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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 칼빈주의(개혁주의) 요약내용 ]

하나님아들 2014. 6. 27. 16:09

 

 

 

칼빈주의(개혁주의) 요약내용 | 펌

 

[ 칼빈주의(개혁주의) 요약내용 ]

 

 

[칼빈주의] (조엘 비키 지음)

1부 칼빈주의의 역사

 1장 칼빈주의의 기원

 2장 칼빈주의 신앙고백서

 

2부 칼빈주의의 지성

 3장 하나님 중심주의

 4장 인간의 전적 타락

 5장 무조건적인 선택

 6장 속죄의 범위

 7장 제한 속죄

 8장 불가항력적 은혜와 유효적 부르심

 9장 성도의 견인과 보증

 10장 성경, 은혜, 믿음, 그리스도, 그리고 영광

 11장 철학적 칼빈주의 : 제임스 그리어

 

3부 칼빈주의의 심장

 12장 칼빈주의적 성령론의 발전 : 마이클 헤이큰

 13장 하나님을 드높이는 칼빈의 경건

 14장 청교도 사상에 있어서의 성화

 15장 성화 교리의 실천

4부 칼빈주의의 교회

 16장 교회 개혁 : 데릭 토마스

 17장 개혁주의 예배의 토대 : 레이 래닝

 18장 개혁주의 설교의 뿌리 : 로버트 올리버

 19장 말씀과 적용

 20장 칼빈의 복음전도

 21장 청교도의 복음전도

 

5부 칼빈주의의 실천

 22장 전인적 삶을 위한 신학 : 레이 페닝스

 23장 청교도와 결혼

 24장 청교도와 가족

 25장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노동 : 레이 페닝스

 26장 하나님의 정치를 위한 사역자 : 레이 페닝스

 27장 칼빈주의의 윤리 : 넬슨 클루스터만

 

6부 칼빈주의의 목적

 28장 송영적 칼빈주의 : 싱클레어 퍼거슨

 

 

 ※저자 추천도서

  -칼빈의 ‘기독교 강요’

  -존 번연의 ‘천로역정’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

  -옥타비우스 윈슬로우의 ‘성령님의 구원사역’

  -마틴 로이드 존스의 ‘산상설교집’

  -존 머레이의 ‘구속’

 ※참고도서

  -개혁주의 서론 및 핵심(제임스 몽고메리 보이스 지음)

  -교리 강좌 시리즈(마틴 로이드 존스 지음)

  -구원의 계획(벤자민 B. 워필드 지음)   -믿음이란 무엇인가(잔 그레스햄 메이천 지음)

  -성도의 삶(싱클레어 퍼거슨 지음)   -성화의 신비(월터 마샬 지음)

  -거룩(J. C. 라일 지음)   -거룩의 재발견(제임스 패커 지음)

  -청교도들은 누구인가(에룰 헐스 지음)

  -칼빈의 교회론(와타나베 노부오 지음)

  -칼빈이 말하는 그리스도인의 생활원리(박희석 지음)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문병호 지음)



칼빈주의(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삶) : 개혁주의 (요약)


1부 칼빈주의의 역사

1장 칼빈주의의 기원

 1. 교회 내에 존재하던 문제들에 관한 반발 ( ↔ 로마 가톨릭교회)

  -개신교회 : 루터주의와 칼빈주의(개혁주의)

 2. 개혁주의 신앙의 확산

  -하인리히 불링거(1504-1575), 칼빈(1509-1564), 필립 멜랑톤(1497-1560), 네덜란드,

   프랑스, 존 낙스(1513-1572), 청교도, 뉴잉글랜드 청교도, 프란시스 튜레틴(1623-1687)

  -네덜란드로 대표되는 대륙의 개혁주의, 영미의 장로교주의

 3. 칼빈주의와 루터파의 차이점 (5)

  -성찬, 율법, 구원, 예정론, 예배에 대한 이해

 4. 오늘날의 칼빈주의


2장 칼빈주의 신앙고백서

 1. 신앙고백서의 중요성

  -개혁주의 신앙고백서들은 교회가 만장일치로 무엇을 믿어야 하며, 무엇을 행해야 하며,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복음을 전하고 전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가르쳐 주었음

 2. 주요 신앙고백서

  -벨직 신앙고백서 (1561) : 귀도 드 브레(1522-1567)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563) : 우르시누스(1534-1583), 올레비아누스(1536-1587)

  -제2스위스 신앙고백서 (1566) : 하인리히 불링거

  -도르트 신조 (1618-1619) : 알미니안주의 ↔ 칼빈주의 5대교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647) 및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문답 (1648)


2부 칼빈주의의 지성

3장 하나님 중심주의

 1. 칼빈주의의 기본 원리

  -칼빈주의는 가장 일관성 있고도 균형 있는 기독교이다.

