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에 대한 이해
♥ 들어가며
우리는 성경을 읽을 때, 그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기 어려울 때를 많이 경험한다.
또 어떤 경우에는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을 것 같아,
어느 것이 옳은 해석인지를 분간하기 어려울 때도 경험한다.
그런가 하면 모든 성경을 지나치게 상징이나 영적인 비유로 해석하는 사람을 보면서 의아스러움을 갖기도 한다.
성경은 해석을 필요로 하는 책이다.
그러나 성경을 사사로이 풀다가 그 뜻을 오해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모든 성경을 한 가지 방식으로만 해석하여,
지나친 상징이나 영적인 해석을 늘어놓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딤후3;15)
1. 성경해석의 목적(目的)
1) 시간적·공간적 또 언어적, 문화적, 종교적 격차를 좁힐 수 있도록 안내함으로써
본문이 의미하는 바를 최대한 정확하게 드러내어 읽는 자로 하여금 말씀이 의미하는 바에 도달하도록 한다.
2) 깨달은 것을 자신의 삶에 효과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이 인생의 삶 가운데 살아 역사하도록 만든다.
2. 성경해석의 원칙(原則)
1) 평이(平易)의 원칙 : 명백하고 혼돈이 없는 성경의 '자연스러운 뜻'을 찾아야 한다.
2) 역사(歷史)의 원칙 : 기록자의 시대로 돌아가서 성경의 '본래의 뜻'을 찾아야 한다.
3) 조화(調和)의 원칙 : 어느 말씀에도 모순이 없는 성경의 '일반적인 뜻'을 찾아야 한다.
3. 성경해석의 유의점(留意點)
1) 하나님의 절대 주권적인 관점으로 해석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자기 계시서 이기 때문이다.
2) 성경 신학적 관점으로 해석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구속사 이기 때문이다.
3) 신구약을 상호관계 속에서 해석한다. 구약의 약속이 신약에서 성취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4) 전후좌우의 문맥을 살펴서 종합적으로 해석한다. 하나님의 본의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5) 불명료한 내용은 명료한 내용을 근거로 해석한다. 난해한 성구는 억지로 해석하지 않는다.
6) 성경 해석의 기초는 하나님의 주권과 성경의 무오성이 되어야 한다.
7) 성경으로 풀어야 한다(사34:16). 한 성경구절에는 오직 하나의 해석만 있으나 적용은 많다
8) 가감하지 않아야 한다(신4:2;잠30:5,6;계22:18,19). 자신의 생각을 넣어 성경을 해석하지 않는다.
9) 사사롭게 풀지 않아야 한다(벧후1:20-21). 지나치게 우화적(Allegory)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10) 성령의 감동으로 풀어야 한다(고전2:13;벧후3:15,16). .성경은 반드시 성령의 조명을 받아야 한다.
4. 성경해석의 실제(實際)
성경은 하나님의 구속사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는 모든 구속 사역이 점진적인 계시를 통하여 인간에게 전달된 것이다.
따라서 성경의 해석은 하나님 중심의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해석하여야 한다.
1단계 (관찰) - 어떤 말씀인가?
1) 누가 기록하였는가?
2) 무엇을 기록하였는가?
3) 어디서 기록하였는가?
4) 언제 기록하였는가?
5) 왜 기록하였는가?
6) 어떻게 기록하였는가?
2단계 (해석) - 무엇을 뜻하는가?
1)문법적 해석
(1) 문자적 해석으로 해석한다. 본문이 비유나 은유적이 아닌 한 단어의 일반적인 의미 그대로 해석한다.
<예> (마10:1) 열 두 제자(○) -> 이스라엘 백성(×)
(2) 한 단어에 여러 의미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앞 뒤 문맥 속에서 바른 의미를 적용하여야 한다.
<예> (고전11:27) 합당치 않게 먹고(×) -> 주의 구속의 의미를 모르고(○)
<예> (요일3:10)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 계속 죄 가운데 살지 아니하나니(○)
(3) 문자적으로 해석해서 뜻이 통하지 않는 것은 상징적으로 해석한다.
<예> (사53:1)여호와의 팔(×) -> 하나님의 능력(○)
(4) 문맥(文脈)을 따라 해석한다. 글의 앞 뒤 문맥과 성경 전체의 흐름에 일치시킨다.
<예> (시14:1) 하나님이 없다(×) -> 어리석은 자가 한 말이다(○)
성경을 해석할 때는
저자가 성경을 처음 기록할 때 단어와 구절을 어떤 의미로 사용했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저자가 선택한 단어나 그 단어의 배열순서, 문법, 문맥,
또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나 목적 등을 찾아내는 것은
성경 해석에 있어 무엇보다도 우선해야 할 일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저자의 성격, 경험, 교육수준 등을 아는 것이나
단어의 어원적 의미를 찾아내는 것도 중요한 과정이 된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한 본문은 오직 한 가지의 의미만을 가진다는 사실에 유의하고,
한 본문에서 여러 가지 뜻을 찾아내려고 하는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2) 문학적 해석
(1) 과장법은 강조를 위해서 실지보다 크게 나타내는 문장의 한 작법이다.
<예> (시119:136) "내 눈물이 시냇물 같이 흐르나이다"
(2) 반어법은 반대의 뜻을 나타내는 강조로써 원래의 뜻을 강조하는 다른 어법과는 다르다.
