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이단성! 사이비성!

이단의 정의와 역사

하나님아들 2022. 3. 30. 19:52

이단의 정의와 역사

 

 

1. 일반적인 개념(Concept, General)

   “이단”이란 일반적으로 철학적 사상이나 종교적 교리를 추종함에 있어서 유형을 같이한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될 만한 이념적 차이가 발생할 경우 반대 입장에 서는 자들을 가리켜 지칭하는 명사이다. 한국 사람들의 언어에 있어서 “이단”이라는 말의 일반적 의미는 자기가 신봉하는 도와 다른 길을 걷는 것, 또는 전통적인 것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영어로는 이단을 “Heresy”라 하고 독일어로는 “Ketzrei”, 라틴어로는 “Haeresic”인데 이들은 모두 헬라어 “Hairesis”라는 말의 음을 자기들의 언어로 기록한 것들이다. 헬라어의 “Hairesis”라는 말은 보통 붙잡힘(Srizure), 선택(Choise), 결심(Resolve)등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말이 헬라인들이 좋아하는 철학이나 과학 등 학술적인 용어로 활용될 때는 전통적인 것과 특별히 구별된 어떤 견해나 학파 같은 것을 가리키는 뜻이 되었다.
   이 용어는 70인 역 헬라어 성경에는 선악간의 “선택”이란 의미(창 49:5; 레 22:18; 느 12:40)로 사용 되었고, 요세푸스(Josephus, 요셉 벤 마타아스, Joseph ben Matthias)가 저서한 책에서는 비난의 의미가 없이 일종의 “파당”이나 “분파”의 의미로 사용 되고 있는데, 성경에서도 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 경우(행 5:17, 15:5, 26:5)가 있다. 그러나 이 용어는 신약성경에서 대체적으로 교회 안에서 일어난 한 분파주의나 그 추종자들을 능멸(롬 16:17; 행 24:5; 고전 11:19; 갈 5:20; 딛 3:10; 고전 1:10, 11:18, 12:25; 벧후 2:1)하는 의미로 사용 되었다.
   히브리의 랍비적 용어에는 헬라어 “Hairesis”에 해당된 말은 나르바(Narba)와 메부(Meboo)인바 이는 바리새파(Pharisees), 사두개파(Sadducees), 에센파(Essene)와 같은 유대인의 내부에 나타난 당파를 말할 때 사용되는 언어였다.

   2. 성경적 개념(Bible, General)

