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계시록!!! 마라나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행 1:11;계 19: 11-16)

하나님아들 2023. 11. 7. 14:57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행 1:11;계 19: 11-16)               

 

Ⅰ. 백마 탄 자-그리스도의 재림(계 19: 11-16절)

가. 들면서

1. 드디어 백마 탄 자가 옵니다.

2. 요즘에도 간혹 백마 타고 폼 잡는 인간들이 있습니다. 정치인들이 백마를 탄다면 그것은 자신이 특별한 부류라는 것을 과시하려는 교만의 절정이요 교만의 표본이라 할 수 있지요

3. 하지만 성경에서 말하는 백마는 차원이 다릅니다. 특별히 계시록은 상징 계시의 책입니다. 즉 계시록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려 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4. 백마도 문자적 백마가 아닌 것이지요. 악마도 백마를 타고 흉내 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의 백마는 문자적 백마는 아닙니다.

5. 성경(슥 1, 6장; 계 6, 19장)에서 백마는 전쟁과 승리를 상징합니다. 즉 본문의 백마는 악의 세력을 물리치고 승리의 상징으로 오시는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어떤 깊은 의미가 담겨있는지 살펴봅시다.

나. 본문

1. 백마 탄 자(다시 오시는 그리스도)의 모습(11-13절)

1) 충신(신실)과 진실이라 부르는 자

세상 역사가 배반과 거짓으로 점철된 죄악의 역사인 반면 그리스도는 지상에서의 삶과 죽음과 부활과 재림을 통해 온전하고 참 된 역사를 이루시는 분으로 오십니다.

2) 공의(정의)로 심판하며 싸우는 자

세상 정치인들이 말하는 공의나 정의나 공정은 얼마나 공허한 구호던가요. 하지만 하나님의 심판은 참으로 공의롭고 진실합니다.

3) 불꽃같은 눈

사람은 외모를 보나 하나님은 중심을 보십니다. 그리스도는 불꽃같은 눈으로 인간의 내면은 물론 세상 모든 것을 궤뚫어 보시는 분이십니다.

4) 많은 면류관(왕관)을 쓴 머리

본문 면류관의 헬라어 “디아테마타”는 단순 면류관("스테파노스")이 아닌 “왕관”(Crown)을 나타냅니다. 용(龍)도 머리에 일곱 면류관(12:3)을 쓰고 짐승의 머리에도 열 개의 면류관(13:1)이 있으나 그리스도는 용과 짐승이 흉내 내는 단순 면류관이 아닌, 많은 왕관을 쓰심으로 전능하신 왕으로서의 온전한 주권과 왕권을 소유하신 분이심을 나타냅니다.

5) 자기 외에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이름이 쓰여진 몸

피조물인 우리 인간은 성육신하신 주님이신 그리스도의 그 온전한 비밀스러운 이름을 모두 알 수는 없습니다.

6) 피 뿌린(묻은) 옷을 입은 분

(1) 이 피에는 많은 것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2) 그래서 어떤 이는 이 피를 어린 양의 피라 하기도 하며 순교자의 피라 하기도 하며 대적자들과 그리스도의 피가 섞인 피라 하기도 하며 이사야서를 참고(사 63:3)하여 대적자들의 선혈이 그리스도의 옷에 튀어 그리스도의 옷을 더럽힌 것이라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3) 이렇게 의견이 갈리는 이유는 계시록 본문이 뚜렷하게 그 자세한 내막을 알려주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7)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

(1) 요한계시록의 저자는 요한복음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2) 요한복음(1장)에서 요한은 성육신 하신 그리스도를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라 소개하고 있습니다.

2. 백마 탄 자의 세상 심판(14-16절)

1) 백마를 탄 희고 깨끗한 세마포(모시) 옷을 입은 군대가 백마 탄 분을 따름

(1) 하늘 군대도 그리스도처럼 백마를 타고 있습니다.

