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신학강의: 福音主義와 정치신학
복음주의 Evangelicalism
미국을 중심으로해서 복음주의운동 유럽과 전세계 영향 20세기 운동 2차대전 복음주의는 세계에 있는 기독교인의 대다수가 이 운동에 영향 지금 현재 이 세계 기독교에서 가장 강력한 운동이 복음주의 운동이다.
지금까지 자유주의의 발생 미국에서는 근본주의 유럽에서는 신정통주의가 대항해서 싸웠다. 자유주의는 무너져 내렸다. 근본주의와 신정통주의라는 신앙중심으로 자유주의가 일어난 것은 19세기의 일이고 근보눚의 신정통주의 20세기 전반부 2차대전이 일어나기 전까지. 근본주의와 신정통주의가 합쳐서 복음주의가 배태하게
20세기 후반에 가장 강력
19세기 후반 자유주의 넘어진 다음에 다시 머리를 들어서 이 복음주의와 같은 teo에 신 자유주의가 세속화 신학으로 나타난다. 신자유주의와 복음주의 근본주의를 그대로 지속하고 있는 신학적 열쇠 자유주의 대결 복음주의 운동은 결국 문제점에서 탄생 두 운동이 그러면 어떤 문제를 안고 있었는가. 신정통주의는 반동적, 급진적 신학형성 적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독자적 필요 복음주의 신정통주의 근본주의 극복 제공 복음주의의 원인을 제공한 것을 보면 첫 번째로는 독선주의. 독선주의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장 잘 따르는 독선주의가 결국 분리주의를 조장했다. 자신들만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관용하지 못하고 분리가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많은 분리를 조장. 많은 교단들이 근본주의 때문에 태동 교단에 대해서 독선 나타났다. 근본주의의 문제 근본주의 사상에 문제 많은 기독교인 관용하는 움직임이 필요하다. 교회 연합이 필요하다는 생각 근본주의 운동 가운데 가장 독선적인 것이 ICCC 라는 단체가 있는데 이 단체는 미국 페이스 신학교 절대다수는 타락했다고 보고 90%이상은 타락 결국 아주 보수적이라고 생각하는 그런 교단을 연계 ICCC 정죄 한국교회를 끌어오기 위해서 1979년 총신 비주류 그 당시 비주류 신학교 ICCC는 심각한 근본주의 단체. 용공논쟁. 정죄당하고 이런 것이 아니라 연합운동이 필요하고 관용 1941년에 조직 NAE가 1942년에 조직 미국 복음주의 연합회 E가 복음주의의 효시 독선적인 기준을 철폐하고 모든 교파를 초월해서 연합체를 형성. 우리나라에서 합동은 NAE에 연계 그것도 잠시 합동은 NAE와 단절 최대의 교회 연합체 WCC가 미국에 많이 있었지만 그것보다 더 강력 NAE가 보다 복음적인 WCC가 신앙적인 것 보다는 합치는 데 NAE는 입장에 섰다. 이것이 결국은 NAE 대회를 할 때는 조직이 크다. 한국교회는 관계를 맺고 있지 않다. 이 NAE가 점차 세계화해서 복음적인 교회들과 연계 상당수 있다. 복음주의 꽃 로잔대회(Lausanna) 1974 합동에서도 참여 로잔대회에는 프란세스 세퍼 빌리그래함 이 대회가 끝난 다음에 한국 복음주의 협의회가 결성되었다. 지금도 계속적으로 모임을 갖는 것으로 목회자 윤리강령 발표 복음주의 청년 연합회 복음주의적인 단체 연결 복음주의 보다 복음적인 신앙고백적 단체들은 일차 로잔 복음주의 대회 세계 복음주의 우리나라에서도 계속적으로 참여 세계 복음주의대회 전반적으로 여러 복음주의적인 교단 참여하고 있다. 이런 독선주의가 복음주의를 태동하 중요한 역할.
