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신학강의: 종교개혁과 자유주의
신학 비판적 성찰 :
배우고 개인이 가진 기독교에 대한 이해를 성찰한다는 것이다.
수정을 받아야 한다.
신학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의 원리안에서 비판이라는 말과 은혜로 신학을 하자 이것은 안된다.
비판적으로 해야 한다. 개혁주의 신학을 발전하게 한 원인이 된다. 경험을 중시한다.
예식주의 , 말씀을 강조하는 곳에 신학이 발달한다. sola scriptura
카톨릭은 철학이 발달했기 때문이다.
개신교에서는 하나님 말씀이 진리라고 본다. 자기 비판이 먼저 선행해야 한다.
말씀으로 자신을 먼저 비판해야 한다. 자기이해에 대해서 제3자의 관점으로 나와서 자기이해를 하나님의 말씀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성령의 역사가 있으면 비판할 수 있다.
성찰이라는 말이 중요한 것은 거울에 비춰보는 것이다. 자기가 자기를 지키고 있으면 학문을 하지 못한다. 그것을 합리화 시키기 위해서 오류에 빠진다.
교회는 그러기 때문에 유지해 왔다. 신학교, 객관적인 얘기를 한다.
목사가 신학을 얘기할 때. 은혜받은 대로 얘기하는 목사는 신학이 정립되지 않은 목사이다.
변증신학에서 시작되었다. 기독교를 합리적으로 소개하기 위해서, 변호하기 위해서 그랬다. 헬라사람들의 논리적인 반박에 대한 변증으로 인해 신학이 발생
컨텍스트가 중요했다. 하나님의 말씀과 컨텍스트가 만나서 신학이 형성되었다. 어느 시대에나 사상적인 컨텍스트가 있다. 그 나라의 언어나 문화라는 것은 많은 면에서 통일
문화적인 유니트가 있다. 독특한 문화와 의사 전달방식
공간적인 것 뿐 아니라 사고방식도 바뀐다. 그런걸 바로 컨텍스트라고 볼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어제나 오늘이나 바뀌지 않는다. 컨텍스트에 적용이 필요하다. 강조가 달라진다. 모든 면에서 하나님의 어떤 공동체나 강조의 차이가 발생한다.
성경에서 바울이 쓴 서신 그 교회에 그것이 필요했기 때문에 다르다.
그래서 강조가 달라지고 논리가 달라진다. 어떤시대에는 3단논법, 어떤데는 시적인 논리가 필요.
고난을 만난 사람에게 성경에서는 묵시라는 장르를 사용. 시. 왜 그러냐 하면은 그 시대에 전달이 가장 효과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이다. 여러가지로 적용이 된다. 컨텍스트(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신학이라는 것은 하나님 말씀이 어떤 시대가 되면 그 시대가 필요로 하는 말씀.
신학에서는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 상징언어이다.
개념을 이해하면 신학을 이해하게 된다. 개념에 문제점이 있다. 개념을 가지고 시스템을 만들게 되면 문제
수首개념-system- Ideolgy로 변한다. 자유주의 신학이
조직신학이라는 말을 안한다. 시스템이라는 말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한 걔념을 가지고 죽 이야기 하면 안된다.
개념이 인격을 대체하게 되면 이데올로기로 변질하게 된다.
권위를 위해서 자르는 경우도 있다.
솔라 스크립투라의 권위를 찾아서
종교개혁
종교개혁에서는 칼빈파와 루터파로 나누어
종교개혁이일어 나고 난 다음에 소위 정통주의 운동이 일어난다. 17-18세기. 정통주의라는 것은 말을 들으면 정통인것 같다. 정통주의는 맣은 문제가 이싿. 정통주의자는 종교개혁자들의 2세가 형성한 신학. 이들이 주엣 있었던 스콜라 주의라는 것은 사변적, 권위주의적. 신학이 철학화 하면서
그 사람들은 개념을 매우 중시했다. 우리 기독교는 성부성자성령과의 인격적 관계가 중심 그분에게 나오는 말씀이고 나와 하나님 사이에 연결될 때 가치가 있는 것이다.
인격은 없어져 버리고 중요하지 않게 된다. 대학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스콜라주의가 대학을 장악하고 유니버시트에 교회의 권위가 주어졌다. 지금의 대학과는 다르다. 교회역사나 단절을 생각해서는 안된다. 로마카톨릭이 오다가 개신교
연속성 가운데 스콜라주의라는 연속성을 생각할 수 있다.