  -예정론, 언약, 하나님의 주권

 2. 하나님 중심주의 (밴자민 워필드)

  -개혁주의 신학의 가장 주된 관심사는 삼위 하나님이다.(초월적이며 내재적, 부성적 사랑)

  -개혁주의자 : 창조주와 피조물이라는 관계의 철저한 특징에 관심을 가져야 함

  -칼빈주의자들은 모든 교리를 하나님 중심으로 정의한다.

  (하나님을 알고 그분을 섬기며 그분께 영광 돌리는 것, 바로 이것이 우리의 최대 목적임)

 3. 교회와 칼빈주의의 표지 : 하나님 중심

  -어거스틴, 칼빈, 조나단 에드워즈, 그 밖의 많은 그리스도인의 고백

   *하나님 중심주의 → 인간 중심주의(타락, 변질)

    타협, 배교, 냉담함, 무관심 → 비개혁주의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음.


4장 인간의 전적 타락

 1. 알미니안주의자의 도전과 도르트 총회의 반론

  -알미니안주의자의 신학적 도전

  -칼빈주의 5대 교리(TULIP) :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 (→칼빈주의의 구원론)

 2. 인간의 전적 타락 : 하나님의 관점

  -표준에서 이탈한 죄악, 근본적인 영적 타락, 비극적인 전체적 타락, 노예적인 무능력,

   죽음에 이르는 치명적인 타락


5장 무조건적인 선택

 1. 선택 교리에 관한 논쟁

  -펠라기우스주의(공로적 선택), 알미니안주의(조건적인 선택), 칼빈주의(무조건적인 선택)

 2. 예정교리에 관한 진리

  -선택 : 겸손(거룩), 격려, 확신과 신뢰, 기쁨과 찬미


6장 속죄의 범위

 1. 속죄의 구심성 : 거룩하신 하나님과 죄인 된 인간 사이의 연합과 교제를 가져온다.

  -속죄는 무조건적이고도 주권적인 하나님의 사랑에 뿌리를 두고 있다.

 2. 속죄의 범위에 대한 견해

  -만인구원론, 알미니안주의의 보편구원론, 아미랄디안주의의 전제적 보편구원론

  -칼빈주의의 제한 속죄 : 유효성과 충분성의 구분 (도르트 신조)

 3. 알미니안주의의 보편적구원론의 문제점들 : 인간의 자유의지 강조


7장 제한 속죄

 1. 제한 속죄에 대한 성경적 뒷받침

  -“이 속죄에 있어서의 유일한 제한은 순전한 주권으로부터 일어난다. 이것은 그 가치나

    효력의 제한이 아니라 계획과 적용의 제한이다.”(아더 핑크)

 2. 귀중한 보혈로 구속을 받음


8장 불가항력적 은혜와 유효적 부르심

 1. 불가항력적 은혜 : 절대적인 은혜

  -선택과 구속이라는 두 가지 위대한 행위만으로는 구원 사역이 완성되지 않는다.

 2. 효과적인 부르심 : 주권적임, 오직 은혜 (택자들에게 미치는 내적인 부르심 → 회심)

 3. 구원은 단독적인 은혜이다.

 4. 외적인 사역자(임직 받은 사역자)와 내적인 사역자(성령님)

 5. 하나님의 부르심과 거듭남(새창조) : 동시적임


9장 성도의 견인과 보증

 1. 성도의 견인

  -선택은 하나님의 효과적인 부르심을 요구하고, 따라서 하나님의 보존과 신자의 견인을

   요구한다. (인내)

 2. 믿음의 보증   3. 보증과 견인   4. 알미니안주의(넓은 길)와 칼빈주의(좁은 길)


10장 성경, 은혜, 믿음, 그리스도, 그리고 영광

 1. 오직 성경

  -권위, 불오성과 무오성, 자해석과 자증성, 자유, 능력

 2. 오직 은혜 :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 (선택에서 → 영화까지)

  -주권적 은혜는 우리의 교만을 부숴뜨린다. 겸손하게 만든다.