   “이단”의 성경적 개념은 넓게 말하면 하나님의 뜻, 곧 진리에 거슬린 이론과 그것에 의한 동작이며, 나타난 모든 행사이며, 좀 더 좁게 말하면 하나님이 싫어하는 삶의 행위이며, 아주 좁혀서 말한다면 하나님이 허락한 것이 아닌 종교적 이론이나 행동을 말한다. 기독교의 역사는 이단과의 투쟁사이며 성경은 그 투쟁사를 수록한 역사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하나님의 요청인 진리와 그 진리로 이루어진 인간들의 삶 안에 하나님의 요청이 아닌 다른 것, 곧 비진리가 들어와 잘못된 삶을 바르게 회복시키려는 하나님의 섭리를 기록한 책이 성경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단의 연구는 신약과 교회사만을 자료로 활용하는 그 동안의 태도를 버리고, 신?구약 66권 전체와 구속사를 활용하는 연구 자세를 취해야 한다.
   “이단”에 관하여 구약 성경을 총 대표하는 말씀은 십계명의 머리 부분에서 찾을 수 있다. 곧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출 20:3)고 하신 말씀이다. 역설하면 하나님 이외에 다른 신(God)을 섬기는 것이 이단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구약 성경에서 말한 이단의 개념을 올바로 알려면 다른 신이 무엇인가를 먼저 인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첫째, 인간의 자율 이성을 부추겨서 자신을 하나님같이 보도록 해준 인본주의 신이다. 거룩한 에덴동산에 죄가 들어 와서 아담을 하나님으로부터 독립시킨(창 3:5) 후 자신의 것으로 존속시켜버린 마귀(요 8:44)가 바로 그 신이다.
   둘째, 각 지역의 부족이나 민족들의 풍속 안에 빌붙어서 신앙의 객체로 군림하는 신비주의 신들이다. 이스라엘 나라를 부패시켜 멸망으로 치닫게 한 바알신이나 아시스신 또는 말뚝신 같은 토속신이나 이방신들(사 8:19) 그리고 드라빔이나 금송아지나 나무에 매달린 뱀같이 인공으로 만든 신들이 다 이에 해당된다.
   셋째, 하나님은 떠나버렸는데(렘 3:16)도 깨닫지 못하고 율법적 겉치레만 강요하는 형식주의 신이다.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은 이런 허상신을 숭상하고 있다가 하나님의 독생자도 알아보지 못하는 비극을 연출하였다. 구약에서는 하나님이 인본주의와 신비주의와 형식주의의 모든 삶의 방식을 하나님의 뜻에 의한 것이 아닌 것 곧 이단으로 그것을 척결하는 일에 고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신약성경에는 이단의 개념을 포괄적으로 함축하는 구절이 있다.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 두 번 훈계한 후 멀리하라”(딛 3:10), “다른 복음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함이라”(갈 1:7)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화시켜 인간들이 유리하도록 활용하는 것이 다른 복음이며 이단인 것으로 인식된다. 복음이란 그리스도를 통하여 선포한 하나님의 인류 구원 계획서이다. 복음만이 인간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 길(요 3:16, 14:6)이며 완전한 계시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앞에 다른 복음이 있을 수 없다. 그런데도 교회에 처음부터 다른 복음을 전하는 다른 영이 들어와서 역사함에 따라 다른 예수를 증거하고 혼란을 획책(고후 11:13~14) 하였다. 그러므로 사도들은 성경을 통하여 이들을 주의하고 조심하라고 교훈하였다. 사도들이 말한 다른 복음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① 이단은 성경곡해의 논설로 이루어진 기독교 형태이다. 성경곡해의 논설이란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를 거역하고 인간이 사적인 탐심으로 인하여 지어낸 말로 그 진리에 어긋난(벧전 2:3~4) 이론을 말한다. 그러므로 자동적으로 비성경적(행 5:17)이며 반 복음적(갈 1:7)이다.
   ② 이단은 전통부정의 교리로 전통에 역행하는 기독교 형태이다. 전통부정교리란 사도시대 부터 내려온 제도와 관행을 변경함으로 교회의 단결을 저해하고 분열을 획책(고전 1:11~12, 11:18~19; 벧후 2:1 등)하는 것을 말한다.
   ③ 이단은 공해사익의 행위로 남에게는 막대한 손해를 입히면서 자신에게는 한없이 유익을 추구(벧전 2:3; 골 2:4; 고후 2:17; 딤전 6:5 등)해 나아가는 자들이다.
   구약의 이단관과 신약의 이단관은 결코 다른 것이 아니다. 전적으로 같은 것이다. 구약에 있어서 이단의 주체는 “여호와가 아닌 다른 신을 섬김”이고, 신약에 있어서 이단의 주체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아닌 다른 복음을 믿음”이라 하였다. 여기 두 주제에 나온 여호와와 예수가 같은 분이며 섬김과 믿음이 같은 말이다. 그러므로 다른 신을 섬긴다는 말과 다른 복음을 믿는다는 말은 결국 같은 뜻이다.

   3. 신학적 개념(theology General)

