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용문산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나운몽
1. 용문산운동의 발자취
❍ 용문산운동은 용문산 계곡에 애향숙을 설립한 데서부터 시작되었다.
(1940.6.13 27세때 경북 금릉군 어모면 능치동 산74에 입산 ➞ “애향숙”설립)
❍ 용문산 : 서울과 부산 사이 바로 중간에 위치하고, 영남과 호남의 분계선
서북쪽으로 낙동강이 흘러 남북 양대 강의 분수령 ➞ 남한 중신에 위치한 소위“성산”
2. 용문산운동의 창시자 나운몽
❍ 일찍이 나운몽씨가 세운 애향숙은 신앙적인 목적보다 일제 하의 설움에서 오는 계몽운동의 일환으로서 출발하였다.
향락자금 마련위해서, 일본인 회사가 경영하는 광산에 신용을 얻어, 그것으로 미곡상을 경영하기 시작 ➞ 쌀 2천 가마니 값 마련 ➞ 향락 ➞ 대동강 인도교에서 자살 시도 ➞ “남비연”개명 ➞ 불교 입문 ➞ 이단자 ➞ 용문산 은둔생활 ➞ 애향숙 문닫게 됨 ➞ 1945년 8월 15일 해방 ➞ 인쇄업 경영 ➞ 농민성보 월간으로 발행 ➞ 한국복음신보운영 ➞ 수표감리교회 이적 ➞ 3월에 감리교회의 장로 ➞ 용문산 애향숙 재건
3. 용문산운동의 연혁
❍ 용문산운동의 초창기(1940~1947) : 계몽운동 ➞ 애향숙 재건과 기도원 운동으로 면모와 체제를 바꿈.
❍ 용문산의 발전기(1947~1954) : 1947년 재건 ➞ 5명의 애향숙생으로 개교 ➞
1948년 4월 1일에 제 1기 심령 수련회를 열어 10명의 수련생 배출.
1948년 8월 1일에 제 2기 32명... 15기는 만명..
1956~1964년까지 30기, 1969년 10월에는 92기 수련회를 했다.
❍ 나운몽씨는 1950년 6.25동란 후에 그의 생애 두 번째로 구금되었고 자신의 생애의 전환 점을 가져왔다고 한다. 그것은 영적 세계의 돌입을 의미하는데 그는 입신, 방언, 예언, 환상, 진동 그리고 신유 등의 신비주의적 체험을 가졌다는 것이다. 그 후부터 그에게는 신비적인 능력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자신이 미온적이라고 판단한 기독교회의 신앙에 대한 강한 도전
➞ 제 55회 경북노회는 맨 처음으로 용문산운동에 대한 신앙적, 신학적 의문 ➞ 조사 ➞ 김삼대 목사 비윤리적인 사실 밝힘 ➞ 1956년 서울 새문안장로교회에서 열린 대한예수교장로회 제 41회 총회에서 “박태선, 나운몽, 엄애경, 노광공 등 집회 일체 불허, 엄단
❍ 용문산 운동은 다음 성경구절을 이용, 그들의 세겹줄 운동으로 절정기(1955~1961)에 이르렀다.
나운몽씨는 전도서 4 : 12의 성경적 근거를 갖고 용문산 부흥전도, 문서전도 그리고 기도전도를 시작하였다.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제 2장 용문산운동의 원리비판
용문산운동은 우리나라의 기독교회 안에서 발생한 독립단체이며, 기독교회의 이단종파다.
용문산운동의 원리는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설립자 나운몽씨에 의하여 체계화된 혼합주의적 신앙과 원리를 말한다. ➞ 샤머니즘, 불교, 유교 등의 원리들을 기독교회의 신앙과 사상에 혼합시킨 것을 뜻함.
1. 용문산운동의 동방의 한나라
“세계 속의 한국역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관”이란 제목의 글을 수십회 연재
“동방의 한나라”라는 책으로 상, 중, 하권으로 발행
1) 이스라엘의 역사적 섭리를 우리 민족의 문화적 종교성에 맹목적으로 적용하여, 하나님의 섭리로 정당화시키려는 성격해석 시도.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 = 우리 민족의 고유종교에 나타난 신(神)과 동일시 함
天地兩神合一體(천지양신합일체)의 단군 탄생설 :
➞ 단군을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경천사상에서부터 내려온 전설로 보고 있음.