두 번째 사회참여는 근본주의의 내세주의적인 경향에 반대 이 현세는 마귀에게 교회울타리안에서만 빛과 소금 게을리하는근본주의의 고립정신 이런 문제에 대해서 복음적인 그리스도인들은 지금 현재 여기에서 성령 빛과 소금 사회참여 열심 경제정의 구제 이런 평화문제에 대해서 적극적 참여 우리나라 복음주의 협의회 손봉호 사회문제 우리는 사회에 무관심하지 않다. 이런 것을 나타내면서 사회 참여를 강조 미국정치 복음주의자 영향
세 번째 전도와 선교 복음주의에서 중요한 것은 근본주의 자신들의 독선주의에 빠져서 전도와 선교를 하지 못한다. 스스로 자신들만 옳다고 여김 전도와 선교 유명한 빌리 그래함 복음주의를 일으킨 매우 중요한 위치 복음주의 계열에서 많은 evangelist 부흥사 선교의 명령 OPC 정통장로 교단 메이첸 5만명 그런데 나온지가 50년이 넘었는데도 전혀 성장하지 않았다. 죽은 정통의 대명사 1980년대에 연합할 때 PCA 전도와 선교 지향
이런 세가지가 근본주의에서 복음주의를 태동시킨 문제점들이다. 복음주의가 일어난는데 신복음주의 neo-evangelicalism 우리나라에서 이 복음주의 계열 학교 아시아연합신학원 1970년대 초에 김의환 단체인 것이고 복음적인 신학과 깊은 관련 이 선교를하기 시작 중요한 선교국가 우리나라 부상 과거부터 특별히 성장이 되었고 70,80년대 급성장 사회참여 문제에 대해서 부흥회 정치문제 정부에 굴복 복음주의가 한국에 영향을 미치면서 구제에 대해서 많은 관심 이런 문제도 교회들이 관심 분리주의를 정죄하는 이런 복음주의를 비판하는 입장에서 보면 사도신경적인 포용적 신학적 포용적 개혁주의 칼빈주의만 옳고 다른 것들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면 다 포용하면 안맞는다. 상대주의는 아니고 독자적인 입ㅈㅇ을 인정함녀서도 복음주의를 미국에서 이끈 Carl F. H. Henry 복음주의 신학교를 일으키는 풀러신학교 초교파신학교 거기에서 선교학부 발전 최대의 신학교 2000여명 동부에서 일어난 고든 코렐 신학교 중부에서는 시카고 트리니티 신학교 많은 신학교들이 다른 교파와도 교류하고 관용 많은 지도자 죤 스타트 로이드 죤스 프란시스 쉐퍼 대부분의 교회 지도자 Christianity Today 두 개 Christianity Century 많은 유익을 줄 수 있는 잡지 복음주의에서는 신학적 논쟁에서 근본주의와 좀 다른 견해 무오성 인에런스 무류성 성경은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는 영감받은 계시 과학적인 오차들이 관용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계시 성경에 대해서 근본주의 고등비평 다 거부 성경에 대해서 복음주의에서는 여러 가지 비평방법을 보다 포용적
한국에선느 NCC와 비 엔씨씨 통합의 일부를 제외한 통합과 합동 복음주의 라보도 신학교 ICCC계열 대개의 복음적인 신학교
신자유주의
19세기 자유주의 구 자유주의라는 말을 붙이기도 한다.
