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스크랩] 신조학

하나님아들 2015. 3. 23. 23:13

신조학

 

 

 


 

 

 

 

 

제 1장. 신조학의 개요

 

서론 ; 신조(신경)는 개인적인 신앙고백이었다. 그러나 개인적인 고백이 개체 교회내의 신학적 문제와 연관된 문제이므로 교회가 관여하게 되었다. 따라서 개 인의 신앙고백이었던 신조가 교회의 고백으로 바뀌게 되었다. 교회가 신앙 고백 을 함으로 일치와 연합을 느끼는 반면 배척을 가져오게도 되었다. 신조학을 공부 하는 목적은 기독교 2000년 역사를 통하여 고백된 신조들을 연구하여 오늘 장로 교 신앙고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연구한다. 신앙을 정의한다. 기독교 신앙의 규범과 모범과 표준을 제공한다. 기독교 교육과 설교의 자료를 제공한다. 이단 사 설에서 교육의 진리 수호자가 되게 한다.

 

(1) 신조의 정의 "내가 믿는다"는 내 신앙이다. * CSR 칵스 : "A Concise formal and authorized statements of important point of basic Christian doctrine." 기독교의 기초적인 교리에 대 한 함축적인 공식적으로 인정된 선언이다 * 기독교 사전 : 신앙의 중요한 증언에 대한 권위적 진술이다.

 

(2) 신조의 형태 1) 가르침은 뒷받침하도록 꾸며졌다. 2) 세례시 초신자들이 그 자신의 신앙으로 천명할 수 있는 실체를 담도록 묻고 답하는 문답으로 세례 문답이 이루어지며 대답이 그의 신앙 선언이다. 3) 하나님의 공동체 안에서 그들의 증언으로 교회 내에서 통합될 수 있는 기능을 갖도록 만들어졌다. 선포 후에는 공동체가 한 운명체처럼 된다. 4) 보이는 특수 교회 신조에 동의하지 않을 때는 분리되어 나가나 신조는 긍정성을 갖게 된다. 5) 정통성은 이단을 공격하는 기준이 된다. (신조는 이단성을 가려내는 토대이다) 6) 교회를 운영하는데 토대가 된다. 신조의 공통성에 바탕을 두고, 교회의 신앙, 교회의 삶, 교회의 운명을 가르친다. (3) 신조의 성장 1) 신조의 출발점은 신구약 성경이다. (성경에 근거) 2) 최초의 신조는 출애굽기의 "십계명이다." 3) 구약의 신조 : a) 출 20:3-27 "십계명" b) 출21:1-23:19 "소계약"(The little book of the Coveneant)

 

c) 신 6:4-7 "쒜마법전" - 이스라엘의 신앙고백 민 15:37-41 4)신약의 신조 요1:49- 나다니엘의 신앙고백 "하나님의 아들, 이스라엘의 왕 마16:16-베드로의 신앙고백 "주는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 요 20:28 -도마의 신앙고백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 행 8:37 - 에디오피아 내시의 고백 "그리스도가 누구냐 ?" 5) 문서상의 신조 : AD 175-200 신앙의 요목들이 갖추어진 고백들이 나왔다. 일레네우스,터툴리안 때부터 신앙의 형태가 나타났다. 동정 녀 탄생, 삼위일체, 예수의 양성 교리, 속죄, 교회의 보편성, 통일성, 등을 고백하는 것이 세례와 교회 생활의 조건으로 등장했다. (4) 신조의 종류 고전적 신조 ; 사도신경 아다나시우스 신조, 니케아신경 a) 사도신경 -1) Short Apostle Creed-로마카톨릭이 받아들임. 2) Long Apostle Creed - 그외 교회가 받아들임. b) 니케아 신조 - 315년 밀라노 칙령후 318년 공의회가 탄생되고 325년에 시 작되어 381년에 끝난 니케아 공의회에서 회의를 마치고 선 택된 신조 c) 아다나시우스 신조 - 개인적인 신앙고백 1부는 1-26조, 삼위일체론, 2부는 27-40조 기독론. (5) 신조의 권위 1)기독교의 입장. (Protestant) 성서는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나 신조는 교회적 교파적 상대적 권위를 가진 다. 선서는 하나님에게서 온 말이다 그러나 신조는 사람에게서 온 말이다. 성 서는 신앙의 규범이고 신조는 교리 규범이다. 신조는 성서에 의한 믿음을 설 명하는 것일 뿐이다. 따라서 신조는 고쳐지기도 새로 만들어 질 수도 있다. * 존 칼빈. - "성서에 우리의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이 잠겨져 있기에 그 위 에 무엇을 첨가할 수 있겠는가 ?" 2) 천주교의 입장 (Roman Catholic) 성서와 전통은 같은 권위, 진리로 믿음의 규범으로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 다. 성서가 무오한 것처럼 신조도 무오하다. 1563년 트렌트 교의회 1517년 루 터의 종교개혁후 카톨릭의 신앙을 다시 정립하기 위해 모인 회의 결정 1854 년 '교황무오설' 결정등 , 성서와 교회 결정(교회회의)을 같은 위치로 놓고 있다. 성서, 신조, 교회결정 전승이 똑같이 권위가 있다.