➞ 우리 민족의 단군이 아브라함의 혈통적 후예라는 것.
➞ 바벨탑 붕괴시에 한 족속이 동쪽으로 이동하여 정착한 아브라함의 후예라는 것이다.
산당에서 섬긴 우리 민족의 시조신 사상 =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조물주로 섬기는 신앙
고대국가의 제정일치 = 이스라엘의 사사시대의 신권정치
단군의 아버지 환웅의 태백산의 강림 =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타난 시내산이나 시온산에서 하나님의 현현 등으로 보는 것
2) 성경의 메시야를 동방인의 메시야관과 혼동
이스라엘 사람들이 기다리는 메시야 = 우리 조상들이 오실 經(경)世(세)主(주) = 불교인의 <미륵>재림=
정감록의 정도령
3) 성경의 이스라엘 = 동방의 한나라(우리나라)
❍ 세계역사를 6,000년으로 보고, 그것을 각각 2,000년씩 초기, 중기, 말기로 간주하여,
2,000-1976=24년 이후면 이 세상은 끝이 난다고 함.
❍ 우리나라는 국토의 7,80%가 산으로 이루어진 산의 나라로서. 다음 성경구절을 곡해하여 말세에 산에 기도원을 세워야 한다 함
➞ 이사야 : 2:1~3
➞ 미가 : 4:1~3
✔ 이 산을 용문산이라 말하며, 용문산 기도원운동을 일으키고 이것이 우리나라의 기도원운동의 시초가 됨
✔ 이사야, 미가 선지자의 예언이 우리나라에 와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ex) 통일교 : 이스라엘은 오늘날에 있어서 문선명씨를 통하여 이룩한 세계적 통일교식구를 영적 이스라엘이라 강조 ➞ 그 나라는 문선명씨가 태어난 우리나라를 지칭한다 함
ex) 여호와 새일교의 이뢰자씨, 세계일가공회의 양도천씨 : 우리나라 = 제 2의 이스라엘, 계룡산 = 새예루살렘
※ 나운몽은 주역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동양적 특수 신령신학’을 제창하여 혼합종교적인 교리를 가르쳤다. 성경의 이스라엘이 뜻하는 영적 의미를 무시한 채, 특정 민족적, 국가적 개념으로 이스라엘을 해석하면 이런 결과를 빚는다.
2. 용문산운동의 광적 신비주의 성령론
❍ 용문산운동의 성령론은 狂(광)喜(희)的(적) 신비주의이다.
❍ 나운몽씨의 개인적인 신앙의 주관적 경험을 신격화
ex) 그는 용문산의 토실 속에서 마음의 갈등을 안고 몸부림치다가 깜빡 잠이 들었는데 「마음을 청결하라! 그러면 나를 보리라」음성을 들음 ➞ 자신에게 신적계시의 나타남으로 간주 ➞ 「천국론」, 「은몽록」
❍ 성령의 사역적 증거 : 용문산의 수련관을 짓고 낙성예배를 보려는데, 하늘에서 이상한 빛이 나타나며, 사진까지 찍힘 ➞ “땅에서부터 하늘에 까지 잇닿는 사닥다리가 쭈욱 뻗어 있었다”는 것이다.
❍ 방언, 환상, 영몽, 진동, 투시 등의 신비적 은사 받았다 ➞ “신앙생활에서 신비체험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했음.
❍ 그는 전도관의 박태선씨에게 영향을 주었다.
➞ “너는 나가서 나의 명하는 것을 행하라” 비몽사몽간에 하늘의 음성을 들었다는 것.
※ 선지자와 사도들에게 국한되어 신구약 성경으로 전달된 하나님의 계시와 영감의 공적인 말씀은 무시한 채, 영적 지식과 영적 생활을 신으로부터 그들의 영혼에 직접 계시를 받는다고 자처하는 과격 신비주의 부류단체는 이 때뿐 아니라, 지금 현재에도 한국교회에 큰 문제를 일으키고, 기존 교회 지도자와 평신도까지 큰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3. 용문산운동의 토착화의 복음화론
❍ 기독교회의 복음전파가 아니라, 우리나라를 容(용)門(문)山(산)化(화) 하자는데 있다.
