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성경공부!!

전도학교 교제

하나님아들 2021. 1. 9. 10:16

전도학교 교제

 

 

 

1. 전도인의 자격

1)중생해야 한다

그리스도가 없이 그리스도를 전할 수 없다
어부에 마음에는 고기가 있어야 한다.
◇ 마 4 : 19 ◇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사람 낚는 어부

2)성령 충만해야 한다 (성령의 지배하에 있어야 한다.)

엡 5:18,19 - 성령 충만을 술취함과 동일하게 놓는 이유

☆ 술이 인간을 지배했을 때 ----- 술 취한다.
☆ 성령이 인간을 지배했을 때 --- 성령 충만.

■ 성령 충만의 조건 ■

가. 성령을 소멸치 말라 (살전5:14)
나. 성령을 근심케 말라 (엡4:30)
다. 성령을 좇아 행하라 (갈5:16)
사도행전의 전도는 성령 충만한 전도였다.

3)비젼(Vision)이 있어야 한다
잃어버린 영혼에 대한 환상이 있어야 한다.

4)헌신해야 한다 (롬 12:1)

5)전도인이 되기 전에 먼저 사람이 되라

증인이 되기 전에 먼저는 기다리는 자가 될 필요가 있다.
○ 눅 24:47-49 ○ ○ 행 1:4 ○ ○ 행 2:4 ○
제자들의 모습 약속 대로 성령 충만을 통해 사람이 됨
두려움 기다림(기도) 증인이 됨

증인이 되려면 보고 들은 것이 있어야 한다.


2. 전도인의 자세

1)수술하는 의사의 자세를 가져라 (생명의 존귀함을 가져라)
(예) '하나님과 화목하는 길'의 약점지적
히 4:12-13

2)심령을 전적으로 의지하라
(예) 지식을 의존하면 생명 전달을 되지 않는다

3)기도로 의뢰하라
(예) 수단과 방법을 의지하지 마라

4)말씀을 사용하라 (진지하게)

종합적인 해명
주님이 한영혼에 대한 태도와 전도방법
◇ (예)요 3:1-21 ◇ ■ 니고데모와의 대화 ■
☆한 영혼에 대하여 많은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은 예수님
☆복음을 설명한 예수님의 방법

거듭남의 방법을 설명할 때
◇ 민21:4-9 ◇을 사용하시고 있다(말씀을 사용한다)
(가)질병(독사의 독-- 죄와 같음을 주입)
(나)치료방법(구원방법)- 바라봄(믿음)
(다)치료효과(구원결과)- 살아남(영생)

참고사항
O.왜 거듭나야 하는가?
(1)영이 죽어있기 때문에
(엡2:1) 너희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2)거짓되고 부패한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렘17:9) 만물보다 거짓되고 부패한 마음을 ....
(3)하늘나라에 들어가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에
(요3:3-5)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늘나라를 볼 수 ......

O.거듭나는 방법
(1)혈통 - 유전으로 아니하고 인간이 예수를 믿음으로
(2)우정 - 노력이나 결심으로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이 거듭나게 하심을
(3)사람의 뜻 - 종교적 교리적 의식으로 아니하고




3. 성경의 사용법 (신약성서)

1)4복음서 - 예수님을 만나게 해 줘야 한다
마태복음 - 왕되신 예수
마가복음 - 종된 예수
누가복음 - 사람(인자)되신 예수
요한복음 - 하나님되신 예수
4복음서를 통해 생명을 얻게 한다

2)역사서(사도행전)
성령의 역사 통해 성령 충만(성령의 지배)에 들어가게 한다
4복음서를 통해 생명을 얻게 했으면 이제 숨을 쉬도록 하는 것은 사도행전을 통해서 한다

3)편지서(21권) - 움직이는 팔 다리 역할
바울서신13권 - 그리스도인들의 생활 방법
일반서신 8권

4)예언서(계시록) - 앞으로의 방향 결정
성도들의 소망 (무엇을 바라보며 살 것인가?)

