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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사도후 시대 교부(Fathers)

하나님아들 2014. 8. 8. 23:45

사도후 시대 교부(Fathers)

 

 

1. 교부들의 등장과 사상

 

1) 정의

① 사도들의 직계제자(속사도)

② 교리에 정통성을 가진 자

③ 교리의 발전에 역사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자

 

2) 구분

① 속사도 교부

② 변증교부

③ 헬라교부

④ 라틴교부

 

3) 첫 교부: 클레멘트

 

4)  마지막 교부: 동방교회-다메섹의 요한(725년 사망), 서방교회-그레고리1세(604년 사망)

 

A. 속사도 교부

 

①이름과 저서가 같이 전해오는 교부

이름

주요사상

저서

로마의 클레멘트(30-100)

 

도미티안 박해 시 순교

 

로마교회에서 제4대 교황으로 추대 받음

 

빌4:3에서 언급

기독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존엄한 홀

속죄론: 사도들은 임명을 받고 예수부활로 확신을 얻고 하나님의 말씀에 견고히 서고 성령의 보증을 얻고 하나님나라가 임한다는 복음을 전함

사상: 분열타파 교회질서 중시(사랑 겸손 순종)

고린도교회에 보내는 편지

클레멘트2서

이그나티우스(50-115)

 

안디옥 감독

기독론: 그리스도는 신이요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창세전에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 우리에게 나타나심

속죄론: 신자는 건축재(돌)로, 십자가는 그것을 끌어올려 하나님 집 건축기계로, 성령은 밧줄로 비유

교회의 통일 감독의 권위(주교 장로 직 구분 최초 역설함) 영지주의자 배격

카톨릭 교회라는 말을 처음 사용

 

로마로 호송도중 7편 서신 집필

1, 서머나에서

① 에베소인 들에게

② 마그네시아인 들에게

③ 트라리아인 들에게

④ 로마인들에게

 

2. 드리아에서

① 빌라델피아인 들에게

② 서머나 인들에게

③ 폴리갑에게

폴리갑(69-169)

 

서머나교회 감독

사도요한의 제자

이그나티우스 친구

이레니우스의 스승

 

황제숭배 반대

이단(말시온)경계-사탄의 맏아들로 규정

천년왕국 주장

빌립보서신: 이그나티우스에 대한 친절을 칭찬하고 바울서신 요한1서 베드로 서를 인용

파피아스(60-130)

브리기아 히에라폴리스 감독

사도요한과 깊은 친교 나눈자임 (150년에 순교)

천년왕국설: 그리스도의 왕국이 지상에 물질적인 형태로 세워질 때에 죽은 자들의 부활 후에 천년의 기간이 있을 것을 말함

우리주의 말씀 강해서: 사도와 사도의 제자들에게서 듣고 본 바를 기록

 

전 천년주의 왕국 론 소개

 

헤르마스(1c말엽-2c초엽)

로마 목회자

기독론: 예수님의 선재설 주장

환상과 비유에 대한 많은 저술이 있다. 아마도 유대인이었으며 노예출신의 신분을 지닌 것으로 추정

목자서

 

 

② 저서만 전해지고 이름은 전해지지 않는 교부

저서

사상

바나바서(바나바)

히브리서와 비슷한 점이 많으며 성전예배에 무식한 유대교를 반대하는 입장

디오그네투스에게 주는 편지

발신자 수신자를 모르며 황제를 양해시키려는 변증서

12사도의 교훈

신자의생활과 습관을 교훈한 것

세례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실제적 교훈을 기록

1873년 콘스탄티노플 성내의 살렘수도원에서 발견되어 1883년에 출판 되었다.

 

B. 변증교부

 

로마제국이 정치적 군사적 방법으로 기독교인들을 박해하는 것과 보조를 같이하여 문서적 사상적으로 반대하는 자들이 등장하여 기독교 의 참 진리를 를 변호하고 변증하기 위한 자들을 변증가라 부른다. 이들은 기독교 사상, 교리, 신조를 체계화 하였으며 신자들의 신앙을 북돋워주었다.

이름

사상

저서

저스티누스(저스틴)

(125-166)

교회와 신앙의 수호자로 말시온 이단 반대

로고스(하나님의 첫아들) 기독론 발전시킴

대변증서=제1변증서

소변증서=제2변증서

트리포와의 대화

이단에 대항하여

테오필루스

안디옥감독

이교철학 논쟁

아우쿨리투스에게

헤게시푸스

유대인출신으로 시리아 그리스 로마 등에서 사역

초대교회의 순수성 사도 적 계승 입증위해 자료수집

모든 이단의 책임을 유대교로 돌림

연대기

아리스티테스(아테네사람)

하드리안 황제에게 글을 올려 기독교 번증(시내산에서 발견)

 

 

콰드라투스

아테네 감독

하드리안 황제에게 변증서 제출

 

타티아누스(저스틴의 제자)

앗수르, 시리아, 로마에서 사역

헬라인에게 대한 담론

디아텟 사론(전기)사복음대조

아테나고라스

플라톤주의자

기독교에 관한 사명

부활에 대하여

멜리토

(소아시아 사데 교회 감독)

 

헬라신화 비판과 5-6종의 저서가 있다.

