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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적 명상법 성경적 묵상법

하나님아들 2021. 1. 18. 10:45

동양 신비주의는 서구에서 이미 상당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미국에는 이러한 영향으로 수많은 명상센터들이 세워져있다.

 

이러한 명상 센터들은 주로 불교나 힌두교의 명상법들을 현대화시킨 것이며 예를 들어서 마인드콘트롤이나 초월명상과 같은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현대화된 명상법들이 우리나라에 역수입되어서 유행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명상법들은 힌두교나 불교의 용어를 절제하고 보편적이고 현대적인 용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이나 기독교인이 거부감 없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동양 신비주의의 수행방식을 기독교에 접목해보려는 시도는 서구에서 역수입된 명상법 혹은 전통적인 기공, 요가, 참선 등의 방법을 기도나 명상에 응용해보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주로 천주교에서 먼저시작, 기독교 안에서 서서히 침투되고 있는 실정이다.

 

천주교의 신부, 수녀 뿐 아니라 기독교의 목회자들 중에서도 불교나 혹은 요가 계통의 단체에서 주최하는 명상모임에 참석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개인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목회현장에서 적용을 하고 있는 것이다.

 

명상의 방법이 중립적인 것이기 때문에 기독교의 영성훈련을 위해서 도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성경적 묵상과 동양적 명상의 방법과 의미를 질문에 대한 정리로 생각 하고자 한다.

 


1. 동양적 명상법의 두 기둥은 무엇인가?

① 내성법 ② 집중법

 


2. 동양적 내성법과 성경적 내성의 차이 무엇인가?


1) 동양적 내성법 - 자기의 기준으로 자기를 비추어 보고 살펴보는 것이다.

2) 성경적 내성 - 하나님 말씀의 기준으로 자신을 비추어 보고 자신을 살펴보는 것이다.

 

3) 차이 - 동양적 내성은 자기 내부,

즉 자기 자신에게 집중케 함으로서 자기 중 심적인 영성을 가지게 만들며 자기 내면의 관찰을 통해서 인간의 죄와 허물을 지식적으로 깨닫게 되므로 결국 구원의 근거도 자기 내부에서 찾게 되어 죄와 고통은 실재하지 않는 환상일 뿐이고 무지한 마음을 깨우치기만 하면 모든 죄와 고통은 사라져버린다고 주장하므로 전형적인 범신론적 신비주의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적 내성은 인간의 마음은 심히 부패한 것이라 따라서 우리는 하나 님께서 우리의 마음을 감찰하셔서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구원, 예수 그 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깨닫게 함으로 하나님의 특별은총을 알고 하나님 의 주권을 알게 하는 것이다.

3. 동양적 명상법의 목표와 깔려 있는 세계관적 전제 무엇인가?

1) 목표 - “인간이 곧 신”적 존재가 되는 것이다.
2) 세계관적 전제 - 신인합일(神人合一), 천인합일(天人合一), 주객합일(主客合一) 이라는 표현으로 나타나며 인간이 곧 신이 되는 “새로운 시 대"(New Age) 의 기초가 된다.

4. 이러한 목표를 나타내는 용어, 오늘날 어떤 세계관들이 이러한 용어를 사용 하는가?

1) 용어 - 해탈, 의식혁명, 정신진화, 영적진화 등이 있다.
2) 의식혁명은 “인간이 곧 신”이라는 요가적 자각을 의미하며 정신적진화, 영적진 화니 하는 용어는 힌두교의 세계관을 현대적 용어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힌두교의 세계관에서 우주는 크게 세 가지 형태로 나누어진다.

윤회를 통해 점점 더 우월한 형태의 우주에 환생하게 되고 마지막에는 우주와 합일하여 신 적인 존재가 된다는 것이다.
요가나 불교의 용어로는 해탈이라는 말로 표현된다.

5. 동양적 명상법의 집중법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인간의 고통과 죄의 문제들을 인간 내부에서 해결하려는 것으로 인간의 의식과 집중된 대상을 하나로 일치시키는 것이다.

