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강 구원의 비밀
연구 2 구원의 계시
여자의 후손(h[lz)
번역하면 '그녀의 씨(seed)'가 되는데 '씨'에 해당되는 히브리어([rz:제라)가 사람에게 적용되어 사용시에는 '자손, 후손' 등의 의미를 갖는다. 원문은 이같은 의미의 명사 ([rz:제라)에 단수 3인칭 여성 소유격 접미형 (h:ㅎ)가 붙은 형태이다. 이 부분에서 언급하는 여자의 후손이란 곧 메시야에 대한 최초의 언급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신학자들은 이 구절을 가리켜 원시복음(Proteovangelium)이라고 명명하기도 한다. 이 원시복음의 표현이 완전한 형태로 이해되기까지는 그리스도께서 도래하시어 십자가의 고난 과정과 부활의 역사적 사건이 있기까지 불가능하였다. 전지하신 하나님께서 이미 구원의 계획을 가지고 계셨음을 이 표현에서 보게 되는데 구원의 구체적 실천을 예비하시고자 이 예표에서 그 기능성을 심으셨다. '후손' 또는 문자적으로 '씨종하다'라고 번역되는 원문 ([rz:제라)은 '뿌리다, 파종하다, 잉태하다'라는 개념의 동사 ([rz:제라)에서 파생하였다. 창세 전에 구원 계획을 잉태하고 계신 하나님은 어근의 개념에서 더욱 확고하게 나타난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되게 하고 너의 후손을 여자의 후손과 원수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 하시고
본문은 우리가 익히 아는 대로 우리의 첫 조상 아담과 하와가 타락한 직후 하나님께서 그 첫 조상들을 죄악에서 건지실 메시야를 보내실 것을 최초로 명확히 계시하신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와같이 우리 인류를 '역사의 초두'때부터 범죄한 우리 인생들을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하여 주실 것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함께 생각함으로써 인생을 향하신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과연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원에 관한 계시의 의미
1) 하나님께서 인생들에게 구원의 길을 알려 주시는 행위입니다.
'계시'라는 뜻은 원래 '속에 있는 것을 나타내보이다, 드러내 보이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생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구원 의지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전달하시는 행위가 바로 구원의 계시인 셈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와같이 그 속에 감추신 사랑을 우리 인생들에게 밝히 드러내시기를 기뻐하시는 분이심을 우리는 감사해야 합니다. 만일 하나님께 그 구원의 길을 우리들에게 깊이 감추어 오셨다면 우리 인생들은 그야말로 '절망의 존재들'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하나님의 계시 은총을 본받아 그리스도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벧전2:9)'하는 일을 게을리해서는 안되겠습니다.
2)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하실 것을 나타내셨습니다.
신학적으로 본문을 '원시 계시'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역사 초기에 인류에게 구원의 계시를 하신 것이기에 그 내용이나 방식이 원시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문을 잘 음미해 보면 온전히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의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는 ①그리스도의 성격이 계시되어 있습니다. '사탄과 원수'가 되는 존재는 바로 '구세주'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사탄의 품에서 그의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인류의 '구세주'이십니다. ②그리스도의 성육신 사건이 계시 되어 있습니다. '여자의 후손'이라는 말씀이야 말로 '육신을 입고 오실 하나님의 아들'을 의미하며, 또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탄생하실 것을 가리킨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③그리스도의 고난과 승리가 계시되어 있습니다. 즉 사탄이 십자가 사건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발꿈치'를 물 것인즉 그 일은 결국 사탄의 승리가 아니라, 사탄의 권세를 깨부수는 하나님의 '구속 의지의 성취'라는 진리를 여실히 보여 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어제나 오늘이나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인류를 구원해 주실 것을 표명해 오셨음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2. 구원에 관한 계시의 방법
1) 점진적으로 나타내셨습니다.