 

(6) 신조의 가치 1) 신조는 성서에 종속되어야 하며 매우중요하다.

 

2) 신조의 내용은 신앙의 어떤 특정 내용에 대하여 요약되어 있는 것이다. 3) 성서의 방대한 내용을 지침 없이 읽기란 어렵고 이해되기 힘들다. 따라서 신조의 가치는 a) 성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b) 자녀를 양육하는 데 신앙 교육에 도움이 된다. c) 성서 해독을 바르게 하도록 보조하고 신앙고백을 바르게 한다. d) 이방 종교들과 이단들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조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 (퀘이크 교도,유니테리안, 디이스트) - 성서의 자유로운 해석을 방해한다. - 양심의 자유와 개인의 판단력이 약화된다. - 신조가 있으므로 교회가 분리된다. (신조의 배타성) 4) 신조없이 자기의 느낌과 판단에 따라 신앙 생활하면 감정적이고 신비적인 체험에 중점을 주는 위험이 있다. 5) 신앙생활은 절대자의 권력 밑에 능력 안에 들어가는 것, 우리를 맡기는 것 이므로 어느 정도 우리 스스로 제한됨을 인정하고 스스로 받겠다는 약속이 다. 6) 신조도 내 신앙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받아들여야 된다. 7) 신조가 없으면 방종에 빠진다. 8) 신조는 규범으로서 필요하다. 그러나 지나치면 교권적이고 교리적이 된다.

 

(7) 신조의 필요성 교회란 무엇인가 ? 칼빈: "말씀이 선포되고 성례전이 집전되고 권징이 시행되는 곳이다." 새로운 신학; "교회는 사람이다." 신조란 무엇인가 ?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경험한 것을 정리한 것이다. 그러나 어떤 경험도 타당성이 있어야 하고 인격적 사실적 경험이어야 한다. 기독교는 하나 님과의 인격적인 경험이 있었느냐 (CHALLANGE) 그 경험에 대한 검토가 있었느냐 ? 그 경험이 다른 사람에게도 있었느냐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으로 합당한가의 과정을 거쳐서 신조로 결정된다. 시드나 게이브 : "기독교 신앙에 3가지 단계가 있다. 계시의 단계 독점의 단계 해석의 단계를 거쳐 Dogma(교의), Doctrine( 교리), Creed(신조)로 정립된다." 1) 신조는 신앙을 정의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기독교는 무엇을 믿는지에 분명한 표명이 있어야 한다. 당신은 무엇을 믿느냐 ? 나는 무엇을 믿는다 ,그래서 내가 여기 있다. 는 분명 한 고백, 내가 그것 때문에 여기 있다는 분명한 신조가 있어야 한다. 신념을 가진 자는 삶의 보람을 느낀다.