신자유주의가 일어나게 된 신정통주의 자유주의를 반대하면서 일어났짐난 칼 바르트 와 결별 그 결별이 신자유주의를 낳게 루돌프 불트만(Rudolf Bultmann) 하이데거 실존주의 (Heidegger) 신앙이라는 것이 우리를 평안하게 만든다. 믿음 실존주의 역사성이 없다. 그런 신앙을 가진 그런 마음 의지 하나님을 의지 기도한다고 한 번 빌어보는 것 심리적인 카타르시스 실존주의 이런 영향을 받아서 불트만은 기독교를 개혁해야 겠다. 뉴 크리스쳐니티 현대인을 위한 기독교 현대인 과거와 같은 기독교 신앙을 수용할 수 없다. 비신화화(非神話化)demythologization)라는 방법론 그 신화는 케류그마(kerygma) 어떤 교훈을 주기위해서 하나의 꾸며낸 얘기다. 그래서 비신화화 작업을 하며서 과학적인 용어로 번역을 해야 한다.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불트만 케류그마 이런 루돌프 불트만의 영향을 받아서 2차대전이 끝난 다음에 1950년에는 복음적 기독교가 번창하던 시대 60년대 들어서면서 반란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소위 世俗化 神學(Secularization Theology) 처음 주장했던 사람은 John A. T. Robinson 「신에게 솔직히」 Honest to God 1963년 매우 충격적 교회의 감독 훌륭한 신앙인 하나님에 대해서 솔직히 얘기해보자. 당신은 믿느냐. 나는 믿지 않는다.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하나님이 어디 있단 말이냐 그것은 고대의 지혜일 뿐이고 종교란 것은 인간이 만든 것이다. 신이라는 것은 인간들이 자기 마음속에 있는 것을 투사하는 것이다. 진리라는 것은 인간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형성 발전된 종교체계 점차 발전시켜서 오늘날의 기독교가 된 것이다. 우리는 보다 깊은 역사를 가지고 형성된 종교 시스템을 많은 공헌을 할 수 있는 사상구조다. 이것이 많은 세속
하비 콕스(Harvey Cox ) 세속도시에서 목호를 할 때 하나님 나라가 바로 하나님 나라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를 형성한 다는 것은 세속도시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교회라는 것은 하나님의 전위부대로서 도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교회는 문화발전 문제해결 문화의 해결사 그래서 도시의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 교회 성경적 원리 도시인들이 원하는 목회를 해야 한다. 익명성을 강조 어디사느냐고 묻지 말고 현대인들은 자기 신분을 익명성 중요 목회 성공 기동성 현대인들은 빠르기 때문에 버스목회를 해야 한다. 세속화 신학에도 목회신학이 잇음을 보여준다.
윤리라는 것이 있느냐 J. Flether의 상황윤리 오직 사랑만이 유일한 규범이다. 사랑이 사랑만이 항상 존재하 하나님이다. 세속화된 사랑의 개념 규범에 의한 윤리 세속화신학 세속화라는 말은 비종교화라는 문화종교 신비 이적 초월적인 것은 다 빼버린다. 보다 급진적인 死神神學 이제 더 이상 신의 존재를 얘기해서는 안되고 신이 죽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신의 죽음의 신학 1960년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복음주의가 발전 80년대에 들어오면서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과정신학-종교다원주의 과정신학이라는 것은 내재론에 본질상 큰 차이가 없다. 이 세계가 신이다. 종교다원주의 모든 종교는 하나다. 기독교의 유일성 인간성에서 만난다. 우리나라에도 이 신학수입 업자 기독교서회 민중신학 여러 가지 방식 한신출신 신학자 종교다원주의 보수교회가 싸워야 한다. 강력한 사상 불신자들한테 후원을 받는다. 혼합주의적 사회가 환영 그 종교의 절대성을 주장하는 기독교는 핍박 이런 현상을 보이면서 세속화 신학은 신으로부터 해방 실제에서는 세속화 되어 있다. 보수교회