(2) 그런데 하늘 군대는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었을 뿐 무기는 보이지 않습니다.

(3) 오직 그리스도만이 대적자와 싸우고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탄 하늘 군대는 그 승리에 참여할 뿐입니다.

(4) 그렇다면 이 하늘 군대는 도대체 누구일까요?

(5) 천사들(시 103:21; 148:2; 마 13:41; 24:30; 눅 2:13)일 수도 있고 구속 받은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계 15:1,2; 17:14)일 수도 있으며 천사와 하나님의 자녀 모두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2) 백마 탄 분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만국을 칠 이한(날카로운) 검

(1) 백마 탄 분은 오직 말씀이라는 칼(계 1:16)로 세상을 심판하십니다.

(2) 그리스도의 심판의 도구는 말씀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철장(쇠막대기)로 세상을 다스릴 분

(1) 뜨인 돌이신 그리스도는 쇠막대기가 주는 강력함으로 세상이라는 돌을 질그릇같이 부술 것입니다(시 2:9).

(2) 이렇게 심판은 맹렬하고 확고할 것입니다(계 2:27; 12:5).

4) 전능하신 하나님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음

(1) 성경에서 진노의 포도주 틀은 피에 상응하는 상징적 이미지를 가집니다.

(2) 수확을 앞둔 농부의 포도주 틀을 거부할 수 있는 포도는 있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대적자들은 이렇게 완전한 파멸의 심판에 이르게 됩니다.

5) 백마 탄 분의 옷과 넓적다리에 쓰여진 “만왕의 왕, 만주의 주”라는 이름

(1) 말 탄 자의 옷과 넓적다리는 서 있는 대적자들에게 가장 잘 보이는 부위입니다.

(2) 예수님은 자신의 신분을 이렇게 만인에게 공표하고 있습니다.

(3) 예수님은 “만왕의 왕, 만주의 주”로 재림하십니다.

다. 본문의 교훈과 도전

1) 그리스도는 다시 오십니다!

2) 하지만 피 흘려 승리하신 주님은 이제 다시 피 흘리러 오지 않습니다.

3) 그리스도는 심판의 주로 다시 오십니다. 때가 급합니다!!

4)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신다는 계시는 신약성경 총 260장에 318회나 예언되어 있습니다. 25구절마다 1번의 빈도로 재림은 약속되어 있는 것이지요.

5)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계 22:20)

6)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계 22:20, “아멘 에르쿠 퀴리에 예수”, 아람어로 “마라나타”)

독일 베를린

Ⅱ.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행 1:11)

1) 예수님은 성육신하신 그리스도로 영광 중에 다시 오실 심판주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초림이라 하고 장차 다시 오시는 것을 재림이라 합니다. 예수님의 재림에 대해 살펴봅시다.

가. 재림의 용어

1. 재림의 용어

재림이라는 직설적 단어 자체가 신약에 나오지는 않으나 다음의 세 가지 헬라어 용어가 있습니다.

1) “파루시아”(마 14:3; 살전 2: 19; 5:23; 약 5:7-8; 요일 2: 28): 도착(arrival), 옮(coming advent), 임재(presence)

2) “아포칼립시스”(고전 1:7; 살후 1:7; 벧전 1:7. 13; 4:13): 계시(revelation), 베일을 벗음(unveiling), 노출(disclosure)

3) “에피파네이아”(살후 2:8; 딤전 4:1; 딤후 2:13): 나타남(appearing), 현시(顯示, manifestation)

2. “다시 오심”에 대한 예언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심에 대한 예언은 구약(1845회)과 신약(318회)에 빈번히 나타납니다.

3. 예수께서 스스로 언급하신 자신의 다시 오심

예수께서는 자신의 재림에 대해 주로 ‘인자’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참조, 마 10:23; 16:27-28, 24:27; 25:31 26:64; 눅 17:30).