 

2) 신조는 규범과 모범과 표준된 삶을 살도록 제공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기독교인은 이렇게 살아야 된다는 틀이 있다. 마땅히 해야 할 신앙규범,삶의 모범, 행동의 표준 3) 신조는 기독교 교육과 설교의 자료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 필요하다. * 필립 부룩스 '교리학' "교리란 가르치기 위한 고증으로서의 진리 기독교 교 육의 목적은 모든 사람을 그리스도화 하는 것이다. 예수 닮은 사람을 만들어 가기 위한 것이 교육 설교의 목적이다." 설교는 교리를 옮겨 주는 것 삶을 가르켜주는 것, 신앙의 선포, 신조에서 그 교육, 설교의 완전한 재료가 나오 겠는가 ? 어떤 신조도 완전한 것은 없다. 하나님의 예수의 성령에 대한 것을 언어의 형태로 집약시켜 놓았기 때문에 언어는 불완전한 것이다. 어떤 신조도 궁극 저인 것이 될 수 없다. 어떤 신조도 바뀔 수 있다. 신조는 그 시대의 철학,사 상,사람들을 모아서 신앙고백을 하게 만드는 것이므로 교회는 신조가 완전한 것이 아닌 것을 알고 가르쳐야 하며 바른 신앙고백을 할 수 있도록 창조적 인 역사를 해 나가야 한다. 신조가 완전하다고 생각하는 자는 보수적이고 교회 적이 된다. 신조에 너무 얽매어서는 안된다.

 

4) 성경에 있는 모든 신앙의 고백적인 것이 연구 작업 과정을 거치면 교리, 교의, 신조로 나누어진다.

 

교리(Doctrine)- 어떤 가르침의 내용 교회가 무엇을 가르치느냐 ? 성경의 모든 자료를 차례로 열거하여 가르치는 내용을 제시해 주 는 것. 교의(Dogma) - 좋게 보이는 것이라는 뜻 교회 협의회 (Church council) 가 우리 는 무엇을 어떻게 믿는가를 고백(결정)해 놓은 것 dogmatic-편협 함의 나쁜 뜻 dogma를 너무 지킬 때 는 dogmatic 하게 된다. 신조(Creed) - Credo = I believe in God 의 뜻이 포함 1) 개인적인 헌신을 약속하는 의미가 있다. 내가 믿는다. 2) 헌신의 내용이 있다. (내가 무엇을 믿느냐 ?) 3) 전통을 이어간다는 약속이 있다. (다음 세대까지 물려준다) Tredo = Tradition 1) 건네준다 우리 신앙을 잘 건네주든지 2) 배신한다. 전해 주지 않으면 하나님과 사람에 대한 배신이 된다.

 

(8) 신조의 역사 미국 : 1646 년 "웨스터 민스터 고백서"를 그대로 옮겨왔다.

 

1648 년 "캠브리지 플랫폼"을 청교도들이 만들었다. 신앙은 웨스트 민스터를 골격으로 하난 정치는 회중정치를 도입했다. *감독정치 - 1인 명령 체제 (카톨릭,감리교,영국교회,하나님의 교회) *대의 정치 - 대표를 뽑아 하는 체제 (장로교) * 회중정치 - 완전 민주화 체제 (침례교, 퀘이크교,회중교회) 1706년 미국 침례교 연합회가 생김 "침례교 신앙선언" 1707 년 미국 장로교가 최초 결성됨 프랜시스,맥케임 그 이후 서부 개척 시대 미국 전지역의 선교에 대한 관심으로 신앙 신조 에 관해 희박해짐 문서 선교 운동 (American Bible Society) 미국 절제협 회등 활동 1948년 W.C.C (세계교회 협의회) 가 형성됨. 2차 대전을 겪으며 교회가 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재고로 만들어짐

 

유럽 - 16세기 종교 개혁후 독일에서부터 유럽 전체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국가별로 종교개혁에 대한 대처가 필요했다. 저희들은 그들 지역 안의 종교, 신앙에 대한 정립이 문제시되었고 국가는 국가대로 지역간의 다 른 신앙이 아니라 교회가 통일되고 든든해야 민란이 일지 않으므로 나 라들 나름대로의 국가적 신앙고백이 필요했다. 1530년 어거그벌그 신앙고백-독일 1561년 벨기에 신앙고백- 네덜란드, 벨기에등 저지대 유럽 1560년 스코틀랜드 신앙고백 - 영국등 장로교의 모체 1563년 하이델베르그 요리 문답 - 루터교외의 독일 국가 전체의 신앙고백 1546년 웨스트민스트 신앙고백 - 영국 종교개혁후 130년을 지내 면서 개신교의 틀이 마련됨 12신조

 

한국 - 1907년 최초의 독노회에서 수정 연구 없이 웨스터민스터 신조에서 나 타나있는 12신조를 그대로 받아들였다.