   “이단”의 신학적 개념은 연구하는 신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학설들로 나타나는데 다음과 같이 밝혀 보고자 한다. 정리해 보면,
   교부시대에는 사도들과 속사도들이 퇴장한 2세기 초반에서부터 기독교가 로마의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황제로부터 공인을 받은 4세기 초반까지 100여 년간 교부들이 기독교를 지도했던 시대이다. 이 시대에는 로마의 권위주의, 헬라의 사변주의, 히브리의 율법주의, 동방의 신비주의, 중동의 기복주의 등 잡다한 이단적 요소가 기독교에 스며들어 왔던 시대였다. 교부들은 이들이 언급한 근원들을 많이 기록해 놓았다.
   익나티우스(Ignatius)는 이단이란 말을 최초로 사용한 교부급 신학자였다. 그는 자신의 저서를 통하여 이단은 “교회의 단일성을 파괴함으로 기독교와 거리가 멀다”고 하였고, 유스티아누스(Justianus)는 이단 편에 선 사람들을 가리켜 ‘신의 존재를 부인하는 자’, ‘신앙심을 벗어난 자’, ‘불경스러운 신성 모독자’라고 말하였다.
   오리게네스(Origenes), 이레나이누스(Irenainus), 터틀리아누스(Tertrianus)등은 ‘그리스도의 이름을 그릇되게 부르고 전통적인 성경의 올바른 가르침을 그르치는 교리’를 이단이라고 인식하였다. 이처럼 초기 교부들은 외부에 나타난 상황을 보고 이단을 논하였다. 그러나 후기 교부들은 보다 더 진지하게 내면적인 것을 보고 이단을 논하고 있다.
   히포리투스(Hippolytus)는 ‘신앙에 어긋난 것’을 이단으로 규정하고 기독교 이전의 교의까지도 이단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아다나시우스(Athanasius)와 아리우스(Arius)의 논쟁 때 와서는 ‘기독교의 근본적인 교리에 어긋나는 악마적인 이론’을 이단이라 인식하고 피나는 논제를 전개하였다. 곧 후기 교부들은 ‘사단의 사주를 받은 인간의 의지로 지어 낸 신학적 이론’을 이단이라고 하였다.
   가톨릭교회(Rome Catholic Church)의 이단관은 로마 가톨릭에서는 ‘교회 내에 있으며 교회의 단일성을 파괴하려는 교의’를 이단이라고 간주한다. 가톨릭에서는 “교회는 하나님의 거룩한 구원의 기관이며 진리의 보고”라는 교회관이 일찍부터 정립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교회의 결정에 의하여 그 진리성의 진위를 판별 받게 되어 있다.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 s) 황제가 교회에 그런 권한을 전폭적으로 부여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단 규정은 교회의 재판에 의해서 판별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데오도시우스(Theodosius) 2세 시대에 이르러서 이단은 중대한 범죄로 정죄 받기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므로 가톨릭에 있어서 이단은 교회에서 정죄를 받은 교설과 그 집단을 일컫는다.
   개신교회(Protestant Church)의 이단관은 로마 가톨릭에서 이단이라고 정죄된 교리로부터 시작되었다.
   종교개혁자의 효시인 마틴 루터(Martin Ruther)가 파문을 당함으로 그 이론은 로마 가톨릭에서 완전히 배척당하였기 때문이다. 루터는 로마교황으로부터 서품을 받은 신부로서 자신이 소속된 로마 가톨릭에 도전하여 “95개 조항”을 써서 비텐베르그(Wittenberg) 교회 정문에 내어 걸음으로서 종교개혁의 불을 붙였다. 그러므로 그의 개혁 이론은 자연히 가톨릭의 이단성을 지적해 나가며 기독교의 정통성을 찾으려고 노력해 나간 흔적이 보인다. 이런 의미에서 살펴볼 때 루터의 이단관은 곧 자신이 세운 정통교리의 역설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루터는 첫째, 비 신앙적인 교리와 교회이며, 둘째, 반 은총적인 교리와 교회이며, 셋째, 비 그리스도적인 교리와 교회이며, 넷째, 비 성경적인 교리와 교회를 이단시 한 것으로 보인다.
   칼빈(John Calvin)의 이단관은 어떠한가? 그는 자신이 쓴 주석들에서 비교적 상세하게 이단에 대한 소신을 피력하였다.
   “이단이라는 명칭에 관한한 그것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항상 악하고 높은 가증한 것들”(벧후 2:3의 주석)이라고 그 주체를 설명하고, “무엇이 이단을 생산하는가? 그것은 야심이다. 야심은 낮고 천한 감각 부분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아니고 정신의 최고 주요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 감정이다”(갈 5:20의 주석)라고 말하면서 그 근본을 밝혔고, “거짓 사도들의 교훈인 다른 복음은 혼란과 파괴의 원인”이라(행 24:14; 갈 1:7)고 정의를 내렸다. 인본주의 교설로서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침해하는 제 교설과 그 추종세력을 이단이라고 본 것이다.
   이상과 같이 이단의 개념을 성경적인 의미에 기초를 두고 일반적 의미와 신학적 제 의미를 종합하여 정의를 내려 보면, “이단”이란, 성경을 곡해하여 인간이 자기 주관대로 해석(벧후 3:16)하고 주장한 것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위장시켜 하나님이 세운 교회를 파괴코자 하는 다른 복음(갈 1:7)을 전하는 일이며,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영원한 절대적 온전한 진리(딤후 3:16~17)인 기독교 경전 신?구약 66권을 가감(계 22:18~·19)시켜 삼위일체 하나님의 교의를 위반하고 부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4. 성경에 기록된 이단표현(관주 한글 개혁성경)

