설교
                1>21:37-40 바울의 설교 허락
                2>22:1-16  바울의 설교
                3>22:17-21 성전에서의 환상
        (4) 22:22-23:11 바울의 기소
                1>22:22-29 바울의 체포(로마 시민인)
                2>22:30-23:10 산헤드린 앞에서 바울
                3>23:l1 주님의 위로
                4>23:12-15 유대인들의 계략
                5>23:16-22 바울의 생질의 정보 제공
  2)가이사랴로(23:23-26:32)
        (1) 23:23-25    루시아의 바울 보호
        (2) 23:26-30    루시아의 벨릭스에게 편지
        (3) 23:31-35    바울의 호송
        (4) 24:1-27     벨릭스 앞에서의 바울
        (5) 25:1-12     베스도 앞에서의 바울
        (6) 25:13-26:32 아그립바2세 앞에서 바울
                1>25:13-27 바울과 아그립바2세
                2>26:1-32 바울의 발언
 
6. 로마에로의 여행(27:1-28:3l)
  1)27:1-44            가이샤랴에서 멜리데
        (l)27:1-l2      그레데
        (2)27:13-44    유라굴로 태풍
  2)28:1-16            멜리데에서 로마로
        (1)28;1-10     멜리데에서
        (2)28:11-l6     로마
  3)28:17-31           로마 투옥
 
 
내용 요약
 
1장 서언(1-5); 예수님의 승천(6-12); 다락방의 사건(13-14); 맛디아의 선출(15-26)
데오빌로를 수신자로 예수님의 사역 시작부터 승천하실 때까지 먼저 쓴 글(1-2/ 누가복음)임을 밝히고, 고난과 부활 후 다시 나타나사 "하나님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며 약속하신 성령으로 세례 받기 위해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기다리라"(3-5) 명하셨다. 예수님께 제자들은 모여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해" 묻자(6) 때와 기한은 알 바 아니고(7), 성령이 임하신 후 1) 권능을 받아 2) 땅 끝까지 증인 되리라(8) 한 후 승천하시며(9-10) 다시 오실 것을 약속하신다(11). 이에 제자들은 다락방에 모여 기도에 힘쓴다(12-14). 모인 수가 120명이 되고(15) 베드로는 성령을 따라 말하여 성경대로 응한 가룟 유다 대신 한 제자를 세우고자 하니(16-22) 바사바, 유스도라는 요셉과 맛디아 중에 기도하여 맛디아를 뽑는다(23-26).
 
2장 성령의 강림과 사람들의 경이(1-13); 베드로의 설교(14-41); 공동체(42-47)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여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다른 방언을 한다(1-4). 모든 사람들이 각 방언으로 알아듣고 "하나님의 큰 일 말함"(11) 듣고, 의혹하자(5-13) 베드로가 소리높여 "오전이니 술 취한 것이 아니라"(14-15) "요엘의 말씀이 이루어 진 것이다"(16-21) 라고 예언이 성취함을 말한다. 예수님이 기사와 표적으로 증거하였으나(22), 너희는 그를 못 박아 죽였다(23). 그러나 사망에 머물지 않을 것을(24) 다윗의 예언을 통하여(시 16:8-11) 말씀하시고(25-29), 또한 부활을 약속한 것이니(30-31), 우리가 이에 대한 증인이요(32) 또한 약속하신 성령을 부으셨다(33). 또한 약속대로(시110:1) 승천 하셨으니(34-35)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36)고 말한다. 사람들은 이에 마음에 찔리고(37) 회개하고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을 말하며(38), 구원 받은 자가 삼천이 더한다(39-41). 사도의 가르침대로 서로 교제하며 믿는 자는 모든 것을 공유한다(42-47).
 
문제 1) 베드로의 설교의 내용은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2:14-31)
 
3장 앉은뱅이의 고침(1-10); 솔로몬의 행각에서의 베드로 설교(11-26)
구시에 베드로와 요한이 기도하러 가다(1)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6) 걷게 하자 기뻐한다(1-10). 이에 백성들에게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주목"(12)하지 말고 너희가 예수를 부인하고(13) 죽였으나 부활 하셨으니(14) 이 일에 증인됨을 밝힌다(11-15). 예수의 고난은 예언된 것으로(16-18) 회개하고 죄사함 받기를(19) 청한다(21). 모세의 나같은 선지자(22-24)는 예수이며 너의 씨(25)라고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것도 바로 이 예수님이시다(26).
 