종합적인 해명
가)4복음서를 통하여 예수님을 만나게 해줘야 하고 만나게 해 줄려면 내가 만난 증거가 있
어야
한다
나)만났으면 성령 충만케 해야 되는데 그것을 사도행전에서 가르쳐야 한다
다)성령 충만 했으면 이제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를 서신서를 통하여 가르쳐야 한다.
라)어떻게 살 것을 가르쳤으면 그렇게 살때 우리에게는 어떤 약속이 있으며 소망이 있나
를 가르
쳐야 한다(계시록)


참고사항
말씀 전하는 3요소
(1)뼈대 - 복음의 줄거리
(2)힘줄 - 간증
(3)살 - 예화

말씀전달에 포함되어야 할 중요 개념
(1)은혜
(가)값없이 받는 선물(롬6:23/엡2:8,9)
(나)누구든지 받을 수 있다(요3:16)]
(2)사람
(가)죄인이다(롬3:23/롬3:10-12)


(나)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딛3:5/엡2:9 잠14:12
※ 사 64:6 ※

(3)하나님
(가)사랑이시다(요일4:8/렘31:3)
(나)공의로우시다 (시89:32/출34:7)

(4)그리스도
(가)인격-신인이시다(요1:1/ 사9:6 요20:23/딤전2:5)
(나)사역-구속을 완성하셨다(사53:6/43:6)

(5)믿음
(가)거짓된 믿음- 지적동의 / 현세적 믿음(약2:19/마8:29)
(나)참된 믿음(요1:12)
※(예)마귀는 오늘날 현대 신학자보다 더 좋은 믿음을 가지고 있다
마귀는 그리스도를 안다. 부활도 안다.
'믿는다' 원래의 뜻 - '맡긴다'라는 뜻이다.



4. 전도자의 도구

1) 하나님의 말씀

2) 간 증
간증의 3요소 (행 26 : 바울의 간증 )
(1)행 26 : 1 - 12 (믿기전의 가거)
(2)행 26 : 13 - 18 (그리스도의 만남)
(3)행 26 : 19 - 31 (그리스도를 믿은 후의 변화)

*체험은 각각 다르다.
간증을 조작하지 말라 - 영혼에 유익을 주지 못한다.

간증할 때 유의 사항
(1)기독교적인 신앙관에서 벗어나지 말라
(2)관련된 주제에서 탈선하지 말라
(3)도입부분이나 서론에 너무시간을 많이 사용하지 말라
(4)흥미있게 서술하라 - 시청각적으로 묘사하라
(5)거짓이나 과장하지 말라
(6)신중하게 말하라
(7)믿을 때, 믿고 난 후 중요한 성경구절을 두절정도 사용하라 (장절을 말하지 말라 )
(8)여러분이란 말을 사용하지 말라
(9)그리스도가 나에게 어떤 일을 하셨는가를 집중적으로 강조하라
(10)짧게 하라 (5분 이내로)



간증의 성서적 근거 -

■ 막 5:19 - 거라사 지방의 귀신들린 사람의 간증 ■

'허락지 아니하시고 저에게 이르시되 집으로 돌아가 주께서 네게 어떻게 큰 일을
행하사 너를 불쌍히 여기신 것을 네 친속에게 고하라 하신대...'

■ 요 9:25 - 날때부터 맹인의 간증 ■

'대답하되 그가 죄인인지 내가 알지 못하나 한 가지 아는 것은 내가 소경으로 있
다가 지금 보는 그것이니이다.'

■ 행 4:20 - 베드로의 간증 ■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

3) 예화
상황에 맞는 예화와 복음의 핵심을 살려내는 예화는 전도자의 절대적인 도구다.

