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계시록!!! 마라나타!!!

[스크랩] 요한계시록 서론

하나님아들 2012. 10. 29. 23:44
요한 계시록

기독교 강요와 주석을 기록한 칼빈도 요한계시록만큼은 해석하는데 있어 주저하였다.
계시록은 계시와 예언의 말씀이기에 이해하는데 있어서 특히 영적인 안목과 지혜와 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다"(계1:3)고 했다.
어렵다고 회피해서는 안된다. 읽어서는 안될 책이라면 왜 하나님께서 계시록을 기록케 하셨겠는가? 덮어놓거나 피할 책이 아니라 읽고 깨닫고 지켜야할 책이다.
계시록의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서론뿐만 아니라 전제해야 할 몇가지 태도가 필요하다.

1. 예언과 계시의 말씀이기에 영적인 지식과 지혜가 필요하다.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고전2:14)

2. 예언과 계시를 경험하는 것이 좋다.
성경에 나타나는 선지자들의 예언과 계시를 연구하는 것이 유익하다.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등)

3.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최소한 100독)

<계시록 서론>
1. 저자 및 기록장소
세베대의 아들인 사도 요한. 요한은 주후 70년경에 에베소의 목회 사역을 이어받았는데 그 주변에 있는 교회들 곧 소아시아의 일곱교회들도 여기에 포함이 되었다.
기록장소인 밧모섬은 에게해에 있는 바위섬으로 길이가 16Km였고 너비는 약 10km정도된다.
이곳은 죄수들의 유배지였다.

2. 기록연대
로마의 대화재 이후인 A.D 64년의 박해중에 기록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도미티안 황제의 말년에 쓰여진 것으로 추정한다.(A.D 81-96)
도미티안은 황제숭배를 장려하였으며 그의 포고문은 "우리의 주시요 하나님이신 도미티아누스가 명령하노니"라는 말로 시작된다.
네로는 정적이나 기독교인들을 유배시키는 정책을 사용하지는 않았으나 도미티안은 각지로 유배를 시켰다.
64년은 아직 소아시아의 일곱교회가 완전히 발전된 형태가 아니었기 때문에 네로시대의 기록으로는 합당치 않아 보인다.

3. 기록동기
도미티안 시기에 기독교는 극심한 박해가운데 있었다. 아직도 박해의 시기는 200년 정도가 남아있었다.
하나님께서는 박해속에 교회를 보전하시고 그리스도인들에게 소망을 부어 주셔야했다. 그리고 이런 환란과 고난은 이후 세대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해당되는 내용들이다.
이런 배경을 기억하는 것이 계시록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4. 특징
계시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예언적이다.(1:3/10:11/19:10/ 22:7)
2)그리스도 중심적이다.
단순한 예언중심이 아니라 그리스도에 관한 자세한 증거를 하고 있다.
3)상징적이다.
메세지 전달을 위해 징표와 상징을 사용하고 있다. 그것은 당시 로마 당국의 감시를 피하기 위한 목적도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명확하지만 로마인들에게는 아무 의미가 없었다.
4)구약의 인용이 많다. 404 구절중 278구절이 구약과 관련.
(시편, 다니엘, 스가랴, 창세기,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요엘 등)
5)숫자가 많이 사용(일곱교회/ 일곱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일곱 촛대)
일천 일백 육십/ 십사만 사천/ 열두별/ 열두문/ 열두 기초석

5. 내용
주제: 그리스도의 계시(1:1)
핵심 구절 (계시록 1:18) - 네가 본 것(1장) 현재의 일(2,3장) 장차 될 일(4-22장)