6. 그 결과 나타나는 현상들 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주객합일(主客合一)의 체험은 몰아경, 무아경, 삼매경, 황홀경이라는 용어로 힌 두교, 불교, 샤머니즘에서 불려져 왔고 현대적용어로는 변화된 의식상태(trans) 최면 상태 등으로 표현된다.

이에 요가, 참선, 단전호흡, 만트라, 염불, 조식(調息), 마인드콘트롤, 초월명상 등이 있다.

7. 이러한 현상들이 왜 성경적이지 않은가?
성경적 해결법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함으로써 영혼의 측면에서 근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동양적 수행법은 육체의 측면에서 접근 해간다.

이것은 근원적인 요법이라기보다는 대증(對症)요법인 것이다.

성경에서 인 간은 영혼과 육체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있다고 한다.
그래서 영혼과 육체를 분리시키는 이원론을 지지하지 않으며 영혼과 육체를 일원 론적으로 본다.

8. 동양적 명상법과 성격적 묵상법의 차이가 무엇인가?
성경적 묵상 - 하나님의 말씀이 의식 안에서 각인되고 명료화되는 과정이다.
동양적 명상 - 무의식 상태, 변형된 의식의 상태로 가는 것이다.
하나님께 의식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자기 내부에 의식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하나님이 우주의 중심이고 주인이며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하고 무력하다는 것을 절실히 깨닫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언제나 깊은 겸손으로 나타나게 된다.
자기는 우주의 중심이고 주인이며 신적 존재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도 모르게 더욱 자기 중심적으로 만들고 영적으로 교만하게 만든다.
신에게 항복하는 과정이다.
신이 되어 가는 과정이다.
기도와 말씀을 통해서 우리의 무의식 안에 있는 상한 마음과 수치, 두려움, 불안을 끄집어내서 의식에 노출시키고 치료한다.
타락한 인간의 마음 속에 내재되어 있는 상한 마음 수치, 두려움,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서 의식상실의 상태 즉, 무의식으로 들어간
다.

무의식의 상태에서는 이러한 고통을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성령의 역사에 의한 참된 평강과 영성의 계발이다.
의식의 조작기술에 근거한 마음의 평화와 정신의 계발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채워서 어두움을 밖으로 몰아낸다.
비우기 때문에 어두움이 그 빈곳 곧 안으로 들어온다.

■ 결론
동양적 명상법은 내부에 있는 이기심과 헛된 욕망과 허물을 보게 되고 그것이 바 로 세상을 오염시키는 지독한 독극물임을 깨닫게 된다하고 있다.

곧 자기 관조를 더욱 정교함으로써 지적, 정신적 발견에 도달하게 하는 기술이라는 것이다.
감정증폭의 기술에 의해서 참회의 눈물과 자아의 해방감, 환희를 일시적으로 가져다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로 자기 내부, 자기 자신에게 집중케 함으로서 자기중심적인 영성을 가지게 만든다는 것이다.
인간의 무의식은 영적 전쟁의 각축장이다.

무의식은 중립적이어서 하나님이 활용할 수 있고, 사람 자신이 활용할 수도 있고, 사단이 활용할 수도 있다.

사단은 인간을 무의식 상태로 빠뜨리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그것은 사단은 인격적 관계를 맺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단은 명상뿐 아니라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춤, 노래, 동작, 주문 등을 통해서 황홀경과 같은 무의식 상태로 몰고 가는 것이다. 샤머
니즘과 신비주의에서 전형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오늘날 모든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영성계발이나 훈련 등 많은 방법들이 있다.

어떤 인격적 명상법을 덧붙이면 효과가 더욱 커지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으나 오히려 이러한 요
소들은 인간적 방법에 정신이 팔려서 하나님께 마음을 모을 수가 없을 것이며, 혹 있다고 하면 내 자신, 아니면 사단에게 마음이 집중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참된 영성은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고 하나님을 닮아 가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기도로 하나님과 깊이 교제하는 것만이 참된 영성을 계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 성경 묵상의 적용 ◑
찰스 스탠리 4가지 원칙
첫째 - 과거에 대하여 검토하라.
둘째 - 하나님에 대하여 숙고하라.
셋째 -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하라.
넷째 - 하나님 앞에서 요청하라.