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 듣는 사랑의.. - 비발디 - 사계가을3악장 | 음악을 들으려면 원본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양육의 기쁨 - 제7과 수레바퀴의 삶
엡 4 :13 -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머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
한국속담에 ‘가죽이 있어야 털이난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기본이 되어 있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수 있다는 뜻이다
수학문제를 푸는데도 원리를 알아야 잘 풀수 있듯이 신앙생활에도 기본원리를 알아야 한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 가면서 기초를 세워 놓아야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수 있다. 집을 지을?때는 터의 기초가 잘 닦아 두어야 한다. 하다 못해 테니스나 탁구등의 운동르 잘 하려고 해도 기초부터 튼튼히 잘 배워야 그 활용성도 커지고 또 대성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초가 안 되어 있거나, 한번 잘못 배워 놓으면 그것을 다시 고치기란 매우 어렵다. 그렇다면 기독교인의 기초는 무엇이겠는가?
그것은 수레바퀴의 삶이다. 수레바퀴의 삶은 그리스도인의 기본적인 삶이 무엇인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
그것은 수레바퀴의 삶이다. 수레바퀴의 삶은 그리스도인의 기본적인 ㅅ람이무엇인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에 모시고, 말씀, 기도, 예배, 섬김, 증거, 교제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은 살 때 우리는 인생의 갖가지 전쟁 가운데 날마다 승리하며, 하나님이 주신 풍성하고 부요한 삶을 누리게 된다.
* 신앙생활에도 영적 지름길이 있다.
1. 중심이 되신 그리스도
마 6 : 33 -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참고) 갈 2 : 20 -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안에서 사는 것이라."
요 15 : 5 -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고후 5 : 17 -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바퀴를 돌리는 힘이 축에서 나오는 것처럼, 성령 충만한 삶을 살게 하는 능력도 중심이 되신 그리스도로부터
나온다. 그리스도가 우리 삶의 중심이 되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그것은 그분이 우리의 주인이시며 내 인생의 주권자이심을 인정하는 것이다.
1) 롬 11 : 36 에 나타난 하나님의 주권에 대해 나눠보자.
-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한다면 나의 삶의 자세는 어떻게 달라지겠는가?
(■▶ 여유있다. 풍성하다. 내 마음대로 하지 않고 묻는다. 즐겁다. 겸손하다. 청지기 삶을 산다. 남을 위해 산다.
→이 진리를 깨닫는 사람은 모든 지혜의 근본을 깨달은 사람이다. 인생 최고의 지혜자가 된다. 잠1:7)
"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2)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다.
- 하나님은 모든 지식의 근원이시며 모든 것을 아신다 (사 40 : 12~14, 요일 3 : 20) 나에 대한 모든것 역시
알고 계신다 (마 10: 29~31). 그 사실이 나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내 인생에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 늘 담대하다.)
사 40 : 12~14 - 모든 지식의 근원이 되심을 나타냄
" 누가 손바닥으로 마다물을 헤아렸으며 뼘으로 하늘을 재었으며 땅의 티끌을 되에 담아
보았으며 명칭으로 산들을, 간치으로 작은 산들을 달아 보았으랴/ 누가 여호와의 신을 지도
하였으며 그의 모사가 되어 그를 가르 쳤으랴/ 그가 누구로 더불어 의논하셨으며 누가 그를
교훈하였으며 그에게 공평의 도로 가르쳤으며 지식을 가르쳤으며 통달의 도를 보여 주었느뇨"
요일 3 : 20 -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을 나타냄
" 우리 마음이 혹 우리를 책망할 일이 있거든 하물며 우리 마음보다 크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일까보냐"
마 10: 29~31 - 하나님이 우리 인생의 주인이심을 나타냄
"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 하리라/ 너희에게는 다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3) 하나님은 모든 만물보다 더한 능력을 가지신 전능하신 분이시다 : 그러므로 전적으로 의지할수있다.
- 만물을 창조하시고 보전하시고 구속하신 분이다(시 147 : 5, 엡 3: 20). 고나이나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 사실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 합력해서 선을 이루게 하신다. 고난 중에서 두려워하지 않게 하시며, 넘치도록 축복을 주시 분이시다.)
