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 효능 건강음식

콧물 줄줄 흐르는 여름에 추천하는 음식 5

하나님아들 2024. 6. 17. 23:21

콧물 줄줄 흐르는 여름에 추천하는 음식 5

입력2024.06.12.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여름이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건초열이 다시 기승을 부린다. 건초열이란, 주로 식물의 꽃가루 때문에 생기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알레르기성 비염(allergic rhinitis) 거의 비슷한 뜻으로 사용된다. 일반 감기와 쉽게 혼동지만 감기는 며칠간 지속되는 반면, 꽃가루 알레르기는 몇 달 동안 지속될 수 있다는 특징이다.

증상은 계절에 따라 재발하는 재채기, 코막힘, 눈물, 눈의 가려움증 등으로 나타난다.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하여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실제로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들이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중에서 퀘르세틴은 많은 식품이 건초열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다음은 영국일간 더선이 소개하는 퀘르세틴을 함유한 식품들이다.

1.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은 퀘르세틴이 풍부해 과민한 면역 체계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코코아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70% 이상)을 선택해야 한다. 영양 코치 클로이 토마스는 하루에 다크 초콜릿 두 조각을 먹으면 단맛도 즐기고 건초열 완화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2. 허브
꽃가루 반응을 막는 비장의 무기는 허브다. 허브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퀘르세틴이 풍부해 염증을 줄이고 면역 체계의 과민 반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허브 중에 파슬리는 퀘르세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다. 고수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좋다. 타임은 항산화제와 항균 특성이 있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사과
사과는 건초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일 중 하나다. 사과에 포함된 퀘르세틴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염증을 줄이고 면역 체계의 과민 반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과 껍질에는 과육보다 더 많은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어, 사과를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퀘르세틴을 풍부하게 함유한 사과를 섭취하면 눈 가려움,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4. 토마토
퀘르세틴은 주로 색이 있는 음식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토마토는 그중에서도 최고의 식재료 중 하나다. 슈퍼마켓에서 토마토를 고를 때는 다른 종류보다 퀘르세틴 함량이 높은 체리 토마토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토마토의 퀘르세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거나 찌거나 볶는 조리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5. 양파
건강에 좋기로 소문난 양파는 특히 퀘르세틴 함량이 높은 식재료로도 꼽힌다. 양파에는 퀘르세틴 외에도 다양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어 체내의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면역 체계의 기능을 개선한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염증 반응을 줄이고,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기여한다

김혜인(phoenix@jose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