4장 베드로와 요한의 체포(1-4); 산헤드린 앞에서(5-12); 놓임 받는 베드로와 요한(13-22); 교회의 기도(23-31); 교회의 사랑의 교제(32-37)
제사장과 성전 맡은 자, 사두개인들은 예수의 부활을 싫어하여 베드로와 요한을 잡는다(1-3). 제자는 약 오천명이나 된다(4). 이튿날 관원들과 지도자들이 왜 (부활 증거) 하였나 묻자(5-7) 베드로는 성령이 충만해(8) 십자가에 못 박은 예수는 부활하여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으니(9-11)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이 천하에 없다"(12) 한다. 이들은 베드로와 요한의 대답에 놀라고(13-15) 더 이상 이에 대해 말하지 말고 가르치지 말라(16-18) 하나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19-20)고 하며 관원들은 백성들 때문에 놓아준다(21). 앉은뱅이는 약 40세 가량 되었다(22). 사도들은 놓여 동료들에게 가서(23) 열방의 대적함을 밝히고(24-28), 담대히 복음을 전파하기를 위해(29-30) 기도하자 진동하고 성령이 충만한다(31). 믿는 사람들은 물건을 통용하고 팔아 구제하고 사도들에게 가져온다(32-37).
 
5장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속임(1-11); 기사와 표적(12-16); 핍박(17-42)
아나니아는 삽비라와 같이 소유를 팔아 속여 얼마를 가져다 발 앞에 두니(1-2) 베드로는 아나니아에게 "성령을 속였다"(3)고 하자 그가 죽는다(4-6). 세시간 후(7-8) 삽비라도 똑같이 속이자 "주의 영을 시험하려 하느냐"(9) 베드로가 하자 삽비라 역시 혼이 떠나니(10) 교회는 이 사실을 두려워 한다(11). 사도들의 손으로 민간에 표적과 기사가 나타난다(12-16).
 
대제사장과 사두개인의 당파가 사도들을 옥에 넣으나(17-18) 주의 사자가 옥문을 열고 끌어내(19) "생명의 말씀을 다 백성에게 말하라"(20) 명을 받고 성전에서 가르친다(21). 관속들은 없어진 사도들을 인해 의혹한다(22-26). 다시 끌어다 공회 앞에 세워 문책한다(27-28). 베드로와 사도들은 "하나님을 순종"(29)함이 마땅하며 "너희가 죽인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시고 임금과 주로 삼고 우리는 증인이라"(30-32) 한다. 이에 노하자 교법사 가말리엘은(33-35) 드다를 따르던 400명의 멸망을 예를 들어(36-38) "하나님께 났으면 하나님을 대적할까 한다"(39) 하고 놓아주니(40) 제자들은 계속 전도하기를 쉬지 아니한다(41).
 
6장 일곱 집사의 선출(1-6); 교회의 계속적인 성장(7); 스데반의 체포(8-15)
헬라파 유대인의 과부가 구제의 명부에서 빠지자(공평하고 일괄적인 재정의 운영을 위해) 일곱 집사를 뽑고 사도들은 "기도와 말씀 전함에"(4) 전무하려 한다(1-6). 말씀은 왕성하고 제자의 수도 더해 간다(7). 일곱 집사(스데반, 빌립, 브로고로, 니가노르, 디몬, 베메나, 니골라)(5) 중 스데반은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행한다(8). 회당에서 스데반과 변론하나 당치 못하자(9-10) “하나님을 모독한다”고(11) 하여 잡아 공회에 세우고(12) 송사하나(13-14) 스데반의 얼굴은 천사와 같다(15).
 
문제 2) 일곱 집사를 선출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6:1-6)
 
7장 스데반의 설교(1-53); 스데반의 순교(54-8:1)
스데반은 대제사장의 물음에(1) 답하여 아브라함의 사건을 통하여 언약에 대해 설명하고(2-8); 요셉의 사건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번성케 하시고(9-18); 모세의 사건을 통하여 "백성을 인도하여 나오게 하고 애굽에서 40년간 기사와 표적을 행하게 하였다"(36)고 한다(19-45). 다윗의 사건으로 하나님의 처소를 준비하게 하고(46) 솔로몬을 통하여 성전을 지었으나(47-48) 주는 하늘과 땅에 거하신다(49-50). 이 언약사를 통해서 볼 때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하고 항상 성령을 거스려 조상과 같이 하고(51) 의인을 죽여(52) 율법을 받고도 지키지 않았다(53)" 고 정죄한다. 스데반은 예수님이 성부의 오른편에 서신 것을 보나(55-56) 저희들은 이를 갈며(54) 귀를 막고 달려들어(57) 성 밖에서 내 친다(58).
 
스데반은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59-60)라고 기도하며 순교한다. 
 
