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스크랩] 조직신학 구원 교리강해 1「제 1장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 구원의 비밀」

하나님아들 2015. 1. 1. 23:00


제 1강 구원의 비밀



구원의 비밀이라는 이 논제는 곧 구원의 점진적 계시라는 사안과 관련되어 논의되어진다. 하나님께서 작정하신 바의 이 구원 비밀은 창조 이전부터 계획되어진 것이며 구약의 율법과 예언서, 그리고 다양한 지혜 문학서들 속에서 희미한 불빛으로 여과되어왔다. 하지만 구약의 시대가 종료되는 시기인 그리스도의 초림 이래, 구원의 비밀은 가시적 현현(visible reality)이 되는 십자가 위에서 그 절정을 이루었으나 구원을 대망하지 못하여 당대의 사람들로부터  인지(recognation)되지 못하여 여전히 그들에게는 비밀이 되고 말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하나님의 구원 사역 속에서 이 비밀을 믿어 중생에 이르는 자들에게는 영생에 이르는 진리로서, 속박에서 자유케하는 진리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즉, 구원의 비밀이 믿음 안에 사는 자들에게는 더 이상 비밀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점진적 계시와 구원의 비밀 공개라는 이 상관개념은 오늘날까지도 믿지 아니하는 세인들에게는 비밀이 되어 오고 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자신을 둘러선 무리들과 더불어 지혜롭고 슬기있는 자들에게는 이 사실을 숨기시고 어린아이들에게는 드러내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였다(참조,마13:11)



연구 1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



본문주해 (엡 1:4-10)

1) 창세 전에(pro katsbolh'" kos mo'u)

 선택의 교리가 극명히 선언되는 바울의 사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 선택의 사실이 '이전(before)'이라고 하는 전치사(proj:프로)에 의하여 믿는 자들이 그 기뻐하심 안에서 일어난 시제임을 나타낸다. 원문의 (kotabolh'":카타볼레스)는 '기초를 이룸, 근본'이란 의미이고 (kos mou:코무스)가 '우주, 세상'이란 의미를 갖는 명사의 소유격이므로 전체를 문자적으로 번역하면 '세상의 기초 앞에' 또는 '우주의 근본을 놓기 이전에'가 되어 구원의 영원적 시초가 잘 반영되고 있다.

2) 때가 찬 경륜을(ei" oikonomian tou plhrwmato" twn karw)

 하나님의 구원과 경륜은 때가 충만한 데서 역사 속에 나타난다. 원문의 문자적 번역은 '시간이 완전함의 경영(관리)'가 되어 역사를 관리하는 하나님의 손길을 나타낸다. '경륜'이란 원문(oijkonohan:오이코노미안)은 '집'을 나타내는 (oijko";:오이코스)와 '관리, 경영'을 나타내는 변형어 (nomiajn:노미안)의 합성어로서 '집안 경영, 살림살이'를 의미한다. 신약의 여러 곳에서는 이 단어가 하나님의 축복을 관리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주제강해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져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4-6)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뜻은 영원 전부터 계획되어 있었습니다(4-5절). 이 뜻은 하나님의 비밀 안에 감추어진 신비한 지혜에 근거한 계획으로써 그것은 성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취되도록 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인간 구원의 계획을 실제화 함에 있어서 당신의 내적 원리를 적용하셨습니다. 즉 공의와 사랑의 원리, 정죄와 사유의 원리 등이 그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이 이러한 원리로 인간을 구원하시는 목적은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두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이 영광을 얻으심에 있어서 결코 다른 무엇에게 양보하심이 없으십니다(참조,사48:11). 위에서 말한 이러한 인간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뜻에 대하여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은 주권적인 최선의 지혜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1) 자원적(自願的)이며 자유로운 지혜에 기초하여 구원하심