라틴어 사용의 변증가들

 

미누키우스펠릭스

로마의 법률가

저서:옥타비우스

아르노비우스

다신교의 불햡리 성을 공격

 

락탄티우스

 

하나님의 법칙, 완비된 변증론

 

C. 헬라교부

 

1. 소아시아 헬라교부

 

이들은 변증가 시대의 끝날 즈음에 있었다. 사도요한의 계승자이며 성경해석의 중점을 이단을 방어하는데 두었다.

이름

사상

저서

이레니우스

 

   폴리갑의 제자

서머나,고올 지방

감독

신론:신은 자유의지로 창조한 유일신

신의 피조물인 우주는 선하다

기독론:그리스도는 신이 자기를 표현한 로고스다 그리스도는 영원히 아버지와함께 계신다.

성령론:성자와 같이 하나님 아버지께 포함된 것이다.

*총괄갱신이라는 말을 씀: 예수님이 성육신하시고 인간으로 오셨을 때 아담 안에서 잃어버린 예수그리스도형상으로 다시 회복 복구를 의미

이단을 배경으로 하는 5권의 저서

힙폴리투스

 

이레니우스의 제자이며 박학 자

풍유적인 해석 방법을 사용

1551년 티베르강 한 섬의 순교자 사당 자리에서 그의 이름이 새겨진 한성을 발견했다.

모든 이단을 배척함(터어키아소스 산 수도원에서 발견)

 

2. 알렉산드리아 학파 신학교부

이름

사상

저서

판테누스

스토아 철학을 교육 받은자

열심가로 인도에서 전도함

 

클레민스

판테누스문하에서 수학

189년부터 12년간 신학교수, 213년 알렉산드리에서 죽음

영지주의 대안으로 정통주의 추구, 기독교를 헬라 철학으로 해석 시도, 성경을 알레고리해석법으로 접근

그리스인에게 주는 권면

교육자

잡설

오리겐(185-244)

알렉산드리아 출생, 클레멘트 제자, 청년 때 하나님나라 위해 수술해서 고자가 됨

 

클레멘트 사상 발전시킴

기독교 진리를 철학으로 재해석 조화시키려 함

인간의 영혼: 선재 설 주장

성결과 금욕주의 생활강조

만인구원설

계시관: 성경 은유적 해설

내세관: 연옥설, 지옥유한설 주장

헥사플라(최초의 사본비평)

원리 강전

제일 원리들(최초의 조직신학)

기도 등 6000여권의 저서가 있다.

 

D. 라틴 신학 교부

이름

사상

저서

터툴리안(160-220)

서방신학의 기초를 세움

최초의 라틴 신학자의대표자

이단적 사상(헬라철학)비판

삼위일체사상의 창시자

유아세례 반대

영혼은 부모에게서 받았다는 영혼유전설 주장

죄도 유전 받아 죄가 육체에 있지 않다고 주장

이단에 대한 기정

말시온에 대항하여

회개(2차 적 회개)

 

키프리안(200-258)

카르타고 교회 감독

250년 박해 시 사막으로 피난 가서 서신으로 교회를 격려함

터툴리안의 영향을 받음

박해를 신앙으로 극복할 것을 강조

교회 중심사상(교회 안에만 구원)

감독권한 강화

분리한 교회나 이단자의 세례는 무효

 

 

 

2. 변증 가들의 주요 논쟁점

기독교에 대한 유대교의 입장

변증 가들의 답변 내용

기독교는 유대교에서 빗나간 형태의 분파이다.

유대교의 법은 본래 한시 적이었기에 새 계약을 지향하는 것을 표방한 것이다.

십자가에 달리신 목수의 아들예수는 구약에 예언된 메시아가 아니다.

구약성서는 메시아의 영광과 고난을 예언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신성은 하나님의 일체성과 모순된다.

구약성서는 삼위일체 안에서 인간의 양면성을 나타내고 있다.

 

변증 가들의 유대교에 대한 반박내용

구약성서의 예언은 그리스도에게서 완성 되었다.

구약성서의 전형은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있다.

예루살렘의 멸망은 유대교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자 개독교에 대한 입증을 말한다.

 

변증 가들의 기독교에 대한 옹호 내용

참된 진리는 이교 철학자들이 기독교에 개종함으로써 입증되었으며 기독교의 진리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되었다.

그리스도와 사도들 그리스도인들에 의해 연속적으로 발생된 기적들이 기독교의 진리를 말한다.

수많은 시련과 박해에도 기독교의 발전은 진리성을 확증하고 있다.

기독교만이 인간 존재의 참된 행복을 발견케하는 종교이다.

 

변증가들의 종말론적 이해: 순교자 저스틴, 이레니우스, 터툴리안은 전천년설에 의해 종말론적 사건을 이해하는 경향이다. 이들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셔서 예루살렘에서 천년 동안 누으로 볼 수 있게 통치하신 다음에 대 심판이 있고 그 다음에 영원한 상태에 들어가게 된다고 하였다. 전천년설의 후기 형태와 반대로 이들은 이스라엘과 교회를 하나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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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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