<예> (삼하6:20) "이스라엘 왕이 오늘날 어떻게 영화로신지...."
(3) 비유법은 문자적이고 자연적인 의미가 아닌 어떤 다른 뜻을 전달하는 단어나 구를 말한다.
<예>(시18:2) "하나님은 우리의 반석이시다"
(4) 완곡법은 좋지 못하거나 꺼리는 일을 다소 듣기 좋은 말로 대치하는 것이다.
<예> (행7:60)"자니라" (삿19:22) "상관하다"
성경에는 과장법, 반어법, 의인법, 직유법, 은유법, 완곡어법 등 매우 다양한 문학적 기교들이 사용되었다.
따라서 성경은 각각 그 문학적 기교를 고려하여 그에 적절한 해석을 해야 한다.
또 성경에는 영적인 진리를 실제적이나 비실제적인 경험들을 들어 설명하는 비유들이 많이 등장한다.
예수님께서는 이 비유적 표현을 즐겨 사용하셨다.
비유를 해석할 때는 반드시 그 문맥이 가르치는 기본적인 요소를 찾아내서,
전체 의도나 목적에 합당한 한 가지의 교훈만을 찾아내는 해석을 해야 한다.
3) 역사적 해석
(1) 저자의 기록 목적을 파악한다.
<예> (요20:31)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임을 알게 함(×) -> 구원의 확신을 가지게 함(○)
<예> (고린도전서) 신자의 분쟁을 꾸중하기 위하여(×) -> 신자의 바른 신앙생활을 위하여(○)
(2) 성경이 씌어진 배경(시대, 문화, 정치 등)을 바르게 이해하여야 한다.
<예> (눅9:23) 십자가를 지고 -> 현재는 고통과 고난으로 이해하나 당시는 죽음을 나타낸다.
성경은 저자나 그것을 받는 수신자(受信者)가 살고 있던 시대의 역사적 상황을 이해하고,
그 상황에 맞추어 해석되어야 한다.
구약 예언서들의 정확한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예언서들이 기록되던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의 형편을 고려해야 하고,
복음서나 신약 서신서들의 정확한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유대인들의 역사나 전통 또는 초대교회 각 지역의 형편들을 고려해야 그 말씀들의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있다.
4) 성경적 해석
(1) 성경을 성경으로 해석한다(Scipture interprets Scripture).
<예> (렘31:31) 새 언약 = (눅22:20) 새 언약
(2) 성경의 애매한 구절은 보다 분명한 성경구절을 통하여 해석되어 상호 모순이 없어야 한다.
<예> (창3:15) 여자의 후손=(갈4:4) 예수 그리스도
성경은 서로 모순되지 않는 유기적 통일성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병행 구절과 연결하며 연구하여야 한다.
모호한 구절은 보다 명백한 병행 구절에 의해 해석되어야 한다.
그리고 성경 전체의 문맥에서 부분(부분)을 해석해야 한다.
5) 상징적 해석
(1) 역사적인 실제 인물, 사실, 사건, 제도, 행위 등으로 미래에 있을 것을 미리 보여주는 것을 예표라고 한다.
<예> 처녀잉태 : (사7:14) -> (마1:22-23)
<예> (삼하7:12-16) : 솔로몬은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2) 물건, 숫자, 형태, 행위, 환상, 색깔 등을 통해서 자기가 의도한 뜻을 나타내려 하는 것을 상징이라고 한다.
<예> 12 - 하나님의 백성(이스라엘 12지파, 12사도)
<예> 붉은 색 - ①일반적으로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 ② 심판(사63:2) ③죄(삿1;18) ④포도주(잠23:31) 등
<예> (막14:22,24) "이것이(떡) 내 몸이니라.......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예표나 상징의 해석은 성경 저자의 의도와는 달리,
해석을 하는 사람이 자기 자신의 의도에 따라서 해석할 위험이 많으므로
상징적 해석을 할 때는 매우 신중한 자세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성경 저자의 본 의도와는 달리,
편의에 따라 자의적으로 아전인수격(我田引水格)인 해석을 하기 쉽다
6) 신학적 해석
(1) 신앙고백서(웨스트민스트, 벨직, 하이델베르그 등)와 교리를 참고한다.
(2) 칼빈주의적 성경해석 등을 참고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는 한꺼번에 주어진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뜻이 점점 더 확실해지도록 점진적으로 주어졌다.
이 때문에 성경 66권은 각기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별개의 여러 책이 아니라,
모두가 하나의 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성경의 모든 부분들은 성경의 다른 부분들과 조화가 되도록 해석해야 한다.
한 구절 한 단어를 해석할 때도 성경 전체의 배경을 가지고 해석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인의 후손, 아브라함의 씨, 다윗의 혈통 등에 관한 말씀들은
성경 전체의 신학적 배경 속에서 해석해야 그 의미가 정확하게 이해될 수 있다.
3단계 (적용) - 어떻게 적용하는가?
1) 해석된 말씀이 자신과 어떤 관계가 있느냐를 살핀다.
2) 말씀을 깊이 묵상한다.
3) 효과적인 적용 방법을 찾아 순종한다.
♥ 나가며
우리에게는 성경의 정확한 의미를 찾아내서,
그것으로 신앙의 표준을 삼고 영혼의 풍성한 양식을 삼아야 할 책임이 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3: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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