❍ 그의 한국적 복음화의 본질론은 기독교회의 복음을 우리 민족의 고유한 문화적 유산과 종교성에 혼합시키는 소위 복음의 변형적 토착화에 두는 것이다.
❍ 단군시조가 敬(경)天(천)愛(애)人(인) = 성경의 대강령(마 22:37~40)
➞ 이는 곧, 우리나라는 전 이스라엘이요, 오늘의 이스라엘이라고 착각을 하는 것이다.
➞ 하나님께서는 언약궤를 우리나라에 두셨다.
4. 용문산운동의 타계주의 천국론
❍ 용문산운동의 천국론은 현실도피주의다.
❍ 천국을 셋으로 구분.
① 성령으로 중생하여 심중에 천국이 이루어졌다면, 그 사람은 세상에서도 한울의 백성
② 한울은 세상에서 떠나 영육이 분리되어 영혼으로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힘입고 즐거움 속에서 지내는 낙원세계이다.
③ 한울은 부활한 후의 성인 시절의 세계이다.
“신으로부터 흘러들어 오는 신적 진리의 정도에 따라 제삼천국 즉 극내적 세계가 있으며, 여기에는 속 사람이 주님을 향하여 최고도의 마음에 이르는 세계”라고 함
➞ 천국을 현재적 세계의 영적인 연속과 연장으로 보는 것으로, 세상에서 살던 모습대로 나타난 생활이며, 무소불통의 천국말을 하며, 의식주 생활을 영유한다는 것이다.
=> 어떤가 요즈음 천국을 가봤다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과 일맥상통하지 않는가? 바로 직통계시, 입신을 주장하는 자들일수록 이런 식의 주장들을 많이 한다. 이것은 하나님으로 가장하는 사단에게 미혹된 결과다.
➞ 한개인의 심령상태 ➞ 에덴가정 이룩 ➞ 사회와 국가형성 ➞ 전세계를 하나님과 동일시하는 유토피아의 세계를 뜻함.
제 3 장 용문산운동의 현황과 전망
용문산운동은 기독교회의 이단종파로서 최근에 재천명되었다. 그러나 용문산운동의 포교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으며, 현재 거의 모든 기도원들이 이 용문산 운동의 아류들이다. 또 한국교회 많은 부흥사들과 대형교회 목사들이 이러한 용문산 운동의 영향을 받았다.
❍ 명칭 : “대한기독교 부흥전도회연합회” ➞ “대한예수교 복음전도회”로 개칭
“이제부터는 미약한 교회에 나아가 교회 채우기 운동을 벌이자” = 기독교회에 노골적 침투
❍ 1966년 5월에는 “한국복음화 전도단” 창설 : 모든조직, 기구 단일화(구술,문서,기도포교)
결국 나운몽씨의 용문산운동은 1930년대의 이용도 목사의 예수교회의 계열로서 과격한 신비주의 운동이며,김백문씨의 이스라엘 총회와 같은 것이다.
용문산운동의 이단적 활동의 책임은 직접, 간접으로 한국 기독교에 있다. 예나 지금이나 기독교는 교회확장에만 몰두한 나머지, 이러한 잘못된 운동을 묵인했고, 오히려 일부 몰지각한 지도자들이 이러한 신비주의 운동과 타협하고 있다. 요즘은 명백한 이단뿐만 아니라 기독교내에 기존교회처럼 버젓이 위장하여 침투하는 비성경적 신비주의 집단들이 드러내놓고 활동하는 통탄스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세심함과 신학이 제대로 정립된 목회지도자와 평신도들이 많이 성장해야 될 시점이다. 평신도들은 빈약한 신앙의 감상주의에서 벗어나서 하나님의 말씀을 수박겉핥기가 아니라, 깊이있고 진지한 연구와 그로 말미암은 가치관과 정체성을 확립해야 할 시점이다.