첫 조상들에게 그리스도를 계시하신 하나님께서는 인류의 의식과 문화와 역사가 발전하고 성숙하는 대로 그 시대와 그 문화적 배경에 따라 유효적절, 필요 충분하게 그 구원 의지와 방법을 계시해 오셨습니다. 그 주요 매개체는 선지자들과 성경이었습니다(참조,엡3:20,딤후4:15). 그와같이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관'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계시하신 방법을 일반적으로 '특별 계시'라고 합니다. 그와는 별도로 일반적인 역사와 사물과 인간들의 양심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계시하신 것을 '일반 계시', 혹은 '보통 계시'라고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구원에 관한 계시의 점진성입니다. 왜 하나님께서 미리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류를 구원하신 것을 모든 인류에게 밝히 말씀하시지 않았느냐고 묻는 것은 어리석은 소치입니다. 그래서 기독교의 구원의 도리가 이스라엘 민족의 종교 문화의 한 줄기라고 여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역사의 초두부터 인류에게 온전히 그리스도를 나타내셨다면 그 진리를 깨달을 수 있었을까요? 그러므로 구원의 계시가 점진적인 발전을 한 것을 '모순'이 아니라 무지한 인생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배려요 은총임을 우리는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2)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전히 나탄내셨습니다.
결국 옛적부터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히1:1) 그리스도를 통한 인류 구원 계획을 계시해 오셨던 하나님께서는 드디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 인생들의 모습으로 이땅에 보내사 그 뜻을 온전히 드러내셨습니다(참조,히1:2). 우리는 비로소 그리스도의 사랑의 성품과 그 십자가의 숭고한 사역을 통하여 하나님과 그분의 구원 의지를 밝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참조,요14:6-9). 성육신하신 하나님. 이 사건은 불신자들에게는 인생 최대의 모순이겠지만 우리 신앙인들에게는 '구원문의 열쇠'요, 모든 '의문의 해답'입니다.
3. 구원에 관한 계시의 교훈
구원의 계시는 이미 그리스도 안에서 일단락되었습니다. 다른 구원의 길은 없으니 미혹되지 맙시다. 또 그 계시의 귀안길에는 하나님의 자비와 그리스도의 피와 선지자들과 사도들과 수많은 성도들의 눈물과 땀이 서려있음을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구원의 계시는 인생들의 '응답의 책임'을 요구합니다. 어느 누구도 훗날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그 구원의 길을 알지 못하였노라고 핑계댈 수는 없습니다.
맺는 말
결국 인간이 구원의 길에 이르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계시를 온전히 수용해야 합니다. 끝없이 이어지는 하늘의 계시와 경고 속에서 살아가면서도 마음을 굳게 닫고 강팍한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아무리 하나님의 좋은 선물인 구원의 축복이 있더라도 그것을 소유치 못하고 아브라함의 품에 안긴 나사로를 부러워하는 부자처럼 슬피울며 방황하는 처지가 되고 말것입니다.