대학 고도의 지성인 스콜라주의 영향 휴머지즘적인 영향 칼빈주의 교회사 종교개혁자 뜨거운 가슴 경건을 중시 실천 생활 성화 중시 어거스틴 스도사 고행 개신교 훈련 칼빈 철저 사람 1세대가 지나고 2세대 스콜라 평 권위 안전 상황 신학이 발달 스콜라주의적인 영향 종교 정통주의 사상 이성적 매우 논쟁적 정죄하고 중세 학풍이 온다. 종교개혁자 원리 정리 정신에 정통주의 신학이 반영 돌트신경 도르트회의 아르메니우스 알미니안 정죄 튜립 엄격 아주 사변적 교리적 개념 하나 신학 어려운 개념 그때 왔다. 라틴어 아주 고도의 개념 사용 공장 난해한 사변적 형성 돌트신경 웨스트민스트신경 분위기 나온것이다. 영국 청교도 운동 영향화 윤리적요소. 굉장히 엄격 돌트신경 참여. 문제는 합리화 이상주의가 들어온다. 합리 이성. 철학 에서 표현 솔라 성경과 이성 두개의 권위 인정 인간이 지정의 지성적인 요소만을 강조 감정 의지 약하 이지적인 신학 의지적인 면 윤리적인 면 실천적인 면 표현 아예 없다. 감정적 뜨거움 열정 사랑 하나님 생활 감격 경건 이런 것들이 약화. 가운 경건 그러나 외식 율법주의의 문제 바리새인과 같다는 정통주의에 반발 경건주의 신학은 하나님 죽은 정통 알면 알수록 사랑의 마음 식어진다. 이지적이 된다. 사변적 신학 거부감 정통신학 거부감 목회자 정통주의 신학 권위 이지적 평신도 반발 소규모 운동 가정교회 경건주의 운동 시작 문제 심각 교회 정통주의 개신교의 교리 정립 대단한 공헌 한쪽 실천적 요소 종교적인 감정 독일 화란 칼빈주의 영향 경건주의가 일어났는데 자유주의가 나오게 된다. 슐라이에르마허 주관주의 객과적 하나님 말씀 경건을 종교개혁 상대화 자유주의를 낳게 되었다.
그런 배경 자유주의 독일 경건주의 신비주의 진센도르프 선교역사 경건주의 대표자 정통주의 교리 이지적 지성적 실천을 하지 경건 선교 실처 사랑실천 현대선교 시작 그러기 평신도 어필 바로 이것이다. 평신도 경건주의 신비주의 일어 감정을 중시 중세 신비주의 중세적인 것들 사라나게 일시적 영국 죤 웨슬레 소문 대륙 경건주의 기독교 진센도르프 경건주의 수입 영국 감리교 운동 웨슬리 성화 제2의 축복 성령세례 불세례 감정적 좀더 신비주의화 미국 감리교회 19세기에 부흥운동 20세기 초 오순절 운동 오늘날 신비주의 경건주의에서 반발 독일에서 일어났다. 철학 정통주의 이성주의 낭만주의 이상주의 독일의 철학 문예부흥 엄청난 철학 불란서 카톨릭 영향 독일 자유주의 신학 19세기말 자유주의 신학 극복 사양할 길 다윈의 진화론 과학 실증주의 운동 결국 기독교가 자유주의 위태로운 상황 울부짖음 거기에 네오 칼비니즘 신칼빈주의 화란 아브라함 카이퍼 자유주의 사회 전반 모든 문화 문화 기독교 문화 재건 네오 칼비니즘 하나님 주권 회복 말씀의 전통 신 정통주의 자유주의 정통주의 약점 보완 새로운 정통성 회복 자유주의는 거의 사라졌다. 자유주의 신정통주의 그복 미국 부흥운동 교회전통 감리교 중심 침례교 중심 그래서 부흥회 유럽 자유주의 운동 유학 영향력 미국 경각심 근본주의 운동 나이아가라 사경회 기독교의 근본 결국 미국에서 자유주의 뿌리 성공 이 두가지가 자유주의가 망한 다음에 근본주의 신정통주의 싸울 대상 투쟁대상 전쟁이라는 상황. 이데올로기 등을 돌리기 복음주의 현대사회 절대론 서구사회 자유주의 신자유주의 60년대 크게 일어났다. 하나님이 사신신학 자유주의 극성 교회에 많은 영향 미치지 못한다. 종교 다원주의 시대정신 말 소수 복음적 교회 영향 뻐치게 전반적으로 신학사적 흐름 현대신학
자유주의(Liberalism)
자유주의가 무엇인가?