 3. 오직 믿음 : 칭의 (그리스도의 의)

  -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는 복음의 심장과도 같다.

 4. 오직 그리스도 : 그리스도 중심성은 기독교 신앙의 기초이다.

  -그리스도의 삼중직 : 선지자이신 그리스도, 제사장이신 그리스도, 왕이신 그리스도

 5. 오직 하나님께 영광

  -하나님의 목적은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시는 것이다.

  -인간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인간의 제일 되는 기쁨은 하나님을 찬미하는 것이다. (창조주, 섭리주, 구속자)


11장 철학적 칼빈주의

 1. 실재 이론(형이상학 이론)

  -기독교 유신론적 이원주의 : 창조자와 피조 세계

  -피조된 실재를 향한 구속 역사의 암시

 2. 지식 이론(인식론)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

 3. 행동 이론(윤리학)

  -오직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이 우리의 최고선임.


3부 칼빈주의의 심장

12장 칼빈주의적 성령론의 발전 (은혜의 방편들)

 1. 하나님의 말씀의 영성 (성경)

 2. “기도 없이는 아무것도 없다” (기도)

 3. “왕께서 우리와 함께 앉으시기를 기뻐하심” (성례)

 4. “우리의 신앙을 유지시키는 최고의 도움 가운데 하나” (영적 교제)


13장 하나님을 드높이는 칼빈의 경건

 1. 경건의 정의와 중요성 : 하나님을 향한 합당한 태도와 그분을 향한 순종

 2. 경건의 최상의 목적-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3. 신학적 특징들

  -경건의 심오한 뿌리(신비적 연합), 경건의 이중적 결속(성령과 믿음),

   경건의 이중적 정화(칭의와 성화)

 4. 교회론적 특징들

  -교회를 통한 경건, 말씀을 통한 경건, 성례를 통한 경건, 시편 찬미를 통한 경건(음악)

 5. 실제적인 특징들 (경건한 그리스도인의 삶)

  -기도, 회개, 자기 부인과 십자가를 짊어지는 일, 현재와 미래의 삶, 순종

 6. 칼빈의 모범 :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강조점을 변화시키도록 도와주었음


14장 청교도 사상에 있어서의 성화

 1. 성화의 사상

  -성화는 하나님의 본질(거룩)에 뿌리박고 있다.

  -성화는 지위와 상태 모두와 관계한다.

  -성화는 새롭게 하시는 포괄적이면서도 도덕적인 하나님의 사역이다.

  -성화는 반드시 회개와 의의 실천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2. 성화의 주요 동인

  -삼위 언약의 하나님, 성령 하나님의 특별한 사역, 습관(태도)

 3. 성화의 대상 : 신자

  -인간 개인으로서의 신자(지성과 의지와 감정), 부패하고 타락한 죄인으로서의 신자,

   구속받고 의롭다하심을 받은 자로서의 신자


15장 성화 교리의 실천

 1. 삼위일체 하나님을 닮아 가려는 노력 (첫 번째 요소)

  -성부 하나님의 성품(거룩), 그리스도의 형상(겸손), 성령께 마음을 복종시키기

 2. 죄를 죽이는 연습 (두 번째 요소)

  -죄를 죽이는 일이다.

 3. 하나님의 뜻 실천하기를 열망함 (세 번째 요소)

  -소생 : 마음으로부터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도록 새롭게 살아나는 것.

 4. 은혜의 방편들을 사용함 (네 번째 요소)

  -개인적인 훈련 : 성경(읽고, 연구, 묵상)과 기도, 일기 쓰는 습관

  -공적인 훈련 : 설교 말씀을 효과적으로 사용, 성례를 사용, 교회 안에서 교제를 강화,

   주일을 거룩하게 지킴

  -이웃과의 훈련 : 복음을 전하고 섬김, 세속화를 경계, 시간과 물질의 청지기적인 삶,

   영적인 규칙을 정함

 5. 성화가 주는 유익들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일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유익과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우리를 거룩으로 부르셨다.