(예) 예수님의 예화 사용

※ 요 3 : 1- 21 바람 - 성령 -구리뱀



5. 전도자의 켜뮤니케이션

1) 전도 대상자의 확보

가) 가장 가까운 친구 이웃, 가정, 친척
나) 믿다가 실망한 자
다) 종교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자

2) 접촉하는 기술

◆ 접촉하는 기술 10가지 이상 ◆

가)평안을 빌라
나)커다란 성경을 가지지 말라
다)신앙을 빨리 파악하라
라)일상적인 대화에서 빨리 복음으로 전환하라
바)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 줘라 (그러나 대화의 주도권을 빼앗기지 말라 )
사)복음의 적극적 유익을 강조하라
아)교파를 언급하지 말라
자)오해는 반드시 시정하라
차)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실망치 말라
타)동성과 연령이 조금 아래 사람을 택하라


※ 예수님의 방법 (요 4 : 1 - 26)

■ 주의 ■
(1) 7절 - 물좀 달라 ( 주의를 집중시켜 대학의 실마리를 끌었다 )
'사마리아 여자 하나가 물을 길러 왔으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하시니...'

■ 관심 ■
(2) 10절 - 나는 생수를 줄 수 있다 (영적인 것을 유발시켰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가 말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줄 알았더먼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
리라.'

■ 욕망 ■
(3) 15절 - 욕망을 끌어 냈다.
'여자가 가로되 주여 이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도 않고 또 여기 물 길러 오지
도 않게 하옵소서'

■ 각성 ■
(4) 16절 - 각성이 중요하다 (죄 문제를 각성 시켜라)
'가라사대 가서 네 남편을 불러 오라'

■ 복음 ■
(5) 25-26절 - 결정적인 순간에 그리스도를 소개하라(무르익을 때까지 기다려라)
'여자가 가로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
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
로라 하시니라'

♠ 사마리아 여자가 예수님에 대한 관점 변화 ♠
9절 '사마리아 여자가 가로되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인과 상종치 아니함이러라'
- 유대인 남자 ( 어떤 낯선 남자 유대인 )
내게 뭔가를 줄 수 있는 유대인
선지자
메시야

3)반대 의견을 다루는 기술
(1) 당황치 말라
(2) 상대방의 의견응 항상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라
(3)결코 다투지 말라
(4)연기 작전을 잘 사용해라
(5) 모른다고 솔직히 고백해라
(6) 역습하라
(7) 성경을 근거로 항상 대답하라
(8)저에게도 같은 의심이 있었음을 상기 시켜라
(9) 동의하고 핵심으로 돌아오라
(10)잘 안받아 들일 때 간증을 사용하라



(예) 뱀에게 물렸을 때
가) 왜 뱀이 물었을까? 하는 질문이 중요하지 않다.
나) 중요한 것은 독을 제거하는 일이다.

※선악과가 문제가 아니라 지금 내가 죄를 지었으면 어떻게 치료 받을 겄이냐가 중요
한 문제다.


6 전도의 모범 (예수님의 전도 전략)

1)선택 - 먼저 제자들을 선택했다 (소수의 무리선택)
◇ 눅 6 : 13 - 17 ◇▶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곧 베드
로라고 이름주신 시몬과 야고보와 요한과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및
알페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셀롯이라 하는 시몬과 및 야고보의 아들 유다와 및
예수를 파는 자가 될 가롯 유다라'

예수님은 어떤자를 선택했나?
가)배우고자 하는 사람을 선택했다(가능성을 보고)
현재 상태로 택하지 않고 가능성을 보고 택했다.
◇ 요 1 : 40 - 42 ◇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 베드로를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
고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불러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
이니 장차 게바라 하라 하시니라.(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장점을 살려서 단점을 제거하라

나)적은 수효에 집중하셨다
집중의 원리 - 12을 택함
◇ 사 60 : 22 ◇
'그 작은 자가 천을 이루겠고 그 약한자가 강국을 이룰 것이라 때가되면 나 여호
와가 속히 이루리라.'
작은 자 - 천을 대신, 약 자 - 강국을 대신

예수님(12제자) - 3제자, 9제자, 70제자, 120명, 3000명, 허다한 제자들,
※눅10:1
'이후에 주께서 달리 칠십 인을 세우사 친히 가시려는 각동 근처로 둘씩 앞서 보
내시며 예루살렘 유다 사마리아 땅끝까지'

■ 소수에게 많은 시간을 투자 했다.
오늘날 교히 실패 원인은 대중에 만 치우치기 때문이다.

