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이해하기 위한 4가지 요소
성경의 전체적인 구조, 혹은 틀을 이해하기 위해서 4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①하나님의 창조목적과 계획
②하나님의 언약
③구속사
④예수 그리스도
어느 하나로만이 아니고, 서로 분리할 수 없이 모두 연결해서 이해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덧 붙여서 이스라엘의 역사와 지리도 중요하고, 일반역사나 성경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도 어떤 경우에는 오히려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성경을 믿고 알고, 알고 믿기 위해서는 저자이신 성령님의 도우심과 조명이 첫째입니다. 우선 하나님의 창조목적과 계획이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나라 완성이라면 구속사는 결국 역사라는 무대와 시간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구속사의 주인공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알수가 있으며 성경, 즉 구약은 예수 그리스도가 오실 것을 약속한 것이며, 신약은 약속대로 예수 그리스도가 오셨으며, 이제 다시 오실 것이라는 약속의 내용인 것입니다.
이런 약속을 인격신이신 하나님께서 피조물 인간과 최초에 언약을 맺으셨고, 범죄한 인간을 상대해서도 언약(약속)을 맺으시면서 구속사를 완성하신다는 것입니다.
창세기 요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모세오경이라고 말합니다. 모세가 생존한 시기가 창세기와는 상당한 거리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창1장에서 11장까지의 원시역사라는 부분은 기독교안에서도 서로간에 신학적으로 다른 입장을 가진 분들이 계속해서 자신들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신학적 자유주의라는 입장을 지지하는 분들은 모세오경을 모세의 저작으로 생각하지를 않고 있습니다. 한 경우만 들어보면 창세기1장과 2-3장을 야훼전승(J문서)과 제사장(P문서) 전승으로 보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저자에 의해서 편집된 것으로 보는 것이지요. 더욱이 제사장 전승은 그 기록연대를 바벨론 포로이후로 보고 있으며, 야훼전승도 왕정시대 초기 정도로 보고 있는것입니다.
☼ 전승이란 의미는 구전, 즉 말로 전해진것이나, 문서전승, 그리고 편집전승, 즉 이방나라의 설화나 전설 등을 가져온 것 까지를 포함해서 성경비평가들이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이런 자유주의 신학사상을 배우신 신학자나 목회자는 모세오경이나 역사서, 선지서를 다른 시각으로 보기 때문에 개혁이나 칼빈신학사상과는 상당한 입장차이를 보이면서 기독교라는 울타리안에 공존하고 있다고 할 까요? 사실은 그게 아니지 않습니까? 성경의 원저자이신 성령하나님과 성령의 내재와 감동으로 조명을 받은 사람만이 성경이 말하는 바를 올바로 깨달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창세기는 1-11장까지 우주창조와 인간창조, 그리고 아담의 범죄와 타락, 그리고 하나님께서 아담을 찾아오시면서 은혜언약을 일방적으로 맺어주십니다. 이후에 범죄한 인간의 타락으로 노아홍수 심판과 바벨탑사건으로 인간을 흩으시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창조, 타락, 구속, 심판과 히브리인의 기원이 등장하게 됩니다. 창12장부터 50장까지는 족장사가 시작되면서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가 구속사로 전개되면서 아브라함에게 민족과 땅과 후손을 통한 복을 약속하십니다.
창세기의 구조
1. 원 역사 (창1장 - 창11장까지)
1)창조역사 (창1:1- 2:25절까지)
2)타락역사 (창3:1- 7, 창2:16-17)
(홍수심판과 바벨탑 사건과 인구분산)
2. 족장사 (창12:1- 50:26)
1)아브라함의 신앙과 거룩한 삶
2)이삭의 생애
3)야곱의 험악한 삶
4)요셉의 형통한 삶(꿈의 성취)
창세기에 관한 토막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나라”(창1:1절)
창세기를 시작하면서 먼저 부딪치는 문제가 태초에 관한 의문이지만 대략 창세기 1장부터 50장 까지를 2,500년 정도로 보는 경우와 그 이상 만년 이하로 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볼 때 상당한 기간의 실제 역사를 압축해서 기록한 책이 바로 창세기입니다. 아브라함이후의 역사는 시간계산이 가능하며, 또 공간도 성경에 지명을 가르키고 있기 때문에 실제적입니다. 물론 원 역사로 보는 창1장부터 11장까지도 성경이 지명을 확실하게 지적하고 있기 때문에 공간(실제장소)에 관한 문제는 큰 문제가 되지를 않습니다. 문제는 시간(기간)과 태초(언제 시작되었느냐?)에 관한 의문들입니다.
이런 문제는 창세기를 신학적으로 심도 있게 다루게 될 때 의견을 나누기로 하고 우선은 개괄적인, 즉 성경 전체를 보기위한 입장으로 창세기를 보게 되겠습니다.