  -거룩은 우리로 하나님을 닮게 하고 우리의 고결함을 보존하게 한다.

  -거룩은 칭의와 선택의 증거가 되며 보증과 확신을 불러일으킨다.

  -거룩은 하나님을 향한 효과적인 섬김을 촉진시킨다.

  -거룩은 우리를 천국에 거하기에 합당한 자로 만들어 준다.

 6. 성화의 기쁨

  -최상의 기쁨 : 하나님과의 교제

  -지속적인 기쁨 : 영속적인 확신

  -예언적인 기쁨 : 영원하며 영광스러운 상급

 7. 성화의 길

  -진정으로 거룩해지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죄를 죽여야 한다.

   *당신은 성령이 역사하시고 그리스도 중심적이며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는 진정한

    거룩을 아는가?

  -거룩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4부 칼빈주의의 교회

16장 교회 개혁

 1. 장로회주의(장로교회) : 제네바 교회(존 칼빈), 웨스트민스터 종교 회의

  -교회 연합과 거룩과 보편성과 사도성

  -말씀과 성례와 권징

 2. 새로 떠오르는  칼빈주의적 교회 정치

  -제네바 교회(교회법) : 목사와 교사와 장로와 집사직 (장로교회)

  -칼빈에 따르면, 목사의 역할은 ‘하나님의 아들을 제시하는 것’이다.

 3. 칼빈주의적 교회

  -교회론 : 장로와 감독의 동등성, 장로의 복수성, 연계성


17장 개혁주의 예배의 토대

 1. 칼빈의 예전

  -말씀의 예전(설교) :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 강해(성경 진리와의 만남),

   성례, 시편 찬송, 형식과 자유 사이에 균형 유지

 2. 존 낙스 : 스코틀랜드

 3. 웨스트민스터 종교 회의의 신학자들 : 청교도

 4. 변화의 바람 : 청교도들과 장로교들

  -감리교주의와 영적 대각성 운동(18세기), 부흥주의ㆍ의식과 예전(19세기),

   실험주의와 절충주의(20세기), 은사주의 ⇒ 혼합, 혼란


18장 개혁주의 설교의 뿌리

 *청교도 : 설교

 1. 가장 완전한 ‘그리스도의 학교’ : 성경,

  -제네바(칼빈), 칼빈 주석, 설교자, 시편 찬송, 제네바 성경

 2. 청교도들의 강해 :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강해 설교

 3. 제네바 성경(영어) - 흠정역 성경


19장 말씀과 적용

 1. 경험적 설교의 정의

  -‘칼빈주의적 진리가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며, 그것들이 그리스도인의 삶의 궁극적 목적

    과 관련하여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설명해 주는 성경적 설교’ (적용)

 2. 경험적 칼빈주의 설교의 특징들

  -말씀과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적용적 설교, 구별적 또는 차별적 설교,

   현실적이며 또한 이상적인 설교, 내적인 지식을 강조하는 설교,

   하나님 중심적이며 전도하게 하는 설교, 균형 있는 사고를 목표로 하는 설교,

   신실하고도 진지한 설교, 거룩한 삶과 조화를 이루는 설교, 성령님을 의지하는 기도

  -성경적인 균형 : 객관적인 국면과 주관적인 국면,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

   교리적 기독교와 경험적(실제적)기독교

  -설교자들, 신학교와 신학 교수들을 세워 주시기를 쉬지 말고 기도하자.