시 147 : 5 - "우리 주는 광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 지혜가 무궁하시도다"
엡 3 : 20 -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이에게"
4) 하나님은 변히 찮으시며, 약속의 말씀을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시다.
- (시 103 : 21, 약 1 : 17) 하나님의 섭리가 이해되지 않을 때도 하나님의 신실 하심을 신뢰할 때 어떤 유익이
있는가?
(■▶ 약속을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시다. 자신만만하다. 약속의 말씀의 축복을 누린다.)
시 103 : 21 - " 주는 여상(한결같다)하시고 주의 년대는 무궁하리이다(변치 않으신다)"
약 1 : 17 - "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한결같다)"
* 약속의 말씀에 축복을 누리는 것.
* 하나님은 반드시 이루시는 분.
* 십자가로 인해 이미 죄 사함을 다 받았는데 왜 계속 죄스러움을 느끼는가?
- 사단이 계속 참소(모함) 하고 있기 때문.
*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다.
2. 말씀
딤후 3 : 16 ~17 -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참고) 수 1 : 8 - "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
벧전 2 : 2 - "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
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성경이 기록된 목적은 하나님의 구원에 관한 지식과 하나님과 동행하는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침을 주기
위해서이다. 성경을 배우고 삶에 적용시키는 태도는 그리스도인이라면 당연히 추구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섭취하는 다섯 가지 방법을 찾아보자.
1. 듣기 2. 읽기 3. 공부(학습) 4. 암송 - 말씀을 간직함 5. 묵상
전도와 양육에 있어서 필수
롬 10 : 17 - 듣기
"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리라"
* 내 식구의 영적인 상태를 누가 제일 잘 알겠는가? 아내의 요리. 영혼을 살리는 최고의 식사다.
최고의 단백질은 담임목사가 선포하는 생명의 말씀인 설교다. 탁월한 영적인 양식인 줄 믿는다.
다섯 가지는 선교단체에서 말한다. 그러나 교회 안에서는 설교를 강조한다.
계 1 : 3 - 읽기
"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 성경읽기를 통해서 전체 흐름,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아는 오해를 없앤다.
딤후 2 : 15 - 공부하기(학습)
"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여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군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 개인적으로, 소그룹으로 공부하는 것은 놀라운 유익이다.
시 119 : 9, 11 - 암송하기
"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 말씀을 가장 확실히 간직할 수 있는 방법이다.
성령의 검이다. 주님은 마귀 시험할 때에 정확한 말씀으로 물리치셨다.
영혼의 부요함을 느끼고, 증거할 때에 적절히 인용.
시 1 : 1-2 - 묵상하기
" 복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 지혜롭게 하고, 깊은 묵상은 깊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
* 복있는 사람 = 예수를 믿는사람 : 예수님 자체가 복이므로
* 묵상 = 지혜를 얻게 하고 행동에 깊은 은혜가 되게함
3. 기도
빌 4 : 6~7 - "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참고) 요 16 : 24 - "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이 말씀들을 잘 설명해 주라.>
기도는 영적인 호흡이며 하나님과의 대화이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통하여 그분의 뜻을 나타내시고 우리는
기도로 하나님께 응답한다.
기도로써 우리는 하나님께 우리의 필요를 구하며 우리의 마음을 나눌 수 있다.
기도란 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는 길이며,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이 땅 가운데 이루어진다.
1) 히 4 : 14~16 말씀을 읽고 기도가 무엇인지 자신의 말로 정리해 보라.
"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닌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찌어다 /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는 것이다.
2) 기도는 누구에게 하는 것인가? - 하나님 아버지께
마 6 : 9 -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 아버지 하나님께 한다.
3) 주기도문을 통하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올바른 기도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마 6 : 9~13 -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1.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기도의 대상)
2.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하나님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3.나라이 임하옵시며(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기도)
4.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도) /
5.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6.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7.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8.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9.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높임). 아멘"
* 1~4 = 천국도래에 대한 기도
* 5~9 = 개인의 현실문제에 대한 기도
■▶ 하나님 아버지를 향한 기도다. 하나님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한다.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기도한다.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기도한다. 일용할 양식을(매일의 필요를) 구해야 한다.