2)함께 지내셨다
◇ 약 3:14 ◇
'그러나 너희 마음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스려 거
짓하지 말라'


◇눅 5 : 13 ◇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문둥병이 곧 떠나니라.'
가)예수님을 바로 알게 하기 위해서 참다운 교육을 전달
나)친교체로의 결합 생활의 교육


3)헌신의 강조 했다.

가)순종을 요구하심
◇ 눅 16 : 13 ◇
'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희 여길 것임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수 없
느니라.'

나)고난이 따름을 인식

다)댓가를 치뤄야 한다. (요 6 : 25-59)
◇ 마 8 : 19, 20 ◇
'한 서기관이 나아와 예수께 말씀하되 선생님이여 어디로 가든지 저는 좇으리이
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오직 인자
는 머리둘 곳이 없다 하시더라.'1
◇ 눅 9 : 57-58 ◇
'길 가실때에 혹이 여짜오되 어디로 가시든지 저는 좇으리이다.예수께서 가라사대
여루도 굴이 있고 공중의 해도 집이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 하시고'
◇ 눅 9 : 62 ◇
'예수께서 이르시되 손에 재익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
치 아니하니라 하시니라.'
◇ 눅 14 : 28 ◇
'너희 중에 망대를 세우고자 할진대 자기의 가진 것이 준공하기까지에 족할는지
먼저 앉아 그 비용을 예산하지 아니하겠느냐'

라)순종은 사랑의 표현이라고 확증하셨다
◇ 요 5 : 30 ◇
'내가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아의 원대로 하
려 하지 않고 나르 보내신 이의 원대로 하려는 고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 요 6 : 38 ◇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 요 15 : 10 ◇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
키면 내 사랑안에 거하리라'
◇ 요 17 : 4 ◇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 눅 22 : 42 ◇
'가라사대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어든 이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 나 내 원
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우리는 지도자를 따를 줄 아는 사람이 되지 않고는 결코 지도자가 될 수 없다.

4)분여 (나눠 주셨다)

■ 예수님은 하나님이 주신 것을 모두 나눠주셨다

◇ 요 15 : 15 ◇
'이제부터는 너히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
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
음이니라'

■ 평안

◇ 요 17 : 4, 8, 14 ◇
'4: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
게 하였사오니 8: 나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말씀들을 저희에게 주었사오며 저 희는 이것
을 받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온 줄을 참으로 아오며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도 믿었사옵나이다 14: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 저희에게 주었사오매 세상
이 저희를 미워하였사오니 이는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같이 저희도 세상에 속
하지 아니함을 인함이니이다'

■ 기쁨, 권능 생명까지

◇ 요 15 : 13 ◇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습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나니 -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생명을 버리면..'
◇ 요 20 : 22 ◇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 성령도 보내 주셨으며 성령님은 오셔서 진리가운데로 인도하시고

◇ 요 16 : 13 ◇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
라'
◇ 요 16 : 3 ◇
'저희가 이런 일을 할 것은 아버지와 나를 알지 못함이라'
◇ 요 14 : 26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
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 성령이 오신 목적 ※

◇ 요 16 : 14-15 ◇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진고 너희에게 알리 겠음이니라 무릇 아버
지께 있는 것은 다 내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
에게 알리리라 하였노라'



전도인이 된다는 것은 성령이 내속에서 차고 넘쳐서 그리스도가 나타나는 것이 전도
다.