20장 칼빈의 복음전도

 1. 복음전도의 교사 칼빈 : 복음전도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의 연합

 2. 복음전도의 전문가 칼빈 : 교회(전도설교), 제네바, 유럽, 브라질

 3. 종교개혁 기간의 복음전도에 대한 제약

 4. 하나님의 영광의 확장


21장 청교도의 복음전도

 1. 청교도 복음전도의 정의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초점을 맞춘 구속의 전 경륜을 선언하는 것(초청, 선언)

 2. 청교도 복음(전도) 설교의 특징들 : 거듭남

  -철저하게 성경적인 설교, 전인적인 복음전도, 교리적 설교를 부끄러워하지 않음,

   신중하게 균형 잡힌 설교, 경험적이며 실제적인 설교

 3. 청교도 복음전도의 방법

  -분명하고도 평이한 설교 : 주해적, 교리적이고도 교훈적, 적용적(지성, 양심, 마음)

  -요리문답적 복음전도


5부 칼빈주의의 실천

22장 전인적 삶을 위한 신학

 1. 중세 시대의 이원론

 2. 역사적 표본 : 루터와 칼빈

  -포괄적인 칼빈주의 : 신-칼빈주의(문화적 위임명령, 일반은총, 안티테제, 영역주권)

 3. 오늘날을 위한 영향

  -진테제 제시(정통 교리에 근거한 공공의 신학을 분명하게 세우는 것)

  -창조와 타락과 구속과 회복(또는 심판)

  -청교도의 사고방식 : 거룩, 하나님의 영광


23장 청교도와 결혼

 1. 결혼의 목적 : ①첫 번째 목적은 교제하고 서로 돕기 위한 것,

    ②경건한 자녀 양육을 통해 교회를 세워 가는 것, ③음행을 피하기 위한 것

 2. 결혼의 절차

 3. 결혼의 원리 : 그리스도와 교회의 원리, 언약의 원리

 4. 결혼의 행실과 의무들

  -서로 간의 의무들, 남편의 의무, 아내의 의무


24장 청교도와 가족

 1. 자녀는 하나님의 선물

 2. 가정에서의 권위

 3. 자녀 양육의 원리들

  -가정예배는 자녀 양육의 가장 강력한 방편이다.(기도, 성경 읽기, 성경 교훈, 시편 찬송)

 4. 부모의 철저한 영향 : 거룩, 경외, 권위


25장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노동

 1. 웨버의 풍자 : ‘자본주의 문명의 발전을 가능하게 만든 심리적 조건’을 종교가 창출

 2. 긍정적인 구조

  -노동에 대한 견해, 소명(부르심), 복의 약속

 3. 우리 시대를 위한 소명적 칼빈주의


26장 하나님의 정치를 위한 사역자

 1. 주요 주제들

  -교회 정치의 상황화, 교회와 국가가 서로 구별되는 책임

 2. 역사적 견본 : 크롬웰(청교도), 뉴잉글랜드, 스코틀랜드, 네덜란드

 3. 오늘을 위한 교훈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 일반적인 청사진이 없다는 것, 사상과 경향에 관한 논쟁

  -로이드 존스 경고 : 현상유지의 변호자, 정치적 급진주의, 세속화에 빠지는 위험

  -조나단 에드워즈 : 공공의 직무


27장 칼빈주의의 윤리(=교리)

 1. 성경적, 신학적 배경

  -하나님의 주권, 신자와 그리스도와의 연합 : 칭의와 성화

 2. 하나님의 율법

  -거듭나지 못한 자들의 악함을 제어한다.

  -거울처럼 사람들에게 그들의 죄와 예수 그리스도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지도처럼 구속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하나님 앞에서 신실하게 살아가는 길로 인도한다.

 3. 결의론과 양심

  -결의론(성경적 원리), 인간의 양심의 중요성, 하나님의 말씀

 4. 하나님의 나라

  -순례자, 거듭남과 믿음으로 역사하는 거룩, 긴장 관계, 예수 그리스도, 종말론적 시각

  -이 세상에서의 부르심을 성취하는 일은 개인적인 노력이 아니라 공동체적인 활동이다.

 5. 하나님 말씀의 윤리

  -하나님의 주권, 성령, 거룩과 순종, 그리스도의 승리


6부 칼빈주의의 목적

28장 송영적 칼빈주의

 *송영은 문자적으로 찬미 또는 찬양을 뜻한다.

 1. 성경적 교훈

  -인간의 전적 타락과 무능력, 신적 선택

 2. 칼빈주의적 찬양 : 하나님의 주권

 3. 그리스도인의 경험

  -성경을 통한 성령의 조명하심으로

  -인간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제1문답)


 
출처 :하늘로-  |  글쓴이 : 완두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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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개혁하는 교회
글쓴이 : 청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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