정치적인 말이 너무 남용된다. 그래서 혼선이 있다. 역사주의, 자유주의의 본질
솔라 스크립튜라 솔라 그라티아 솔라 피데 솔리 데오 글로디아 오로지라는 말이 여러면ㅇ서 강조 오로지라는 말은 배타성이 있다. 함께가 아니라 오로지
함께라는 말 뭐와 뭥 앤드로 연결 중세 칼톨릭신학의 특징 기독교전통과 헬라전통 인간성과 신성 뭐든 지 연결할려고 노력. 국교 세계의 사상 종합할려는 야심에 찬 노력 하나님이 원하는 추종 종교개혁 뭐와 뭐 성경과 전통 두가지에서 잘라서 그 후에 후세들이 2세대들이 전통주의 운동을 일으키게 되었는데 중세 스콜라주의 휴머니즘 프로타고라스의 원리 인간 인간의 무엇 인간의 이성 마음 진리 척도 이성적 하나님 말씀 진리가 될 수 없다. 하나님의 말씀 이성이 수용 나에게 진리 하나님이라는 요소 인간이라는 요소 이성이라는 것을 부정하지 않는다. 형상 에수님 로고스 말이 대화가 가능 논리성 성경 논리 이해 성경 인간의 논리 하나님의 말씀 인간의 언어 논리 관계가 가능 전제 인간의 이성 부정하지 문제 무엇이 최고의 규범 상위에 종교개혁 말씀 하나님의 말씀 로마 카톨릭 전통 말씀위에 문제 전통 부정 기독교 전통 장로교 한국교회 부정 어디서 왔느냐? 비판 나는 전통 부정 성경 상위 판단 성경 논리 논리 이해하지 논리 초월 요소 한편 성경 상위 이성 하위 이성 성경 항상 이성과 성경 하나님의 계시 갈등 중세 신학 아리스토틀 그리스 인본주의 이성 원리 철학 도입 이성적 이성 설명 이성 약화 채색 중세 자연신학 자연신학 합리성 근거 자연신학 초월 초자연적 자연적 용어 발견 자연 서양철학 자연신학 신학이 철학화 종교개혁 솔라 강조 이중권위 전통 권위 2세대들 개신교 국가 개신교 투쟁 칼빈 국교화 투쟁하는 시기 도망 국교 지역 군주가 보호 히미 없다. 16세 17세기 국교로 선포 독일 루터란 북구라파 개신교 스위스 화란 스페인 독립 개신교 국교선포 국교 과거 핍박 소수 다수 생각 핍박 결국 비판 이분법적 다수 주인 원만 정부 대통령 변화17세기 국교화 사회의 핵심세력 대학의 신학부 개신교 신학부 지성의 상아탑 개신교 신학자의 손 신학이 학문적 차이 학문화 사회의 핵심세력화 합리성 학문성 기독교사상 정통주의 개신교의 스콜라주의 정통주의 반발 겅건주의 경건주의는 정통주의 몇가지 흐름
1. 경건주의 -
독일, 화란을 중심으로 스페너(spener) 존웨슬리 영국 퓨리탄사상 접맥 이 경건주의 청교도 운동 경건주의
주관주의 감정 아는 것 중요하지 일 중요하지 경건한 마음 경건한 영적 상태 영적인 평안 경건한 생활 실천을 강조하는 쪽 발전 진센도르프 핵심 개인주의적 주관주의적 자기의 경건중요 우리나라 큐티운동 서구적인 개념의 경건 느낌 조심 형식화 문제
2. 계몽주의 -
르네상스 기독교만의 전통 유럽의 전통 우리전통을 찾자 서양선교사 우리 고유한 전통사상을 찾자 우리나라 고상한 것 우리것 뿌리 욕구 서양 사람들 크리스챤 유대 아퀴나스 르네상스 헬라문화 철학 돌아가자 그당시 그림 신화 아테네 기독교적 덕목 헬라적인 덕목 미술 휴머니즘 하나님 중심 르네상스 종교개혁 르네상스 성공 종교문제 서구 구라파 분열 힘들이 없다. 르네상스의 운동 계몽주의 불란서 혁명 파리 콩코드광장 왕을 데려다가 평민들이 있을 수 없는 일 로마의 황제 제국적인 왕 광장 민주주의 인류역사에 있어서 큰 획 민주주의 미국에서 이루어져 영국 왕 독립 민주주의 불란서 사상 자유의 여신상 여신 이교적 사상 엄청난 사회적 변화 사고방식 화란 여왕 중요하게 생일 전국 축제 왕이 그려진 설명 손가락 이해가 왕정 사고방식 불란서 혁명 연대 사상 게몽사상 일으 근대 사회를 일으킨 계몽사상 계몽주의사상 도끼 연루 절대적 루이14세 절대군주 the Absolute절대 기독교 교회 하나님도 하야 계몽주의 선구자 볼테르 철학사전 백과사전파 계몽주의 기독교에 대한 공격 절대 두가지 왕 기독교 유럽사회 절대적인 것 인간을 억압 칼 막스 종교는아편 종교 인간을 노예화 왕이 두가지 무너지면 인간 초인 superman 인간이 앱솔루트가 된다. 