 

제 2장. 장로교의 12 신조 ] 한국 장로교회가 1907년 '독노회'에서 인도 자유 장로교회의 채택된 12신조를 신앙의 표준으로 채택하였다. 이 12신조는 1643년에 열려 1649년 폐막된 웨스트 민스터 총회에서 3년간 작성된 칼빈사상의대표적 신조로 모든 장로교 회의 표준 신조가 되었다.

 

1. 성서 - 신, 구약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신앙과 행위에 대하여 정확 무오한 유일의 법칙이다. 사람이 하나님에 대하여 지식을 얻는 근원이다. 진리의 교과서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안내서이다. 2. 하나님 - 하나님은 한 분뿐이시다. 다른 신과 모든 물질과 구별되신다. 3. 삼위 일체 - 하나님의 본체 삼위가 성부, 성자, 성령이시다. 이 삼위는 한 하나님이시다. 4. 창조 - 권능의 말씀으로 유형물과 무형물울 창조하셨다. 죄를 창조하시지 않았다. 5. 사람 - 하나님이 사람을 자기의 형상대로 만드셨다. 세상 모든 사람이 다 동포요 형제다. 하나님의 형상이란 인간이 예배 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6. 범죄 -사람에게는 아담으로부터의 원죄와 부패한 성품으로 인한 자범죄가 있 다. 모든 사람은 죄로 인해 하나님의 공평한 진노와 형벌을 받는 것이 다. 7. 예수 그리스도 - 예수 그리스도 그로만 사람이 구원을 얻울 수 있다. 특수한 두 성품 신성과 인성이 있다. 세상을 심판하기위해 재림하신다. 8. 성령 - 성부와 성자로부터 오신 성령이 사람으로 하여금 구원에 참예하게 하 신다. 죄를 깨닫게 그리스도를 알게 의의 열매를 맺게 하신다. 9. 예정 - 예정의 시기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기 전에 (요한 17:5) 예정의 범위 : 예수 그리스 도안에서 자기 백성 예정의 이유 : 사람을 완전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예정의 주최 : (하나님 그 기쁘신 뜻) 예정의 내용 : 하나님의 아들을 삼으심 예정의 목적 :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 예정의 목표 : 의롭게 됨, 양자가 됨, 거룩하게 됨, 천국 백성이 됨 10. 성례 : 그리스도가 세운 성례는 셰례와 성찬이다. 세례는 그리스도 안에서 신앙을 고백하는 자와 그들의 자녀들에게 베 푸는 것이다. 성찬은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념하여 떡과 잔에 참여하는 것이다. 11. 신자의 본문 : 믿는 자로서 마땅히 살아 나가야 하는 생활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서로 사랑하는 인간관계이다. 12. 부활과 심판 : 죽은 자는 마지막 날에 부활함을 얻는다. 그리스도의 심판하시는 보좌 앞에서 행한 바를 따라 보응받게 된다. 이 땅위에서의 인간의 억울함을 풀어주기위해 부활과 심 판이 있었야 한다.

 

13. 칭의 : 칭의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의 결과이다. 칭의는 죄인의 신분상의 변화이다. 칭의는 중생의 길과 성화의 길을 걷 도록 자주해 주는 계기가 된다. 칭의가 주는 최대의 축복은 지옥 형벌 과 영원 형벌에서 결별된다.

 

제 3장. 니케아 신조

 