 하나님은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이시며 모든 일을 뜻하시고 계획하심에 있어서 절대적인 자주성을 갖고 계시므로 모든 일을 자원적으로 하시고 자유롭게 하십니다. 아무도, 어떤 존재도 하나님의 이 절대적 자주성, 즉 주권을 침해할 수가 없습니다.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뜻은, 이렇게 자원적이며 자유로운 지혜에 의하여 계획되어졌습니다.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엡1:5)"

(2) 거룩하신 최선의 지혜에 기초하여 구원하심

 하나님은 죄나 악이 없으시므로 홀로 거룩하십니다. 하나님은 전지 전능하시므로 홀로 최선의 지혜를 가지고 계십니다.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은 이 거룩하시고 지선(至善)하신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선택'(4절)과 '예정(5,9절)'으로 표현되는 이 '지혜'(8절)는 인간 구원을 위한 영원한 동기이며 목적입니다. 이 동기와 목적으로부터 창조와 타락과 구속 사역이 전개되고 이 지혜 속에 나타나 있는 모든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10절)'됩니다. 인간 구원을 위한 구속 사역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고 율법과 예언이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고, 신약과 구약이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됩니다. 인간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지혜의 빛은 모든 방향으로부터 예수 그리스도 안에 집중되고 통일됩니다(10절). 예수 그리스도는 신비이며 그것은 하나님의 지혜입니다(참조,고전2:7).


2. 하나님의 내적 원리를 적용 하심으로 구원하십니다.

(1) 공의와 정죄의 원리

 인간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의 내적 원리는 '죄의 삯은 사망(롬6:23)'이라는 원리로부터 시작합니다. 인간의 죄는 하나님의 의지에 대한 인간의 자기 결정적 반역이고 그 대가는 '죽음(참조,창2:17)'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공의에 의한 정죄의 원리입니다. 하나님의 공의 앞에서는 어떤 죄라도 대가를 치루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것은 하나님 자신이 거룩하시기 때문입니다.

(2) 사랑과 사유의 원리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 사역에 있어서 공의와 정죄의 원리는 사랑과 사유의 원리가 적용됨으로써 온전하게 성취됩니다. 이 사랑과 사유의 원리는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다(참조,히9:22)'는 원칙에 기인한 것입니다. 죄로 말미암아 정죄받은 인간을 구속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 위에서 대속의 제물로 피 흘리게 하시기까지 죄인들을 사랑하셨으며 이 대속적 희생의 피에 의하여 하나님은 인간의 죄를 사유하시고 죄인을 용납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과 사유의 원리가 역사 속에 구현된 영원한 표상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7절)'.


3.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은 영광을 얻으시는데 있습니다.

(1) 누구에게도 양보하시지 않는 하나님의 영광

 구속 사역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은 당신이 영광을 얻으시기 위해서입니다. 당신의 '영광'에 있어서 하나님은 절대적이며 단호한 결의를 가지고 계십니다. '내가 나를 위하며 내가 나를 위하여 이를 이룰 것이라 어찌 내 이름을 욕되게 하리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주지 아니하리라(사48:11)'. 영광을 결코 다른 자에게 양보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창조와 타락과 구속 사역 전반에 걸친 하나님의 계획의 궁극적인 목적은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입니다(참조,롬9:23).

(2) 인간에 대한 구속 사역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입니다.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져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다'(6절)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구원하시는 것은 구원 받은 인간들로부터 그 은혜로운 영광을 찬미하게 하기 위함이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이 창조한 자연으로부터(참조,시19:1), 이 땅에서 구속 받은 성도들로부터(63절), 그리고 하늘의 성도들로부터 영광 받으시기를 원하십니다(참조,계4:10-11). 영광은 하나님의 모든 사역의 동기이며 목적입니다.