적그리스도: 살후 2:1-12; 요1 4:3, 2:18, 22; 요2 1:7 유 1:4; 계 13:1-18
거짓그리스도: 마 24:5, 24; 막 13:6, 21-22; 눅 21:8; 고후 11:4
거짓선지자: 마 24:11, 23-24; 막 13:22; 벧후 2:1 요1 4:1; 계 2:20, 13:13, 16:13, 19:20
거짓교사: 딤전 4:1-5; 벧후 2:1, 3:3-4
다른 복음: 고후 11:4; 갈 1:6-7; 골 2:8
다른 신: 출 20:3; 사 8:19
다른 영: 고후 11:14; 엡 6:10-12; 요1 3:7, 4:6; 계 16:14
당을 짓는 자: 갈 5:20; 유 1:18-19
우상숭배: 출 20:4; 갈 5:20; 골 3:5
이단: 행 24:6,14; 갈 5:20; 딛 3:10; 벧후 2:1

성경을 가감: 계 22:18-19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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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의 개략적 역사

 

 

   하나의 파당으로서의 이단
   최초에 이단(Hairesis, Heresis(영) 다른 파당)이라는 용어로 정죄를 받은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또한 사도 바울도 그렇게 정죄를 당했다(행 24:5, 14).
헬라어는 이단을 단순한 하나의 다른 파당, 또는 다른 교파를 의미하고 있다.

   멸망케 할 이단
   처음에는 이단은 멸망케 할 이단이라기 보다는 편당을 조직하는 면에서 이단이었다. 이단이라는 용어가 나중에는 진리를 왜곡시켜 영혼을 멸망시키는 개념으로 발전시켰다(벧후 2:1).

   1. 사도시대에 나타난 이단들
   기독교의 신앙의 분열은 거의 신앙의 초기부터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것은 기독교인들이 각자 자기들이 좋아하는 지도자를 따름으로써 일어난 것이었다(고전 1:12).

   2. 니케아공의회 이전의 이단들
   2, 3세기경부터 나타난 영과 육을 완전히 분립하여 주장하며, 삼위일체 하나님론, 유대적인 금욕주의, 사도행전만을 기독교의 정경으로, 추론적이고 은유적인, 합리주의적 유대주의, 양성론적 기독론, 성령을 받은 자는 다 예언자가 되며, 가공적인 우주관과 우주적 구원론과 이원론적인 윤리관을 주장하였다.
영지 주의
오리게네스 주의
마르키온 주의(군주신론)
모나르키아니즘(군주신론)
몬타누스 주의
바울교
마니교

   3. 니케아공의회 그 이후 시대 이단들
삼위일체론, 기독론 문제, 그리스도의 단성론 단의론
아리우스 주의
아폴리나리우스 주의
네스토리우스 주의
그리스도 단성론과 그리스도 단의론

   4. 중세의 이단들
   중세의 이단들은 그 성격이 실제적이고 옛 이단들과 달리하고 있다. 중세의 이단들은 정통교리에 대한 적대적인 사상운동이 아니라 개인주의적인 항거였던 것이다. 유럽에서 발생한 것들이다. 이단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전파되었다. 11세기에 들어 더욱 그 세력이 커지게 되었으며 전 유럽지역을 휩쓸다시피 하였다.