1) 니케아 회의가 열리게 된 배경 (동기) 전성기 (AD 180-200)를 넘긴 로마는 내부적으로 도덕이 해이해지고 권위에 대한 존경이 사라졌으며 무엇보다도 제국의 약화가 군대에서 나타났다. 제국의 권력도 군부의 손아귀에 넘어가 황제도 원로원에서 선출되지 않고 장군들 가운데 서 선출되었다. 국경을 넘어 야만족들이 쳐들어 왔고 반란을 일으키는 혼란된 때 에 디오클레티안이 황제가 되었다. 그는 로마를 동제국과 서제국으로 나누어 각 각 황제와 총족을 두고 다스리게 하였다. 콘스탄틴의 아버지 콘스탄티누스는 서 제국의 황제가 되었다. 288년경에 태어난 콘스탄틴은 동제국에서 훈련받는 동안 기독교를 만나게 되었다. 306년 콘스탄티누스가 죽자 서제국의 황제 자리를 두고 막센티우스와 콘스탄틴의 패권다툼이 시작되었다. 막센티우스가 이교의 힘을 빌 려 전쟁에 이기기 위한 제사를 지낼 때 콘스탄틴은 하늘에 십자가 환상을 보았 다. 그리고 이 표지로 승리하리라는 음성을 들었다. 312년 10월 28일 밀바안 전쟁 에서 승리하고 콘스탄틴은 24세에 서제국의 황제가 되었다. 그는 나라의 통일과 하늘에 대한 멧세지에 의한 승리를 생각하여 원로원 회의를 거쳐 313년 밀라노 칙령을 발표했다. 밀라노 칙령에는 첫째 모든 인간에게 절대적인 자유가 있다. 둘 째 기독교는 다른 종교와 동등한 법적 권리를 갖는다. 셋쩨 교회 재산을 모두 돌 려준다고 명시되었다. 323년 리키니우스를 물리치고 로마를 하나의 통일된 국가 로 만들었다. 밀라노 칙령후 기독교가 표면으로 나오면서 서로간의 이단시비 문 제로 싸움이 시작되었다. 이념에 의한 분열이 어떤 군사적 정치적 문제보다 더욱 심각하고 복잡함을 판단한 콘스탄틴 대제가 정신적인 통일을 통한 국론의 분열을 막기 위하여 325년 니케아에서 회의를 소집하게 되었다.

 

2) 니케아 회의 과정 니케아회의는 처음부터 3파 이리우스파, 아다나시우스파,중도파로 나타났다. 기독론, 성령론, 인성론등으로 논쟁되었다. 기독론에서 3위일체론이 나온다. 예수 를 누구로 보느냐에 따라 구원론이 좌우된다.

 

1차회의 - 325년 니케아에서 열렸다. 318명의 감독이 모여 회의 예수의 인성문제

 

아리우수파는 예수는 하나님과 유사하다.(유사본질) 아다나시우스파는 예수는 하나님과 동일하다.(동일본질)

 

2차회의 - 381년 콘스탄티노플에서 예수의 신성문제 예수의 인성을 부정하는 자는 정죄했다.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왔다는 것을 채택했다.

 

3차회의 - 431년 에베소에 (에베소 회의) 단성론 논쟁 씨릴의 양성론이 단성론을 주장하는 네스트리우파를 단죄하고 양성론 이 채택되었다. 4차회의 - 451년 칼케톤에서 (칼케톤회의) 신인 양성론을 정리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이고 참 사람이다. 신성과 인성이 혼돈이나 변화나 분리가 분열 함이 없이 연합되어 있 음을 신학적으로 정리했다.

 

5차회의 - 553년 콘스탄티노플에서 칼케톤회의에 대한 재확인 단성론이 종식되고 양성론이 확인되었다. 단의론 문제 대두

 

6차회의 - 680년 칼케톤에서 단의론에 대해 양의론이 채택되었다. 예수의 인간의지가 신적의지에 종속되었다고 결정했다.

 

3) 니케아 회의 과정에 나타난 이단이론 단일신관(Monarchianism) - 삼위일체를 반대하며 예수의 신성만 인정하고 인 성은 부정한다. 그리스도는 로고스에서 나타났고 로고스는 하나님이 부여한 신성 이다. 그러므로 인성은 없다. 예수의 몸만 빌려 입은 것이라는 가현설이 가능해진 다. 예수는 하나님의 진짜 아들이 아니라 양자로 입적된 것이라는 양자설을 주장 한다. a) 역동적인 단일 신론 - 하나님이 예수가 살아있는 동안만 힘 을 주어하게 활동 (dynamic monarchianism)할 수 있었고 예수가 죽은 다음에는 이 힘이 없어졌다. 그리스도의 영원성 신성의 잠재성을 말한다. 예수를 단

 

지 사람에 지나지 않는 자로 성령을 신적 감화로 보았 다. 하나님이 본질적으로 예수와 같은 것이 아니라 예수 가 도덕적으로 하나님과 같다. b) 형태론적 단일 신관 -성부 성자 성령을 단지 신격에 의해 연속적으로 표시된 (modelistic monarchianism) 세가지 현현의 방식으로 간주했다. 하나님의 신성 때문에 인성이 없어지고 그 모습이 내려온 것으로 생각. 했다. 하나님이 신을 넣어 주었으므로 신의 형태로 나타. 났다. 애미니즘(정령주의) 형태와 같이 범신론의 형태가 된다.