우선 성경을 보시면서 어떤 책을 읽게 되시든지 제일 먼저 기억하셔야 할 것은 1차 수신자, 즉 창세기를 제일 처음 받아 보는 사람들이 누구인가? 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1차 수신자는 애굽에서 400년 종살이 했던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입니다. 시내산 앞에서 하나님과 언약을 맺으면서 모세가 기록한 율법, 즉 규례와 법도와 계명을 지키겠다고 약속을 합니다. 즉 모세오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명령을 다 지키겠다는 것이지요. 이 백성들에게 언약의 주체가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이 누구이신가를 알려주는 책이 창세기이며 또 초태생 재앙과 홍해를 가르시고 바로의 군대를 수장시키신 능력의 하나님, 전능하신 하나님이 누구이신가? 를 이 백성들에게 알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그분이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온 우주 만물을 6일 동안에 말씀으로 창조하신 분이시다. 첫째 날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 하면서 마지막 날에 창조주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을 지으시되 손수 흙으로 빚어서 지으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 넣으니 생령이 된지라 하시면서 최초의 인간인 아담을 지으셨다. 너희를 강한 손과 편 팔로 건져내신 여호와 하나님이 바로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알겠느냐?
다시 창2:4절부터 25절까지는 만물의 영장인 하나님의 형상을 닮게 지으신 인간을 중심으로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아담을 얼마나 고급한 수준으로 지으셨는지는 여러분들이 창세기를 여러번 읽으시면서 생각해 보시고 또 또 생각해 보셔야만 합니다. (숙제입니다)
왜냐하면 창조역사가 얼마나 놀라우며 그 주인공이 바로 인간 대표자 아담입니다. (오늘 우리들도 아담안에서 범죄했던 자들이며 지금은 예수안에서 의인된 자들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예를 들면
①하나님의 형상을 닮게 지으셨다.
②인격자로 지으셨다
③의지와 선택의 자유를 주셨다. 능력까지 주셨다.
④지식과 의와 거룩을 소유하게 하셨다.
⑤종교심과 도덕적 피조물로 지으셨다.
⑥만물을 다스리게 하셨다.(대리통치자)
⑦생물들의 이름을 짓게 하셨다.
⑧아담과 하와를 따로 지으시지 않았다.
⑨하와는 정말 지적수준이 높았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보이는 세계(피조물)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얼마나 놀라울까?
①밤하늘을 바라보면서, 별들의 수와 모양? 우주가 얼마나 클까?
②왜? 높디높은 하늘은 바라보아도 좋은데, 골짜기나 건물에서 밑을 내려다보면 무서울까?
③지구가 무서운 속도로 자전하며 공전하는데 .....
④봄, 여름, 가을, 겨울은 왜? 높은산 깊은 계곡은?
⑤철따라 산천초목의 그림들이 달라지는 이유는?
⑥왜? 철따라 꽃들의 종류가 많고 다를까? 얼마나 될까? 꽃향기는? 꽃색깔은?
⑦왜? 먹거리는 들에도, 산에도, 어디에도 주셨을까?
⑧사람에게 입맛도 주셨는데 단맛, 신맛, 쓴맛, 매큼한 맛, 떨떠름한 맛, 짠 맛등
⑨많은 동물들과 가축, 애완동물, 먹이사슬?
⑩개미, 바퀴벌레, 모기, 해충, 벼룩, 뱀? 등등
창세기 이해하기
창세기의 기록자와 수신자는 누구이며? 기록한 목적과 주제가 무엇입니까?
모세가 기록자이며 일차 수신자는 모세와 함께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입니다. 이 백성들에게 400년 동안 종살이 하면서 잊고 있었던 역사적인 배경을 알려주어서 자신들이 출애굽하게 된 것이 하나님께서 그들의 조상들에게 언약하신 것을 지켜 주셨기 때문이며, 자기들을 구원(구속)해 주신 분이 바로 천지만물을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이시며 전능하신 하나님이심을 알려 주기 위해서입니다.