政治神學 Political Theology
보다 횡적인 분야별로 신학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현대신학에서 좌시할 수 없는 중요한 신학으로서 정치신학에 대해서.
정치신학이라는 것은 자유주의와 깊은 관계 자유주의 신학 기성교회 저항 쿠데타적인 하나님 인간중심적 사고 전환 자유주의 신학 교회의 정치적 역할 의문 교회가 로마 카톨릭 교권 연대 교회는 정치적으로 많은 문제점 콘스탄틴대제 교회 정치관 이전에 약 300년 정치적 핍박 국가 로마제국 계시록 사단 부정적 견해 그러나 콘스탄틴 로마제국 국교 구가에 대한 견해 국가는 크리스챤 장관 장군 국가의 관료들 크리스챤 협조적 국가에 대해서 긍정적 보다 이상적인 국가 초대교회 임한 나라 로마제국 개념 하나님 나라는 영적인 로마제국과 연결 이권 향유 집단 그래서 평신도 혜택 성직자 교황 성직자그룹 수혜자 이런 로마교황청 그러나 그 선거후 보호아래 성공 죤 칼빈 스위스 정치적으로 안전한 종교개혁 가능 불란서 수감 화란 신성로마제국 신성로마제국 승리 종교적 자유 획득 영국 왕권과 깊이 연결 모든 유럽국가 정치적 배경 지역정치와 서로 이해관계 국가와 교회는 혈맹관계 개신교회도 로마 카톨릭과 같이 교회지도자 특권 향유 비판 기능 발휘하지 못 국가가 하는 일 국가들이 착취 점령 불의 카톨릭뿐만 아니라 개신교 전혀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세속화 타락 이런 사실들에 대해서 기득권 지도층 교권주의자 그 사람들 결탁 그 그룹을 무비판적 교회가 유지되는 현상속에서 교회는 신망을 상실 그런 불만들이 계몽주의 사상 왕에 대해서 불만 서민에 의한 정치로 어떤 소수의 권력층 왕 신하 연대된 국민에 의한 국민의 민주정치 불란서 혁명 그것은 교권에 대한 왕권에 대한 도전 교회당 항의 현대의 유럽교회의 몰락 교회의 불의 이런 교회에 대한 정항 도전 무시 정치적 계몽주의 영향 자유주의 자연히 교회에 대한 비판 자유주의 신학 칸트 헤겔 역사적 진보사상 이세계는 유토피아를 향해서 진보해 나간다. 인간들의 능력에 진보사상이 하나님의 섭리사상을 대치하게 된다. 이런 맥락에서 자유주의자 헤겔의 철학 헤겔의 좌파 공산주의 칼 막스 사회주의가 사회주의의 발생 유럽사회 자본가에 교회에 대한 비판이기도 했다. 교회는 사실 기독교 사회 칼 막스는 종교는 아편이다. 종교는 유럽사회 기독교를 의미 서구 기독교 그래서 칼 막스는 프로레타리아 경제적 약자 부르죠아 종교지도자 포함 이런 급진적인 급격한 저항 서구교회가 당한 사회주의사상 발생 교회 국가교회 국가교회가 아닌 교회 자유교회(Free Church)운동 교회는 국가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소위 유럽 자유교회 교단이 많이 있다. 교회지도자 정권과 밀착 교회의 기능 반발 사회주의 연대 기독교사회주의 공동체 요소 종말론적 공동체 조그만 공동체 기성교회 기능을 제대로 한국에서도 유사한 운동 그러면서 기독교사회주의는 Ernst Traetsch 하나님나라 하나님 나라사상은 이 지상에서 그 개념을 지상화 세속화 주장 이런 사상이 하나님 나라 사상이 20세기에 정치신학에 많은 영향 미국에서 이 운동을 이어받아서 Walter Rauschenbusch 사회복음의 신학 강조 미국쪽 정치신학 일제시대 지성인 20세기 초 YMCA 미국의 교회 연합회 최초 창설 WCC 연결점 그래서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중요한 변화는 서구사회안에서의 정 선지자적 기능 약자 그래서 기독교는 약자 보호 가난한 사람 인격적 대우 그런 사회 사회적 가르침 적용 서구사회 자체 개혁 20세기에 접어들게 되면서 전반부 독립운동 식민지 1차대전이 끝나자마자 자주권 우리나라에도 31운동 독립운동 식민주의 신학적 근거 찾기시작
