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하나님 성부성자성령

[스크랩] `여호와`는 성부 하나님의 이름인가? 삼위 하나님의 이름인가?

하나님아들 2017. 7. 9. 22:09

[질문]'여호와'는 성부 하나님의 이름인가? 삼위 하나님의 이름인가?

'여호와'라는 하나님의 호칭과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입니다. 성부 하나님의 이름이 '여호와'인지, 아니면 삼위의 모든 하나님을 유일신으로 볼 때에 그 이름을 '여호와'라고 해도 되는지...분명 성자예수님과 성령님을 '여호와'라고 부르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성부 하나님만 '여호와' 하나님이신지 삼위일체의 유일신 하나님이 '여호와' 하나님이신지...둘 다 맞는 호칭인지... 매우 궁금합니다. 질문이 너무 유치한 것 같기도 하지만 저로서는 정확한 답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1. 일반적으로 조직신학에서 "여호와"라는 이름은 기독론이나 성령론에서 다루지지 않고, "신론"에서 다루어집니다. 이러한 점에서 "여호와"라는 명칭은 일반적으로 성부 하나님에게 속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약에서 성부 하나님의 명칭 중에 하나인 "엘(엘로힘)"이 성부 하나님 뿐 아니라, 삼위 일체 하나님을 가리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창 1장에서 태초에 하나님(엘로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고 기록고 있는데, 실제로 창조 사역을 자세히 살펴보면 창조 사역에 3위 하나님의 사역이 모두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여호와"란 이름도 꼭 성부 하나님만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을 지 단정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출애굽기에 나타난 "여호와" 하나님의 사역 중에도 유월절 어린 양을 통해 나타난 그리스도 구속 사역과, 불과 구름 기둥으로 나타난 성령의 보호, 인도 사역 등이 함께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원칙적으로 여호와란 명칭을 성부 하나님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에는 여호와 하나님의 사역에 3위 하나님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2. 참고로 성경에 나타난 3위 하나님의 명칭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성부 하나님의 이름

(1) 여호와
'스스로 존재하는 자'란 의미를 지닌 이 이름은 인간과의 언약관계를 맺으시는 언약의 주체로서의 하나님의 존재성을 강조하는 이름입니다(출3:14). 이 이름이 사용될 때에는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영원 불변하심이 강조됩니다.

(2) 엘 혹은 엘로힘
이방신과 대조되는 강하고 능력있으며 참되신 하나님의 능력을 표현하는 명칭입니다. 특히 엘로힘은 엘의 복수형으로서 위엄있는 하나님, 그리고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암시적 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아도나이
'주(主)'란 의미를 지닌 이 명칭은 경우에 따라 인간에게 사용되기도 하지만, 모든 만물의 소유자이시며, 통치자가 되시는 하나님의 주권성을 강조하는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4) 엘의 복합어
① 엘 로이 - 감찰하시는 하나님(창16:13)
② 엘 샤다이 - 전능하신 하나님(창17;1)
③ 엘 올람 - 영원하신 하나님(사40:28)

(5) 여호와의 복합어
① 여호와 이레 - 여호와께서 준비하심(창22:13,14)
② 여호와 니시 - 여호와는 나의 깃발(출17:15)
③ 여호와 샬롬 - 여호와는 나의 평강(삿6:24)
④ 여호와 체바오트 - 만군(많은 천사)의 여호와(삼상1:3)
⑤ 여호와 메타디쉬켐 -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출31:13)
⑥ 여호와 로이 -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23:1)
⑦ 여호와 치드케누 - 여호와는 우리의 의(렘23:6)
⑧ 여호와 엘 게물로트 - 여호와는 보복의 하나님(렘51;56)
⑨ 여호와 나케 - 멸망시키는 여호와(겔7:9)
⑩ 여호와 삼마 - 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겔48:35)

(6) 신약의 하나님의 이름

1) 데오스-구약의 '엘', '엘로힘'의 번역어.
2) 퀴리오스-구약의 '아도나이'와 '여호와'의 번역어
3) 파테르-'아버지 하나님


2) 그리스도의 이름

(1) 예수
탄생 직전 천사가 동정녀 마리아에게 계시한 이름으로(마1:21;눅1:30,31) 예수의 특별 직무를 보여주는 '구원하다'라는 뜻을 지녔다. 구약 시대에 모세의 후계자이며 계시사적인 측면에서 볼 때 예수의 예표가 될 만한 여호수아의 이름 뜻과 같다.

(2) 그리스도
구약의 메시야와 동일하게 '기름부음을 받은 자'란 의미를 지녔다(요4:25,26). 구약시대에는 하나님으로부터 신성한 임무를 부여받은 왕(삼상10:1)과 제사장(출29:7)과 선지자(왕상19:16)가 기름부음을 받았는데 여기서 기름은 성령을 상징하며(사61:1;슥4:1-6), 기름부음은 성령이 임하는 것을 상징한다(삼상10:6,10).

(3) 인자(人子)
단7:13에서 유래되었으며 예수가 자신을 지칭하는 말로서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 그리고 낮아지심과 높아지심을 동시에 나타내주는 명칭이다(마16:27,28; 24:30; 26:64).

(4) 하나님의 아들
성령으로 잉태되었으며(눅1:35), 메시야로서 하나님의 후사, 즉 하나님의 자녀들인 성도들의 대표자이며(롬8:17), 삼위 가운데 제2위라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아들로 불려졌다(마6:8,14,15; 11:27; 16:16; 26:63,64).

(5) 주
단순히 존경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나(마8:2;20:33), 어떤 사물에 대한 소유권이 있으며(마21:3;24:42-46). 특히 부활 승천하셔서 하나님과 같이 높아지신 그리스도의 신분을 나타내는 호칭이다(행2:36;고전12:3;빌2:11).

(6) 기타
* '임마누엘'(마1:23)
* '알파와 오메가'(계1:17,18;22:13)
* '말씀'(요1:1)
* '하나님 본체의 형상'(히1:3)
* '하나님의 능력
* 하나님의 지혜'(고전1:24)


3) 성령의 명칭

(1) 거룩한 영(눅 11:3)
(2) 영(요 3:6)
(3) 여호와의 신(사 11:2)
(4) 주 여호와의 신(사 61:1)
(5) 살아계신 하나님의 영(고후 3:3)
(6) 그리스도의 영(롬 8:9)
(7) 아들의 영(갈 4:6)
(8) 예수 그리스도의 영(빌 1:19)
(9) 예수의 영(행 16:7)
(10) 소멸하는 영(사 4:4)
(11) 성결의 영(롬 1:4)
(12) 약속의 성령(엡 1:13)
(13) 진리의 영(요 14:17)
(14) 생명의 성령(롬 8:2)
(15) 지혜·총명·모략·재능·지식·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사 11:2)
(16) 은혜의 성령(히 10:29)
(17) 영광의 영(벧전 4:14)
(18) 영원하신 성령(히 9:14)
(19) 보혜사(요 14:26)
(20) 즐거움의 기름(히 1:9). 
 
biblenara.

출처 : 은혜동산 JESUS - KOREA
글쓴이 : 죤.웨슬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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