남을 용서하는 마음을 가지라.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라.시험에서 보호해 주시기를 구하라.
악에서 건져 주시기를 구하라.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높여라.
4. 예배
요 4 : 23~24 - 외식하지 말고 진심으로 드리라
" 아버지께서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찌니라"
* 하나님을 감동시키는 예배를 드리자(적극적으로 드리는 예배)
예배는 하나님과 만나는 축제의 장이며 가장 가치 있는 것을 드리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 시대 참된 예배자를 찾고 계시며 예배에 성공하는 자가 형통한 축복을 누린다.
*예배에 성공하는 자가 인생의 성공자가 된다.
창 22 : 1~5 - 예배의 정의
"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 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사환과 그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의 자기에게 지시하는 곳으로 가더니 / 제 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 이에 아브라함이 사환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꼐 저기 가서 경배하고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 순종이 곧 예배
* 예배는 보는것이 아니라 드리는 것이다.
1) 예배의 정의가 무엇인지 살펴보자.
창 22 : 1~5 - " 그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 이에 아브라함이 사환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꼐 저기 가서 경배하고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
■▶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크신 은혜와 넓은 사랑에 감사하며, 그분께 찬양과 경배를 드리는 것이다.
예배는 한마디로 하나님께 대한 경외와 존경심을 의미한다.
2) 요 4: 24 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린다." 는 의미는 무엇인가?
"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찌니라"
■▶ 솔직하게 하나님께 집중하는 것, 외식하지 말고 진심으로 깊은 심령에서 우러나오는 것이 되어야 한다.
3) 롬 12 : 1 의 "우리 몸을 드린다" 는 의미는 무엇인가?
"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 우리의 삶이 예배다 = 우리의 삶 자체가 예배다.
* 우리의 삶이 드리워져야한다.
* 삶이 있는 예배, 예배가 있는 삶
4) 히 13 : 15~16 에 나타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의 자세는 무엇인가? - 신앙고백 + 구체적인 행위
"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꼐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신앙고백) /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 주기를(구체적인 행위)
잊지 말라 이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 하시느니라"
■▶ 찬미의 제사를 드리자. 긍휼을 베푸시는 것. 하나님에 대한 신앙고백과 구체적인 행위가 요구된다.
한 주간의 삶 가운데 형제들의 고통에 동참하는 것. 구체적이 삶들이 요구된다.
* 참된 예배는 세상에 발을 딛는 순간부터 행해져야 한다.
5. 섬김
엡 2 : 20~22 - "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가고 /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 우리는 지체와 교회를 섬김으로 한 몸을 이루고 함께 성장해 간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다양한 은사를 주셨으며, 은사에 따라 섬길 때 교회가 더욱 아름다워지며
각 사람들은 섬김의 기쁨을 누리게 된다. 섬김의 삶의 핵심은 사랑이다.
* 모퉁이 돌 - 건물을 받치는 중심 기둥
우리는 지체와 교회를 섬김으로 한 몸을 이루고 함께 성장해간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다양한 은사를 주셨으며
은사에 따라 섬길 때 교회가 더욱 아름다워지며 각 사람들은 섬김의 기쁨을 누리게 된다.
섬김의 삶의 핵심은 사랑이다.
1) 벧전 2 : 9 의 모든 성도는 "왕 같은 제사장" 이란 의미는 무엇인가? ■▶ 섬기는 사역자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2) 갈 5 : 13 에는 서로 어떻게 하라고 하시는가? ■▶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섬김)
"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하라"
3) 엡 4 : 12 은 성도의 섬김으로 어떤 일이 일어난다고 하는가? ■▶ 성도가 온전케 됨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세워짐
"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4) 은사발견세미나에서 알게 된 자신의 은사는 무엇이며, 그 은사에 따라 어떻게 섬기고 있는가?
6. 증거 - 복음을 전파하는 삶
딤후 4 : 2 - "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참고) 마 4 : 19 - "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롬 1 : 16 - "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벧전 3 : 15 - "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자란? - 믿지 않는자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신 후 사람에게 위대한 사명을 주셨다. '가서 생육하고 번성하고 충만하여 땅을
정복하고 다스리라' 고 하셨다.