8장 교회의 핍박(1-3); 빌립의 사역(4-40);
사울은 스데반의 죽음을 마땅히 여기고 스데반 순교 후 교회는 핍박으로 유대와 사마리아 땅으로 흩어진다(1). 사울은 교회를 잔멸하고 사람들을 옥에 넘긴다(2-3). 사마리아에서 빌립은 복음을 전하고 많은 병을 고치니 성에는 기쁨이 있다(4-8). 시몬이라 하는 마술사가 빌립의 표적과 큰 능력에 놀란다(9-13). 사마리아도 말씀을 받자 요한을 보내(14)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사마리아인도 성령을 받는다(15-17). 시몬은 성령받는 것을 보고 돈을 내어(18-19) 능력을 간구하나 베드로는 시몬을 "망하라"하고 책망하고(20-21) 이 악함을 회개하고 기도하면 혹 사할 것이라 하니(22-23) (저주)가 임하지 않기를 간구한다(24). 두 사도는 사마리아의 여러 촌에서 복음을 전한다(25). 빌립에게 주의 사자가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가는 광야로 이끌어(26) 예루살렘에 예배하러 왔다 돌아가는(27-28) 에디오피아 여왕의 국고 맡은 내시가 이샤야의 글 읽는 것을 보고(28) 가까이 가 "예수의 복음을 전하고"(35) 세례를 준다(36). 이 후 주의 영은 빌립을 이끌어 아소도에 나타나 복음을 전하고 가이사랴에 이른다 (29-40)
 
9장 사울의 개종(1-31); 베드로의 사역(9:32-43); 서부 팔레스틴의 사역-룻다, 욥바
사울은 대제사장에게서 체포 허락 공문을 받아(1-2) 다메섹으로 가다가 홀연한 빛과 예수님을 만난다. 예수님은 사울이 자신을 핍박하고 있으며, 성으로 들어가라는 음성을 듣고, 보지 못하다가, 사흘 동안 식음을 전폐한다(3-9). 다메섹에 아나니아라는 제자는 주님의 환상 가운데 "사울이라는 기도하는 자를 찾아 안수하면 눈을 뜨게 된다."(10-12)고 한다. 사울은 핍박자라고 다시 묻자(13-14) "이방인을 위해 택한 나의 그릇이라"(15-16) 하신다. 이에 아나니아는 사울을 방문하여 눈을 뜨게 하여 세례를 준다(17-19). 사울은 회당에서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20)하나 사람들은 속임수인 걸로 의심도 하나(21) 사울은 담대히 증거한다(22). 유대인들이 사울을 죽이기로 공모하자 다메섹에서 광주리에 달아 내려 도망간다(23-25).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을 사귀고자 하나 믿지 아니하고(26) 바나바의 인도로 사도들에게 가서 예수님의 만난 사건을 설명한다(27). 사울이 제자들과 함께 하자 유대인들이 죽이려 하니 다소로 도망간다(28-30). 온 유대와 사마리아 교회는 성장한다(31). 베드로는 룻다에 내려가(32) 애니아라는 중풍병으로 팔년 누운 자를 일으키니 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들이 예수를 믿게 된다(33-35). 또 욥바에 다비다라는 여제자가 죽자 다비다를 살리고 욥바에 있는 많은 사람들도 예수를 믿게 된다(36-43).
 
문제 3) 교회가 핍박을 받자 일어난 현상은 무엇인가?(힌트 8:1; 11:19-21)
 
10장 고넬료의 사건(1-48); 고넬료의 환상(1-8); 베드로의 환상(9-16) 베드로의 초청과 복음전파(17-43); 이방인 최초의 성령 세례(44-48)
가이사랴에 이달리야대 군대 백부장 고넬료는(1) 경건하여 하나님을 경외하여(2) 기도 하다가(3) 하나님의 사자가 나타나(4) 욥바에 시몬의 집에 우거하는 베드로를 청하기를 명하자(5-6) 하인들은 보낸다(7-8) 한편 베드로도 육시에 기도하다가(9) 비몽사몽간에 하늘에서 내려오는 큰 보자기 안에 갖은 더러운 짐승이 있는데, 이들을 잡아먹으라는 명령에 베드로는 "속되고 깨끗하지 않다 하자"(14) "하나님이 깨끗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말라"(15) 하시는 환상을 세번 본다(9-16) 환상을 생각하고 있을때(17) 고넬료의 하인들이 베드로를 찾고(17-18) 성령은 함께 가기를 지시하시고(19-20) 베드로 상황을 묻고 이튿날 가이사랴로 간다(21-24).
 
고넬료 일가는 들어오는 베드로에게 엎드려 절하고 맞이하고 사건의 자초지정을 서로 나눈다(25-33) 다 듣고 베드로는 "하나님은 외모를 취하시지 않는다"(34)고 하고 예수님의 사역과 죽음과 부활에 대하여 전하고 "믿는자는 그 이름으로 죄사함을 받는다"(43)고 전한다 이때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자에게 내려오시고(44) 방언을 말하고 하나님을 높이자(45-46) 세례를 준다(47-48)
 