   5. 추론적 이단들
   10세기경에 나타난 이원론 주장, 범신론적인 이단들, 성령을 세 분류로 거룩한 성령, 중재적 성령, 최고의 성령으로 구분, 윤회설 주장, 구약성경 일부분 부정한다.
중세기의 카다리파
보고밀파
아말릭파

   6. 신비주의와 광신주의에 속한 이단들
   10세기 이후로 계속된 교회의 타락과 부패와 갈등, 오랜 기간 동안 십자군 전쟁에 의한 많은 희생, 경제적 사회적 혼란 등 유럽전역에 걸친 절망감속에서 나타난 신비주의 신앙의 출현과 급속한 증가와 문제를 나타냈다. 유명한 신비가들 중에는 에카르트, 존 타울러, 하인리히수소, 존 로이스 브루크, 토마스 아 켐피스 등이 있다.

   7. 반 교권적인 복음주의적 이단들
   11세기와 12세기 격동기에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였으며 크게 성장하였다. 그리하여 이들의 영향은 14세기까지 이른다.
발도파
중세기 이단들 중에서 가장 큰 힘을 지녔던 집단이다. 오늘날 까지도 이탈리아에 상당수가 존재하고 있다.

   8. 교권적인 복음주의적 이단들
   기성교회의 타락을 벗어 나기위한 종교 개혁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그 대표적인 세력은
위클리프파
영국에서 시발하였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교수였던 위클리프는 교황권에 대항하는 강력한 존재였다. 영국의 프로테스탄트운동 특히 청교도운동은 바로 이때에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후스파
로마 가톨릭 성직자들을 공격하였다. 위클리프 사상의 영향을 받았으며 오늘날에도 존재하고 있다.

   9. 신비주의
   신비주의란 그 용법에 있어서 함축적인 의미가 매우 불명료한 단어이다. 대략 두 가지로 사용하는데, 그 하나는 초자연 숭배나 신지학적 추구나 또는 심령연구의 강신술 적용 등을 의미한다. 신과 인간 사이의 접촉이나 관계를 직접 경험하는 것을 의미 한다. 더 나아가서는 신비주의란 일반적으로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경험하는 것과 절대적인 실체, 즉 하나님과 영혼의 연합에 대한 신학적 형이상학적 이론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이다.
기독교 신비주의의 이론이 기초가 되는 근본적인 형이상학은 희랍의 합리주의적 형이상학으로서, 이는 소크라테스와 그의 위대한 후계자들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로티누스에 의해서 형성되었다.
1) 구약과 유대교의 신비주의
구약성경은 모든 발전단계에 있어서의 유대교 신비주의에 대한 그 어떤 고찰에 대해서도 핵심이 되는 것이다. 구약성경의 신비주의는 주로 선지자들의 환상에 대한 경험들을 주측으로 삼는다.
2) 초대교회의 신비주의
초대교회의 신비적 신학과 그와 관련된 현상들에 대한 신념은 유대교로부터 기독교에 인계되었다. 하나님은 단지 천사들의 중재를 통해서만 피조물을 다스릴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래서 세상의 창조와 신의 현현은 천사들의 중재에 의한 것으로 설명되어졌다.
신약성경에서는 신비주의가 직접적으로 기술되거나 교훈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신약성경 가운데는 신비주의가 암시적으로 언급되어있는 것처럼 보인다.
3) 중세시대의 신비주의
13세기에 와서 탁발수도단의 발생과 때를 같이하여 유럽전역에 신비주의 물결이 일게 되었는데 이 물결은 스콜라주의가 성숙해 진 후 밀려오게 되었다. 이 때 많은 신학자들은 동시에 신비주의자들이기도 하였다. 명상, 금욕주의, 황홀경, 환상, 예언 등.
4) 스콜라주의 이후의 신비주의
특히 중세의 여자 성인들에 의하여 제시되었던 계시들에 의하여 나타났던 환상들, 노래나 음악 등이다.
5)맨발의 까르멜수도회
16세기 성인들 중에 스페인에서 신비주의 저술가들이 까르멜수도회에서 나타났다. 기도의 단계들을 그 심리적 효과에 따라 구별하고 그 첫 단계는 명상으로서 명상을 하는 동안에는 영혼의 모든 능력들이 자연스럽게 그리고 자유롭게 활동한다 등이다.
6) 프로테스탄트의 신비주의
로마 가톨릭에 의하여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고대 신비주의 외에도 다른 영향력들이 작용하게 되었으며 많은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다.
7) 한국교회의 신비주의
한국교회 최초의 신비주의적 양상은 일종의 신경파탄적인 격변 속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 초 망국의 비탄 속에서 일어났고, 1930년대에 이르러 그 절정에 이르렀다. 그 대표적인 사람이 이용도 목사다.

