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의 네 얼굴 - 2
오디세이 조회 10 추천 0 2001.06.25. 12:56
3. 아리우스주의
그러한 과정에 대해 몇몇 예를 들어보기로 하겠다. 먼저 아리우스 주의를 보기로 하자. 성부가 성자 및 성령보다 휠씬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 이 교리는 서기 325년에 니케아 공의회에서 이단으로 선포되었다. 그리고 반세기에 걸친 격렬한 투쟁 끝에 (일부 황제들이 아리우스파였기 때문), 최초의 에스파냐 종교재판관이라 할 황제 테오도시우스 대제에 의해 로마 제국 중심 지역에서 박멸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아리우스주의는 한동안 로마 변경 지역에서 살아남아 고트족과 반달족에게 수용되었고, 그들은 그것을 에스파냐와 아프리카에 전해주었다. 그리고 비록 손상을 입기는 했지만 아리우스주의는 동로마에서 서기 5세기에 네스토리우스주의라고 하는 새로운 모습을 취한다. 그것은 비잔티움 황제들의 박해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소멸되지 않았다. 이슬람의 정복 활동과 더불어 새롭게 이슬람교의 색채를 띠게 되었을 뿐이다.
식자들이야 뭐라고 말하건 건에, 신이 셋이 아니고 하나라는 교리는 단순 소박한 야만족에게는 더욱 그럴듯하게 여겨졌다. 그리고 만일 그 교리를 여호와를 믿는 신앙 안에서 신봉할 수 없다면, 그들은 신의 이름을 바꿔 알라에 대한 신앙 안에서 그 교리를 신봉했다. 그 후 그 사상은 그리스도 교회에 다시 스며들어, 변경 지역에 있는 얼마간 세련된 야만족들에 의해 한층 극단적인 형태로 천명되었다. 세르베르투스(1511 – 1553)는 그 중 한 사람이었는데, 그는 심장의 작동 원리를 발견한 인물로서, 모든 사람이 환호를 보내는 가운데 칼뱅에 의해 산 채로 화형을 당했다. 조셉 프리스틀리(1733 – 1804)도 그 원리를 천명한 인물이었다. 그는 산소의 존재를 밝혀낸 물리학자였는데, 그의 집은 정통 교리를 믿는 버밍엄 시민들에 의해 불태워졌다. 써 아이작 뉴턴도 그 중 한 사람으로서 우주의 운행 원리를 발견한 저명한 과학자였으나 다행히 그는 비극적 최후를 맞지 않아도 되었다. 그는 침상에서 85세의 나이로 편안히 죽음을 맞이했다. 그런 후, 잉글랜드의 귀족들과 대법관 사이의 논쟁을 거쳐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에 안장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변화는 우리가 차후 주목하게 될 중요한 사실 때문에 일어난 것이다.)
4. 마니교
청년 시절의 아우수스티누스(354 – 430)를 사로 잡았던 두 가지 교리, 즉 마니교와 신플라톤주읭를 살펴보기로 하자. 마니교는 페르시아 이단으로, 세계가 선과 악이라는 두 개의 독자적인 힘의 상호 작용에 이해 지배된다고 주장했다. 신플라톤주의는 고대 그리스 말기의 신비주의와 수학이 혼합된 사상이었다. 이 사상에서는 플라톤의 신 관념 (우주와 인간 영혼에 충만해 있는 신)이 우화적 해석을 거쳐 고스란히 유지되고 있었다. 헤게모니 싸움에서 그리스도교가 승리했을 때에도, 이들 마니교와 신플라톤주의는 비록 패배하기는 했지만 결코 소멸되지는 않았다. 그리스도교 내부에서 여러 형태로 변형되어 잔존했고, 그리스도교의 기나긴 역사와 더불어 살아남았다.
마니교는 서기 6세기에 비잔티움 제국의 루이14세라고 할 수 있는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위대한 입법자이며 제국의 건설자이자 이단 박해자) 에 의해 무자비하게 탄압받았다. 마니교는 그 후 아르메니아에서 바울파로 다시 등장했으며, 그곳에서 궤멸된 후 발칸 반도지역, 특히 불가리아에서 보고밀파란 이름으로 다시 모습을 드러내며 융성했다. 11세기에 다시 한번 근절된 다음, 그것은 멀리 서쪽으로 전파되어, 남프랑스에서 카타르파의 일파인 알비주아파의 모습으로 갑자기 나타났다. 알비주아파는 종교개혁 이전에 등장했던 이단 종파들 가운데 가장 심한 증오의 대상이었다. 중세 최초로 그 신봉자들이 법률에 따라 사형을 당한 이단파이기도 하다. 십자군과 종교재판소에 의해 박멸당한 이 종파는 현대 언어에 약간의 흔적을 남겼다. ‘카타르’란 말은 독일어에서 이단을 의미하는 말로 변형되었고, 불가리아인이란 말은 유럽 여러 나라 언어에서 ‘이론이 결여된 형태이 비 국교도’를 일컫는 말로 변용되었다.