11장 베드로의 이방인 전도에 대한 설명(1-18); 최초의 이방인의 교회(19-30)
유대에 있는 사도와 형제들이 이방인들이 "하나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1) 예루살렘에서 베드로를 할례자들이 힐난하자(2) 베드로는 환상에 대하여 설명한다(3-10). 고넬료가 보낸 사람들에(11) 따라 가라고 성령이 명하셨음을 알리고(12) 또한 성령이 저희들에게 내렸으니(13-16) 하나님을 누가 막겠느냐(17)? 하자 모든 사람은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다"고 이해한다. 스데반의 순교로 인하여(8:1후 계속) 베니게, 구브로, 안디옥에 유대인에게 전도하고(19) 또 안디옥의 헬라인에게도 전파하니(20) 주의 손이 함께 하여 허다한 사람이 돌아온다(21). 바나바를 안디옥에 파송하고(22) 바나바는 사울을 다소에서 찾아가서 같이 안디옥에서 일년동안 가르친다(19-26). 그 때 아가보가 흉년을 예언하고 그대로 되자(27-28), 안디옥 교회는 바나바와 사울의 손으로 형제들에게 부조를 보낸다(29-30).
 
12장 베드로의 옥중 구출 사건(1-19); 헤롯 아그립바 1세의 죽음(20-24); 바나바와 사울(25-13:3)
헤롯은 손을 들어 야고보를 죽이고(1-2) 무교절에 베드로도 잡아(3) 옥에 가두고 지킨다(4). 베드로를 위해 교회가 기도하자(5), 베드로가 잘 때(6) 주의 사자가 베드로를 깨워(7) 겉옷을 입고 데리고 나간다(8-9). 첫째와 둘째 파수를 지나 쇠문이 저절로 열리고(10) 마가의 집에 도착 한다(11-12). 베드로가 와도 그들은 믿지 않다가 놀란다(13-16). 베드로는 주께서 이끌어 냄을 설명한다(17). 다음날 군사들은 소동하고 체포하면 죽이라 한다(18-19) 헤롯은 백성이 표효하나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지 않음으로 충이 먹어 죽는다(20-23).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가고(24) 바나바와 사울은 마가와 요한을 데리고 안디옥으로 돌아온다(25).
 
13장 안디옥 교회의 바나바와 사울의 선출(1-3)
금식 중에 성령은 바나바와 사울은 따로 새워 금식하며 기도하여 안수하여 선교사로 파송한다(1-3)
 
13-14장 바울의 제 1차 전도 여행
13장 - 바나바와 사울은 성령의 지시로 선출 받고(1-3) 보내심을 받아(4) 실루기아 (Seleucia)로 내려 가 배타고 구브로(Cyprus) 섬의 살라미(Salamis)에 이르러(5) 유대인의 회당에서 말씀을 전하니 마가 요한도 같이 도운다(4-5). 온 섬 가운데로 지나 바보(Paphos)에 이르러 “바예수”라는 박수를 만나고(6) 총독 서기오 바울이 하나님 말씀을 듣자(7) 이 박수는 복음을 듣지 못 하도록 방해한다(8). 이에 바울(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9) 주의 이름으로 얼마동안 소경이 되도록 명하자 그렇게 된다(10-11).  이에 총독은 가르침을 믿는다(12) 바울 일행은 배타고 밤빌리아(Pamphylia)의 버가(Perga)에 이르고 마가 요한은 예루살렘으로 돌아간다(13). 비시디아 안디옥(Pisidian Antioch)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의 회당장이 권하자(14-15) 바울은 설교를 한다(16)- 출애굽부터 다윗까지 설명하고(17-22) 다윗의 통한 씨, 예수를 증거한다(23-25). 관원들은 저를 죽였으나 성경대로 그는 부활하셨으니 우리는 그의 증인이다(26-31).
 
예언대로 하나님의 아들(33/시2:7)이며, 썩지 않았으니(34-37/시 16:10), 이 사람으로 죄사함을 입고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인데(38-39) 대단해서 "믿지 못할 일"이다(40-41/ 합1:5)라고 한다. 이에 "다음 주에도 전하라" 하고 두 사도는 "은혜 가운데 있으라" 권한다(42-43). 다음 안식일에는 온 성이 거의 다 모이고 유대인은 비방하고 이방인들은 듣고 기뻐한다(46-48/ 사42:6). 유대인의 귀부인들이 성내 유력자들을 선동하여 바울과 바나바를 핍박하여 쫓아내자(50) 제자들은 티끌을 떨어뜨리고 성령이 충만하여 이고니온으로 간다(44-52).
 
14장 - 두 사도는 회당에서 전하니 유대인과 헬라의 무리가 믿고(1) 순종치 않는 유대인들은 선동 하나 오래있어 담대히 말씀을 증거하고 표적과 기사를 행한다(3). 이 반응으로 두 무리로 나뉘고(4-5) 반대파는 사도들을 능욕하여 돌로 치려 하자 루스드라( Lystra) 와 더베(Derbe)에 가서 복음을 전한다(6-7). 루스드라에서 나면서부터 앉은뱅이 된 사람을 걷게 하자(8-10), 무리가 주목하여(11) 바나바는 “쓰스”, 바울은 “허메”라 하여 제사하려 함에(13-14) 막고, "천지를 지으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15) 하여 무리를 말린다(16-18). 유대인들이 안디옥과 이고니온에서 와서 바울은 돌로치고 끌어 내나(19) 더베에서 복음을 전하여 많은 제자를 삼고,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으로 돌아 가(21),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한다"(22)고 마음을 굳게 한다. 각 교회에 장로를 세워 금식 기도하고(23) 비시디아를 지나 밤빌리아에 이르러(24) 말씀을 버가에서 전하고 앗달리아로 가(25), 배를 타고 안디옥에 이른다(26). 이에 교회를 모아 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여신 것을 고하고 거한다(27-28).
 