나. 재림 전에 있을 사건들

1. 복음의 세계적 전파(이방인을 부르심)

1) 먼저 천국 복음이 만국에 전파된 후 주님의 재림이 있습니다- 선교의 사명과 이유(마 24:14; 막 13:10, 롬 11:15)

2) 신약 시대에 많은 이방인들이 천국에 들어온다고 말합니다(마 8:11; 행 15:14; 롬 9:24-26)

2. 이스라엘의 회심( 롬 11: 11-32)

1)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에는 이스라엘 민족의 회개가 있습니다(슥 12:10-13; 롬 11: 25: 29)

2) “이스라엘”의 회심을 문자적으로 믿으면 세대주의 전천년적, 모형적으로 믿으면 무천년적

3. 적그리스도의 출현(살후 2:3-11)

1) 적그리스도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대항하는 자입니다.

2) 멸망의 아들, 불법의 사람, 자칭 하나님입니다

4. 대환난과 커다란 배교, 징조와 이적과 기사와 하늘의 흔들림(마 24: 29-30)

1) 각처에 전쟁과 기근과 지진이 빈발합니다.

* 대지진 현황= 9C=1회/ 11C=2/ 13C=3/ 16C=2/ 17C=2/ 18C=5/ 19C=9/ 20C=40회 이상/ 21C=?

2) 많은 사람들이 믿음을 떠나 미혹케 하는 영의 가르침을 받습니다.

3) 거짓 선지자들이 나타나고 지상에서 무서운 대환난(박해와 순교)이 있을 것입니다.

다. 재림의 시기와 양식

1. 재림의 시기

1) 그 명확한 날짜와 시간은 아무도 모릅니다(마 24:36)

2) 재림의 시기는 우리의 알바가 아닙니다(행 1:8)

3) 예수님은 재림 시기보다 제자들에게 예비하고 있어야 함을 강조합니다(마 24: 45-51). 이것이 당시 일부 그리스도인들에게 주님께서 자신들이 살아있을 동안 재림하실 거라는 신념을 주기도 한듯합니다(마 16:28; 24:33-34).

4) 천년왕국 이전 상황(계 19:11-21; 20:1-6)

5) 대환난 후 영광으로 오심(마 24: 29, 31)

6) 재림에 대한 성경의 예언은 마지막 때까지 세상과 인간의 미래가 그리 낙관적이지 않을 것임을 지속적으로 보여줍니다(마 24장 참조).

2. 재림의 양식

1) 인격적 재림-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심(행 1:11)

2) 형태적 재림- 육체를 가지고 오심(행 1:11)

3) 가견적 재림- 사람들이 볼 수 있게 오십니다(계 1:7)

4) 돌발적 재림- 도적 같이 오십니다(마 24:42-44)

5) 영광의 재림- 이제 다시 십자가에 달리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승리의 재림이십니다.(마 16: 27)

6) 종말적 재림- 재림은 종말과 관련됩니다(살후 1:7-10;히 9:28)

7) 구원의 완성- 재림은 구원의 완성을 나타냅니다(살후 1: 7-10)

라. 재림의 목적과 중요성

1. 목적과 중요성

신자 부활, 천국 완성, 역사 성취, 예언 성취, 말씀 확증, 교회 승리, 하나님 영광에 필연

2. 목적 달성

예수 그리스도는 세계의 종말에 내세 즉 영원한 시대를 소개하실 목적. 죽은 자의 부활과 천년 왕국, 최종 심판과 같은 큰 사건을 시작하고 완성하심으로써 이 목적을 달성. 주의 재림 때에는 주 안에서 죽은 자들이 살아나고 그 때까지 살아남은 사람들은 변형(살전 4:14-18).

3. 교회는 어린 양의 잔치에 참여하고 성도의 면류관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악의 세력을 심판하고 멸하심

마. 정리(묵상과 적용)

1. 예수 재림 전에 반드시 있을 일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2. 재림의 시기는 누구만 압니까?

3. 주님 재림 시 성도들은 어찌 될까요?

창조신학연구소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Th.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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