5. 신플라톤주의
신플라톤주의의 역사는 훨씬 온건했다. 신플라톤주의의 사상이 훨씬 추상적이었기 때문이다. 신플라톤주의는 급진적 예언자들보다는 보수적인 철학자들이 받아들였다. 그 결과 그것은 일단 그리스도교화 하기만 하면 공식적으로 이단이라고 선포되는 경우는 없었다. 그러나 일부 부주의한 신플라톤주의자들 (특히 종교개혁 이후)은 스스로 이단임을 드러냈고, 이로 인해 브루노(1548 – 1600) 와 바니니(1584 – 1619) 같은 철학자들은 이단으로 몰려 화형을 당하기도 했다.
그리스도교 운동으로서의 신플라톤주의는 14세기에는 독일에서, 15세기에는 피렌체에서, 17세기에는 독일과 잉글랜드에서 나타났다. 고대 말기부터 18세기에 이르기까지 과학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문학에서의 로만주의 사조에도 영향을 미쳤다. 괴테는 자신의 종교의 근저에 신플라톤주의가 자리잡고 있다고 언급했다. 신플라톤주의는 또한 시인 블레이크(1757 – 1827)의 종교이기도 했다.
***
2,000년 동안에 걸쳐 등장한 이단은 그 다양한 개인적 선택 가능성만큼이나 헤아릴 수 없이 많았지만, 마구잡이로 등장한 것이 아니라 확연히 정형화된 계통을 밟아왔다. 이런 점을 인식한다면 우리는 긴 이름을 가진 수많은 이단파들을 몇 개의 일정한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우리는 이 수 많은 개인주의자들이, 정통 교회 측에서 항상 주장하는 바와 같이, 교회의 장엄한 몸체로부터 수시로 분리, 제거되어야 마땅한 잡다한 구더기들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아르놀트가 생각했듯이, 그들 이단들은 나름의 전통을 갖고 있으며, 우리 자신이 그 전통에 큰 은혜를 입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1) 세르베투스
: 에스파냐의 신학자, 의사. 비정통 신앙을 가르쳐 프로테스탄트와 로마 카톨릭 교회에게 이단으로 단죄당하고 제네바에서 칼뱅주의자들에게 처형당했다. 세르베투스는 진지한 성서주의와 그리스도 중심적인 세계관을 펼쳤으나, 삼위일체와 세례에 대한 견해에서 이단 혐의를 받고 1553년 샴펠에서 화형당했다. 그를 처형한 사건은 프로텐스탄트 교도들 사이에 이단자에게 사형을 부과하는 문제에 관한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장 칼뱅에게 신랄한 비판이 쏟아졌다. 그는 이후 근대 유티네리언주의의 창시자 라일리우스 소키누스에게 영향을 끼쳤다.
(2) 바울파
: 7세기 중반에 아르메니아에서 출발한 이원론적인 그리스도교 분파. 마르키온주의로부터 직접 영향을 받았따. 바울파이 창시자는 아르메니아인 콘스탄티누스였던 것으로 보이는데, 그는 당시 비잔티움 제국의 아시아 지역에서 세력을 얻고 있던 마니교에 대해 현저하게 그리스도교적 성격을 부여했다. 이 분파는 곧 제국 내에서 광범한 정치적, 군사적 반란을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668년에서 696년까지 콘스탄티누스 3세와 유스티니아누스 2세는 반란 진압을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원정대를 보냈다. 콘스탄티누스(실바누스)는 타살당했고, 그의 후계자인 시므온(티투스)은 산 채로 화형당했다.
(3) 보고밀파
: 10-15세기에 발칸 제국에서 융성했던 이원론적인 종파. 이 종파는 특히 바울파로부터 받아들인 이원론적인 신마니쿄 교리와 지역적인 슬라브 민족의 운동이 혼합되어 10세기 중반에 불가리아에서 생겨났다. 보고밀파라는 이름은 이 종파의 창시자인 보고밀 사제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이원론적인 우주관에 기초를 둔 보고밀파의 중심 교리는 눈에 보이는 물질 세계를 마귀가 만든 것이라고 보아 성육신을 부정하고 물질을 은혜의 수단으로 간주하는 그리스도교적 사상을 거부했다.
(4) 알비주아파
: 12-13세기 프랑스 남부에서 발생한 카타르파의 이단 분파. 이들이 알비주아파라는 이름을 가진 때는 12세기 말쯤으로 추측되지만, 이 운동의 중심지는 알비보다는 툴루즈와 주변 지역들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무역로를 따라 이 지역들에 파고들어간 것으로 보이는 이 이단 분파는 원래 동유럽에서 왔으며, 항상 트라케의 보고밀파와 관계를 유지했다. 이들은 로마 카톨릭 교회와 대립하여 반 성직적 태도를 취하며 당시 성직자들의 부패를 끊임없이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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