1. 용문산운동의 발자취
❍ 용문산운동은 용문산 계곡에 애향숙을 설립한 데서부터 시작되었다.
(1940.6.13 27세때 경북 금릉군 어모면 능치동 산74에 입산 ➞ “애향숙”설립)
❍ 용문산 : 서울과 부산 사이 바로 중간에 위치하고, 영남과 호남의 분계선
서북쪽으로 낙동강이 흘러 남북 양대 강의 분수령 ➞ 남한 중신에 위치한 소위“성산”
2. 용문산운동의 창시자 나운몽
❍ 일찍이 나운몽씨가 세운 애향숙은 신앙적인 목적보다 일제 하의 설움에서 오는 계몽운동의 일환으로서 출발하였다.
향락자금 마련위해서, 일본인 회사가 경영하는 광산에 신용을 얻어, 그것으로 미곡상을 경영하기 시작 ➞ 쌀 2천 가마니 값 마련 ➞ 향락 ➞ 대동강 인도교에서 자살 시도 ➞ “남비연”개명 ➞ 불교 입문 ➞ 이단자 ➞ 용문산 은둔생활 ➞ 애향숙 문닫게 됨 ➞ 1945년 8월 15일 해방 ➞ 인쇄업 경영 ➞ 농민성보 월간으로 발행 ➞ 한국복음신보운영 ➞ 수표감리교회 이적 ➞ 3월에 감리교회의 장로 ➞ 용문산 애향숙 재건
3. 용문산운동의 연혁
❍ 용문산운동의 초창기(1940~1947) : 계몽운동 ➞ 애향숙 재건과 기도원 운동으로 면모와 체제를 바꿈.
❍ 용문산의 발전기(1947~1954) : 1947년 재건 ➞ 5명의 애향숙생으로 개교 ➞
1948년 4월 1일에 제 1기 심령 수련회를 열어 10명의 수련생 배출.
1948년 8월 1일에 제 2기 32명... 15기는 만명..
1956~1964년까지 30기, 1969년 10월에는 92기 수련회를 했다.
❍ 나운몽씨는 1950년 6.25동란 후에 그의 생애 두 번째로 구금되었고 자신의 생애의 전환 점을 가져왔다고 한다. 그것은 영적 세계의 돌입을 의미하는데 그는 입신, 방언, 예언, 환상, 진동 그리고 신유 등의 신비주의적 체험을 가졌다는 것이다. 그 후부터 그에게는 신비적인 능력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자신이 미온적이라고 판단한 기독교회의 신앙에 대한 강한 도전
➞ 제 55회 경북노회는 맨 처음으로 용문산운동에 대한 신앙적, 신학적 의문 ➞ 조사 ➞ 김삼대 목사 비윤리적인 사실 밝힘 ➞ 1956년 서울 새문안장로교회에서 열린 대한예수교장로회 제 41회 총회에서 “박태선, 나운몽, 엄애경, 노광공 등 집회 일체 불허, 엄단
❍ 용문산 운동은 다음 성경구절을 이용, 그들의 세겹줄 운동으로 절정기(1955~1961)에 이르렀다.
나운몽씨는 전도서 4 : 12의 성경적 근거를 갖고 용문산 부흥전도, 문서전도 그리고 기도전도를 시작하였다.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제 2장 용문산운동의 원리비판
용문산운동은 우리나라의 기독교회 안에서 발생한 독립단체이며, 기독교회의 이단종파다.
용문산운동의 원리는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설립자 나운몽씨에 의하여 체계화된 혼합주의적 신앙과 원리를 말한다. ➞ 샤머니즘, 불교, 유교 등의 원리들을 기독교회의 신앙과 사상에 혼합시킨 것을 뜻함.
1. 용문산운동의 동방의 한나라
“세계 속의 한국역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관”이란 제목의 글을 수십회 연재
“동방의 한나라”라는 책으로 상, 중, 하권으로 발행
1) 이스라엘의 역사적 섭리를 우리 민족의 문화적 종교성에 맹목적으로 적용하여, 하나님의 섭리로 정당화시키려는 성격해석 시도.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 = 우리 민족의 고유종교에 나타난 신(神)과 동일시 함
天地兩神合一體(천지양신합일체)의 단군 탄생설 :
➞ 단군을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경천사상에서부터 내려온 전설로 보고 있음.