 

단성론 - 예수는 하나님의 신성을 받아들였으므로 죄를 지울 수 없는 분이다, (Monophysitism) 따라서 예수는 하나의 성밖에 없다. 단의론 - 예수는 신성과 인성을 가졌는 데 예수의 마음(뜻)은 하나님의 의지 (Monothelite) 쪽에 가까우냐 인간의 의지쪽에 가까우냐에 대해 그리스도의 뜻 은 하나님의 쪽에 가 있다고 하는 것. 양의론 - 예수의 인간의지는 신적의지에 종속되었다. 그러므로 예수는 신적의 지가 앞선 것이다. 양자론 - 예수는 인간인데 하나님이 아들로 삼음으로 헤서 하나님의 모든 권 (Adaption)세와 기능을 가질수 있게되었다. 유일신이 세기능로 나누어지고 그 기능이 하나로 된다. 종속이론 -성령은 성자에 속하고 성자는 성부에 속하여 서로 연결되어 종속되 (Servodination)어 있다. 성부 성자 성령이 따로 있는 것 같으나 하나이다. monoarchism에서 나온 이론이다. 몬태이즘 - 신은 하나 뿐이다는 일신론 (4) 성령론 ; 아직까지 정확하게 정립되지 못하고 있다. 초기 기독교 시대 몬타니 스트는 성령을 인정하지 않았다. 아리우수는 하나님으로부터 예수가 나오고 성령은 예수로부터 나왔다고 주장했다. 381년 콘스탄티노플에 서 성령은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나왔다고 정리했다. 성령은 예배 받 으실 분이시다. (5) 인간론 ; 서방교회에서 주로 인간론이 논쟁되었다. '팔라키우스'의 주장으로 인 해 인간론이 대두되었다. "죄는 인간의 도덕적 의지에서 나온다, 그러 므로 죄는 죄를 지은 그 인간이 책임져야 한다. 아담이 지은 죄는 원 죄는 우리와 상관이 없는 것이다. 우리에게 원죄를 말하는 것은 잘못 이다. 죄는 그것을 지은 환경 때문에 의지의 소유에서 오는 것이므로 원죄와 상관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팰레퀴안'의 주장에 반대한자가 어거스틴이다.

 

(6) 니케아 신조 전세계 교회가 촤초로 발표한 공식적인 교리선언이다. 카톨릭과 기독교의 신조의 모든 근간이 되었다. 신학적으로 오래되고 권위를 주는 것이다. AD 325년 교회 협의회에서 아리안 이단에 대항한 정통성과 성부와 성자의 동일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선포한 것이다. " 한 하나님을 믿는다" 참 하 나님의 참하나님 창조되지 않고 나신 아버지와 동질이시며 그로부터 모든 만물이 만들어진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나ㅇ셔거 예배와 영 과을 받으실 성령님을 믿는다."

 

제 4장. 사도신경 (1) 사도신경에 대한 개요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사도신경의 형태는 구체적으로 언제 확정되었냐 에 대해서는 정확한 답을 얻을 수 가 없다. 대체로 주후 6-7세기 경에 프랑스 남 서 어느 곳에서 확정된 것이 아닌가한다. 그래서 사도신경을 일명 '6세기 프랑스 인의 신앙고백' 이라고 한다. 사도신경은 기독교 신앙 고백중 가장 오래된 것이 다. 펠리크 샵 (1819-1893) - 기독교 신조를 가장 잘 정린 책 '기독교 왕국의 신조' "사도신경은 그것은 지금까지 그렇게 간략한 면으로 되어진 기독교 신학을 요약한 것 들중에 최대요 널리 애용된 것이다. 이 고백은 아 직도 교리 문답울 목적으로 하는 특히 세례나 입교문답을 위하여 그 이후에 나타난 모든 상징들을 능가한다. 히폴리투스 - AD 215년 '사도적 전승' 에서 사도신경의 원형이 소개되어있고 문 답 형식의 신조가 나와있다.