   10. 영지주의
   한 구속주가 지상에 내려와 미지의 신과 신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전해 주는데, 그 구속주는 자기와 근본이 같은 자들에게 그 지식을 제공함으로서 그들의 구원을 성취한 후에 하늘로 돌아간다는 신앙이다. 영지주의는 2세기의 현상으로서 이교적 율법주의와 그리스도교 양자로부터 강력한 영향을 받았다고 흔히 주장해 왔다.
영지주의는 초대교회 때 여러 문헌에서 발견된다.

   11. 샤머니즘
   샤머니즘이란? 아시아의 동북방 일대에는 샤머니즘이라고 하는 일종의 무당 신앙이 민속종교를 지배하여 왔다. 샤머니즘의 어원과 다양성은 일일이 논하기에는 힘들다. 그러나 대개 퉁쿠스족이 무당이나 또는 주술사를 샤먼이라고 호칭한데서 유래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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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사이비 연구 방법

1. 이단·사이비 사교 개념 정의 요약
1) 이단 : 기독교 진리인 성경에 벗어난 다른 복음을 전하며 다른신 우상을 숭배하는 행동으로 기독교 전통이나 권위에 반항하며 진리의 성경을 가감하는 행위 일체를 의미하며, 성경을 임의로 해석하여 용어에 반하는 행위로 성교회의 본질을 흐리게 하기 위하여 적그리스도, 거짓그리스도, 거짓선지자, 거짓교사, 거짓형제, 다른복음 전하는 자로 나타나 성교회에 불화와 논쟁을 일으켜 분열과 파당을 일으키는 종파를 의미한다(성경: 갈 1:6-8; 계 22:18-19; 벧후 3:16; 마 24장; 막 13장; 눅 21장; 유다서; 요2 등).

2) 사이비: 외적으로는 기독교의 교훈과 비슷하나 본질적으로 완전히 다른 것을 의미하며, 이단요소를 공유하나 무속 종교적 요소로 혼합된 종교를 말할 수 있으며, 우상 신을 만들고 숭배하고 섬기는 것을 말할 수 있다. 이단은 기성교단이나 기독교를 배타적으로 공격하는 반면에 사이비 종교는 기성교단 교회 안에서 공존하는 형태로 교회를 분열과 파당 행위로 혼란케 하는 집단을 의미한다.

3) 사교 : 사교란 근본적으로 성경에 합당하지 아니하며, 이단 사이비종교로도 취급할 수 없는 종파로 매우 혼란스러운 종교 행위로 교회와 국가 사회에 거짓과 해악을 끼치며, 도덕과 윤리적으로도 잘못된 종교를 의미한다(시 58:3, 101:7, 119:69, 104; 잠 6:19, 12
:22, 19:5, 25:18; 사 5:18).