구원의 계시
a. 아담에게 약속되어졌음(창3:15)
b. 아브라함에게 선포되어졌음(창12:1-3)
c. 선지자들을 통하여 예고 되어졌음(벧전1:10-12)
d. 이방인들에게 약속된 것임(사45:21-22)
e. 그리스도의 탄생으로 가시화 됨(눅1:69-77)
f. 십자가에 의하여 완성되었음(요3:14)
g. 일방적인 하나님의 선물임(요3:16)
1. 구원에 대한 계시의 의미
1) 하나님의 행위이다
a. 하나님의 은혜에서 기인함(엡2:5)
b. 하나님의 사랑에서 기인함(롬5:8)
c. 하나님의 자비에서 기인암(딛3:5)
d. 하나님의 인내의 발로임(벧후3:9)
e. 일방적인 하나님의 선물임(요3:16)
2) 오직 예수를 통하여
a. 예수에 대한 선포
㉠예언자들이 선포함(사42:6-7) ㉡천사들이 선포함(마1:20) ㉢세례 요한이 선포함(요1:29) ㉣예수 자신이 선포함(요12:44-50) ㉤베드로가 선포함(행5:31) ㉥바울이 선포함(딤전1:15) ㉦요한이 선포함(요일4:14)
b. 예수가 오신 목적
㉠인류를 구원키 위하여 오셨음(마1:21) ㉡하나님의 뜻을 성취키 위해 오셨음(요4:34) ㉢우리 죄를 위해 죽으셨음(벧전1:18-20)
c. 예수의 성격
㉠온화하고 견손하심33(마11:29) ㉡무흠하심(벧전1:19) ㉢완전 무결하심(골2:9) ㉣사랑이심(요13:1)
d. 오직 예수여여만 하는 이유
㉠유일한 문이므로(요10:9) ㉡유일의 구세주이므로(행4:12) ㉢완전한 은혜자이므로(행15:11) ㉣보혈의 능력을 제공하므로(롬5:9) ㉤순종하여 구원을 이루셨으므로(히5:9) ㉥재림하여 다시 오시므로(히9:28)
2. 구원에 대한 계시의 방법
1) 점진적인 계시
a. 구약에서의 계시
㉠처음으로 아담에게 예시(창3:15) ㉡공식적으로 아브라함에게 선포(창12:1-3) ㉢믿는 자들의 대망(시119:81) ㉣이방인들에게 약속(사45:21-22) ㉤메시야에 의한 성취 예고(사59:16-17)
b. 신약에서의 계시
㉠그리스도의 탄생(눅1:69-77) ㉡구원자의 신분으로서 그리스도(히5:9) ㉢만인 앞에 드러남(딛2:11) ㉣복음의 가르침으로 표현됨(엡1:13) ㉤이방인에게 전파됨(행28:28) ㉥재림에 의한 완성(히9:28)
2) 그리스도를 통한 성취
a. 선재하신 그리스도
㉠이미 구약에서 언급되고 있음(시2:7) ㉡창세 전부터 존재하셨음(요17:5) ㉢만물의 창조자이심(요1:3) ㉣광야에서 이스라엘과 함께 계심(고전10:4)
b.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
㉠여인의 후손이 되어 오심(창3:15) ㉡동정녀의 탄생 예언(사7:14) ㉢탄생 시기를 예언(단9:25-26) ㉣탄생 장소를 예언(이5:2) ㉤애굽으로의 피신을 예언(호11:1)
c. 그리스도의 사명
㉠성부 하나님의 뜻을 이행하는 것(요6:39) ㉡율법을 완성하는 것(롬10:4) ㉢죄인들을 구원하는 것(눅19:10)
d. 수난받은 그리스도
㉠성경에 예언된 바임(행3:18) ㉡겟세마네이서 당하심(마26:38-45) ㉢빌라도 앞에서 당하심(마27:24-30) ㉣십자가 위에서 당하심(막15:34-36) ㉤못박히는 고통을 당하심(마27:35) ㉥침뱉음을 당하심(마26:67) ㉦조롱을 당하심(마27:29)
3. 구원의 계시가 주는 교훈
a. 하나님의 구원은 만민을 향한 계시임(시45:22)
b. 값없이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사55:1)
c. 멸망의 정죄에서 해방시키심(요5:24)
d. 하나님께서 구원 하시기를 예정하셨음(살전5:9)
e. 하나님의 속성에 기인하는 것임 ㉠하나님의 은혜(엡2:5) ㉡하나님의 사랑(롬5:8) ㉢하나님의 자비(딛3:5)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조직신학 구원 교리강해 4「제 1장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사역 1」 (0) | 2015.01.01 |
---|---|
[스크랩] 조직신학 구원 교리강해 3「제 1장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 구원의 비밀 3」 (0) | 2015.01.01 |
[스크랩] 조직신학 구원 교리강해 1「제 1장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 구원의 비밀」 (0) | 2015.01.01 |
[스크랩] 구윈이란 무엇인가? (0) | 2015.01.01 |
[스크랩] 구원론(救援論, Soteriology) (0) | 2015.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