15장 예루살렘 공회(1-35); 1)율법 준수에 관한 논쟁(1-21); 2)공식적인 편지(22-35)
유대인 몇몇이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1)고 하자, 바울과 바나바 사이에 변론이 일어나, 예루살렘에 사람을 보내고(2), 이 일을 말하자(3-4) 바리새인 중 어떤 사람은 "이방인도 할례 주고 율법을 지키라"(5)고 한다. 사도와 장로가 모여 변론이 있고(6) 베드로가 일어나(7) "조상도 메지 못하던 멍에로 괴롭게 말고, 주 예수로 구원받는 줄을 믿노라"(8-11)라 한다. 바나바와 바울이 이방인에게 행하신 표적을 고하고(12) 난 뒤 야고보가 발언하여, 시므온이 지적한 대로(14) "모든 이방인들로 주를 찾게 하려 했다“(15-18/ 아모스 9:11-12)하여 괴롭게 말고(19) "1)우상의 더러운 것, 2)음행, 3)목매어 죽인 것, 4)피를 멀리하라(20)고 편지하자"고 제안한다(21).
 
온 교회가 사람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를 보내고(22) 안디옥, 수리아 길리기아 있는 이방인 형제들에게 문안하여 "성령과 이 요긴한 것들 외에는 아무 짐도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가하다"(23-28)고 하여 야고보의 제안대로 편지한다(29). 안디옥에 가 이 편지를 전하니 기뻐하고 얼마 있다가 몇몇은 돌아가고 바울과 바나바는 안디옥에서 말씀을 전파한다(30-35). 수일 후 바울이 각 성으로 가 형제들을 살피려 하자(36) 바나바는 마가를 데리고 가자 하고(37) 바울은 데리고 가지 말자 하여(38) 다투어 바나바와 마가는 구브로로(39) 가고, 바울과 실라는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간다(40-41).
 
16장 바울의 제2차 선교 여행(15:36-18:22)
더베(Derbe)와 루스드라(Lystra)의 디모데(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서 칭찬받는 형제)를 만나 할례를 베풀고 동행한다(1-5).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니, 브루기아(Phrygia) 갈라디아(Galatia) 땅으로 다녀간다. 또 무시아(Mysia) 앞에서 비두니아(Bithynia)로 감을 허락치 않자, 무시아를 지나 드로아(Troas)로 가고(6-8), 환상 중에 마게도냐 사람이 건너 오라 한다(9-10).
 
드로아에서 배를 타고 사모드라게 직행하여 이튿날 네압볼리로 가고 빌립보에 이르러(11-12), 기도처를 찾다가(13) 자주장사 루디아가 세례를 받는다(14-15). 귀신 들린 여종 하나는, 점으로 주인들에게 이익을 주는 자인데(16) 바울이 명하여 귀신이 그녀에게서 떠나가자(17-18) 주인들은 바울과 실라를 잡아 송사하여 옥에 가둔다(19-24). 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찬미한 뒤 큰 지진이 나 매인 것이 다 풀어진다(25-26). 자살하려는 간수를 말려 구원에 대하여 말해 준다(27-30). "주 예수를 통한 개인과 가족 구원"(31)으로 모든 권속도 세례를 받고 기뻐한다(32-34). 다음날 상관들이 "평안히 가라"(36) 하나, 바울은 거절한다. 바울이 로마인인줄 알고 더욱 두려워 한다(37-38). 상관들이 와 성에서 떠나가기를 청하고 루디아와 형제들은 바울은 위로한다(39-40)
 
17장 - 암비볼리(Amphipolis)와 아볼로니아(Apollonia)로 다녀가 데살로니가(Thessalonica)에 이르러 회당에서 삼주 동안 예수는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니 경건한 헬라인의 큰 무리는 좇으나, 유대인은 시기하여 야손의 집에서 찾지 못하니 소동하나 보를 받고 놓아 준다(1-9). 밤에 바울과 실라를 베뢰아(Berea)에 보내어 전하니 베뢰아 사람은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고 믿는 사람이 많아진다(10-12). 데살로니가 유대인들이 베뢰아에 와서 소동하자(13) 바울을 아덴(Athens)으로 인도한다(14-15). 아덴에서 우상을 보고 변론하여 에비구레오(Epicurean)과 스도이고(Stoic) 철학자와 쟁론한다(16-21). 아레오바고에서 설교하여, "종교성이 많은 사람들아! 알지 못하는 신은 바로 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으로) 회개하라 이는 한 사람을 주셔서 죽음에서 부활하여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라"(22-31)라고 복음을 전한다. 이에 부활에 대해 듣고 혹은 기롱하기도, 혹은 다시 듣겠다 하나(32) 아레오바고 관원 디오누시오와 다마리와와 다른 사람들은 믿는다(33-34).
 