2. 이단·사이비 개념 정의 요약
1) 성경적 표준: 마 7:15-23, 24:25-28; 고후 11:13-15; 갈 1:6-9, 5:19-21; 살후 2:9-15
2) 개혁주의 신학을 기준한 전통적 공인된 교단의 공통적 성교회 교리를 표준
3) 자신을 교조 또는 교주로 신격화 또는 특권자로 묘사하거나 주장하는 행위
4) 신자들의 가정을 파괴하거나 학생들에게 학문연구를 하지 못하도록 훼방하고 미혹 하는 행위
5) 종교적으로 사기횡령, 금품갈취, 재산탈취를 감행하는 행위
6) 자신들 주장의 반대 의견에 공갈협박, 집단폭행, 인권탄압을 하는 행위
7) 신앙을 빙자하여 감금, 성폭행, 혼음으로 인권 유린하는 행위
8) 신앙공동체의 재산 금품 등을 교주가 사유화 하는 행위
9) 이단 사이비 사교적 거짓종교임을 깨닫고 반항하면 생명위협, 살해, 암매장하는 행위
10) 이단 사이비 종교 교리에 미혹되어 가출, 가정파괴, 집단생활로 가정과 사회와 단절시키는 행위
11) 무속적 기복신앙을 강조하며, 축복 권과 저주 권을 행사하는 행위
12) 자신들의 교회만 교회로 강조하여 구원받는다고 강조하며 정통교회를 비판 헐뜯으 며 신도들을 현혹하는 행위
13) 이단·사이비로 규정 지적될 때에 회개하거나 잘못을 고치지 않고 금품과 인맥을 이용 또는 소송을 제기하여 합법화하려는 행위
14) 이단 사이비 종교를 합리화하려고 교계 유명인사 초청 사례하거나 언론에 선전 홍보하는 행위
15) 이단 사이비를 합리화하기 위하여 폭력, 시위, 위협을 과시하는 집단 행위
16) 직통계시와 예언을 주장하며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하는 행위
17) 한국적 무속신앙과 귀신론을 혼합 주장하며, 기도 안수 축사행위를 통한 영성운동을 주장, 신비주의로 선전하는 행위
18) 직통계시 예언·투시·환상·꿈 등을 주장, 기도·안수 행위로 병을 고친다며 신비주의 선전 행위
19) 교주 자신을 하나님이나 재림예수, 보혜사 성령으로 암시하여 선전하는 행위
20) 교주를 신격화 하는 행위
21) 신비주의적이며 자신을 신격화하는 행위
22) 거짓교리로 신자들을 속이는 행위(요 8:44; 살후 2:9; 고후 11:15)
23) 정부 권력기관이나 관련기관과 유대 거래하며 신도들에게 힘을 과시하는 행위
24) 이단 사이비 종교를 보호하기 위하여 지지 옹호하는 교회세력을 형성하여 관계를 맺어 이단 사이비가 아닌 것처럼 합리화 하는 행위
25) 언론기관을 인용 선전 홍보를 통하여 이단 사이비 종교가 아닌 것처럼 위장하는 행위

3. 이단·사이비 종교 연구 방법 요약
1) 진리의 성경을 표준(성경: 마 7:15-23, 24:25-28; 고후 11:13-15; 갈 1:6-9, 5:19-21; 살후 2:9-15).
2) 개혁주의 신학과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전통적 공인된 성교회 교리를 표준
3) 여론의 청취를 통하여 문서나 테이프를 통한 증거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4) 각 교단 및 단체와 협조의뢰 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5) 전문연구기구를 설치, 전문연구원으로 조사 연구케 하는 방법
6) 이단 사이비 종교를 조사 연구하여 증거가 확증되면, 당사자에게 인터뷰를 요청 사실을 확인하는 방법
7) 이단 사이비 종교에 의하여 피해를 본 자나 제보자에 대하여는 피해가 가지 않도록 철저히 보호
8) 조사 연구하는 자세는 항상 기도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지혜와 명철과 지식으로 투명하고 진실 정직하게
9) 정통교회와 성교회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데 최선
10) 이단 사이비 종교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금품 로비 유혹에 절대주의

4. 이단·사이비 종교 대책 방지 요약
이단 사이비 종교를 조사 연구하여, 그 대책 방지 일원으로 모든 정보를 교계에 홍보함으로써 이단 사이비 종교를 방지하고 건전한 교회 부흥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
1) 삼위일체 하나님의 신격을 경외하며 진리수호와 바른 신앙생활 성교회를 보호하기 위하여 온 교회에 적극적으로 대책 방지를 강구토록 한다.
2) 성교회가 의무적으로 이단 사이비 종교 대책 방지를 위하여 실천하는데 참여할 수 있도록 이단 사이비 종교 정체를 온 교회에 홍보 한다.
3) 기독교 단체나 언론 등에서 이단 사이비 종교를 정치적으로 이단 사이비가 아닌 것처럼 지지 옹호하는 경우 강력한 조치를 취하도록 홍보 한다.
4) 필요한 경우 성교회 보호 차원에서 국가의 법률 기관에 의뢰하여 피해를 방지토록 한다.
5) 이단 사이비 종교 대책 방지는 범 교회적 연합운동으로 할 수 있도록 홍보 한다.
6) 이단 사이비 종교 대책 방지를 위한 각종 부대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7) 학술 세미나 및 연구발표회, 신앙 상담을 실시한다.
8) 홍보물 및 간행물 발간하여 이단 사이비 종교의 정체를 홍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