전도는 이 땅을 정복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일이며 축복이다. 하나님은 전도자를 확실하게 책임 지신다.
*전도 = 땅을 정복하는 확실한 방법
1) 전도의 정의를 적어보자.
■▶ 전도는 복음으로 풍성한 삶을 누리도록 도와 주는 것이다.
* 복음 = 예수 십자가의 승리
2) 행 16 장을 읽으라, 전도는 하나님의 일이며 하나님이 예비하신 영혼을 건지러 가는 것이다.
- 사도바울의 2차 전도여행
■▶ 빌립보 지역 전도시, 빨래터에서 자주 장수 루디아를 만난다.
간수장의 가정을 구원하신다. 예비된 영혼을 건지러 가는 것이다. 하나님이 이미의 마음을 여신 것.
1.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모친은 믿는 유대 여자요
부친은 헬라인이라.
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받는 자니
3. 바울이 그를 데리고 떠나고자 할새 그 지경에 있는 유대인을 인하여 그를 데려다가 할례를 행하니 이
는 그 사람들이 그의 부친은 헬라인인 줄 다 앎이러라
4. 여러 성으로 다녀갈 때에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의 작정한 규례를 저희에게 주어 지키게 하
니
5. 이에 여러 교회가 믿음이 더 굳어지고 수가 날마다 더 하니라
6.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따으로 다녀가
7.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로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
8. 무시아를 지나 드로아로 내려갔는데
9. 밤에 환상이 바울에게 보이니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그에게 청하여 가로되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하거늘
10. 바울이 이 환상을 본 후에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이는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
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인정함이러라
11. 드로아에서 배로 떠나 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 이튿날 네압볼리로 가고
12.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 이는 마게도냐 지경 첫성이요 또 로마의 식민지라 이 성에서 수일을 유하다
가
13. 안식일에 우리가 기도처가 있는가 하여 문밖 강 가에 나가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더니
14. 두아디라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
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하신지라
15. 저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가로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하고 강권하여 있게 하니라
16.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을 크게
이하게 하는자라
17. 바울과 우리를 좇아와서 소리질러 가로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
18.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와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
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 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19. 종의 주인들은 자기 이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바울과 실라를 잡아 가지고 저자로 관원들
에게 끌어 갔다가
20. 상관들 앞에 데리고 가서 말하되 이 사람들이 유대인인데 우리 성을 심히 요란케 하여
21. 로마 사람인 우리가 받지도 못하고 행치도 못할 풍속을 전한다 하거늘
22. 무리가 일제히 일어나 송사하니 상관들이 옷을 찢어 벗기고 매로 치라 하여
23. 많이 친 후에 옥에 가두고 간수에게 분부하여 든든히 지키라 하니
24. 그가 이러한 영을 받아 저희를 깊은 옥에 가두고 그 발을 착고에 든든히 채웠더니
25. 밤중쯤 되어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미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26. 이에 홀연히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
진지라
27. 간수가 자다가 깨어 옥문들이 열린 것을 보고 죄수들이 도망한줄 생각하고 검을 빼어 자결하려
하거늘
28. 바울이 크게 소리질러 가로되 네 몸을 상하지 말라 우리가 다 여기 있노라 하니
29. 간수가 등불을 달라고 하며 뛰어 들어가 무서워 떨며 바울과 실라 앞에 부복하고
30.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32. 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
33. 밤 그 시에 간수가 저희를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기고 자기와 그 권속이 다 세례를 받은 후
34. 저희를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주고 저와 온 집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35. 날이 새매 상관들이 아전을 보내어 이 사람들을 놓으라 하니
36. 간수가 이 말대로 바울에게 고하되 상관들이 사람을 보내어 너희를 놓으라 하였으니 이제는 나가서
평안히 가라 하거늘
37. 바울이 이르되 로마 사람인 우리를 죄도 정치 아니하고 공중 앞에서 때리고 옥에 가두었다
가 이제는 가만히
우리를 내어 보내고자 하느냐 아니라 저희가 친히 와서 우리를 데리고 나가야 하리라 한대
38. 아전들이 이 말로 상관들에게 고하니 저희가 로마 사람이라 하는 말을 듣고 두려워하여
39. 와서 권하여 데리고 나가 성에서 떠나기를 청하니
40. 두 사람이 옥에서 나가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형제들을 만나보고 위로하고 가니라
3) 전도자의 상급은 무엇인가? - 이 땅에서의 축복과 내세의 면류관(영생)
4) 꼭 구원받길 원하는 세 사람의 이름을 적어보자
BEST1________
BEST2________
BEST3________
7. 교제
■▶QT 주5회 이상, 성경읽기 1일 5장 이상, 전도 1회 1인이상. "예수 믿으라, 교회 가자"고 말한다.