 

루피누스- AD 404 년 신조학을 정리하였다. 예루살렘에서 사도들이 신앙의 척도 로 만들어 준 로마신조와 비교하여 사도신경을 로마교회에서 사용하였 다.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아버지를 전능허산 하나님으로 바꾸고 영원 히 사는 것이란 말을 삭제하였다. * 마태 28장 19절 의 Great Commision(지상 대명령) 이 어떻게 정리되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 사도신경이다. * 초대교회에는 지상명령 = 사도신경이라는 의미에서 사도신경은 교회와 선교에 크게 역할을 하였다. * 예수의 명령을 받아서 복음을 전해야 하는 데 그 복음을 설명하기 위한 틀이 필요했다. 그것이 사도신경으로 요약되었다. * 초대교회 당시 신조는 그가 믿는 인격적인 경험이 바탕괴어 있었다. 인격적 경험이란 예수를 만난 개인적 경험, 그 경험의 검토단계 전달 확인 될 수 있 는 단계를 거친 경험을 말한다. (2) 사도신경의 중요점 내가믿사오며 - 신앙의 주체 '내가' 신앙울 고백 할 수 없을 때는 의미가 없다., '믿는다' 의 ㄸ에는 인간관계의 진실성과 성실성을 나타낸다. 사물, 과학에 대한 논증을 인정 신뢰한다. 종교적인 경험 가르침에 따른다. 종교적인 믿음은 삶과 죽움울 결정하지만 증명될 수 없다. 폴틸리히 - "내가 가지는 믿음이 나의 삶의 전체를 결정지어 주게되고 나의 운명을 좌우하게 되며 나아가서 지구의 표면을 변경 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내가 믿는다' 는 고백은 쉽게 나오는 고백이어서는 안된다. 신조를 고백하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사람들에게 고백하는 것으므 로 종요하고 선교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내가 믿는다'는 말속에 는 알기 위해서 (배우기 위해서) 믿는다는 뜻이 생략되었다. '내가 믿는다' 는 것은 강한 헌신을 가지고 있다.

 

(3)사도신경의 구조 ; 전부 12조목으로 되어있다. 1조목 - 성부 하나님 2-7조목 - 성자 예수님 8조목 - 성령 9조목 - 교회 10조목 - 죄의 용서 11조목 - 부활 12 조목 - 영생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 영원전 (영원한 과거 eteranl past) ( ) ..... 오늘날 우리의 삶, 고백 영원히 사는 것을 ........ 영원후 (영원한 미래 eternal futur)

 

사도신경은 영원한 과거와 영원한 미래속에서 오늘 현재를 어떻세 살아가야 하 는가를 고백하는 것이다. 현재는 믿음으로만 살아가야 하는 것이 크리스챤의 삶 이다. 신앙고백은 과거도 미래도 아닌 현재 오늘을 고백하는 것이다.

 

제 5장. 미국 장로교회 간추린 신앙고백

 

* 미국 남북 전쟁 당시 노예 제도지지에 대한 다른 의견으로 미국의 장로교가 남북으로 갈라졌다. * 153년후 1983년도에 남북장로교회가 합하여 애틀란트에서 총회를 가지고 통합 하였다. (P.C.U.S.A 가 탄생) * 월남전쟁,흑백문제등 미국 사회가 불안한 상태에 있을 때 교회가 화해의 공동 체임을 나타내며 화해를 전사회에 촉구하였다. 이때 만든 것이 '1967년 신앙고 백'이다. * 1983년 통합 장로교단이 되면서 새로운 신앙고백이 필요하여 만든 것이 '간추린 신앙고백'이다. 간추린 신앙고백 - 1항 첫조문 하이델부르그 신앙고백으로 시작되며 80항으 로 되 어있다. 오늘날의 문제, 현대의 상황등이 잘 반영되 어 조항이 만들어져 있다.

 

 
출처 : 은혜동산 JESUS - KOREA
글쓴이 : 임마.누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