5)확증하셨다 (사는 방법을 보여주다 )

◇ 요 13 : 15 ◇
'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가)기도의 실천

◇ 눅 11 : 1 - 11 ◇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 지라 그 모든 일을 근
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
은 줄 알았노니 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라. 유대
왕 헤롯 때에 아비야 반열에 제사장 하나가 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엘리사벳이 수태를 못하므로 저희가 무자
하고 두 사람의 나이 많더라 마침 사가랴가 그 반열의 차례대로 제사장의 직무를
하나님 앞에 행할쌔 제사장의 전례를 따라 제비를 뽑아 주의 성소에 들어가 분향
하고 모든 백성은 그 분향하는 시간에 밖에서 기도하더니.'

◇ 마 6 : 9 - 13 ◇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
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림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
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
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
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
이다. 아멘 )'

- 기도를 하시므로 배우고 싶어했다.

나)성경의 사용

신약 성서의 복음서에 90회 이상 성경에 대해서 이야기 했고, 구약 66회 이상 인용
(성경에 대하여 잘 알아야 되겠다는 마음을 제자들에게 줌 )

다)전도의 우선권 - 우리를 본 받아 행하는 자를 보라

◇ 빌 3 : 17 ◇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또 우리로 본을 삼은 것 같이 그대로 행하
는 자들을 보이라'
◇ 딤후 1 : 13 ◇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내게 들은 바 바른 말을 본받
아 지키고.'
◇ 빌 4 : 9 ◇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종합적인 해명

■ 모든일은 작은일부터 시작하라

◇ 행 17 : 6 ◇ -베드로와 바울 - 천하를 어지럽히는자가 되었다
'발견치 못하매 야손과 및 형제를 끌고 읍장들 앞에 가서 소리질러 가로되 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이 사람들이 여기도 이르매'
숫자가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 손에 잡힌 자가 되었느냐가 문제다


사도행전적 복음전도 방법

1)행 1 : 8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
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2)행 1 : 15 - 120명
'모인 무리의 수가 한 일백 이십 명이나 되더라 그 때에 베드로가 그 형제 가운데
일어서서 가로되'

3)행 2 : 41 - 300명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4)행 4 : 4 - 5000명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약 오천이나 되었더라'

5)행 5 : 14 - 남녀의 큰무리
'믿고 주께로 나오는 자가 더 많으니 남녀의 큰 무리더라)'

6)행 6 : 1, 7 - 더 심히 많아졌다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
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할대...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
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
하니라'

7)행 9 : 31 - 예루살렘 - 사마리아 더 많아졌다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
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8)행 16 : 5 - 교회의 수가 날마다 더했다
'이에 여러 교회가 믿음이 더 굳어지고 수가 날마다 더 하니라'

9)행 21 : 20 - 수만명(유태인수만)
'저희가 듣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바울더러 이르되 형제여 그대도 보는 바에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니 다 율법에 열심 있는 자라'

★★★ 자전거 타는 원리만 배우면 아무 쓸모가 없다 ★
★ 배웠으면 자전거를 타보아야 한다.



7. 복음 전도의 실제적인 모범

■ 요 4 : 3 - 42 사마리아 여인에 대한 복음전도

가) 물을 요청 - 공공관심 (요청했다는 것은 상대방의 가능성을 인정한 것이다)
(자연스러운 접근) 반응에 주의하라

나)호기심을 불러 일으켜라 (4 : 1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좀 달라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
리라'
(물과 생수와의 비교) - 타종교와 기독교의 비교 필요하라

다)상대방이 필요를 유발시켜라 (4 : 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
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라)상대방이 구할 때 줘라 (필요성을 느낄 때 줘라)
계기를 만들 필요성이 있다
복음전도의 실패는 필요성을 느끼지 전에 복음을 주기 때문에 실패하게 된다