➞ 우리 민족의 단군이 아브라함의 혈통적 후예라는 것.
➞ 바벨탑 붕괴시에 한 족속이 동쪽으로 이동하여 정착한 아브라함의 후예라는 것이다.
산당에서 섬긴 우리 민족의 시조신 사상 =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조물주로 섬기는 신앙
고대국가의 제정일치 = 이스라엘의 사사시대의 신권정치
단군의 아버지 환웅의 태백산의 강림 =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타난 시내산이나 시온산에서 하나님의 현현 등으로 보는 것
2) 성경의 메시야를 동방인의 메시야관과 혼동
이스라엘 사람들이 기다리는 메시야 = 우리 조상들이 오실 經(경)世(세)主(주) = 불교인의 <미륵>재림=
정감록의 정도령
3) 성경의 이스라엘 = 동방의 한나라(우리나라)
❍ 세계역사를 6,000년으로 보고, 그것을 각각 2,000년씩 초기, 중기, 말기로 간주하여,
2,000-1976=24년 이후면 이 세상은 끝이 난다고 함.
❍ 우리나라는 국토의 7,80%가 산으로 이루어진 산의 나라로서. 다음 성경구절을 곡해하여 말세에 산에 기도원을 세워야 한다 함
➞ 이사야 : 2:1~3
➞ 미가 : 4:1~3
✔ 이 산을 용문산이라 말하며, 용문산 기도원운동을 일으키고 이것이 우리나라의 기도원운동의 시초가 됨
✔ 이사야, 미가 선지자의 예언이 우리나라에 와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ex) 통일교 : 이스라엘은 오늘날에 있어서 문선명씨를 통하여 이룩한 세계적 통일교식구를 영적 이스라엘이라 강조 ➞ 그 나라는 문선명씨가 태어난 우리나라를 지칭한다 함
ex) 여호와 새일교의 이뢰자씨, 세계일가공회의 양도천씨 : 우리나라 = 제 2의 이스라엘, 계룡산 = 새예루살렘
※ 나운몽은 주역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동양적 특수 신령신학’을 제창하여 혼합종교적인 교리를 가르쳤다. 성경의 이스라엘이 뜻하는 영적 의미를 무시한 채, 특정 민족적, 국가적 개념으로 이스라엘을 해석하면 이런 결과를 빚는다.
2. 용문산운동의 광적 신비주의 성령론
❍ 용문산운동의 성령론은 狂(광)喜(희)的(적) 신비주의이다.
❍ 나운몽씨의 개인적인 신앙의 주관적 경험을 신격화
ex) 그는 용문산의 토실 속에서 마음의 갈등을 안고 몸부림치다가 깜빡 잠이 들었는데 「마음을 청결하라! 그러면 나를 보리라」음성을 들음 ➞ 자신에게 신적계시의 나타남으로 간주 ➞ 「천국론」, 「은몽록」
❍ 성령의 사역적 증거 : 용문산의 수련관을 짓고 낙성예배를 보려는데, 하늘에서 이상한 빛이 나타나며, 사진까지 찍힘 ➞ “땅에서부터 하늘에 까지 잇닿는 사닥다리가 쭈욱 뻗어 있었다”는 것이다.
❍ 방언, 환상, 영몽, 진동, 투시 등의 신비적 은사 받았다 ➞ “신앙생활에서 신비체험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했음.
❍ 그는 전도관의 박태선씨에게 영향을 주었다.
➞ “너는 나가서 나의 명하는 것을 행하라” 비몽사몽간에 하늘의 음성을 들었다는 것.
※ 선지자와 사도들에게 국한되어 신구약 성경으로 전달된 하나님의 계시와 영감의 공적인 말씀은 무시한 채, 영적 지식과 영적 생활을 신으로부터 그들의 영혼에 직접 계시를 받는다고 자처하는 과격 신비주의 부류단체는 이 때뿐 아니라, 지금 현재에도 한국교회에 큰 문제를 일으키고, 기존 교회 지도자와 평신도까지 큰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3. 용문산운동의 토착화의 복음화론
❍ 기독교회의 복음전파가 아니라, 우리나라를 容(용)門(문)山(산)化(화) 하자는데 있다.
