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서론
송다니엘/ 유럽개혁신학원
목차
0. 들어가면서
I. 신학(theologia)이란 무엇인가? – 신학을 어떻게 해야 하나?
1. 들어가면서
1) 인간이 신에 대해 하는 이야기
2) 하나님의 말씀
3) 중세 – 신학의 타락
4) 종교개혁자들의 신학
5) 17세기 스콜라 정통시대
2. 신학과 고백
1) 계시와 고백
2) 고백과 예배/ 예배와 삶
3)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의 정의
4) ‘안다’의 의미
참고: 루터의 십자가 신학
3. 신학과 경건(pietas)
1) notitia
2) eius beneficium
3) 경건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결합한 두려움(경외심)이다
4) conciliare.
4. 신학과 전승
1) 전승(파라도시스)의 의미
2) 전승을 잘 지키고 순종하라는 구절
3) 전승의 객관적인 성격
1. 함께 공동의 지식을 소유함
2. 지식의 시작은 증인들이다(11제자 리스트).
3. 기타의 증인들
4) 증인을 무시하는 성경비평학
5. 가르침
1) 가르침
2) 믿음의 분수
6. reflection(합당한 반응): 고백, 찬양, 송영, 기도
1) 호모로기아(고백)
2) 찬양과 송영(doxologie)
3) 기도
II. 조직신학과 그 방법론
1. 명칭의 역사
2. 조직신학(교의학)
2.1. 조직신학
2.2. 교의
3. 학문으로서의 신학
4. theologia에 대한 칼빈의 원칙
1.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우리를 아는 지식
2. 하나님의 본질/ 하나님의 일
3. 하나님은 하나님을 통해서만 알려진다
4. accomodatio(적용)
5.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한계
III. 계시
1. 일반계시
1) 일반계시
2) 일반계시의 불충족성(한계)
3) 일반계시의 의의
2. 특별계시
1) 특별계시의 필요성과 의미
2) 특별계시의 방편(현현/ 직접적 의사전달/ 이적)
3) 특별계시의 내용
4) 특별계시와 성경
참고: 바르트와 브룬너 논쟁
1) 가톨릭의 견해
2) 합리주의적 견해
3) 자연신학의 뿌리
4) 바르트와 브룬너의 신정통주의
5) 논쟁
브룬너 비판
IV. 성경의 영감
1. 성경 영감론
1) 전통적인 견해
2) 영감에 대한 성경적 근거
3) 영감과 일반적 조명의 차이
4) 성경 영감에 대한 견해들
1. 영감의 방식(영감을 받은 자의 상태):
2. 영감의 범위(내용이 영감 받은 정도)
2. 성경의 속성(성경의 완전성)
1) 권위성
2) 필수성
3) 명료성
4) 충분성(충족성)
3 성경 영감에 대한 반론들
믿음과 문화의 조화(synthesis) – 구자유주의
구약의 문학비평(자료비평)
1) 구약사(이스라엘의 역사) 연구
2) 모세 오경의 형성 문제
3) 구약의 문학비평역사
부록: 믿음의 분수 (신앙의 유비)
출처 : 개혁하는 교회
글쓴이 : 청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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