■ 요 3 : 1 - 18 니고데모의 복음전도

가)니고데모의 방문

나)밤에 찾아 왔다 (좋은 분위기)
(1) 마음 놓고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줘라
(2) 찾아올 수 있는 매력을 지녀라

다)직접 의혹을 불러 이르켰다 (거듭나야 된다)
직접 복음으로 들어갔다 (왜? 이에 필요성을 느끼고 찾아왔기때문)

라)예화 사용
















8. 복음전하는 실제적인 방법

1) 불신자에게 전하는 방법

(1) 불신자들의 상태

◆ 현 재 ◆

(1)생명이 없다 (엡 2 : 1/ 요일 5 : 12)
◇ 엡 2 : 1 ◇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 요일 5 : 12 ◇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
니라'

(2)눈이 멀어 있다 (고후 4 : 4/ 행 26 : 18)
◇ 고후 4 : 4 ◇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
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 행 26 : 18 ◇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
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케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사탄이 가리어 놨다

(3)귀가 먹어 있다 (요 8 : 47)
◇ 요 8 : 47 ◇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
하지 아니 하였음이로다'

(4)죄의 종이다 (요 8 : 34/ 롬 6 : 10,17,20)
◇ 요 8 : 34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 롬 6 : 10,17,20 ◇
'그의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범에 죽으심이요 그의 살으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으심이니'
'17 -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20 - 너희가 죄의 종이 되었을 때에는 의에 대하여 자유하였느니라 '

(5)사탄의 권세 아래 있다 (엡 2 : 2/ 요일 3 : 10)
◇ 엡 2 : 2 ◇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 요일 3 : 10 ◇
'이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과 마귀의 자녀들이 나타나나니 무릇 의를 행치 아니하
는 자나 또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니라'



(6)잃어져 버렸다 (눅 19 :10/ 사 53 : 6)
◇눅 19 : 10 ◇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이런 상태에 있기 때문에

■ 하나님과 원수 되어 있고 (골 1 : 21)
'전에 악한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 이미 정죄하에 있고
◇ 요 3 : 18, 36 ◇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
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아.들을 믿는 자는 영
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
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 영원한 지옥 고통
◇ 눅 16 : 19-31 ◇


◆ 미 래 ◆

(1)심판
◇ 히 9 : 27 ◇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2)둘째 사망
◇ 계 21 : 8 ◇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
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 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2) 성서의 적용
◇ 엡 2 : 1-10 ◇

○믿기전 상태(2-3)○ ○하나님의 사랑(4-6)○ ○구원방법(8-9) 구원목적○

(1)세상풍속을 쫒고 구원의 동기 은혜 믿음 구원(선물)
(2)사탄을 따랐다 은혜 믿음 행위 구원 선한일
(3)육체의 욕심을 따랐다 은혜 믿음 구원 행위하게
(4)진노의 자녀였다 행위는 구원의 열매지
구원의 조건이 아님

3) 전도 방법

(1)하나님은 과연 계신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시작하라) 하나님이 계시다는 논증



◇ 롬 1 : 20 ◇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든
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켸치 못할찌니라'

가)모든 것은 만듣자가 있다
◇ 히 1 : 4 ◇
'저가 천사보다 얼마큼 뛰어남은 저희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심
이니'
※시계, 집, 모든 물건 ……저절로 생긴 것은 없다
※포드사장의 예화 .... 만든자는 알고 고칠 수 있다.