그리고 나찌하에서 독일이 ㅎㄴ대신학 저항신학 현대의 정치신학 칼 바르트 그런 사람들이 독일에서 저항 루터란 칼빈주의 신학자 본 회퍼 칼 바르트 이런 사람들이 정치적 저항 본회퍼 루터란 칼 바르트 영향권 그런 운동속에서 국가와 교회 관계 재고 국가의 권위 상반되는 복종 베드로서 국가 로마서 13장 보다 성경신학 조직신학 많은 논문 나찌하에서의 저항신학 1933년부터 10여년 많은 신학자 정치신학 형성 그런 것들이 꽃 2차대전이 끝나고 난 다음에 저항 바르멘 선언 영국 화란 스위스 영역 관심 2차대전 칼 바르트 여러 신학자 인간과 인간 사단적인 발상 종교성 신학적 기반제공 2차대전 미국 역국 유럽 전체 2차대전 승리 인류에 대한 사탄의 궤계를 무너뜨린 것 본 회퍼 영웅 중요한 문제는 식민통치 많은 나라 해방 36년 식민통치 그런 나라 ㅅ로운 시대 지금까지 식민 통치 기독교 식민주의적인 정치신학의 관점에서 죽음에서 생명 누가 전해 서구인 하나님의 통치 해방 이런 상황에서 틀을 요구 사상적 뒷받침 독일의 저항신학 전체주의는 잘못된 것이다. 본격적 60년대 해방신학 경제적 제국주의 해방신학 스페인 포르투갈 유럽에 대한 비판 유럽교회 복음 기독교 과거 북미와 남미 미국이 경제적 경제적 식민 기독교 윤리 이런 문제 남미 가난 구조적으로 경제적으로 식민통치 신랄한 비판 남미 해방신학 성경에서 약자에 대한 사랑 약자의 편을 드는 하나님의 사랑 선지서 산상수훈 오순절 사건 물질로부터 자유 여러 가지 모티브 해방신학 형성 대표적 학자 Gustavo Gutierrez 해방신학 카톨릭 신학자 이 구티에레즈 해방신학의 모티브 자체가 경제 부자와 가난한 자 가난의 악순환 경제적 접근 칼 막스의 이론 경제비판 경제구조에대한 결국 칼 막스 신학적 유물론 해방신학 신학자 사상적으로 틀 신론 사회비판 경제구조 칼 막스 선지자 빌려서 사용 해방신학 두 개의 틀 융합시킬 수가 없었고 모순적 둘은 서로 공존할 수 없는 과격한 해방신학자 막스적인 틀 기독교적인 언어와 개념 부수적 덧붙여지는 온건한 해방신학자 복음의 틀 막스 이 문제에 대해서 복음주의에서는 해방신학에서는 한국교회 상황 신학적 사회적 문제 왜냐하면 군사독재 저항운동 민중신학 연계해서 그 구조를 이룬 것이 해방신학을 도입 민중신학 한국의 민중신학 정치운동으로 나타났고 크리스챤이 해방신학 논리 받아들여야 정부에서 볼 때 사상적 기반 해방신학 그리고 반공 國是 신랄한 비판 심지어는 해방신학자 막시즘은 경제비판면에서 수용 신론 그 비판이 극심 해방신학은 무신론이다. 막시즘이다. 비판하는 극도로 비판을 해방신학 해방신학 프락시스(Praxis)에 대한 강조 실천이 부족 가난한 자에 대한 사랑 약한자 강한자 약한 자 보호 강조 교회는 강한자의 편 지성인 호소력
결국 교회가 신정통주의 근본주의 해방신학 적극적 참여 실천 호소력을 갖었는데 이런 것들이 남미에서 해방신학 독일에서 저항신학 2차대전 이후에 반성 고려 환경문제 연계 정치에 대한 관심 비판 이런 것들이 일어나게 되는데 많은 영향 위르겐 몰트만(Moltmann) 칼 바르트 우파 좌파 칼 바르트의 좌파 우파는 그리스도중심적인 복음 좌파는 사회적인 희망의 신학 근거 기독교가 종말론 종말론적 안목 종말론 종말론 희망 절망 희망을 추구하는 것 모티브 몰트만 결국 몰트만 복음적 개혁주의 하나님 나라 보수적 내세에 대한 소망 사후의 세게 몰트만 종말론의 핵심 어려움 고난과 고통 희망이 없는 자에게 그들에게 밝은 세상 이런 신앙적인 모티브 약자 대변 용기 의로운 세계에 대한 종말론적 신앙 라틴 아메리카 불의한 상황 옳지못한 하나님의 말씀 의로운 세계 거지 나사로와 부자의 비유 착취 밝은 희망 독재적인 상황 민중 몰트만 바뀐다. 적극적으로 작업을 저항 민중신학 그래서 독일어로 독일어로 번역 직접적인 관계 이런 면에서는 같다. 이런 역할 해방신학 1970년대에 들어서서 영감 해방신학 적용 제3세계신학 무성하게 민중신학 James Conn 흑인신학 신학적 구조자체가 백인중심 신학자체가 개혁 황인의 신학 대만 필리핀 인도 여러곳에서 그런 상황화된 인종적 민족적 적용 억압받는 신학 여러 계층 여성신학 정치신학 이 구조 틀을 바꿔야 된다. 여성신학 계몽주의 운동과 연계해서 여성신학 이런 현상 70,80년대 우후죽순 처럼 경제적 모티브를 가지고 시작 경제적 불의 한국에서는 민중신학 정치적 반정부 운동 이것이 틀을 해방신학 민중을 정의하는데 모순 혼선 막스적인 관점 지식인 부르조아 민중신학 교수는 프로레타리아 정치적 경쩍 혼선 민중신학 세 번째 문화적인 면 문화신학 서구문화 억압 그래서 전통문화 해방신학 한국 전통문화 재현 종교적인 것 까지 정치경제 해방 모티브 기독교 선을 정치저항권 운동권 확산 전통문화 저항운동 해방신학적 모티브
