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에서의 장로
톰슨 성경 2 발췌
이스라엘 사회와 역사에 있어서 왕, 선지자, 제사장과 더불어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었던 장로직의 어원 및 그 역할은 다음과 같다.
① 어원적 의미
구약 성경에서 장로로 번역되고 있느 히브리어는 ‘자켄’과 ‘시브’이다. ‘자켄’은 ‘턱수염’이란 뜻을 가지고 있고 ‘시브’는 ‘백발’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신약 성경에서 장로란 말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프레스뷔테로스’인데 그 뜻은 ‘나이 든’ 혹은 ‘연장자’란 뜻이다. 따라서 어원적 의미를 종합하면, 장로는 마땅히 한 사회의 덕망있는 연장자로서 어떤 친족, 지파, 지역사회의 생활 가운데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들을 가리킨다. 즉 ‘장로(長老)라는 말 속에는 연장자라는 뜻 외에도 원로(元老), 현자(賢者), 유지(有志) 등의 듯이 내포되어 있다.
② 장로의 역할
이스라엘 장로들은 그 백성들 가운데서 다양한 역할로 봉사했다. 그중에서도 특히 주된 임무는 백성들을 치리하는 일로서 백성들간에 다툼이나 분쟁이 생겼을 때 재판관 노릇을 함으로써 공의를 시행하는 것이었다. 그 외에도 지역 사회의 기강(紀綱)을 세우는 제반 업무 및 중요한 정치, 종교, 사법적인 일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여했는데 때로는 군사적 지도자로서의 역할도 감당했다(수8:10;삼상4:3). 또한 장로들은 상업적 거래의 증인 역할도 했으며(룻4:4) 국가의 왕을 선택하는 일에도 참여하였다(삼상8:4-5;삼하3:17; 5:3). 이러한 장로들의 역할은 이스라엘이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하고 그 모든 백성들이 포로가 되었을 때에도 계속되었다(렙29:1;겔8:1). 이처럼 이스라엘의 장로들은 공동 사회를 대표하고 관리하는 자로서 그 사회의 중심 인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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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長老):Elders,Presbyter
미션디럭스 성경
이스라엘에 있어서는 신분 있는 정치 참여 지도자에 대한 술어이고, 교회에 있어서는 가르치고 다스리는 직책의 직분명. 구약성서에 있어서 보통[장로]로 역되어 있는 히브리어 [자-켄-]은, [자-칸- @q;z; (zaqan)]즉 [턱수염]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하고, 턱수염을 길게 기른사람, 즉 연장자를 말한다.
이스라엘의 옛 역사에 있어서는, 성읍의 지도자들이 [이스라엘 장로]로 불리웠다(출 3:16,19:7,24:1). 이러한 장로는 이스라엘 민족 이외의 민족들 사이에도 있었다(창 50:7,민 22:7). 신 16:18등에 의하면, 이스라엘의 성읍들에, 지파를 따라[재판장]과 [유사]가 세워졌는데, 그 성읍의 장로들 중에서 세원 진 것으로 여겨진다.
가나안 정주 후 이스라엘 민족이 차츰 민족으로서 통일되고, 국가의 형태를 갖추어감에 따라, 성읍의 장로들이, 가족이나 종족을 대신하여 행정기구에 참여했다(신 19:12,21:3,22:18). 거기서 주요 거주지인 성읍의 [장로들](수 9:11,삿 8:14,삼상 11:3,16:4,왕상 21:8,신 19:12,21:3,19)은 이스라엘 공동체의 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왕조의 제정과 중앙집권의 경향에 의해 [장로]의 권력은 쇠퇴해지기에 이르렀는데, 그러나 왕들은 언제나 [장로들]의 의견을 고려치 않을 수 없었다(삼상 30:26,삼하 3:17,5:3,왕상12:4,20:7-9,왕하 10:6,23:1). 장로들은 왕의 고문이기도 했다(왕상 20:7-9). 솔로몬은 성읍들에 관장을 두어, 징세 및 행정에 임하게 했는데(왕상 4:7-19), 성읍의 장로들은 계속 종래의 특권을 보유하고 있었다(삼상 11:3,16:4,왕상 8:1,21:8-14).