18장 - 아덴을 떠나 고린도(Corinth)에 이르러 장막 만드는 유대인 아굴라와 아내 브리스길라를 만나고,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강론한다(1-4). 실라와 디모데도 마게도냐에서 내려오고 바울은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예수는 그리스도"라 증거한다(5). 대적하니(6) 디도 유스도 집으로 간다(7). 회당장 그리스보가 주를 믿고 세례를 받는다(8). 주께서 환상에 "두려워말고 잠잠하지 말고 말하라 대적할 자도 없고 내 백성이 성에 많다"(9-10)고 하셔 일년 육개월동안 말씀을 가르친다(11). 아가야의 총독 갈리오가 바울을 재판 자리로 데리고 오고 회당장 소스테네를 무리들이 때린다(12-17). 바울은 작별하고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와 함께 하고 겐그리아에서 머리를 깎고(18), 에베소에 와 회당에서 여러 사람이 오래 있기를 청하나 떠나 가이사랴에 상륙하여 안디옥으로 내려간다(19-22).
 
계속 바울의 제 3차 선교 여행(18:23-21:16)
얼마 있다가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땅을 가며 제자를 굳게 하고(23) 에베소(Ephesus)에서 알렉산드리아의 아볼로는 요한의 세례만 아나(24-25)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도를 풀어 이르고(26) 그가 아가야로 건너 가고자 할 때 장려하여 영접하라고 하며 "예수는 그리스도" (28)라 한다(27).
 
19장 -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때 바울은 에베소에서 요한의 세례만 아는 그들에게(1-3) 예수 그리스도의 세례를 말하고 세례를 주니 12사람이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한다(4-7). 바울은 회당에 들어가 석달동안, 두란노 서원에서 두해 동안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강론한다(8-10). 
 
바울은 또 희한한 능을 행하여 손수건을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 얹으면 악귀도 나간다(11-12). 마술하는 유대인은 "바울의 전파하는 예수를 빙자하여 귀신을 명하니 악귀 들린 사람이 이들에게 뛰어 오르자 벗은 몸으로 도망한다(13-16). 이 일 후에 유대인과 헬라인들이 와서 자복하고 마술사들은 책을 모아 불사른 값이 은 오만이나 되고 주의 말씀은 흥왕하여 간다(17-20). 이 일 후 바울은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21)하고 디모데와 에라스도는 마게도냐로 바울은 아시아에 남아 있는다(22). 데메드리오라는 은장색공이 우상에 대하여 바울이 신이 아니라 한다고 송사하여 가이오와 아리스다고를 잡아 연극장으로 데리고 간다(23-29.) 많은 소동이 있은 후(30-34) 서기장이 정식으로 고소하라고 하고 흩어지게 한다(35-41).
 
20장 - 소요 후 바울은 마게도냐를 지나와 헬라 지역에 이르러(1-2) 석달을 있다가 배 타고 가려다가 해하려는 유대인을 피하려고 마게도냐를 다녀 돌아간다(3). 몇 사람은 드로아에서 먼저 기다리고 무교절 후 빌립보에서 배를 타고 드로아에서 일주일을 머문다(4-6). 안식일 후 첫 날과 그리고 다음 날, 떠나기 때문에 밤새 강론할 때 유두고(Eutychus)라는 청년이 삼층에서 떨어져 죽으나 살려, 위로한다(7-12). 앗소(Assos)에서 누가는 기다리고(13) 바울과 만나 미돌레네(Mitylene)에 가서 떠나 기오(Kios)에 오고, 사모(Samos)에 들리고 밀레도(Miletus)에 이른다(14-16). 바울이 에베소에 사람을 보내어(17) 교회 장로들을 청한다. 바울은 "겸손과 눈물"(19)로 섬겼고 또한 예루살렘에 가지만 "달려갈 길과 사명을 위해서는 생명까지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않으며"(24) 감독으로 치게 하셨으니 훈계를 기억하라(31)고 설교한다(18-35).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울며 전송한다(36-38).
 