롬 12 : 4~5 - "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직분을 가진것이 아니니 /
이와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참고) 히 10: 24~25 - "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여 /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요 13 : 34~35 - "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
■▶ 교제가 동등하게 중요하다. 여섯 살이 다 중요하다.
그리스도인의 교제는 하나님의 자녀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다.
교제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이며, 그분의 은혜를 나누는 것이다.
또한 그리스도인의 교제는 서로를 세워주는 일이며,
참다운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인은 성장하고 지체로서 한 몸을 이루게 된다.
■▶ 엄밀히 말하면 불신자와 교제가 되지 않는다. 불신자와 만나는 것은 전도하기 위해서다.
동물의 왕국. 얼룩말. 떨어져 헤메이는 자를 본다.
무리와 상당한 거리가 떨어졌을 때에 사자가 달려가 물어 버린다.
함께 모이지 않을 때 우는 사자와 같은 마귀의 먹이가 된다. 악한 영을 이길 수 없다.
지금 무리 속에 있어야 이긴다. 셀그룹 무척 강조 많이 한다.
그리스도인의 교제는 하나님 자녀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다. 교제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이며, 그분의
은혜를 나누는 것이다. 또한 그리스도인의 교제는 서로를 세워주는 일이며, 참다운 교제를 통해 그리스도인은
성장하고 지체로서 한 몸을 이루게 된다.
1) 고전 12 : 14~26 을 읽고 그리스도인의 교제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나눠보자.
- 교제의 중심은 그리스도이며 그분의 은혜를 나누는 것
" 몸은 한 지체뿐 아니요 여럿이니 / 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 인하여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요 / 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
라도 이로 인하여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니 / 만일 온몸이 눈이면 듣는 곳은 어디며 온몸이 듣는 곳이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뇨 / 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그 원하시는 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으니 / 만일 다 한
지체뿐이면 몸은 어디뇨 / 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 /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데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데없다 하거나 하지 못하리라 / 이뿐 아니라 몸의 더 약하게 보이는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고 / 우리가 몸의 덜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입혀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더욱 아름다운 것을 얻고 / 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요구할 것이 없으니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존귀를 더하사"
* 여러지체들의 상호 의존성, 즉 교제 서로 상호 의존하고, 책임지고, 돕고, 사랑하는것.
2) 그리스도인의 사랑은 말이 아닌 무엇으로 나타나야하는가? - 섬김 = 행실(행동) = 사랑의 수고
3) 셀그룹에서의 교제에 대해 나눠보자. → 참석을 잘 할 수 있도록 적용시켜 나가야 한다.
* 서로 의존하고 서로 책임지는것 (상호의존과 상호책임이다)
8. 그리스도께 순종
요 14 : 21 - "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참고) 롬 12 : 1~2 - " 그러믈모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
니라 /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하라"
눅 9 : 23 - "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좆을 것이니라"
요 8 : 31~32 - "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여섯 가지 수레바퀴의 살을 감싸고 있는 테는 순종하는 삶이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믿음을 지킬
뿐 아니라 주님의 일을 감당하기 위헤서는 순종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순종의 정도가 곧 성장의 척도이다.
■▶ 그리스도의 주재권에 순복하는 것이다.
* 순종 = 신앙
1) 예수님은 제자들이 주님을 따르기 위해 무엇을 부인해야 한다고 하셨는가? ■▶ 자기를 부인한다
눅 9 : 23 - "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2) 성경에 나타난 위대한 순종의 예는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이다.
아브라함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순종했는가?