6. 해석 방법
1. 과거해석법 - 초대교회의 역사에서 완성된 것
2. 역사적해석법 - 요한의 때로부터 종말에 이르기까지 계속 전개될 교회사
3. 영적해석법 - 예언임을 배제하고 오직 영적 원리들이 이 세상과 대항하여 끊임없이 전개되는 것
4. 미래해석법 - 미래에 성취될 것으로 해석(위어스비) (보수적학자들)
5. 현재적이며 영적이고 미래적인 해석
1)계시록은 당시의 극심한 고난 가운데 있던 성도들과 소아시아의 일곱교회를 향한 예언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당시의 현재적인 시각에서 해석이 필요하다.
2)계시록에는 많은 상징과 실질적인 악한 영들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되고 있다.
영적인 해석이 필요하다
3)예언과 계시인만큼 반드시 미래적인 해석이 필요하다.
예수님의 예언처럼 중복적인 예언으로 이해해야 한다. (근시적인 미래/ 원시적인 미래)


1. 왜 계시록을 읽고 연구해야 하는가?

1)계시라는 자체가 <밝혀준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이것을 이해하길 원하신다.
(1)고난의 실상을 알 필요가 있었다.
(2)고난의 원인(배후의 세력)을 알 필요가 있었다.
(3)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심판이 있음을 알 필요가 있었다.
2)복이 있다
(1)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1:3)
(2)자금 이후로 주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14:13)
(3)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16:15)
(4)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19:9)
(5)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20:6)
(6)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도다(22:7)
(7)그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22:14)

2. 예언뿐만 아니라 예언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다.
1)이것은 예언이 그리스도를 증거해야 함을 보여준다.
2)그리스도에 대한 증거
(1)예수 그리스도의 계시(1:1,2절)
(2)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1:5)
(3)우리를 사랑하사 자신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심(1:6)
(4)구름을 타고 오시리라(1:7)
(5)처음이요 나중(1:17)
(6)내가 전에 죽었었노라(1:18)
(7)오른손에 일곱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2:1)
(8)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2:8)
(9)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2:12)
(10)그 눈이 불꽃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2:18)
(11)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3:1)
(12)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 이(3:7)
(13)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3:14)
(14)어린양(5:6,9) - 일찍 죽임을 당함/ 일곱 인을 떼시기에 합당/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림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5:12) / 어린양(7:9)(12:11)(14:1)(19:9)(22:1)
예수님에 대하여 어린양이 가장 많은 상징으로 사용되고 있다.
(15)목자가 되사 저희의(각 나라와 족속)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심(7:14)
(16)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22:16)


3. 일곱교회를 향한 권면
1)에베소교회
칭찬-행위, 수고, 인내, 악한 자들을 용납지 않음, 자칭 사도들을 시험하여 그 거짓을 드러냄.
참고 게으르지 아니함.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함.
책망-처음 사랑을 버림
권면-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그렇지 아니하면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축복-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하리라
2)서머나교회
칭찬-
책망-네 환란과 궁핍을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권면-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말라. 십일동안 너희가 십일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죽도록 충성하라.
축복-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3)버가모교회
칭찬-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책망-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권면-회개하라
축복-이기는 그에게는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돌을 줄 것이다.
4)두아디라교회
칭찬-사업, 사랑, 믿음, 섬김, 인내,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
책망-이세벨을 네가 용납하는도다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그 음행을 회개하고자 아니하는도다
권면-너희에게 있는 것을 내가 올때까지 굳게 잡으라
축복-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라
또 세벽별을 주리라
5)사데교회
칭찬-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있다.
책망-네가 살았다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권면-너는 일깨워 그 남은바 죽게 된 것을 굳게하라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축복-이기는 자는 흰옷을 입을 입을 것이요 그 이름을 반드시 생명책에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아버지 앞과 천사 앞에서 시인하리라

6)빌라델비아교회
칭찬-네가 적은 능력을 갖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책망-
권면-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축복-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라

7)라오디게아교회
칭찬-
책망-네가 차지도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나는 부자라 하지만 가난한 것도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못하도다
권면-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옷을 사서 입고 안약을 사서 바르라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축복-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리라

*어느 교회가 좋고 나쁨을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보다 좋은교회를 기대하는 주님의 권면이다. 공통적으로 축복의 말씀이 있지 않은가?
이것은 일곱교회 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 등장할 모든 교회를 향한 말씀이기도하다.
출처 : 명동열린예배
글쓴이 : 강부형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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