※무신론자는 대개 성경을 읽지 않았다 그리고 비판만 한다

나)하나님이 안 계시다면 기독교에는 순교자가 없었을 것이다
로마의 10대 황제때의 박해

다)B.C,와 A.D가 생긴 이유

라)무신론의 우매성을 지적하라
ㄱ) 갈매기 예화
ㄴ) 빛과 어두움 (생태적 관계로 생겨난 무신론)
ㄷ) 거짓말과 참말
※모든 사람이 하나님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하나님을 분명히 계시다

(2) 내세는 과연 있는가?
◇ 롬 1 : 19 ◇
'이는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저희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
느니라'

■ 내세에 대한 논증

가)인간은 자연 법칙에서 예외될 수 없다
매미-굼뱅이 파리-구디기 닭-달걀……
(예)하루살이 예화

(3)영혼은 과연 있는가?
가)과일 속의 생명
(예)밤, 복숭아……
인간속에도 죽지 않는 생명체가 있다

나) 영혼이 있다면 어떻게 생겼나?
(예)사랑이 있는가 - 어느 의사의 세미나 예화(영혼이 없다)
바람, 양심, 전등불의 전류
※영혼도 분명히 있지만 눈으로는 볼수 없다

4)모든 것을 아는데 3가지 길이 있다
가)이성(理性)으로 아는길(즉 생각해서 아는길)
※아르키미데사 - 부력



나)직감(直感)으로 아는길
※꽃을 보고 아름다움을 아는길

다)믿음으로 아는길
지구는 둥글다 …… 책을 통해서 안다(믿음으로)
하나님을 어떻게 알 수 있는냐 성경을 통해서 믿음으로 안다

5)과연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인가?
가) 성경의 역사 - 1600년간의 기록
ㄱ) 통일성이 있다 - 시대, 환경, 저자가 다른데
ㄴ) 능력이 있다 -엘레어스, 잉거솔, (벤허)
ㄷ) 가장 많이 읽혀짐

나) 성경은 과학과 모순 되지 않는다
ㄱ) 흙으로 사람을 지었다 - 황, 가리, 인, 칼슘, 마그네슘(10원소)
ㄴ) 의학과의 관계 - 할례, 격리법(구리파 흑사병태) 성경보고

다) 사랑의 편지다
(예) 미국 애인에게 편지
◇ 요일 5 : 13 ◇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
에게 영생이 있움을 알게 하려 함이라'

라)이해 안가는 곳 많이 있다
(예) 국민학생 - 고등학생 수학책
◇ 사 55 :8-9 ◇

6)모든 사람은 다 죽는다
◇ 히 9 : 7 ◇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년 일차씩 들어가되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이 피는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것이라'
※안죽을수 있는 사람 없다 - 나폴레용, 진시황제

7)죽은후에 심판이 있다 - 고기떵이가 죽은후
왜? 심판을 받나 - 죄 때문에 당신은 죄가 없나?
◇ 롬 3 : 10, 3 : 23 ◇
'기록한바 의인은 없으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
고,...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8)심판의 결과 (롬 6:23) - 사랑(둘째 사망이다) - 영혼의 죽음이다 (계 21 :8)
◇ 계 21 : 8 ◇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
자들과 술객들과 우상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 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 째 사망이라'
(예) 영혼이 어디있소? - 의학박사세미나? 전등 - 전류가들어올때가치

9)모든 사람은 다 죽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공의롱우신 반면에 사랑이시다 그 래서
한 방법을 주셨다


(1) 2방법이 뭐냐?
ㄱ)요 3:16 - 믿는 것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
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ㄴ)심판 왜 받나? - 죄 때문에
이것을 갚아 주셨다
◇ 고건 15: 2 - 3 ◇
'너희가 만일 나의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이로 말
미암아 구원을 얻으리라'
(예)대신 짐지는 비결, 대신 빚을 갖아 주는 것)

(2)이 사실을 믿는자는 어떻게 되나 ?
◇ 요 5 : 24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듣
을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 내맘을 듣고 .... 믿는 자는 (순종하는 자는)
♥♥ 다시 말하면
◇ 요 5 : 24 ◇ ◇ 히 9 : 27 ◇
생명을 얻었고 심판을 받고
심판에 이르지 않고 롬 6:23
생명으로 옮겼다 사망