미국 정치신학 시민운동 시민 인권운동 기독교 지도자 마르틴루터 킹 목사 주도 나인홀드 니이버의 신학 이 책에서 인간은 도덕적일 수 있지만 사회는 도덕적일 수 없다. 그 사회는 이기성으로 집단적 이기성 개인 낙관적인 생각 사회 비관 비관적 낙관주의 사회분석 저항하고 투쟁해서 고쳐야 한다. 나인홀드 니버가 제공 정치적인 전개 오늘까지 소수 보호 운동 기독교적 모티브 미국에서 기독교회는 다수라는 것이다. 무신론자 권익 크리스마스 트리가 없어졌다. 무신론 변호사회 미국헌법 종교의 중립성 기독교 약자 주장 호모섹스 소위 윤리적 전국적 조직 변호사 반 기독교적 재판 기도한 교사 고발 학교 기도를 하지 결국 문제가 있다. 복음주의 잘못됐다. 헌법제정운동 실제적으로 법이 철저히 보장 많은 운동 우리나라 민중신학 정부에 협조 많은 공헌 정치이데올로기 복음이 없다. 예수 그리스도의 초월적 하나님 나라 창조 해방신학 출애굽기 해방이 중요한 모티브 원죄 믿지 않는다. 종말 유토피아적 종말 하늘나라 예수님은 사회운동 지도자 본인이 약자의 편 모델로 보고 성육신했다고 보지 않는다. 비판 서남동 자유주의자 해방신학 신학적 작업 민중신학 대표자 뒤를 이어서 안병무교수 갈릴레아의 예수 라는 책 문화 투쟁 문화저항 운동 현재 일어나고 있다. 이제 정치신학의 흐름
개혁주의적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해야
아브라함 카이퍼 칼빈주의 하나님의 주권 모든 분야 그리스도의 주권은 정치에도 칼빈주의 모든 분야 십자가 구속 영적인 죄악 정치 죄의 영향 정사와 권세 사단적인 세력 그래서 칼빈주의 복음적인 교회에서는 깊은 관심 하나님의 뜻 정치적인 하나님의 나라 말 자체가 정치적 왕 통치 정치적 용어 기독교의 복음 하나님 나라 개혁주의적인 정치적 예수님이 세상에 오셨을 때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헤롯 반발 자기의 정치권 새로운 왕으로 오신 예수님 복음에 대해서 정치 악한요소 세례요한 복음증거 예민한 반응 헤롯 예수님이 정치권의 대표 로맞국 황제 초대교회 박멸 정치권 성경은 정치를 중립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정치적 권세 메시아적 사명을 포기 협조체제 같이 다스리자 정치와 밀착 대제사장 그래서 예수님의 메시아사역 대항 자본가 문화인 정치인 정치라는 것은이 세상에서 하ㅏ님에 대항해서 인간의 확보 바로 그런 것에 대해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 하나님 나라의 시민들은 하나님의 통치 지상의 왕의 통치 하나님의 통치 거부 신사참배 수용할 수가 없다. 하나님이 세운 권세 그릇된 명령 교회는 이 지상에 있는 왕 그러기 때문에 크리스챤의 신앙 유일한 왕 그 구도하에서만 우리의 충성 봉사는 컨텍스트 속 절대적인 복종은 아니다. 그런 관점에서 신사참배에 실패한 소수 신사참배를 한 사람 공산주의 독재권력 교회의 다수가 올바로 서 본 적이 없다. 1901년에 선교사 정치중립화 정치문제 개혁주의자 칼빈주의자 하나님의 주권 투표권 정치적 올바른 것이냐 지적 「정치전도」 리차드 마우 풀러신학교 교장 정치신학자 「교회와 국가」 국가관 출발점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에서 출발 정치적인 면 복음화 관찰 이론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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