인간이 슈퍼맨 니이체는 신은 죽었다. 인간이 절대자다 Feuerbach는 헤겔의 제자 헤겔 변증법적 역사주의 철학의 대가 신이라는 절대자 인격적 대체할 사상 가이스트 영 정신 인간의 정신 우주적인 정신의 일부 우주정신이 이 세계를 이끌어가고 원리 포함 가이스트의 우너리 정반합의 원리 초월적인 존재 인간의 정신이 인간정신의 위대성 합리적 인간 합리적 사회 건설 역사는 발전한다. 역사발전의 사상 낙관적인 역사관 게몽주의 사상 인간을 절대 인간이 이 섹계의 중심 인간정신이 이끌어 소속된 사람 처리 헤겔 세계정신 역사철학 장애 요인 인간아닌 다른 것을 절대화 왕정 부루죠아 기독교 종교 역사벌전 장애 인간중심의 사회 타도 헤겔 좌파 우파 좌파 철학자 칼 막스 포이에르바허 기독교의 본질이 무엇인가 엉터리 계몽주의적 관점 이성우위 소위 신앙 사랑 서로 상호 모순 결론 기독교보다 우리 자신을 높여야 우리는 종교의 본질이나 대상이 한결같이 인간이라는 사실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는 신학의 비밀은 인간학 인간에 대한 연구 신이라는 것은 자기 마음을 투사 선 부분적 이상적인 형태 그것이 신 결국 신이 인간이 있다. 반성 휴머니즘으로 계몽주의 인간을 대체 자유주의 신을 자유주의 체계 슐라이에르마허 F. Schleiermacher 경건주의 가정 독실한 가정 자신 경건한 생활 자유주의 신학의 아버지 극단적인 경건주의자 이성의 관점에서 기독교를 변호 기독교 인간에게는 종교적 본능 보편적 종교적 본능 감정 필요 절대자 의존적 감정 종교적 감정 인간 계몽주의 기독교 행복 공백 인간 불안 종교성 인간의 본성 성경론 성경이 진리 사실 서론적 신론 하나님에 대한 신앙 예정 하나님 중심 신론 자연신학 보편적 카톨릭 인간론 자유주의 인간이 규범 구원 죄 예수님 인간이 중요 개혁주의 그리스도 하나님 죄인 구원 그리스도 구원론 구원 에수님 결과 교회 교회론 로마카톨릭 성례중심 교회중심 종말론 희망의신학 자유주의 인간중심 인간론적 슐라이에르마허 인간중심 인간에게 종교성 감정 신학 형성 공감 기독교를 수정 종교 종교신학 종교학적 인간학적 주관주의 감정 개인주의 문제 극복 주관주의 일부 하나님의 나라 사상 공동체화 노력 이제 배경 신비주의 도덕주의 합해져 자유주의
자유주의
도덕을 강조 하나님의 나라 지상의 유토피아 신비주의 여러 가지 양상 본질 이성과 성경 우위 이성에 우위 계몽주의 이성주의 이성에 우위 이성 인간성 규범 인간은 전적 부패 교리 하나님의 게시 진리와 규범 자유주의 현대신학
개혁주의 칼빈주의 (Reformed) 유럽 카톨릭 독일 루터란 칼빈계열 신학적 정리 원리 개혁파다 불렀다. 독일 화란 개혁주의 개혁교회의 사상 루터란 감리교 카톨릭 종적 횡적으로는 자유주의 루터란에도 카톨릭에도 복음주의 개혁주의 자유주의 근본주의 용어사용 조심 자유주의 사상 일어나게 독일 중심 루터란 자유주의 개혁주의 계열에서도 자유주의에 대해서 이성과 성경 설명 또한가지 설명 a prioi선험적 a posteriori 자유주의는 아 프리오리에의해서 해석 기독교신앙을 이해 복음을 이해 기독교는 아 프리오릴르 믿지 않는다. 아 포스테리오리 는 선험적 인정하지 않는다. 