❍ 그의 한국적 복음화의 본질론은 기독교회의 복음을 우리 민족의 고유한 문화적 유산과 종교성에 혼합시키는 소위 복음의 변형적 토착화에 두는 것이다.
❍ 단군시조가 敬(경)天(천)愛(애)人(인) = 성경의 대강령(마 22:37~40)
➞ 이는 곧, 우리나라는 전 이스라엘이요, 오늘의 이스라엘이라고 착각을 하는 것이다.
➞ 하나님께서는 언약궤를 우리나라에 두셨다.
4. 용문산운동의 타계주의 천국론
❍ 용문산운동의 천국론은 현실도피주의다.
❍ 천국을 셋으로 구분.
① 성령으로 중생하여 심중에 천국이 이루어졌다면, 그 사람은 세상에서도 한울의 백성
② 한울은 세상에서 떠나 영육이 분리되어 영혼으로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힘입고 즐거움 속에서 지내는 낙원세계이다.
③ 한울은 부활한 후의 성인 시절의 세계이다.
“신으로부터 흘러들어 오는 신적 진리의 정도에 따라 제삼천국 즉 극내적 세계가 있으며, 여기에는 속 사람이 주님을 향하여 최고도의 마음에 이르는 세계”라고 함
➞ 천국을 현재적 세계의 영적인 연속과 연장으로 보는 것으로, 세상에서 살던 모습대로 나타난 생활이며, 무소불통의 천국말을 하며, 의식주 생활을 영유한다는 것이다.
=> 어떤가 요즈음 천국을 가봤다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과 일맥상통하지 않는가? 바로 직통계시, 입신을 주장하는 자들일수록 이런 식의 주장들을 많이 한다. 이것은 하나님으로 가장하는 사단에게 미혹된 결과다.
➞ 한개인의 심령상태 ➞ 에덴가정 이룩 ➞ 사회와 국가형성 ➞ 전세계를 하나님과 동일시하는 유토피아의 세계를 뜻함.
제 3 장 용문산운동의 현황과 전망
용문산운동은 기독교회의 이단종파로서 최근에 재천명되었다. 그러나 용문산운동의 포교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으며, 현재 거의 모든 기도원들이 이 용문산 운동의 아류들이다. 또 한국교회 많은 부흥사들과 대형교회 목사들이 이러한 용문산 운동의 영향을 받았다.
❍ 명칭 : “대한기독교 부흥전도회연합회” ➞ “대한예수교 복음전도회”로 개칭
“이제부터는 미약한 교회에 나아가 교회 채우기 운동을 벌이자” = 기독교회에 노골적 침투
❍ 1966년 5월에는 “한국복음화 전도단” 창설 : 모든조직, 기구 단일화(구술,문서,기도포교)
결국 나운몽씨의 용문산운동은 1930년대의 이용도 목사의 예수교회의 계열로서 과격한 신비주의 운동이며,김백문씨의 이스라엘 총회와 같은 것이다.
용문산운동의 이단적 활동의 책임은 직접, 간접으로 한국 기독교에 있다. 예나 지금이나 기독교는 교회확장에만 몰두한 나머지, 이러한 잘못된 운동을 묵인했고, 오히려 일부 몰지각한 지도자들이 이러한 신비주의 운동과 타협하고 있다. 요즘은 명백한 이단뿐만 아니라 기독교내에 기존교회처럼 버젓이 위장하여 침투하는 비성경적 신비주의 집단들이 드러내놓고 활동하는 통탄스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세심함과 신학이 제대로 정립된 목회지도자와 평신도들이 많이 성장해야 될 시점이다. 평신도들은 빈약한 신앙의 감상주의에서 벗어나서 하나님의 말씀을 수박겉핥기가 아니라, 깊이있고 진지한 연구와 그로 말미암은 가치관과 정체성을 확립해야 할 시점이다.
출처 : 빛의열매
글쓴이 : 빛의아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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