일차 수신자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창세기에 기록된 창조부터 타락과 노아홍수사건과 바벨탑 사건, 그리고 아브라함을 시작으로 이삭과 야곱, 요셉까지의 족장들의 스토리, 그리고 70명의 애굽 고센으로의 이주 후 출1:6절은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시대 사람은 다 죽었고 하는데 까지는 이 백성들이 경험하지 않은 사건들입니다. 이제 출애굽 후 시내산아래서 율법을 받고 언약을 맺기까지 대략 1년을 지내면서 성막을 식양대로 짓고 광야로 나아가면서 겪게 되는 일들과 사건은 모두 앞으로 일어날 미래에 관한 것들입니다. ( 도표참조 )
성경과 역사
창세기는 바로 이 백성들이 이제 막 하나님의 강한 손과 편 팔로 10번째 재앙인 초태생 재앙으로 양의 피로 말미암아 죽음의 사자가 그 피를 넘어가고 피가 없는 집들의 초태생은 죽음이 이르러서 드디어 바로의 압제에서 벗어나서 구원을 얻고, 이제 홍해를 건너고 시내산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이 백성들은 출애굽기 1장부터 18장의 내용대로 애굽을 출발하여 시내산까지 이르는 여정이며 이제 19장부터 40장에 이르는 시내산에서 약 1년을 머무르면서 율법을 받고 성막을 식양대로 짓는 기간을 보내게 됩니다. 물론 출24장에 모세를 중보자로 내세워 하나님과 피 언약을 맺게 됩니다.
출24:7-8 언약서를 가져 백성에게 낭독하여 들리매 그들이 가로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 다 모세가 그 피를 취하여 백성에게 뿌려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
창세기의 중요한 사건들과 반대가설들
①태초와 천지창조 연대 및 창조론에 대한 반대가설들
②창조 6일과 하루하루 날에 관한 이론들
③재창조설과 이중 창조론(창1장과 창2장을 다른 창조로 보는 입장)
④진화론과 국지 홍수론
⑤선악과, 아담의 원죄문제와 자유의지
⑥창6장의 120년에 관한 입장.
창세기의 핵심내용 알아보기
1) 태초 이전에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하셨습니까?
2) 태초에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하셨습니까?
3) 사람은 어떻게 반응하였습니까?
4)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해 주셨습니까?
5) 동방의 에덴의 동산(지역)은 어떤 곳이라고 생각하십니까?
6) 창1:31절의 심히 좋았더라 는 왜? 그렇다는 것입니까?
7) 범죄이전에 주어진 노동, 결혼, 안식은 왜? 주어졌다고 생각하십니까?
8) 창2:16-17절의 선악과 명령(율법, 행위언약)은 왜? 주셨다고 생각하십니까?
9) 창1:26-27절의 하나님의 형상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10)왜? 모든 피조물은 창조 질서와 법칙을 벗어나면 안되는 것입니까?
11)왜? 사람은 창조질서와 법칙에 더하여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가 요구됩니까?
12)창2:7절을 어떻게 이해하고 계십니까?
13)창2:18절의 돕는 배필의 올바른 의미는 무엇입니까?
14)창2:4-25절은 다른 창조가 아니라 인간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창조론입니까?
15)아담의 불순종의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16)죄란 무엇이며? 죄인이란 누구를 가르켜서 말하는 것입니까?
17)죄의 삯은 사망(죽음)이라는 의미를 이해하고 계십니까? (롬6:23)
18)죽으면 그만이라는 말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히9:27)
19)뱀은 지금도 사람들에게 경계로 실물교훈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20)창3:14-15의 뱀에게 내린 저주와 은혜언약(여인의 후손)을 이해하십니까?
내가 너호 여자와 원수가 되게하고 너희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이 내용은 인류가 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으로 둘로 갈라지게 될것입니다. 또 이 둘 사이는 원수, 즉 싸움이 있게 될 것을 말하며 종국에는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여자의 후손 곧 메시야를 보내셔서 사탄을 정복하심으로 인류를 구원하여 주시겠다는 약속(언약)입니다. 이후로는 여인의 후손을 보내주시려는 하나님의 준비와 역사가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저지하려는 사탄의 방해역사가 대결구도로 나타나게 됩니다.
21)가인과 아벨의 제사가 무엇이 다르다고 생각하십니까?
22)왜? 가인이 아벨을 죽였다고 생각하십니까? (구속사로 돌아보면?)
23)창4:25 아벨대신 다른 씨를 주신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4)왜? 홍수심판이 내려졌다고 생각하십니까? (창6:5, 구속사로 생각해보면?) (여자의 후손 즉 메시야가 태어날 의로운 씨(혈통)을 보존하시기 위해서)
25)홍수심판까지 구속사의 맥은 어떻게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까? (아담⇨셋⇨노아⇨셈⇨아브람⇨?⇨?⇨?⇨?⇨?⇨?⇨?⇨
26)아브라함에게 다섯 번이나 반복적으로 언약을 세워주시면서 강조한 내용은 무엇입니까? ①자손 ②땅 ③천하만민이 네 자손(메시야)로 인하여 복을 얻을 것.
27)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으로 이어지는 언약적 구속사가 보이십니까?
창50:24 요셉이 그 형제에게 이르되 나는 죽으나 하나님이 너희를 권고하시고 너희를 이 땅에서 인도 하여 내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에 이르게 하시리라 하고.
히11:13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로라 증거하였으니.
히11:39-40 이사람들이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 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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