포로로 유대인의 상당수가 멀리 바벨론에 옮겨진 때, 그들은 거기서 회당을 세우고, 회당을 중심한 유대인 무리 중에서 [장로]를 세웠던 것으로 여겨진다. 그들은 유대인 부락의 대표자임과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회당에 대해 커다란 책임을 가지는 임원같은 이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회당에 있어서의 장로의 존재는, 후에 그리스도 교회가 생겨난 때, 어떤 의미에서는, 그리스도 교회의 장로가 생겨난 계보(系譜)로 된 것으로도 여겨지고 있다.
포로 귀환 후, 바사는 유대인에게 어느 정도의 가치를 허락하고, 지도자들은 [장로]로서 지방자치의 권력을 가졌고(스 10:8,14), 그들은 주로 올바른 행정의 책임을 가졌다(스 5:9-,6:7-, 이것과 유딧 6:11-, 8:9, 10:6, I마카 12:6,35 비교). 마카비시대에는 [장로 gerousiva(gerousia)]는 산헤드린(→) 의회의 의원을 가리키는 명칭이었다. 이것은 모세에 의해 세워진 70인 장로의 고사에 기초한 제도였다(민 11:16-). 120인(행 1:15비교). 또는 그것 이상의 공동체에서는 7인의 장로를 선출했다. 이들은 [성읍의 7인](seven of a city)으로 불리웠다. 행 6장에 보여져있는 공궤를 일삼는 자로서 임명된 7인은 이러한 장로에 해당되는 사람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신약성서에 있어서 [장로]는 보통 헬라어 [프레스뷔테로스]로 말해져 있는데, 그것은 단지 [옛 사람](마 15:2,막 7:3,5,히 11:2), 혹은 [연장의 사람](눅 15:25[맏아들], 행 2:17[늙은이], 딤전 5:1,벧전 5:5[장로])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으나, 다른 곳에서는 모두 구약에 있어서의 [자-켄-]과 대체로 비슷한 의미로 씌어졌다. 또한 70인 역에 있어서도, 구약외전에 있어서도, 또한 요세푸스에 있어서도, [프레스뷔테로스]가, 구약의 [자-켄-]의 그리스어역으로 씌어진 예가 많다. 신약에 있어서, 유대인의 [장로들]이라는 경우(마 16:21,21:23,26:3,57,27:1,12, 28:12 등), 그것은 보통 70인으로 말해지는, 유대인의 정치 및 종교에 관한 최고기관인
[율법하가자] 및 [제사장들]과 함께 구성된 사람들을 말함이다. 이 [장로들]은 서기관, 제사장과 함께 기록되고, 예수께(마 16:21,27:1), 또는 사도들에게 적대적인 태도를 취했다(행 6:12).
신약에 있어서, 다른 하나의 [장로]인데, 이것도 들로 구별된다. 제 1은, 사도들과 아울러, 예루살렘 교회의 장로로서 존경을 받고 있던 사람들이다(행 11:30,15:2). 제 2는, 각 교회마다의 장로이다. 바울은 교회마다 장로를 임명했다(행 14:23). 그들은, 한 지방 교회의 감독으로서(딛 1:5), 신자의 영적 생활의 지도를 하고, 회중을 가르쳤다(딤전 3:1-5,딛 1:9,약 5:14,벧전 5:1-4). 한지방의 교회에는 몇명의 감독(빌 1:1), 또는 장로(행 11:30)가 있었다. 그들은 정규의 목사이고, 교사이며, 안수받아 임직된 사람들이다(딤전 4:14).
이 초대 교회의 장로는, 가르치는 일과 다스리는 일을 했다(딤전 5:17-,칼빈은 이곳을 두 종류의 장로로 해석하고 있다). 계시록에는 24장로가 보여 지는데, 이것은 구약의 12지파의 선조, 신약의 12사도에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계 7:13,4:4,10,5:5,6,8,14, 11:16, 19:4).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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