주제관주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

a. 변경되지 아니함(렘4:28)

b. 영원 전부터 예정하셨음(엡3:11)

c. 돌이키지 아니하심(사14:26-27)

d. 인간의 지혜로는 알 수 없음(사19:11-12)

e.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정하심(사23:9)

f. 하나님에 의하여만 알려짐(렘50:45)


1. 주권적인 지혜

a. 지혜로서 세상을 지음심(시104:24)  여호와여 주의 하신 일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주께서 지혜로 저희를 다 지으셨으니 주의 부요가 땅에 가득하나이다

b. 지혜로서 세상을 다스리심(단2:20-21)  영원 무궁히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 것은 지혜와 권능이 그에게 있음이로다. 그는 때와 기한을 변하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지식자에게 총명을 주시는도다.

c. 하나님의 지혜는 측량이 불가능함(롬11: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요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d. 인간의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고전1:25)  하나님이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있고 하나님이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2. 하나님의 내적 원리

1) 공의와 정죄의 원리

a. 공의

㉠여호와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사30:18)  ㉡공의로서 판단의 기준을 삼으심(렘11:20)  ㉢온전한 자에 대해서는 공의로 지도하심(시25:9)  ㉣하나님은 공의를 사랑하심(시33:5)

b. 정죄

㉠아담으로 인하여 모든 인간은 정죄의 대상(롬5:16-18)  ㉡고의적으로 지은 죄로서 정죄받음(마27:3)  ㉢사람이 자기의 한말로서 정죄받음(마12:37)  ㉣남을 판단함으로서 정죄받음(딛3:11)

2) 사랑과 사유의 원리

a. 사랑

㉠사랑은 죄를 덮어주는 특성이 있음(벧전4:8)  ㉡사랑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최고의 덕(요일4:16)  ㉢하나님 자체가 사랑이심(요일4:8)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 됨(마22:40)  ㉤사랑에는 거짓이 없음(롬12:9)  ㉥사랑은 모든 것의 첫째가 됨(요15:12)

b. 사유

㉠하나님께서 민족의 죄를 사하심(민14:19)  ㉡주의 이름으로 사함의 근거를 찾으심(시25:11)  ㉢회개하는 자에게 해당됨(사55:7)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가능함(롬3:25)  ㉤사유의 내용   허물(출23:21)   죄(창50:17)


3.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은 영광

1) 양보없는 하나님의 영광

a. 구약 속에 나타난 영광

㉠출애굽 시에 이스라엘에 함께 하심(출16:7)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나타나심(출24:15-18)  ㉢성막에 나타남(출40:34-35)  ㉣제사 드릴 때 특별히 나타남(레9:6)  ㉤온 세상에 충만할 것임(민14:21-22)  ㉥성전은 여호와 영광의 임재 장소(왕상8:11)  ㉦이스라엘의 영광과 동일 의미로 나타남(렘2:11)

b. 신약에 나타난 영광

㉠그리스도는 하나님 영광의 광채(히1:3)  ㉡그리스도 탄생시 목자들에게 나타남(눅2:9)  ㉢성육신 하신 그리스도에게 나타남(요1:14)  ㉣특별한 표적에서 나타남(요2:11)  ㉤얼굴의 반응에서 나타남(출24:15)

c. 사람과 하나님의 영광 관계

㉠사람이란 하나님의 영광과 형상임(고전11:7)  ㉡타락한 이후 하나님의 영광과 거리가 멀어졌음(롬3:23)  ㉢그리스도에 의해 사람의 영광은 회복됨(히2:6-9)

2) 구원 사역과 하나님의 영광

a. 구원 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께서 임의로 주신 것임(요17:22)  ㉡영광을 바라고 환란 중에도 즐거워 함(롬5:2-3)  ㉢이 땅의 고난과 비교할 수 없는 장차의 하나님 영광(롬8:18)  ㉣성도들에게 있어서 영광의 소망은 그리스도임(골1:27)

b. 교회는 하나님의 영광

㉠새 언약의 빛을 참교회가 공유함(롬8:18)  ㉡세상이 하나님의 영광을 알게 하는 것이 교회의 목적(롬15:9)  ㉢교회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곳(롬16:27)

c. 세속적인 영광들

㉠허무함(시49:17)  ㉡멸망으로 귀결됨(사5:14)  ㉢하나님께 배역함(호4:7)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출처 : 낙송 사랑방
글쓴이 : 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