믿는것과 믿지 않는 것은 자유다, 밧줄을 잡든지 안잡든지는 자유다.
◇ 요한계시록 3 : 20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
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이사실을 믿어달라고 노크하는 주님
여느것은 당신이 얻어야 한다

10)입으로 시인하라
◇ 롬 10 : 10 ◇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니라'


■ 신자(교인)에게 구원 상담법
(예) 30층 빌딩의 키 예화
눅 5:12 - 16 / 렘17:9

1)우리는 근본적으로 죄인
시 51:5 / 시58:3
성실성이 아니다(죄를 지을 요소 우리속에 있다)

2)근본적으롤 죄인이 의로운 일을 하면 받아주시겠는가? (욥 35:6-8)
(예) 문등병환자의 학장
죄인의 착한 행동을 문등병 환자의 학장과 같다. 사 64:6


◇ 마 23 : 25, 27, 28 ◇
'화 있을찐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화 있을찐저 외식하는 서기관들
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
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
에게 옳게 보이되 안으로는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

3)무서운 죄병이 침투했다
문등병이 걸릴 때 처음은 모름 - 9년간 문등병이 깊어지면 나중에 감각이 없어짐
죄병도 마찬가지
◇ 엡 4 : 17 - 20 ◇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거하노니 이제부터는 이방인이 그 마
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같이 너희는 행하지 말라 저희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저희가 감각 없는 자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
심으로 행하되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를 이같이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4) 문등병자는 내어쫒아냈다 (주님도 죄병환자 내에 쫓는다) (레 13:45 민 5:1-3)
※종교 생활 한다고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죄병에 걸렸음을 알때 가능하다

5) 나의 행위(공로)로는 천국에 못들어 간다
레 13:9 - 13 / 눅 5:12
자기가 문등병에 걸려 있음을 알 때 오죽이나 낫고 싶어겠는가?
죄병임을 알때 바로 이런 심정일 것이다
이때 주님께서 -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 받으라 !

◇ 마 9 : 12 ◇
'가라사대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것을 회복하거니와 어찌인자에 대하여
기록하기를 많은 고난을 받고 멸시를 당하리라 하였느냐'

◇ 딤전 2 : 4 ◇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라'

◇ 눅 5 : 13 ◇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문둥병이 곧 떠나니라'

6)김씨가 장씨를 낳을수 없다
아담을 죄씨다
이것을 예수가 해결했다
아담 죄씨 예수해결 - 죄씨가 의씨로

◇ 롬 5 : 19 ◇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시
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 고후 5 : 14 - 17 ◇
'저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산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저희 자신을 위하
지 않고 오직 저희를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사신 자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
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이제부터는 아무 사람도 육체대로 알지 아니하노라 비록
우리가 그리스도도 육체대로 알았으나 이제부터는 이같이 알지 아니하노라 그런
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
라 새것이 되었도다'

옳다고 인정해 주는 것이다
(예) 옷입으면 때가 보이지 않음

7)나는 대신하여 죽은분이 있다 이 분을 올라서야 되겠는가?
◇ 롬 4 : 25 - 5 : 2 ◇
'고후 5:14 (주 예수를 다시 살리신 이가 예수와 함께 우리도 다시 살리사 너 와
함께 그 앞에 서게 하실 줄을 아노니'

8)예수님은 우리죄를 정결케 해놓고 우리를 부른다
다씻어 놓고 나오라고 부른다 - 씻어주겠다가 아니다
※나는 믿음이 부족해서 아직 구원 못 받았다
※(예) 서울 가는 고속 버스표 - 버스만 타면 서울 간다.

9)영원한 속죄를 이뤄졌다
◇ 히 9 : 12 ◇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법에 성
송에 들어가셨느니라'
※그러므로 자백이 필요하다 - 기억도 안함
◇ 히 10 : 17 - 18 ◇
'또 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하리라 하쎳으니 이것을 사하였
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주님의 보혈을 제한하지 말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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