21장 - 작별하고 고스(Cos)로 가서 로도(Rhodes)에 이르고, 바다라(Patara)로 가서 베니게(Phoenicia)행 배를 타고, 두로(Tyre)에 상륙한다(1-3). 제자들을 찾아 이레를 머물고 전송을 받아 배에 올라 돌레마이(Ptolemais)에 가, 가이사랴에 이른다(4-7). 아가보라는 선지자가 와서 "유대인들이 띠 임자를 결박하여 이방인의 손에 넘겨주리라"(8-11)하여 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고 하나(12) 바울은 “결박 뿐 아니라 죽음까지 각오 하였다”고 한다(13-14). 행장을 준비하여 예루살렘에 가니 제자가 바울을 맞이한다(15-17). 이튿날에 바울이 야고보와 장로들을 문안하고 "하나님이 이방에 하신 일"(19)을 고하니(18-19)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바울에게 결례를 행하게 한다(20-26). 이레가 지나고 바울은 유대인에게 체포되어 "율법을 훼방하는 자"(28)로 몰려 죽이려는 소요가 일어나고, 천부장은 이를 저지하고 잡아간다(27-36). 바울이 말하기를 허락받아 말한다(37-40).
 
예루살렘 여행(21:17-26:32)
22장 바울의 변명(辨明)(1-16); 성전에서의 환상의 소개(17-21); 바울의 기소와 로마 시민임을 밝힘(22-29); 공회(30)
자신이 과거에 그리스도를 만나기 전까지의 자신의 모습을 고백하고(1-5) 다메섹의 사건을 통하여 먼 눈을 아나니아를 통하여 뜨게 되고 세례를 받게 되었다(6-16). 이어서 예루살렘에서 기도하는 중 예루살렘에서는 자신이 이전에 그리스도를 핍박하는 모습을 기억해 증거를 듣지 않으니(18) 이방인에게 보내신다(21)고 말한다(17-21). 이 말을 들은 군중은 죽이려 하나 자신은 로마인임을 밝힌다(22-29). 다음날 천부장은 공회를 모아 실상을 알고자 한다(30).
 
23장 공회 앞에서 바울의 증거(1-10); 주님의 위로(11); 유대인들의 살해 음모(12-35)
바울은 공회에서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다"고 결백함을 나타내자 대제사장 아나니아는 "바울의 입을 치라"하고(2) "하나님이 너를 치리라"고 바울은 응답한다(3). “대제사장을 욕한다”고 하는 비방에(4) “몰랐다”(5) 한다. 사두개인과 바리새인의 다툼이 생기게 하려고, 바울 자신은 바리새인임과 부활에 대해 이야기하자, 큰 분쟁이 생기고, 천부장은 바울을 무리 가운데 빼내 영문으로 데리고 간다(6-10). 그 날 밤에 주님은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거한 것같이 로마에서도 증거하여야 하리라"(11) 하신다.
 
유대인들 중 40여명은 “바울을 죽이기 전 식음을 전폐하겠다”고 하고(12-13) 공회 앞으로 데리고 오면 죽이려고 한다. 이 음모를(14-15) 바울의 생질이 알고, 바울에게 고하니(16) 바울은 백부장을 통하여 천부장에게 이 공모를 알린다(16-22). 루시아는 가이사랴까지 보병 200명과 마병 70명 창군 200명으로 바울을 보호하여 총독 벨릭스에게로 데리고 간다(23-24). 편지하여(25) "유대인들이 율법 문제롤 송사하였는데 이는 죽이거나 결박할 사건이 아니며 유대인들이 죽이려 하여 총독에게로 보낸다"고 전한다(26-30). 보병이 안디바드리에 이르고 마병으로 호송하여 가이사랴의 총독에게 이른다(31-33).벨릭스는 바울의 출신을 묻고 헤롯궁에 가두어 진다(34-35)
 
24장 벨릭스 앞에서의 바울
닷새 후 제사장과 장로들이 내려와 벨릭스를 송사한다(1-3). "유대인을 소요케 하고, 나사렛 이단의 괴수이며 성전을 더렵혔다"(4-6)고 하여 심문하라고 송사한다(7-9). 총독이 바울에게 변명의 기회를 주니(10) 바울은 예루살렘에 거한지 열 이틀밖에 안되었으니(11) 송사는 내세울 것이 없다(12-13). 이단이라 하는 것은 바울의 가진 신앙이며(14-15), 거리낌이 없도록 결례도 행하였으니(16-20) 잘못한 것이 없으나 부활에 대하여 심문을 받는다고 한 말이 있음이라(21)고 주장한다. 이에 벨릭스는 천부장 루시아가 올 때까지 처결하기로 하고 바울을 가둔다(22-23). 수 일 후에는 바울이 벨릭스와 아내 유대 여자 드루실라에게, "그리스도 예수 믿는 도"를 전하니 틈이 있으면 부르리라한다(24-25). 돈을 받을까하여 더 자주 부르고(26) 이태를 지나 베스도가 새로 총독으로 임하고, 유대인들의 마음을 얻고자 바울을 구류하여 둔다(27).
 