■▶ 하나님이 독자 아들을 바치라고 하셨을 때에
즉시,
이해가 되지 않아도,
자기에게 유익이 되지 않아도,
끝까지,
결론을 맺을 때까지
순종했다.
창 22 : 1~3 - "그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나귀에 안자을 지우고 두 사환과 그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의 자기에게 지시하는 곳으로
가더니"
창 22 : 9~12 - " 하나님이 그에게 일러 주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나무
를 벌여 놓고 그의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제단 나무 위에 놓고 /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니 /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이르시되 아브라함
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 사자가 이르시
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
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3) 세상의 역사를 바꾼 순종과 불순종이 있다. 아담은 어떻게 불순종했으며 그 결과는 무엇인가?
■▶ 한 사람이 순종치 않음으로 죄인되었다.
- 아담(불순종) : 원죄를 심어줌
- 예수님의 십자가(순종) : 영원한 구원을 주셨다.
롬 5 : 19 - " 한 사람은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그리스도는 어떻게 순종했으며 그 결과는 무엇인가?
■▶ 온전히 순종. 믿은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셨다.
- 예수님의 십자가(순종) : 영원한 구원을 주셨다
히 5 : 8~10 - "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으셨느니라 "
4) 순종하는 자를 위한 축복은 무엇인가?
요 15 : 10 - "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요 15 : 14 - " 너희가 나의 경하는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 "
요 14 : 23 - "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
요일 2 : 5 - "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케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저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
■▶ 내 사랑 안에 거한다.
주님의 친구다.
내아버지가 사랑하신다.
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거한다.
* 로드십이 리더십이다.
우리의 로드십이 바로 우리의 리더십이다.
주님과 연합하는 것,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사역한다.
주님이 왕되신다.
그 분 앞에 순종하지 않는다면, 리더십이 나오지 않는다.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다.
사람과의 관계가 아니다.
주어진 권위로 사역이 되지 않는다.
획득된 권위는 그 동안의 리더십에서 나온다.
양육할 때 평생 기억을 하라.
적용 /
수레바퀴의 삶 중에 내가 가장 잘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영역은 무엇가?
나에게 가장 부족하며 잘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영역은 무엇인가?
나에게 가장 부족한 영역을 보완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기도 / 수레바퀴의 삶이 균형을 이루도록 간절히 브르짖고 기도하자.
<노트>
1과
1.
* 하나님의 말씀에서 벗어난 것이 바로 "죄"다
* 신앙이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 - 불순종 하기 때문
- 구원의 확신이 없기 때문에
- 훈련이 없기 때문에
* 이 땅의 종말은 언제 오는가 ? : 그리스도가 이땅에 "재림" 하는 날
* 나에게 우상이란 무엇이가? - 하나님보다 더 위에 있는것들
- 하나님보다 더 신적인 가치를 부여하는것들
* 그리스도의 주재권 : 모든 내 삶의 주인
(거듭나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원자와 주인으로 믿고 입으로 고백하는 것)
2.
* 믿음의 문제는 두가지가 있다 {구원의 믿음 : 하나님이 주신 선물 (약하고 강함이 없다)
{생활의 믿음 : 믿음 만큼 받는 축복( 약하고 강함이 있다)
* 하나님께서 주신 가장 큰 축복 : "노동"의 축복
노동의 또 다른 뜻 - 경작하다, 예배드리다, 경배드리다.
* 영생 : 영생은 나의 노력과는 상관없이 구원으로 얻어진다.
3.
* 오직 "예수를 믿어야만" 천국에 갈수 있다.
* "진리"가 자유케 한다.
* 거듭난 증거 : 1. 신앙의 형제를 사랑하기 시작한다.
2. 주님의 계명을 즐겁게 지킨다.
3. 하나님의 말씀에 즐겁게 순종한다.
4. 구원의 확신을 갖는다.
5. 기도 응답에 대한 확신을 갖는다.
6. 깨끗한 삶을 살려고 한다.
7. 일생을 믿음으로 이기며 산다.
8. 예수 제일주의로 살려고 한다.
*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을 구한다.- 구원은 우리 신앙의 기초
* 구원은 - 사죄의 확신이 전제가 되어야한다.
* 구원의 확신이 없기 때문에 기쁨이나 감동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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