박형룡 성경보다 다른 것 상위 자유주의 자유주의가 이성을 성경상위 그것만 모든 아 프리오리 신비적 체험 신조 전통 권력 뭐든지 성경 상위에 두면 자유주의 보수교회 교회성장이 성경보다 심리주의 로버트 슐러 심리주의 심리적인 웅변술 복음이 아니다 경험 시편 인간의 심리속에 있는 낭만성 충족 그 관점 성경해석 자유주의의 본질 하나의 올드 구 자유주의 하나의 형태 신자유주의 자유주의 모양 하나님 말씀 영원히 불변 연속성 이유 시대정신에 따라 바뀐다. 자유주의의 효시 자유주의의 본성 지조 사도행전 16장 바울사도 아테네 새로운 것 추구 시대정신 변모 세속화 80년대 종교다원주의 서남동 교수 자유주의 21세기 어떤 모습 교회 가까이 성경외 다른 것이 우위 자유주의 사상 가장 비판 중심적인 것이 성경 기독교의 경전 개신교 솔라 종교개혁주의적 원리 성경에 대한 비판이 신랄 성경비평이 시작 자유주의와 함께 역사신학, 성경신학이 시작 교회사 하르낙 역사신학 정통주의로 조직신학을 의미 헤겔에 의해 정반합의 원리에 의해 발전 기독교상상도 진화 역사신학 기독교 이해 변증법적으로 이해 그런 관점 역사신학 특별한 신학 시도 역사신학 교회사라는 개념 조금 확대 역사신학주의 조직신학 성경신학 주의 잘못된 생각 하나님의 말씀 진리 다각적으로 연구 여러 차원 한 분야 하나의 접근방식 주경 해석 강해 성경신학 성경비판과 관계 19세기 독일에서 성경비판 저자 가설로 일축 비판 깨기 성경 한 책 모든 것을 의심 후기 삽입 수정 그 당시의 시대상황 만족 하나님의 이름으로 게시라고 생각 비평 문헌비평 종합적 역사비평 양식비평 이성의 우위성에서만 가능 성경의 우위성 어떤 권위 판단 이성 그래서 성경비평 두가지 입장 복음주의 근본주의 거부 고등비평 하등비평 원문비평 고등비평 거부 원문비평만을 하도록 원문 보수주의 권위 후기에 원문비평 근본적으로 비평 원전자체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사본을 비판 허용 요즘 성경신학 성경을 보다 깊이있게 받아들이기 위해서 공관복음 마태마가누가 왜 다르냐 근본주의 조화 억지해석 복음적인 마태 컨텍스트의 상황 이유 일점일획 자유주의자 성경에 대해서 불신 에수전연구 2000년전에 살았다고 하는 기독교가 믿어왔던 하나님의 아들 갈릴리 부활 승천 역사적 인물이냐 조작된 것이야 역사적 에수에 대한 연구 비판 라운드를 거듭 싸우 슈바이처 「역사적 예수에 대한 탐구」 결론 부정적인 신학을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예수의 삶에 대한 세상에 없을 것이다. 나사렛 예수가 메시야로서 이 세상에 와서 하나님의나라를 지상에 세우고 죽었다는 나사렛의 에수는 결코 존재한적이 없다. 」「그러면 이제는 기독교가 기독교는 현대에 매우 필요 예수님은 나를 따라오라고 했고 삶이 매우 고상한 형태로 기록 따라가기 이상이 좋은 이상」 믿음 예수와 그리스도를 분리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 사상이 위대한것이지 역사적 예수 신앙의 그시스도 분리 불트만 확대 역사적 예수는 찾을 수 없다. 실제적 인물이 아니다. 한편으로는 역사적 예수 학문적 여러 가지 생각 자유주의에서는 부정적 신앙의 그리스도 신념의 사람들 믿음의 사람들 그 전통이 유지바로 그 전통이 선한 결과 실존주의 확대 신자유주의 실존주의 계몽주의
이정석 교수/http://inyouwithyou.blog.me/10070712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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