25장 베스도앞에서(1-12); 아그립바 앞에서(13-27)
베스도가 임한지 삼일 후 가이사랴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니(1) 대제사장들과 높은 사람들이 바울을 고소하고(2)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오기를 간청하여, 오는 길에 죽이고자 한다(3). 베스도는 설득하여 재판을 통하여 잘못이 있으면 송사하라고 한다(4-6). 8-10일이 지난후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유대인들이 바울을 송사하나 증명하지 못한다(7-10). 또한 바울은 가이사의 재판을 신청하여 가이사에게 가게 된다(11-12). 수일 후에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가 베스도에게 오자, 베스도는 바울의 일을 고하여 황제의 판결을 호소하였다고 하고 아그립바도 허락한다(13-22). 이튿날 바울은 아그립바 앞에 서게 된다(23-27).
 
26장 바울의 증언
아그립바가 바울에게 변명의 기회를 주자(1) 바울은 부활에 대하여 못 믿을 것이 아님을(8) 설명한다(2-8). 바울도 전에는 예수의 이름을 대적하여 핍박하다가(9-11)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나 증인으로 이방인을 구원하기로 부름 받았다"고 한다(12-18). 이 회개를 전할 때 유대인이 죽이고자도 하였으나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서서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증거한다고 한다(19-23). 이 이야기를 듣고 베스도는 많은 학문으로 바울이 미쳤다고 한다(24-26).
 
아그립바에게 바울이 또한 이 (복음을 전하려 하자), 아그립바는 "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한다"(27)고 대답하나, 바울은 아그립바에게, 자신과 같이 되기를 간절히 원한다(28-29). 왕과 총독과 버니게는 일어나 사형이나 결박 당할 만한 일이 아니며(30-31), 아그립바는 가이사에게 호소하지 않았으면 놓을 수 있을 뻔하였다"(32)고 한다
 
27장 로마에로의 여행(27:1-28:31)-가이사랴에서 멜리데(1-44)
배 타고 이달리야(Italia)로 가게 되고, 율리오 백부장에게 맡겨져(1), 가이사랴에서 시돈(Sidon)으로 간다(2-3). 율리오는 바울을 친절히 대해주고(4) 배는 바람의 거스림으로 길리기아와 밤빌리아 바다를 건너 무라(Myra)에 도착한다(5). 여기서 이달리야로 가는 알렉산드리아 배를 타고(6) 니도(Cnidus) 맞은편에 이르고, 살모네(Salmone) 앞을 지나 그레데(Crete) 해안의 미항(Fair Havens)에 이른다(7-8). 바울은 행선에 대하여 "배만 아니라 생명에도 타격과 손해가 있으리라"(10)고 한다. 백부장은 바울의 말보다 선장과 선주의 말을 더 믿고(11) 순한 남풍에 득의하여 행선하다가(12-13) 유라굴로라는 광풍을 만난다. 이들은 짐도 버리고, 기구도 버리고, 해와 달과 보이지 않는 구원의 여망이 없는 것 같이 된다(14-20).
 
바울이 말하여(21) "안심하고 생명의 손상이 없고 배만 손상을 받을 것이고 하나님이 환상을 통하여 가이사에게까지 가게 되니 안심하라"고 한다(22-26). 열 나흘째 276명이 멜리데(Malta) 항만에 닿아 다 구원을 얻는다(27-44).
 
28장 멜리데에서 로마(1-16); 로마에서 복음 증거하는 바울(17-31)
멜리데(Malta) 토인들이 이 사람들을 영접한다(1-2). 독사에 물려도 죽지 않는 바울을 보고, 토인들은 "신"이라 한다(3-6). 이 섬의 가장 높은 사람 보블리오의 부친의 열병을 안수로 기도하여 낫게 하자, 병든사람들이 와서 고침을 받고, 후한 대접을 받는다(7-10). 석달 후에 알렉산드리아 배(=디오스구로)를 타고(11) 수라구사(Syracuse)에 대고 사흘 있다가 레기온(Rhegium)에 이르고, 다음날 보디올(Puteoli) 에 도착하여(12-13), 형제를 만나 이레를 유하다가 로마(Rome)로 가니 형제들이 와서 맞이 한다(14-15). 로마에 들어가 유대인 중 높은 사람들을 청하고 자초지종(自初至終)을 설명하고 "이스라엘의 소망을 인하여 사슬에 매인 바 되었다"(20)고 한다(16-22). 일자를 정하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말씀을 강론하고 예수의 일로 권한다(23). 믿는 자도 있고 믿지 아니하는 사람도 있을 때 바울은 이사야의 말씀을 인용하여 이방인에게 구원을 전해짐을 말한다(24-29). 로마에서 셋집에서 "담대히 하나님 나라를 전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것을 가르치되 금하는 사람이 없다"(30-31).
 
문제 4) 바울의 전도여행(1,2,3, 예루살렘 및 로마)을 지도를 참고로 해서 한번 이해 해보자. 그 다음 한가지를 택하여 가장 나에게 감동적인 것을 골라 이유와 사건을 이야기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